간만에 위성사진을 좀 들여다봤습니다.
구글어스 프로는 업데이트되는 주기가 워낙 느리다보니 한참 묵혔다가 들여다보았는데, 제법 재미있는 것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러시아의 시험용 잠수함인 Sarov급과 흑해 연안의 주요한 잠수함 정박지인 Novorossiysk의 Kilo급 3척 그리고 디코이를 살펴보려 합니다.
-
처음은 Sarov급을 보겠습니다. 위치는 백해연안의 러시아의 주요한 잠수함 기지인 Severodvinsk입니다.
사진일자는 2024.07.20.입니다. 상당히 특이하게 생긴 함형이라 눈에 확 띄었습니다.
함수와 함교탑 사이 양현으로 살짝 돌출된 벌지. 수중에 위치한 함미타. 수평타가 함교탑에 위치해있지 않았습니다.
측정해보니 전장 99m에 폭 11m였습니다. SSBN은 당연히 아닌데 SSN로 보기에도 애매한 사이즈입니다.
그렇다고 디젤-전기 잠수함치고는 너무 큰 사이즈.
이것저것 리스트를 뒤져보다가 시험용 잠수함들을 찾다보니 Sarov급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ttp://www.hisutton.com/SAROV-Class_Submarine.html?fbclid=IwY2xjawG2Q0pleHRuA2FlbQIxMAABHXpq2hWis1ofC_76mIFOrjTRxeeDdQqbuk_cLSCznWPv3CrAmW9DieM4Gg_aem_LTL7e-MUuOaxKiMjrsuAnA
한마디로 러시아의 Sarov급은 온갖 무장과 장비들을 시험하는 용도의 잠수함입니다.
뭐, 시험용 잠수함은 여러 함급들이 있긴 하지만, Sarov급은 그래도 유니크한 녀석입니다.
Kilo급 디젤-전기 잠수함을 기반으로 함체를 키워서 제작되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의 핵어뢰 Poseidon(= Status-6)의 테스트 배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이번에는 Novorossiysk의 비교적 최근 위성사진을 살펴보겠습니다.
Novorossiysk는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주요한 대지상 타격수단이 되어버린 러시아 흑해함대 Kilo급 잠수함들의 주요 정박지 중의 한 곳입니다.
Novorossiysk의 해군기지 구역. 2024.10.19일자 위성사진입니다.
총 3척의 Kilo급(Project 636.3)이 정박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펍프젯 탑재형인 Alrosa함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녀석도 보였으면 진짜 대박인데.
길이 72.5m에 폭 9m 정도.
짧고 통통한 특유의 함형, 수평타 없는 함교탑, 물 속으로 들어가 있는 함미 수직타, 탈출용 해치의 위치. 영락없는 Kilo급입니다.
그리고 흥미롭게도 드론 및 미사일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잠수함 모양의 디코이도 보였습니다.
이 디코이의 존재는 이미 몇 달 전에 영국 정보부 공식 X(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개된 적 있습니다.
-
오늘은 간단히만 살펴봤습니다.
막상 정말 중요한 곳들은 여전히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아 아쉽긴 하지만 별 수 있나요. 직접 사려면 말 그대로 억소리나는 사진들인데 공짜로 볼 수 있다는 것에 감지덕지해야죠. 에휴.
-
첫댓글 러시아제는 이상하게 애정이 안생겨서...ㅋㅋㅋ;
워낙 종류가 많다보니 식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영 골치아픈 놈들입니다. ㅎㅎ.
영화속에 등장하는 러시아쪽 잠수함 체급이 거의 킬로급이라 킬로급은 핵잠수함인줄 알았습니다...;;
잠수함에는 문외한이라 질문드리는건데 실험용이라해도 체급을 저렇게 확장운용 해도 무리가 없나요?
오히려 시험용이기에 크게 만드는 겁니다. 일단 시험용 장비들을 집어넣고 빼기위한 여유공간이 필요하고, 승조원외의 다른 기술자들도 태워야하고, 무엇보다 잠수함은 크게 만드는게 오히려 건조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수밀성능만 갖추면 확장해도 딱히 무리는 가지 않습니다.
기동성과 은밀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투용 잠수함은 되도록 작게 제작합니다. 그래서 잘 만든 잠수함 일수록 거주성은 나락으로 갑니다.
하지만 시험용 잠수함은 애초부터 전투를 상정하질 않으니 기동성과 은밀성을 추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얘네들은 굳이 애써가며 작게 만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