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성향과 유통구조 변화에 따른 중국 특색의 유통플랫폼 구축 -
- 수출입 준비가 비교적 수월한 국가간전자상거래 보세수입 방식에 주목 필요 -
□ 다롄 대표 온오프라인 유통기업 및 플랫폼
○ O2O 플랫폼, 라핑궈국제전자상거래(다롄)유한공사(辣苹果跨境电子商务(大连)有限公司)
- 라핑궈국제전자상거래(다롄)유한공사(辣苹果跨境电子商务(大连)有限公司)는 2010년 설립된 종합 무역서비스기업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상그룹유한공사(大商集团股份有限公司) 등 현지 대형마트와 협력해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동북3성 유통사업을 하고 있음.
- 2017년 연매출 4억5200만 위안을 기록했으며 현재 중국 내 총판 브랜드만 300개, 판매 대리상은 30만 명에 달함.
- 이외에도 국제전자상거래 보세수입 허가기업으로 진푸신구국제전자상거래시범구(金普新区跨境电子商务综合试验区)에 보세창고 및 O2O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을 대량 수입 후 보세창고에 보관하고 있음.
-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소비자 주문과 동시에 통관, 판매하는 국가간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자료원 : 라핑궈국제전자상거래(다롄)유한공사
- 라핑궈국제전자상거래(다롄)유한공사의 관계사인 라핑궈인터넷기술(다롄)유한공사(辣苹果网络技术(大连)有限公司)는 통번역 APP인 라미펑(辣蜜蜂)을 출시해 다양한 국가의 소비자들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자료원 : 라미펑 APP
- 이외에도 위챗(Wechat) 기반 소셜 네트워크 판매플랫폼 퉁장구이신용사(桐掌柜信用社)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만 2017년 2억 위안(약 360억원) 매출을 올림.
- 퉁장구이신용사는 소셜 네트워크 구성원간 공감대, 신뢰성을 바탕으로 구성원이 판매자이자 구매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성 이용자 비율이 높음.
자료원 : 퉁장구이신용사
○ 오프라인 플랫폼, 다상그룹유한공사(大商集团股份有限公司)
- 1995년 설립된 다상그룹유한공사(大商集团股份有限公司)는 부동산 개발사업과 함께 1998년 설립된 다상그룹 산하 종합백화점 다상바이훠(大商百货)를 중심으로 유통사업에 진출함.
- 다상그룹유한공사에 따르면 현재 15개 성, 80개 도시에서 400여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25만 명이 다상그룹에 근무하고 있음.
- 2017년 중국기업 500강에서 65위, 중국 서비스기업 500강에서 33위를 차지함.
- O2O 영역으로 사업 확장을 위해 자체 온라인플랫폼 다상톈고우(大商天狗)를 운영하고 있음.
-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확보하기 위해 400년의 역사를 가진 프랑스 메도크의 중심지에 위치한 와이너리(Winery), 호주의 Glenrock Station 목장 등 3개의 대형 방목장을 매입해 최고급 와인과 쇠고기를 유통하고 있으며, 호주의 타스마니아 과수원을 인수하여 신선한 과일, 독일 남부 할레타우(Hallertau)에서 제조한 신선한 맥주도 유통하고 있음.
- 최근에는 다롄에 무인상점 건설 계획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자료원 : 다상그룹유한공사
○ 다롄 상업⋅문화 중심, 중양다다오(中央大道, QQ Park)
- 다롄시 시안루에 위치한 종합쇼핑몰 중양다다오(中央大道, QQ Park)는 다롄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 만나는 환승역으로 하루 평균 20만 명 유동인구가 모여드는 상업 중심지역임
- 중양다다오 관계자에 따르면 시안루는 소비액 기준 4년 연속 다롄시 최고 상권으로 손꼽히는 곳이며 다롄국제공항, 다롄역과도 아주 가까워 외지인도 많이 찾는 곳임.
- 중양다다오는 기존 단순 판매 및 구매방식의 전통적인 소비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국가, 도시 특색을 가미한 테마파크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지하2층, 지상6층 규모의 중양다다오는 종합쇼핑몰 1층에 1000㎡ 규모의 국제전자상거래상품 전용 오프라인 매장을 2018년 8월 개장할 예정이며 향후 2500㎡ 규모까지 추가 확장할 계획임.
- 지상 1층과 2층에는 한국과 한국의 지방도시를 테마로 한국 상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한중도시관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