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성균관대, 서강대, 이화여대, 경희대, 외대,
중앙대, 서울시립대, 건국대, 인하대, 단국대, 강원대
< 1곳 추가될 수도 있는 학교는 숙명여대, 동국대, 숭실대 정도...숙명여대는 인수위원장이
숙대총장이고....동국대는 불교 통합재단.....숭실대는 기독교 통합재단 >
지방 : 부산대, 동아대, 경북대, 영남대, 전남대, 조선대, 전북대, 충북대, 충남대, 제주대
서울권역 15곳 예상…경기ㆍ인천ㆍ강원 포함
(서울=연합뉴스) 김성용 기자 = 2009년 3월 개원 예정인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예비인가 대학이 신청대학 41곳(서울권역 24곳, 지방권역 17곳) 중 25곳으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교육부와 법학교육위원회 등에 따르면 로스쿨 예비인가 대학을 전국 5개 권역에서 모두 25곳 선정하기로 잠정 결정하고 최종 선정 대학과 개별 정원을 31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법학교육위원회 한 관계자는 "로스쿨 예비인가 대학이 25곳으로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본다"며 "막판 조율 과정에서 1곳 줄거나 늘어날 가능성이 남아 있으나 아무리 조정된다해도 26곳을 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합의에 다소 어려움이 있긴 하지만 로스쿨 개원을 위한 전체 일정상 선정 작업을 더이상 미룰 수 없으며 인가 대학과 함께 지역간 정원 배분 비율도 함께 결론날 것"이라고 말했다.
법학교육위원회는 26일부터 외부와의 연락을 차단한채 모처에서 로스쿨 예비인가 대학 선정 작업을 위한 합숙에 돌입했으며 28일 오전까지 매듭지을 방침이다.
서울권역과 4개 지방권역 사이의 정원 배분 비율은 당초 52(1천40명)대 48(960명)에서 57(1천140명)대 43(860명)으로 서울권역 비중을 5% 포인트 늘리기로 결론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서울 권역은 경기와 인천, 강원을 포함해 15곳, 나머지 4개 지방권역은 10곳이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원회 다른 관계자는 "로스쿨 심사 기준에 비춰 서울 소재 대학과 지방 대학간에 다소 격차가 벌어지는 건 사실"이라며 "위원들간에 지역 배려 원칙 등을 놓고 이견이 있지만 심사 결과를 더 존중할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로스쿨 예비인가를 위한 대학 순위는 각 위원들이 심사 항목마다 적어낸 점수중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하고 나머지 점수의 평균점에 근거해 매겨졌다.
선정 기준 중에서는 사시 합격자수(법조인 배출실적)와 전임교원(교수) 연구 실적, 교육과정 운영체계 등이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안다고 한 관계자는 전했다.
로스쿨 심사 기준은 교육목표(40점), 입학전형(60점), 교육과정(345점), 교원(195점), 학생(125점), 교육시설(102점), 재정(55점), 관련학위 과정(30점), 대학경쟁력 및 사회적 책무성(48점) 등 9개 영역의 66개 항목, 132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첫댓글 분당, 용인 지역의 메카 단국대..
단국은 거기 토박이가 아니라서 힘들다고 본다. 오히려 토박이 였던 아주대,경기대가 더 유력할 듯.
당연히 아주대 지;;;
사시 합격자수에서 단국대랑 아주대 쨉이 안되지 않냐?
듣보잡 경기대는 찌그러지고....인하대는 인천이라 들어갈 거 같고....경기에서 아주냐 단국이냐인데....난 단국이 될 거 같다....아주는 전통이나 아웃풋, 사시합격자수에서 단대한테 밀린다고 봐...
원광대?? 한의대 밖엔 들어본적 없는데 로스쿨 되려나 ㄷㄷ 지방국립 전북대가 더 될거 같은데..
어...니말이 맞아....고쳤어...전북대가 맞다.
서강대 시립대가 될 것이라는 근거는?
서강대는 우리나라 정상급 대학이고 시립대는 우리나라 공립대학이자 세무특성화로 당연히 된다...
세법 전문 변호사 모르냐 10새야
시립대는 세무,도시행정 특화니까...더군다나 서울시에서 밀고있고...서강대는 소수정예여서 그렇지 합격률은 연,고대와 비슷할 정도였다. 숙대, 동국, 숭실보다 인풋이 많이 높잖아...합격자수도 더 많을껄? 그런데....확실히 가장 불안한 건 서강인거 같다...특징이 없어서...단국,아주는 둘중에 하나 될거고...
이뭐병 무슨근거로 쓴거냐?
내 추측이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이없는 자료일뿐...강원대 ㄷㄷㄷ
강원대는 무조건 된다. 강원도에 하나 주겠지...
아주대는??
인하대 아니라 인천대 아니냐 내생각엔..
인천대는 이미 포기했어..
서강은 아니라고 보는데... 특성도 없고... 사시합격자수도 적고.. 정원도 작고... 시설도 그렇고.. 단지 상위권이라서?
가장 불안한건 사실...특징이 없다...하지만 화려한 인풋과 높은 사시 합격률...이게 어떻게 반영되느냐가 관건...
갠적으로 서강이랑 시립은 꼭 줘야된다고 생각한다. 작은 정원에 서울에 위치해서, 정원수 늘릴 수도 없는데 그정도는 줘야된다고 말한다면, + 인풋도 같은 급, 서성한이나 중경외시라인에 전혀 뒤지지 않고, (인풋으로 하면 서>=성>=한>=시>=중>=외>=경)
서강대 탈락 ㅇ_ㅇ
시립대는 되야지 법대 인원이 적어서 그렇지 합격율로는 중경외시에서는 독보적인데?
합격률이 반영되는가가 관건....그런말은 없는거 같아서...합격률 반영안되면 서강대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