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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 장모의 화병(막 1장29-34)
성경본문: 마가복음 1:29-34
29 회당에서 나와 곧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의 집에 들어가시니
30 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워 있는지라 사람들이 곧 그 여자에 대하여 예수께 여짜온대
31 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32 저물어 해 질 때에 모든 병자와 귀신 들린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33 온 동네가 그 문 앞에 모였더라
34 예수께서 각종 병이 든 많은 사람을 고치시며 많은 귀신을 내쫓으시되 귀신이 자기를 알므로 그 말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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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본문은 설교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본문의 내용이 병을 고치는 내용인데 병이 그렇게 중병이 아니어서 전하려는 메시지가 크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고침 받은 여인의 병이 나병이라든가 장님이 눈을 뜨게 된 경우라든가 38년 된 혈루병자가 고침 받은 이야기라면 이해가 되겠는데 고작 열병 같은 병을 고치는 모습까지 성경에 기록을 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도 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본문을 자세히 보면 그냥 넘길 수 없는 부분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은 이 사건이 <공관복음서>인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에서 공히 기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말은 이 내용이 그만큼 중요한 내용이라는 뜻일 것입니다.
그러면 이 이야기의 내용이 왜 중요한 것인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이야기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자마자 갈릴리로 가셨습니다. 거기서 어부 출신인 베드로 형제와 요한 형제를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그들은 순순히 주님의 부르심에 그물과 배를 두고 따라나섰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데리고 다니시며 가르치시고 전도를 시작하셨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본문에서는 베드로의 장모가 열병을 앓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 집으로 가셔서 그를 고치셨습니다. 그리고 그 외 많은 병자들을 고치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문 내용은 이것뿐입니다.
나타난 부분만 보면 이 말씀 속에 무슨 메시지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베드로 장모가 단순히 열병을 알았을 뿐인데 예수님은 그 집에까지 친히 가셔서 그를 치료해 주셨습니다.
제자 베드로의 장모니까 고쳐주신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본문은 여기서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새삼 생각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베드로 장모의 열병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열병에 걸리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열병은 장티푸스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되는, 열이 높이 오르면서 앓게 되는 질병이 우리들이 아는 흔한 열병입니다.
아이들의 홍역도 열병에 속합니다.
젊은이들이 열애하면서 겪는 병도 열병입니다.
젊은이들이 연애할 때 보면 반은 미칩니다. 목숨도 바치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심한 열병을 앓습니다.
그런데 본문에서 말하는 베드로 장모의 열병은 이런 열병은 아닐 것입니다.
베드로 장모가 앓았다는 열병은 오늘 현대인들이 앓는 열병의 일종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새로운 변화 등으로 겪는 정신적 진통에 의한 열병일 것입니다.
이 열병은 대부분 질병이 아닌 정신적인 화병입니다.
이를테면 “분노”, “화”, “억울함”, “배신당함”, “충격으로 인한 병” 같은 “화병”입니다.
여기 베드로 장모의 열병은 사실 이 화병입니다.
이 여인이 화병을 앓게 된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이 복음 초기라는 점을 전제해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Ⅰ. 베드로 이해
먼저 베드로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제자가 되기 전에 베드로는 갈릴리를 중심해서 고기를 잡는 어부였습니다.
여러분은 베드로 하면 어떤 느낌이십니까?
어떤 단어부터 떠오르십니까?
아마도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지”, “다혈질”, “경솔함” 등일 것입니다.
베드로는 분명 배운 것이 짧고 잘 다듬어지지 않은 사람임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그가 예수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본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시몬의 장모라고 했습니다.
시몬은 베드로가 제자가 되기 이전의 이름입니다.
그러니까 그 말은 베드로에게 가정이 있었다는 말입니다.
베드로에게는 아내가 있었고 자식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가 어느 날 예수를 따라나서 제자가 된다고, 누굴 가르치고 전도한다고 집을 나갔습니다. 그것은 좋게 말해서 집을 나간 것이지 일종의 가출입니다.
그러나 베드로가 집을 나갈 때에는 자기 나름대로 무엇인가 뜻이 있고 발견한 것이 있어서 가출하였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아내가 있고 가족이 있고 처자식이 있는데 그것을 다 놔두고 집을 나가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여기서 베드로의 입장을 생각하게 됩니다. 베드로는 분명 무슨 큰 뜻이 있고 뭔가 발견한 것이 있어서 집을 놔두고 나갔을 것이 분명합니다.
장모 이해
두 번째로 생각할 것은 베드로의 장모입니다.
여기 베드로 장모가 지금 열병을 앓고 있습니다.
과연 이 장모가 왜 열병을 앓고 있을까요?
여러분은 이제 제가 어떤 말을 하려고 하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사위 사랑은 장모”라는 말도 있습니다.
장모에게 사위가 얼마나 소중한 사람입니까?
그런데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위가 내 딸을 사랑으로 대하고 잘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야 사위 사랑이 장모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사위 베드로가 내 딸에게 어떻게 했습니까?
사랑하는 내 딸을 팽개치고 무책임하게 집을 나가버렸습니다.
그랬으니 이 장모가 사위를 사랑할 수 있었겠습니까?
분명 베드로의 집은 가난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아이들을 홀로 두고 생활대책도 없이 집을 나갔을 것입니다.
가장이 집을 나가버리니까 먹고 살기 위해서 지금 내 딸이 얼마나 어려움을 겪겠습니까?
남편대신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 그물을 던지며 물고기를 잡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꼴을 보는 이 장모가 화가 나지 않겠습니까?
아마 분통이 터졌을 것입니다.
그래서 마침내 열병을 앓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엄밀히 우리 정서로 말하자면 열병이 아니고 화병이 난 것입니다.
오늘 이 시대와 같이 장모의 입김이 센 시대에 이런 일들이 벌여졌다면 열병 차원이 아니고 이미 어떤 결판이 났을 것입니다.
그럴 정도로 베드로의 행동은 장모가 화병이 나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런데 이 장모로 하여금 더 분통 터지게 하는 것은 내 사위가 지금 어떤 젊은이를 따라다니며 전도를 하고 누구를 가르치고 다닌다는 것입니다.
배운 것도 짧은 사람인데 누굴 가르치고 전도하고 있습니다.
그 젊은이에 미쳐서 집안 일 다 팽개치고 쫓아다니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월급을 주는 것도 아니고 밥을 주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장래성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지금 내 사위가 그러고 다닙니다.
장모 입장에서 이런 사위를 볼 때 가관이었을 것입니다.
자기도 못 배운 주제에 주제파악도 못하고 그러고 있으니 베드로 장모가 분통이 터지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화병이 난 것입니다.
그런데 그로 하여금 더 창피하게 만든 것은 내 사위가 자기 혼자만 그러고 다니면 괜찮겠는데 자기 동생 안드레까지 데리고 나가서 그렇게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그것만으로 그쳤다면 괜찮겠는데 이웃에 사는 요한 형제에게까지 바람을 넣어서 데리고 나갔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온 동네가 베드로 때문에 난리가 났습니다.
모두 모이면 그 얘기로 입방아를 찧고 있습니다.
이곳저곳에서 모여서 수군대고 있습니다.
베드로 장모가 그 소리들을 들으니 창피해서 돌아다닐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이 베드로 장모가 얼마나 화가 나고 그 화병이 극에 달하지 않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지금 이 베드로 장모가 열병을 앓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도 이렇게 열병을 앓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열병이라는 화병은 대부분 관계의 악화에서 발생합니다.
자식과 관계가 악화되면 부모는 대부분 열병을 앓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식이 구실을 못하고 사고만 치고 다닌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어느 부모가 이 병에 걸리지 않겠습니까?
또 며느리 때문에, 남편 때문에, 아내 때문에, 시부모 때문에 열병을 앓기도 합니다.
오늘은 또 늙은 부모님의 병 때문에 홍역을 치루는 자식들도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자리에 누워있는 내 부모를 보며 자식들은 한계를 느끼고 형제간에 관계악화로 열병을 앓습니다.
그 열병이 어느 날 효과적으로 터지고 해소되면 좋겠는데 해소할 길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모두 홧김에 사고를 내고, 홧김에 투신하고, 차를 몰고 돌진하는 일들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지금 베드로 장모가 머리를 싸매고 누워 있습니다. 이 병은 열병이고 화병입니다.
예수님의 심방
그때 예수께서 베드로 장모의 집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30절을 보면 “사람들이 곧 그 여자에 대하여 예수께 여짜온대…”라고 했습니다.
제자 중 한사람이 예수께 베드로의 장모가 지금 열병에 걸렸다는 말을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자는 이 장모가 베드로가 집을 나감으로 인해서 화병을 앓고 있다고 말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이 장모 집을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31절을 보면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라고 했습니다.
그 말은 예수님이 집을 찾아가서 장모의 손을 잡아 일으키니 순간 열병이 나았다는 말입니다.
그러자 베드로 장모는 거짓말 같이 일어나 수종을 들었다고 했습니다.
그 말은 즉시 일어나 손님을 접대하였다는 말입니다.
이 이야기는 이렇게 아주 심플하게 끝이 납니다.
그렇지만 이 이야기를 살펴보면 이것은 결코 간단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 본문 속에는 이런 질문이 들어있습니다.
“이 열병은 이렇게 순간적으로 나을 수 있는 병인가?”, “또 잡아 일으키니 곧 나았다고 했는데 이 병이 이렇게 즉시 치료될 수 있는 병인가?” 하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에는 상당부분 생략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이 본문이 주고자 하는 메시지가 감추어져 있다는 말입니다.
그것을 발견해야 본문이 주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감추어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베드로의 장모는 지금 머리를 싸매고 누워만 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앓고 누워 있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였을 것입니다.
‘왜 그랬을까?
왜 착실하던 내 사위가 가정을 버리고 저 젊은이를 따라 나섰을까?
저 젊은이는 도대체 누구인가?
저 젊은이가 도대체 누구길래 내 사위가 저렇게 뒤도 돌아보지 않고 결단하고 행동하고 집을 나갔을까?’
이 여인은 오랫동안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 생각하고 또 생각하였을 것입니다.
이 여인은 계속해서 “왜”를 외쳤을 것입니다.
“왜 그랬을까?” 여기 이 왜 그럴까가 참 중요합니다.
사람은 왜 그럴까를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문제가 풀어지고 길이 열리게 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렇게 깊이 생각하려 하지 않습니다.
조금 생각하다가 그냥 생각하기를 포기합니다. 그러니까 길이 안보이는 것입니다.
왜 저 사람은 생명을 내놓고 예수를 전할까?
왜 저 사람은 목숨을 바쳐 저 일을 하고 있는 것인가?
왜 사람들은 예수를 믿는 것일까?
왜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일까?
하나님은 왜 예수를 세상에 보내셨을까?,
그런데 보내신 그 예수를 왜 십자가에서 죽게 하셨을까?
왜 죽음의 장소가 십자가인가….
이 “왜”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왜”를 물어야 합니다.
생각하면 원인을 발견하고 길을 찾게 되는데 사람들이 생각을 하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답을 못 얻는 것입니다.
여기 베드로 장모는 한편에는 사위가 보기 싫은 마음 때문에 누워서 열병을 앓고는 있지만 또 한편 마음에는 왜 그럴까, 내 사위가 왜 그랬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던 것입니다.
이 여인은 그런 생각을 수도 없이 하고 또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머리를 싸매고 이런 생각 저런 생각을 하다가 마침내 ‘그렇다면 저 젊은 예수를 나도 한번 만나보고 싶다’ 하는 생각을 하기에 이르렀을 것입니다.
‘저 사람은 누구이기에 내 사위를 저렇게 미치게 만들고 모든 것을 다 포기하고 따라나서게 만들었을까, 나도 저 사람을 한번 만나보고 싶다’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에 예수께서 그 집을 방문하게 된 것입니다.
본문 30절과 31절을 주목하여 보십시오. 3
1절에서 “나아가사”라고 하였습니다.
그 말은 예수께서 그 여인의 집에 가셨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집에 오셔서 “장모의 손을 잡아 일으키셨다”고 했습니다.
그 말은 “네가 지금 누워만 있을 때가 아니다”라는 말입니다.
즉 “네가 지금 부질없는 일로 머리를 싸매고 원망이나 할 때가 아니다”라는 말씀입니다.
그랬더니 31절을 보면 “열병이 떠나가고”라고 했습니다.
그 말은 예수께서 손을 잡아 일으키는 순간 예수께로부터 주어지는 영적권위가 그 여인 위에서 압도적으로 임했다는 말입니다.
그 순간 거룩한 빛에 그 여인이 덮어짐을 받았다는 말입니다.
그러자 그 순간 가지고 있었던 모든 “의문”, “오해”, “고민”, “분노”, “상한 감정”, “원망” 등이 순식간에 사라졌습니다.
그 말은 내안에 가득 차있던 열이 순간 삭아 내렸고 식어졌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열병이 치유된 것입니다.
그러자 31절을 보면 “여자가 곧 일어나 수종들었다”고 했습니다.
그 말은 베드로 장모가 곧바로 일어나 손님 대접을 했다는 말입니다.
오늘은 열병환자들이 많습니다.
이 열병은 대부분 속앓이 병입니다. 서운함이나 분노나 원망 때문에 발생하는 마음의 병입니다.
이 병은 그 원인만 떨쳐버리면 곧 사라집니다. 화병은 마음의 병이기 때문입니다.
마가의 메시지
여기서 마가가 주려는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그것이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당신은 예수를 만나 보았는가 하는 질문입니다.
예수를 만나보면 모든 의문이 풀립니다. 그래서 믿게 됩니다.
만나보지 않았기 때문에 의문이 생기고 오해가 생기고 곡해가 생기고 불신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여인이 순간 열병이 나은 것은 그가 가지고 있던 의문이 풀렸기 때문입니다.
그의 의문은 불화를 가져왔고 갈등을 야기하였고 마침내 열병을 앓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여인은 예수를 만나자 마자 이해되었고 소통이 되어 곧 의문이 해소되자 열병이 떠나갔습니다.
여러분은 예수를 진정으로 만나보셨습니까?
이 물음에 우리는 진지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이 물음에 머뭇거립니다.
왜 진지한 신앙의 길에 서지 못하고 있습니까?
왜 확신 있게 신앙을 고백하지 못하고 있습니까?
왜 때로 신앙에 회의를 느끼고 자신감을 잃고 있습니까?
마가는 지금도 우리에게 이 질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만남의 열매입니다.
32절을 보면 “저물어 해질 때에 모든 병자와 귀신들린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누가 이 병자들을 데리고 온 것입니까?
모두 이 열병을 치유받은 장모가 데리고 왔을 것입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사위의 일 때문에 부끄러워 동네에 나가지도 못했습니다.
동네 사람들의 수근거림에 낙심하고 또 낙심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자신감을 가지고 나가서 “한번만 와 보라, 무슨 병자든 다 와 보라”고 외쳤을 것입니다.
그리고 못 믿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나를 보라. 내 열병이 순식간에 나았다. 그 예수를 와서 보라. 와서 나처럼 고침받으라” 고 했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순식간에 병자들이 몰려온 것입니다.
헌신이나 섬김은 이 다음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알고 은혜를 입었으면 지금 당장부터 하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 속에서 주시는 메시지는 한사람의 변화의 중요성입니다.
이 장모 한사람의 변화는 많은 사람들을 변화시켰습니다.
진정 예수를 만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예수를 만나면 이렇게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진정 예수를 만나면 베드로처럼 모든 것을 놔두고 쫒아갈 만큼 변화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베드로 장모는 회복한 즉시 일어나 나가 예수를 말하고 헌신하고 섬겼습니다.
여러분은 진정 예수를 만났습니까?
예수께서 오셔서 나를 덮으시고 압도하는 그 권위의 은혜를 입으셨습니까?
베드로 장모는 예수의 손에 그리고 그 권위에 압도당하는 은혜를 입고 예수를 고백하는 사람으로 변화를 받았습니다.
그 은혜가 여러분 가운데에도 임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