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8일자 기사...
“차라리 파업을 계속해 적자라도 줄여라.”
“지난해 대구지하철 방화참사 때 얼마나 많은 국민이 관심을 보였는데 대구지하철이 이렇게 한심할 수 있느냐.”
대구지하철 파업이 지루하게 이어지면서 이를 비난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파업이 18일로 한달가량 됐지만 노사의 대립은 도무지 해결될 분위기가 아니다.
노조원 1061명 가운데 그동안 복귀한 직원은 230여명. 나머지 800여명은 장기 파업에 대비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17일부터는 민주노총까지 가세해 대구시청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구지하철공사측은 파업 노조원들에게 ‘무노동 무임금’이라는 강경 카드를 적용했지만 파업을 해결하는 데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했다.
노사는 지난달 21일 파업 이후 지금까지 수십 차례 교섭을 벌였으나 내년 9월 개통 예정인 2호선의 인력 충원과 조직 개편 등에 관한 생각이 달라 협상 테이블마저 걷어차 버린 상태.
노사가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는데도 대구시는 별다른 중재 역할을 못하고 발만 구르고 있다. 여기다 일본의 철도노조는 18일 대구시에 지하철 노조의 요구사항을 수용해 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 시를 압박하기도 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정비 소홀로 인한 안전사고. 운행은 겨우 하고 있지만 전동차 검사와 정비에 투입되는 인력이 파업 이전의 20%선에 불과해 사고 위험을 안고 달리는 형편이다.
대구시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파업부터 풀고 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했지만 지하철공사 측과 노조, 대구시는 귀를 막고 서로 자존심 싸움만 하고 있다.
시민들은 “지하철과 승객의 안전을 위한다는 파업이 실제로는 지하철 안전을 가장 위협하고 있지 않느냐”며 “도대체 뭘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혀를 찼다.
8월 16일자 기사...
대구지하철 파업이 16일로 27일째를 맞았지만 노사의 대립이 심해 타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노조는 이날부터 노조원 900여명이 월배 차량기지에서 집단노숙하며 농성을 하던 방식을 3개조로 나눠 순환식 농성으로 바꿨다. 이는 파업이 한 달을 넘길 것에 대비한 조치로 풀이된다.
노사는 파업 이후 지금까지 10여 차례 교섭을 벌였으나 인력 충원과 조직 개편 등에 관한 입장이 팽팽해 별다른 진전이 없다.
13일 대구노동청의 주선으로 노사는 협상 테이블에 앉았으나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다.
공사 측은 “노조가 터무니없는 요구를 계속 한다”고 비난했고, 노조 측은 “공사 사장이 대구시의 조종을 받는 꼭두각시여서 협상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월 근무 경우 노조는 15.7일 근무하고 14.7일을 쉬는 안을 제시했고 사측은 18.6일 근무하고 11.8일 쉬는 안을 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파업에 참가한 노조원의 월급이 어떻게 지급될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측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원칙이 적용될 경우 파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하철공사 복지팀 관계자는 “2개월 기준으로 상여금을 지급하는 8월은 파업한 기간을 빼면 50% 정도 지급된다”며 “월 200만원을 받는 경우 이번 달은 상여금을 포함해 총 60만원 가량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지하철과 승객의 안전을 위한 파업인 만큼 노조의 협상안이 수용되기 전까지는 파업을 풀 수 없다”며 “사측이 무노동 무임금 원칙으로 노조의 사기를 꺾기 위한 압박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하철공사측은 “사측은 전국 지하철 가운데 가장 좋은 근무조건을 제시하고 있는데도 노조는 경영권을 침해하는 단체행동을 계속하고 있다”고 노조를 비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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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제발 대구지하철 온전히 굴러가는 모습좀 봤으면...(동아일보)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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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여태 파업하네.. ㅡ.ㅡ;;
월 근무 경우 노조는 15.7일 근무하고 14.7일을 쉬는 안을 제시했고 <=== 헉.. ㅡ_ㅡ..
덕분에 역에서 오래오래 기다리느라 다리힘도 길러지고 공짜로 근육 생겨서 아주아주 좋습니다~원 어찌나 좋은지 칭찬 좀 해줘야쓰겠네~
에구... 빨리 해결됐으면 좋겠습니다...^^;;
지하철 없애버리고 시내전차도입하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