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링 스탑 (Idling Stop) : 신호 대기나 교통체증에 의해서 차량이 일정시간 정차시 엔진의 공회전을 방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아이들링 스탑 기술은 혼다에서 이번에 최초 적용된 것은 아니고 그 선조가 존재합니다.
이 기술은 작은 사이즈의 모터사이클을 위해서 개발 되었는데 최초 이 기술을 가지고 태어난 놈들은 아래 좌측의 두 놈입니다.
혼다에서는 이미 Crea Scoop-i 와 Smart Duo Deluxe 를 통해서 아이들링 스탑 기술을 선보였으며, 금번 PCX가 갖는 의미는 125cc 최초로 아이들링 스탑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 기술의 한계가 이제 125cc를 돌파한것이냐? 그것은 아닙니다. 물론 모터사이클에 한정 짓자면 혼다는 분명 독자적인 기술을 가지고 아이들링 스탑기술을 진보시켜 왔다고 볼 수 있으나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미 비슷한 기술이 개발되고 장착되어 시판되고 있습니다.
마쯔다의 Axela는 i-stop 이라 부르는 공회전 방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회전 방지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언뜻 생각해 보아도 필시 연료 절감의 효과 아닐까요?
맞습니다. 또한 거기에는 우리가 미쳐 생각하지 못한 또 다른 효과가 있으니 그것은 대기오염방지에도 한몫 한다는 것입니다.
혼다측이 제시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산화 탄소(CO2)와 일산화탄소(CO) 그리고 탄화수소(HC) 등의 배출량을 경감시킵니다.
이렇듯 아이들링 스탑은 에코드라이빙의 첫 걸음이자 스스로가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 보호 운동임을 명심하고 자긍심을 갖고 지켜나가야 할 것 입니다. 그럼 이제 아이들링 스탑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링 스탑이 작동하려면 총 5가지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사진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위 조건중 수온을 파악하는것은 대략의 감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PCX는 수온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차를 위해서 앞뒤로 움직이며 주차중인 경우에도 아이들링 스탑이 계속 작동하게 됩니다. 이것은 이전 속도가 10km이상이었을 때 조건에 위배되는것인데 마찬가지로 신호대기 시에도 아이들링 스탑이 작동일 경우 신호를 예측하고 스로틀을 당겼지만 신호예측이 잘못되서 계속 기다려야 하는 경우에도 스로틀은 놓으면 아이들링 스탑이 계속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전 주행속도가 10km/h 이상일 경우에 대한 조건은 최초 시동 후 10km/h 속도를 돌파한 이후 부터는 아이들링 스탑 동작 조건에 들어가지 않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주차시에는 아이들링은 작동시키고 주차 하는것이 옳은듯 합니다.
아이들링 스탑에 대한 조건 자료(혼다 제공)

그리고 사이드스텐드를 내리게 되면 아이들링 스탑 상태에서도 바로 엔진이 정지됩니다. 센터스텐드의 경우는 아이들링 스탑 유지가 됩니다.
아이들링 스탑이 작동하게 되면 계기반 좌측에 STAND BY란 램프가 점등되며 약 3분간 아이들링 스탑이 유지됩니다.3분이 넘게되면 배터지 방전을 막기위해 자동으로 엔진과 전기 시스템이 멈추게 됩니다. 또한 아이들링 스탑이 작동 중에는 헤드라이트 광량이 다소 축소됩니다. 이것역시 배터리 방전을 막기 위함입니다.
아이들링 스탑 상태에서 스로틀을 가볍게 당기기만 하면 시동이 걸리게 되며 1초 내로 출발 할 상태가 됩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지만 익숙해지면 출발시 따로 신경쓰지 않게 됩니다.
아이들링 스탑 작동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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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이 안보이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네이버에서는 다음 동영상에 대해서 필터링 중인가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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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아이들링 스탑 기술의 저변에는 ACG 스타터가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ACG 스타터란 스타트모터와 제네레이터를 하나의 부품으로 만든것입니다.
스타트 모터는 시동을 걸때 사용되며 "키키키키키키키키키키키키키"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것은 모터가 엔진을 구동시킬때 발생하는 기어마찰음입니다. 아래 부분에 붉은색 마킹이 스타트 모터입니다.
때론 엔진 아래에 장착 되기도 합니다. 소모품이며 일반적인 수명은 꽤 긴편입니다.
제네레이터란 엔진에서 생산된 회전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서 일반적인 모터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PCX에서는 이 두 장치를 하나의 장치로 개선함으로써 내구성 향상과 함께 컴팩트한 엔진을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ACG 는 이미 또한 선조가 존재하니(오늘 선조드립 흥합니다)
Crea Scoop-i 와 줌머는 이미 ACG 스타터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ACG Starter 의 모습
ACG 스타터의 원리는 그림과 같습니다.
즉(음?) 시동이 걸리전에는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하여 엔진을 돌려 시동을 걸어주며
시동이 걸린 후에는 전력을 생산하는 제네레이터로 동작하게 됩니다.
ACG의 스타터의 또다른 장점은 시동시 소음이 전혀 없습니다. 기어마찰이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직접 크랑크 샤프트는 구동하기에 기존 스타트 모터가 가진 기어동력전달의 단점이 없습니다. 따라서 내구성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이들링 스탑과 ACG 스타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헉헉 체력방전으로 급하게 글맺음을 하게되었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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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마지막에 쟨 저기서 왜 저러고 있나요ㅋㅋㅋ
그러게 저도 좀 쌩뚱맞아서 글 수정했습니다.ㅋㅋ
저 줌머있는데.........좋다는 말이겠죠. 말이 어려워서 모르겠어요 ㅋ
네 줌머 좋은 바이크 입니다.^^
좋은바이크 같네요...ㅎㅎ
동감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