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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생각/ 인천공항철도 직통의 표정속도에 대해..
shinzino 추천 0 조회 1,163 06.08.30 15:24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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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6.08.30 16:52

    첫댓글 게다가 직통열차 가격이 꽤 비싼걸로 압니다... 일반열차에 한 두배 하나요?

  • 06.08.30 17:05

    실내 디자인, 의자 등만 변경되고 기본적인 성능을 내기위한 부품은 같은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최고속도는 같고 정차역 수를 조정하여 표정속도를 상승시키게 됩니다.

  • 06.08.30 16:59

    표정속도는 전기차의 성능 결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표정속도가 높으면 물론 성능도 커져야 되고 따라서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 등등 차량의 상당부분이 큰 용량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이는 차량 가격의 상승을 가져옵니다. 일반전동차의 최고속도가 지상구간 110km/h, 지하구간 80km/h이며 운행노선에 따라 제약을 가져오게 됩니다. 차량의 운행속도를 150km/h 정도로 올리려면 조건으로 1.전구간 지상구간일 것. 2. 선로가 2급선 이상으로 건설될 것(곡선, 구배 등). 3. 전기차량이 중고속용일 것(국내에서는 KTX, G-7 빼면 틸팅차량만 가능 함) 4. 분기기 조건이 고속용일 것. 5. 선로 연변의 소음공해에 따른 민원소지가 없을 것

  • 작성자 06.08.30 23:39

    그렇군요. 쉽지 않네요. 그치만 150km/h까지는 아니더라도 경부선 기존선 서울-대전 구간 새마을호 정도만 되어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 06.09.02 18:31

    그래도 전동차 성능을 120이나 130까지는 올려야 할 듯...

  • 06.08.30 17:01

    고속화는 설계 단계부터 결정되어야할 사항이 너무도 많습니다.

  • 06.08.31 01:12

    공항철도의 건설기준이 지상 150km/h, 지하구간 120km/h로 알고 있습니다. 전동차의 성능만 좋아지면 언제든지 150km/h 운전이 가능하죠.

  • 06.08.31 09:07

    90대72..... 무슨 증기기관차도 아니고....

  • 06.08.31 10:07

    수도권 전동차의 표정속도는 대략 30~35km/h이므로 표정속도가 90, 또는 72라고하면 고속열차 아래인 특급 정도가 되는 속도입니다. 증기기관차는 가속도, 감속도, 최고속도, 제동성능 등의 제약으로 표정속도를 90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 06.08.31 11:51

    웬만한 JR이나 암트랙 특급열차가 80~90 사이에서 맴돕니다.

  • 작성자 06.08.31 13:11

    예 저도 근거로 쓰려고 나리타 익스프레스랑 하루카 표정속도 찾아보니까 70, 80km/h대 더군요..^^:

  • 작성자 06.08.31 18:34

    아마 최고속도랑 표정속도를 혼동하신 듯..

  • 06.08.31 18:33

    협궤때문에 속도를 올리고 싶어도 못올리는 동네랑 안올리는 동네를 수평비교하면 곤란하죠. 나리타공항의 경우 160km/h 운전을 위해 표준궤 신선 부설까지 생각하니까요.

  • 06.08.31 18:38

    (N-EX의 이야기는 제가 한 게 아니지만서도) 그렇다면 바로 옆에 있는 표준궤 게이세이의 예를 들어드릴까요. 기본적으로 150kph까지는 극복되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대도시권의 고밀도 운행을 위해서는, 궤간에 상관 없이 특급이 희생할 수밖에 없죠.

  • 06.09.01 17:49

    곡선별 제한속도가 보통 70~90km/h인지라 특급이 어쩔 수 없는 것이지요. 나중에 호쿠소선으로 돌아간다면 제한속도가 크게 완화되는지라 도쿄-나리타간 약 35분만에 주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06.08.31 19:39

    머 직통열차의 또하나의 이점이라고 하자면 서울역에서 수화물체크인을 해준다는것도 있던데요... 아무래도 속도와 가격에서 일반열차와 비교가 되지 않네요

  • 06.09.01 17:52

    현재 인천공항철도 차량역시 기존 지하철차량에 10km/h향상버전이라 속도향상과는 거리가 조금 먼 구성입니다. 기존 3VF의 경우 36km/h부터 가속도가 급격히 떨어지는데 인천공항차량역시 이 가속도 곡선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는 모터의 질적 개선이 필요합니다. (207계의 모터만 써도 더 높은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록 몇초차이지만...)

  • 06.09.07 14:00

    좀 관련없는 말이지만) 서울<>인천공항과는 중장거리라.. 특급에는 기어비를 가속은 좀 느리게, 최고속도를 빠르게 하는것도 좋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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