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exander Borodin - Prince Igor: Polovtsian Dances
https://youtu.be/kqKclPhsK0o
Simfoni?ni orkester SNG Maribor Zbor Hrvatske Radiotelevizije (HRT) Zbor Radiotelevizije Srbije Slaven Kulenovi?,
dirigent Kongresni trg, Ljubljana 11.6.2019
SNG (Slovene National Theatre) Maribor Symphony Orchestra RTS Choir (Choir of Radio Television of Serbia) Croatian Radiotelevision (HRT) Choir Slaven Kulenovi?,
conductor Ljubljana, 11.6.2019
4막짜리의 오페라. 이고르 공(Prince Igor)
(미완,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됨)
줄거리.
1막. 1185년, 선왕 시절에 격퇴되었던 폴로베츠가 러시아의 키예프를 다시 침공한다. 군주인 이고르 공은 군대를 이끌고 맞서 싸웠으나 역관광을 당하고 아들과 함께 포로가 된다. 콘차크 칸은 용맹하게 싸운 이고르를 높이 평가하여 포로가 아닌 손님으로써 극진한 대우를 해준다.
한편 키예프에선 대타로 세워뒀던 여동생의 남편 갈리츠키가 위임받은 권력으로 폭정을 부린다.
2막.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폴로베츠 병사가 이고르를 탈출시켜주겠다고 하지만 그는 칸이 베푼 호의를 생각해서 거절한다. 그리고 한편으론 고국을 걱정한다. 다음날 아침, 칸은 이고르를 좋은말로 설득하지만 이고르는 넘어오지 않는다. 칸은 같은 군주의 심정으로 실의에 빠진 이고르를 위해 연회를 베풀어 그를 위로한다.
가사 (러시아어 발음 영어 한국어)
-[노예] Uletay na krylyakh vetra Fly on the wings of the wind 바람의 날개를 타고서
Ty v kraj rodnoy, rodnaya pesnya nasha, To our native land, dear song of ours, 고향으로 가거라, 우리의 노래여 Tuda, gde my tebya svobodno peli, There, where we have sung you at liberty, 그곳, 우리가 자유롭게 너를 불렀던,
Gde bylo tak privolno nam s tobyu. Where we felt so free in singing you. 우리가 자유를 느끼며 너를 불렀던.
Tam, pod znoynym nebom, There, under the burning sky, 그곳은, 뜨거운 하늘 아래서
Negoy vozdukh polon, The air is full of bliss, 공기는 행복으로 가득차있고
Tam pod govor morya There to the sound of the sea 바다가 속삭이며 감싸며
Dremlut gory v oblakakh; The mountains crownded by clouds dream 구름에 둘러싸인 산이 꿈꾸는 곳이다.
Tam tak yarko solntse svetit, There the sun shines so brightly, 그곳은 태양이 찬란하게 빛나서
Rodnyye gory svetom zalivaya, Bathing the native mountains in light, 고향의 산들이 빛으로 목욕을 하고
V dolinakh pyshno rozy rastsvetayut, Splendid roses blossom in the valleys, 아름다운 장미꽃이 계곡에서 만발하며
I solovyi poyut v lesakh zelyonykh, And nightingales sing in the green forests. 나이팅게일은 푸른 숲에서 노래 부르고
I sladkiy vinograd rastyot. And sweet grapes grow. 달콤한 포도가 자라난다.
Tam tebe privolney, pesnya, You are free there, song, 그곳에서 넌 자유롭다, 노래여.
Ty tuda i uletay. fly awy there 그곳으로 날아가거라
(간주중)
-[폴로베츠 전사] Poyte pesni slavy khanu! Poy! Sing songs of praise to the Khan! Sing! 노래하라! 칸을 찬미하는 노래를 불러라!
Slav'te silu, dochest' khana! Slav'! Praise the power and valor of the Khan! 찬미하라, 칸의 힘과 용맹을!
Slaven khan! Khan! Praise the glorious Khan! 영광스러운 칸을 찬미하라!
Slaven on, khan nash! He is glorious, our Khan! 그는 영광스러운, 우리의 칸이다!
Bleskom slavy Solntsu raven khan! In the brilliance of his glory, The Khan is equal to the sun! 칸의 영광은 너무나도 찬란해서 태양과도 같다!
Nyetu ravnykh slavoy khanu! Nyet! There is none equal to the Khan in glory, none! 칸의 영광에 견줄만한 자는 없다, 그 누구도!
Chagi khana slavyat khana. The Khan female slaves praise the Khan, 칸의 노예들은 칸을 찬양한다!
Khana svoyego. Their Khan! 그들의 칸을!
-[칸] Vidis' li plennic ty s morja dal'nego Look the beautiful slaves from distant coasts 먼 해안에서 온 아름다운 포로들이 보이는가
vidis' krasavic moich iz-za Kaspija? See what beatiful slave from the Caspian sea? 카스피의 바다에서 온 아름다운 노예들이?
O skazi drug Skazi tol'ko slovo mne Oh, tell me, friend, 오, 내게 말하게나 친구여.
Choces ljubuju iz nich ja tebe podarju I will give you anyone of them. 저들 중 누구라도 자네에게 줄터이니. (반복)
보로딘 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 알렉산드르 포르피리예비치 보로딘
출생 : 1833. 11. 12(구력 10. 31),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사망 : 1887. 2. 27(구력 2. 15),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적 : 러시아
요약 : 19세기의 대표적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이며 알데히드 연구로 유명한 과학자.
조지아의 왕자와 여군의관 사이에서 사생아로 태어났으나, 일찍이 언어와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학생 때 피아노·플루트·첼로·작곡을 배웠다.
1850~56년 의과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했으며, 1858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1859~62년 서유럽 유학을 마친 후 모교의 화학조교수, 1864년에 정교수가 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중요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교향곡 1번 E♭ 장조(1862~67)는 그가 속했던 5인조 작곡가들인 밀리 발라키레프,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모데스트 무소르크스키, 세자르 큐이와 친교를 맺으면서 나오게 된 작품이다.
1869년 교향곡 2번 B단조의 작곡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에 걸작 오페라 〈이고리 공 Prince Igor〉 (미완,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됨)도 작곡하기 시작했다. 〈이고리 공〉 2막에는 자주 연주되는 '폴로비치안 춤'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현악 4중주 2곡과 다수의 가곡, 미완성 교향곡 3번 A단조, 교향시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In the Steppes of Central Asia〉도 작곡했다.
보로딘에게 음악활동은 학문 연구에서 오는 긴장을 푸는 여가활동에 지나지 않았으며 1872년 여성을 위한 의학강좌 개설을 돕기도 했다.
1880년대에는 과중한 업무와 나빠진 건강 때문에 작곡할 시간적 여유가 거의 없었으며 무도회에서 갑자기 사망했다.
보로딘의 작품은 그를 러시아 작곡가들 가운데 선두에 서게 했다. 그의 음악은 강한 서정성을 지녔으면서 영웅적 주제를 다루는 데도 뛰어났고 그는 흔치 않은 섬세한 리듬 감각을 지녔으며, 관현악 음색과 이국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낭만주의 시대의 걸작들로 평가되고 있는 그의 교향곡과 현악 4중주에서 처음 등장하는 하나의 동기에서부터 전체 악장을 전개하는 공식적인 구조를 발전시켰다. 그의 선율은 러시아 민요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 다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들처럼 서구 음악에 없는 파격적인 화성을 사용했다. [다음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