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 시대·하천 문화 旧石器时代 · 下川文化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중국 화북 지역의 구석기 시대 말기 후기 단계의 문화입니다. 산시성 친수이현의 하천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유사한 유적은 산시 남동부의 중탸오산 주요 봉우리인 리산과 그 근처의 산악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하천은 역산 동쪽 기슭의 산간 분지로, 분지 주변의 2차 지표면과 계단 상층의 후기 홍적세 말기의 회갈색 점토층에 문화 유물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1973년과 1974년에 산시성 문화재 작업 위원회가 발굴을 수행했습니다. 하천 문화는 주로 가는 석기를 특징으로 하며 도편과 갈은 석기는 보이지 않습니다. 방사성 탄소의 세대 단절에 따르면,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24,000년에서 16,000년 사이입니다.
▲ 하천유적에서 발견된 화당유적문화유물 하천문화의 석물에는 작은 석기와 굵은 석기 두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작은 석기이며 원료는 대부분 부싯돌입니다. 작은 석기의 종류는 40여 가지가 넘는데, 원추형, 반추형, 기둥형, 쐐기형, 깔때기형 등 다양한 유형의 전형적인 가는 돌핵이 있습니다.
또한 가는 돌잎과 각종 스크레이퍼, 뾰족한 모양, 조각기, 칼, 화살촉, 톱, 송곳 등이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화북의 구석기 후기 유사 유적에서 공유되지만 일부는 다른 유적에서 보기 드뭅니다.
▲ 하천유적탁배소도하천문화의세소석기 중에는간접타법으로생성되어세석엽으로가공된전형적인세석기도있고세석기특수공예로생성되지않은일반적인소형석기도있고후자의수도많습니다. 하천 문화의 많은 작은 석기 중 많은 기물이 섬세하게 가공되고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석촉계는 압착법으로 뾰족한 끝과 주변을 생산하며 둥근 바닥과 뾰족한 바닥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다른 후기 구석기 유적지에 비해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생산 기술도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탁배칼은 하천 문화의 전형적인 기물입니다.
가공방법은 돌조각의 한쪽을 두드려 뭉툭하고 두꺼워지게 하여 칼등이 되고, 다른 한쪽 끝은 돌조각 고유의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유지하여 칼날로 삼는 것입니다.
▲ 하천 유적의 돌톱은 한쪽 또는 양쪽에 여러 개의 이빨이 있고 일부는 짧은 손잡이가 있습니다. 조각기는 빗변, 용마루형, 새부리형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빗변 조각기의 수가 많고, 제작이 정교하고, 날이 뚜렷하고, 기형이 상당히 고정되어 있어 다른 구석기 시대 유적지 출토자들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 하천유적석촉삼릉소첨상기와 편저삼릉첨상기는 가장 정교하게 제작된 초소형첨상기입니다.
전자는 두껍고 작은 돌 조각의 양쪽을 뒷면으로 가공하여 융기, 능선, 양면 대칭의 삼각 예봉을 만들고, 후자는 더 큰 두꺼운 돌 조각을 사용하여 뒷면을 전체 삼각 예봉으로 다듬고, 밑면의 양면 또는 한쪽 면을 편평하고 얇게 수리하여 손잡이를 채우기 쉽고 사냥용 창을 만듭니다.
많은 수의 돌 코어 스크레이퍼가 있으며 현재 하천에서만 대량으로 발견되며 주로 두꺼운 돌 조각으로 만들어집니다. 날의 가공 흔적이 가는 돌 코어 스트립과 유사하기 때문에 돌 코어 스크레이퍼라고 합니다. 주로 스크래핑 및 절단에 사용됩니다. 빗날의 방향으로 판단하여 오른손으로 사용하였습니다.
▲ 하천 유적의 편체 삼각뿔 모양의 첨상기는 하천 문화에서 대형 석기들도 일정량을 차지합니다. 원료는 주로 사암과 석영암입니다.
돌 코어 및 돌 조각 외에도 도구 유형에는 뾰족한 도구, 스크레이퍼, 절단기, 돌 해머, 숫돌, 숫돌 등이 있습니다. 스크레이퍼에는 자귀 모양의 날, 타원형 및 직선 날이 있습니다.
▲ 하천 유적지 둥근머리 스크레이퍼의 자연 환경에서 하천 문화의 발견은 구석기 시대 말기에 화북 지역의 세석기 공예가 성숙했음을 나타냅니다. 하천문화의 세석기는 구석기 시대 석기 제작 기술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세석기의 대량 출현은 당시 복합 도구가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세석기는 칼, 톱, 단검을 상감하는 데 적합할 뿐만 아니라 활, 창던지기 등 새로운 투사 무기의 주요 부품이기도 합니다.
▲ 하천 유적지 맷돌과 하천 문화의 발견은 세석기 공예 전통의 기원과 발전을 탐구하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하천 문화에서 승치욕 문화와 소남해 문화는 신석기 초기 고도로 발달한 세석기 공예의 효시로 화북 지역의 세석기 공예 전통 발전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1976년부터 1978년까지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는 산시성 문물공작위원회와 협력하여 샤촨 유적에 대한 새로운 발굴을 수행했습니다.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하천 문화의 하한선은 홀로세 초기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자료들은 하천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에 중요한 의의가 있습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태그: 하천문화 구석기시대 화북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