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면접날 선생님께 인사 드리고 커피한 잔 마시고 다시 복기하러 가려는 데 와이프님의 급한 호출을 받고 급하게 돌아가 버렸습니다. ㅠ
그랬더니 면접 내용이 다 사라져 버렸네요.
지방직 병행으로 시간이 없어 선생님 강의 듣는 것만으로 준비했는 데 예상외로 면접장가니 말이 술술 나와서 신기했습니다.
저는 신용카드 회사에서 마케팅과 리스크를 10년 이상 담당했기 때문에 면접 소재가 풍부한 편입니다. 게다가 프로젝트성 업무를 했기 때문에 적극성, 민주성이 들어가는
예시는 너무 많아서 추리기 힘든 정도 였습니다. 그래서 복기 자체가 수험생입장에선 도움이 전혀 안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면접 복기 보다는 제가 잘하는 부분에서 이후 면접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 무엇인지 중심으로 말씀드려 볼게요.
1. 자유 조사 관련
저는 법인 관련 대출 심사 업무를 해오다 보니 기업 분석이나 산업분석할 기회가 많이 있었어요. 잘 모르는 분야를 알아 볼 때는 생각을 많이 하기 보다는 우선 자료를 최대한 찾아보고 쳐내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 처음은 내가 가장 잘 찾아볼 수 있는 관련 자료를 찾아 보는 거에요. 아마 학교 레포트 쓸 때 가장 많이 쓰신 방법이 있을 거에요. 구글이 편한 분도 있고, 네이버가 편한 사람도 있구요. 아니면 국회도서관 자료부터 찾는 경우도 있구요.
이런 방법으로 처음엔 편하게 검색해서 찾아보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이 막막하다면 우선 기관 홈페이지의 보도자료부터 시작하세요. 눈으로 보고 끝내지 마시구요. 워드나 엑셀에 정리하면서 보셔야 합니다. 요약해보는 것도 좋구요. 그리고 거기서 시작해서 키워드 검색을 더 해서 내용을 추가해 보세요.
저의 경우 기업분석 자료 찾는 게 편해서 우선 물류쪽 1등 기업인 CJ대한통운 자료부터 보고 물류현황 파악해 봤구요. 산업분석은 NICE라는 회사에 자료가 많아서 먼저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보도자료를 보니 4차 산업 혁명 관련 내용이 많아 검색하던 중 정보통신 정책 연구원이라는 곳에 있는 논문 자료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중에 우정정보라는 정기 간행물이 있었는 데요. 놀랍게도 4차 산업별로 궁금했던 내용들이 다 분석되어 있었습니다. 블록체인,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 다 있더라구요. 정부연구기관 자료는 한 번씩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 개인적으로 관심있던 분야인 4대 은행 업무 제휴에 대해 더 조사해 보았구요. 이 정책을 실시하는 이유가 시니어들을 주요 타겟으로 하는 거라 주요 은행의 시니어를 위한 서비스는 추가적으로 조사해 보았습니다.
* 리서치 후 정리 예시
1. CJ대한통운 현황
A. 택배 업계 1위 M/S 50% 내외
B. 2020년 10월 네이버와 전략적 주식 교환 플랫폼과 연계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
C. 택배부문의 시장 성장, 복합물류터미널의 가동률 상승을 통한 지속적 매출 성장세
D. 곤지암 허브터미널 및 택배 서브터미널 자동화 설비 가동에 따른 비용절감, 택배단가 인상 및 중소형물량의 취급규모 조정으로 영업 이익률 개선
E. 지속적인 온라인쇼핑 부문의 성장 및 택배수요 증가, 점진적인 단가 인상 노력 등으로 택배부문의 영업수익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
F. 2021년 말 연결 기준 부채비율 123.9%, 순차입금의존도 27.8% 재무안정성 개선
2. 시니어를 위한 은행 서비스 조사
A.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시니어 전용 모바일뱅킹 앱을 운영 중이다. 기본 앱보다 글씨가 크고, 시니어가 주로 이용하는 조회·이체 등의 기능을 중심으로 메뉴를 간소화: 앱 뿐만 아니라 시니어 전용 ATM 서비스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11월 금융권 최초로 ‘시니어 고객 맞춤형 ATM 서비스’를 내놨다. 큰 글씨와 쉬운 금융 용어를 사용하고, 색상 대비를 활용해 시인성을 강화하는 등 기존 ATM 화면을 개선해 시니어 고객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신한은행은 시니어 맞춤형 ATM 서비스를 60대 이상 고객의 내점 빈도가 높고, 창구 업무의 75% 이상이 입출금 등 단순 업무 위주인 신림동 등 5개 지점에 우선 적용해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B.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8월 은행 점포 수 감축과 빨라지는 고령화에 대비해 ‘고령친화 금융환경 조성방안’ 5가지를 발표했다. : 오프라인 점포 폐쇄 시 사전절차 강화, 고령층 차별 규제 강화, 금융회사의 고령층 맞춤형 상품 개발 유도, 금융회사의 고령층 착취 감시, 고령층의 금융역량 제고 등이었다.
C.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시니어 헬스 케어 플랫폼 ‘케어닥’과 손잡고 간병비 수납과 정산, 장기요양보험제도 같은 실버 케어 온라인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5월 시니어 고객 전용 은퇴설계 서비스 ‘KB 골든라이프 X’를 선보였다.
D. 이런 와중에 은행 영업점 폐쇄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은행 점포 수는 총 6405개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영업점이 6709개였던 것과 비교해 304개 줄어든 수치다. 금융권은 점포를 줄이는 대신 무인점포, 이동점포를 활용
E. 은행권 관계자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통상 이동점포로 트럭, 대형버스, 소형버스 등을 합해 2~8대 운영한다. 이는 고령층의 수요를 충당하기에 부족한 수치다. 은행들은 이동점포를 언제, 어디서 운영하는지 별도로 공지하지 않고 있어 고령층이 이동점포를 찾아서 이용하기 힘든 실정이다. 무인점포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키오스크 이용에 익숙지 않은 고령층은 안내원이 없으면 어려움을 겪는다.
F. 대표적으로 신한은행은 ATM 기기만 있었던 무인점포 두 곳을 올해 9월 ‘디지털 라운지’로 전환했다. 디지털 라운지로 전환된 신한은행 평촌 남지점과 대구 다사지점은 화상 상담 창구인 디지털 데스크와 고객 스스로 창구 업무를 할 수 있는 스마트 키오스크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로 구성됐다. 낯선 기기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을 위해서는 ‘디지털 컨시어지’라는 안내 직원을 배치해 고령 고객의 이용을 돕고 있다.
G. 신체적 어려움 - 신한은행은 자동문 측면형 부스 설치를 추진, 고령자용 ATM으로 설치하고 고령층을 위한 음성인식 및 음성안내를 지원하는 기기를 도입
3. 블록체인
A. 참여한 모든 구성원이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데이터를 검증하고 저장, 특정인의 임의적인 조작이 어렵도록 설계된 저장 플랫폼 - 신뢰를 담보해주는 제3의 기관이 없음
B. 가치: 민주성, 투명성, 신뢰성
C. 활용: 전자화폐, 해외송금, 장외거래
D. 물류: SCM 최적화 (이해 관계자들 간의 데이터 연결성 강화, 제3자와 프로세스 신뢰성, 투명성), 농수산 가공품 유통 추적 모델, 의약품 추적, 안전 활용
4. 사물인터넷
A. 러시아 우체국, 우체통, 차량, 집배원: 데이터 수집하는 센서를 장착 트래픽변화 측정, WIFI 핫스팟 활용, 실시간 데이터로 대기 오염 농도, 소음공해, 교통상황, 노면측정
5. 스마트 우편함
A. 신기능과 전자잠금장치가 있는 전자식 우편 수취함으로 등기 우편물을 비대면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배달 및 수령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B. 국내 의정부 민락지구 소포, 수취, 배달이 가능
C. 미국: 도착 시 스마트폰 알림, 도난 시 경고 메시지 발송, 태양전지판, 우편물 받는 사람 기록하는 카메라 내장/ 에스토니아: QR코드 스캔
6. 빅데이터 분석
A. 처음 배달 시 고객 패턴 분석을 통해 배달 성공 가능성이 가장 큰 시간에 우편물을 배송하도록 하고, 1회 배달 실패 시 챗봇 등을 통해 고객과 연락하여 배달가능시간 중 접촉 가능한 위치정보를 새로 수신하여 우편물을 배달하도록 할 수 있음
B. 물류스타트업과 함께 생태계를 구성하여 우편물 배송시 민원서류를 함께 배송하거 나 세탁물 연계 배송
7. 마이 데이터
A. 마이 데이터: 디지털 소외계층의 모바일 접근성을 고려한 큰글씨, 유니버스 디자인 등 지원서비스 발굴을 통해 포용할 수 있는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 은퇴 계산기·안전자금 만들기·자산 트래커를 통한 위험관리 등의 자산관리 서비스
B. 국내 금융권 최초로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서민지원예금상품 간편 가입’ 서비스: 신분증만 있으면 전산조회를 통해 간편하게 가입 (기초생활수급증명서, 주민등록 등・초본, 한부모가정 증명서, 중소기업 확인서(소상공인, 소기업), 사업자등록증명원)
2. 예상 답변
국가직의 경우는 5분 발표의 경우 공직관에 대해 주로 물어보시고 경험 과제에서도 이를 연결하는 질문이 많아 주요 공직가치 별로 개인 사례와 기관 사례를 조사해서 패키지화해 두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공직가치를 물을 실 때 그 가치의 의미가 무엇이고 사례는 어떤건지 말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관련 예시
A. 적극성, 책임감(전문성):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맟은 분야의 일을 잘 수행해 가는 것을 의미,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조정통합능력도 포괄
i. 기관 예시: 우체국 전자 상거래를 활용한 농산물 산지 폐기 농가 지원
1. 가격 폭락에 따른 산지 폐기 농산물 판로 지원, 지자체 협업 마케팅 제안
2. 상품 컨설팅, 상세정보 무료 제작, 쇼핑몰 등록
3. 화천 애호박, 해남 배추, 무안 양파 등 100톤 이상,
4. 지속적인 공급 과잉 및 쌀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쌀 생산 농가를 돕기 위해 9개 지자체와 협업해 쌀을 최대 30% 할인
5. 강원도 산불 특별 재난 지역 상품 판매
ii. 본인 예시: 법인 모니터링 모형 및 시스템 개발
1. 법인 연체 등 부실 징후 발생 시 한도 감액 및 회수 실시 – 소규모 업체의 경우 대표자의 신용이 기업 신용에 이어지므로 법적으로 개인 신용 정보 활용 가능
2. 연체 발생, 신용등급 하락 등 사후 대처만 실시, 영업담당자가 내용 전달하여 고객 민원 큼 (합법 임에도 개인 정보 활용에 대한 거부감)
3. 거부감이 큰 개인 신용 정보보다 기업 대출 정보, 법인 카드 사용 내역을 기반으로 모형 개발, 법인 영업 담당자 개발 시 참여하여 가능한 민원이 적은 항목 발굴 – 기업 대출 증가 상황, 제2금융권 대출, 현금서비스 증가나 카드 부정 사용 증가 등 순서로 안내
4. 민원은 줄이면서 2%까지 치솟았던 연체율을 원 평균인 1% 이하로 안정화
B. 투명성: 국민의 알권리를 존중, 국민의 관점 정책결정 과정을 공개, 국민들이 정보를 쉽게 이해
i. 본인 예시: 상담 고객에 대한 카드론 할인 판매
1. 아웃 바운드 조직 유지를 위해 TM 전화 시에만 3개월 9.9% 할인 오퍼 제공
2. 대출 반응률을 고려한 모형을 활용하여 대상자를 배분하였으나 TM 인원 한계로 DB 잉여 발생
3. 상담 고객에게 카드론 할인 판매 내용이 알려지자 아웃바운드 상담원 반발
4. 상담원 전체 교육을 통해 상담원 대상 DB 및 모형 등급별 반응률 공유하였으며 향후 수당 감소 시 보전 방안에 대해 공유, 또한 향후 매월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DB반응률 및 판매량 공유
5. 상담원의 수당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인바운드로 1회 안내 받았던 고객이 향후 아웃바운드 전화가 갈 경우 대출을 받는 경우도 있었음
3. 면접 D-1 예방 알약
선생님의 전날 백신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어 저는 알약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전날에는 긴장되서 자료들이 눈에 안들어와서 꼭 필요한 자료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공직가치의 경우 다 연결되어 있어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제 경험과 기관 사례 중 꼭 써먹을 만한 것은 황금알약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대부분 적극성, 전문성, 민주성은 무조건 연결 됩니다. 그리고 혹시 다른 공직가치 특히 청렴성이나 다양성 등의 경우는 제시문에 있는 경우 언급 안하고 가기 어렵기 때문에 그 경우에 예비로 사용할 재료들은 개인 사례와 기관 사례로 나누어 빨간 알약과 파란 알약에 구분해 보았습니다.
4. 면접장 들어가서 우황청심환 먹자! (쓰자!)
면접장가면 진짜 멘붕이 올겁니다. 그 때 당황하지 마시고 우황청심환 종이 내용을 미리 전날 작성해 가시고
그 내용을 앉아서 그대로 베끼면서 기억을 떠올려 보세요. 경험과제 은근히 자료없이 쓸려면 생각 안납니다.
선생님! 보시고 자료 괜찮다 생각하시면 이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판은 자료 첨부가 안되네요. ㅠ
최종합격하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정보 리서치 능력이 대박이세요!! 많이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
와 대단하세요👍🏻
이런 귀중한 자료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