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인구 고령화 문제로 보청기에 대한 수요 증가 -
-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보청기(부분품과 부속품은 제외)
ㅇ HS Code: 9021.40
- 중국에서 보청기의 HS Code는 9021.40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통관 시 사용되는HS Code는 9021.4000임.
□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시장 판매되는 보청기
ㅇ 중국 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보청기 시장규모는 2016년 36억3200만 위안으로 201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 추세는 보청기 산업의 발전에 막대한 소비 시장을 제공할 전망임.
- 중국의 고령화 인구가 빠르게 늘면서 청각장애 환자수 증가세
- 2017년 기준 중국은 60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2억4000만 명에 달하며 매년 1000만여 명의 노인인구가 늘고 있음.
-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청각장애 환자수도 급속하게 증가함. 전국적으로 60세 이상의 노인 중 약 32%가 청각장애 환자이며 약8000만 명임. 이런 추세면 2023년까지 중국보청기 시장규모는 6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ㅇ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보청기가 아날로그식 보청기를 거의 대체함.
- 디지털 보청기는 입력음을 분석하고 신호 대 잡음비에 대해 측정한 후 이 정보를 수치로 변환시켜 처리하는 보청기임.
- 귀걸이형(BTE), 귓속형(ITE), 외이도형(ITC), 고막형(CIC), 초소형(IIC) 등 타입이 있음.
- 아날로그식 보청기는 단순히 소리 볼륨을 일정하게 높여주는 보청기임.
보청기 타입별 착용 사진
ㅇ 현재 중국 시장은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2016년에 박스형 보청기와 귀걸이형 보청기의 연간 판매량은 450만2800개, 246만8600개로 각각 판매량의 59.1%, 32.4%를 점유함.
보청기 타입별 연간 판매량
(단위: 만 개)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 수입 제품이나 중국 투자기업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90% 이상을 차지해 외국 브랜드가 독점적 위치를 점령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 중국 보청기 수입은 최근 3년간 크게 증가함. 2017년 수입규모는 1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7%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덴마크 등으로부터 수입이 급증함.
중국 보청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천,%)
순위
|
국가명
|
2017년
|
2016년
|
2015년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
|
총계
|
110,630
|
14.7
|
96,488
|
32.5
|
72,817
|
29.3
|
1
|
말레이시아
|
32,935
|
32.5
|
24,848
|
1,799.8
|
1,308
|
27,692.6
|
2
|
싱가포르
|
29,719
|
48.3
|
20,043
|
12.0
|
17,900
|
151.4
|
3
|
덴마크
|
16,042
|
37.3
|
11,685
|
4.5
|
11,187
|
28.2
|
4
|
베트남
|
3,824
|
-42.5
|
6,656
|
-14.2
|
7,756
|
36.6
|
5
|
멕시코
|
2,975
|
31.7
|
2,259
|
1.3
|
2,230
|
11.4
|
6
|
독일
|
710
|
-4.5
|
744
|
20.9
|
615
|
47.6
|
7
|
미국
|
597
|
-30.6
|
861
|
6.4
|
809
|
43.6
|
8
|
스웨덴
|
380
|
399.5
|
76
|
711.3
|
9
|
0.0
|
9
|
오스트리아
|
187
|
34.5
|
139
|
41.4
|
99
|
99.9
|
10
|
스위스
|
109
|
-84.9
|
717
|
-25.8
|
967
|
-63.2
|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매년 일정치 않으며, 규모 또한 미미함.
중국 보청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9021.40 기준)
(단위: US$,%)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0
| -100
| 0
| 0
| 28,903
| -
| 200
| 0
|
주: 2018년 수입은 1~3월 기준임
자료원 : KITA
- 2017년에 대한 수입은 2만8903달러로 수입순위 14위를 차지함. 2015~2016년 2년간 대한 수입은 전무로 기록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보청기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이미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시장 판매 상위 10대 브랜드에 중국 기업도 (AST, LISOUND) 이름을 올림.
브랜드 | 제품 이미지 | 국가 | 비고 |
Siemens 西门子 | | 독일 | - 1995년 중국 쑤저우시에서 공장을 설립해 중국 시장을 진출 - 중국 보청기 시장점유율이 50%에 달하며 진출 이후 매년 두 자리 수 이상 성장률 기록 - 중국에 약 1000개 전문점을 운영 중임 |
Resound 瑞声达 | | 덴마크 | - 1986년샤먼시에서 중국 최초의 다국적보청기 기업을 설립. 2015년 중국 보청기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샤먼, 선양에 지사 및 연구센터를 둠. |
Starkey 斯达克 | | 미국 | - 1995년 중국 시장진출. 초소형 보청기를주요 제품으로 판매 -전 세계 18개 국가 33개 지역에 생산지를갖추고 있음. 중국 내 200여 개 매장 보유 |
PHONAK 峰力 | | 스위스 | - 2003년 중국에 생산 공장 설립 - 2004년 중국의 “峰力” 및 “优利康” 두 브랜드를 매수하며 직영 지사를 설립 - 상하이 및 베이징에서 영업센터를 운영 |
Oticon 奥迪康 | | 덴마크 | - 1995년 중국 시장을 진출.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및 청두에 사무소를 둠. |
Unitron 优利康 | | 캐나다 | - 2003년 쑤저우에 공장을 설립, 중국 시장진출. - 중국 충칭, 베이징, 상하이 등 25개 성, 시에 200여 개 판매망을 보유 |
WIDEX 唯听 | | 덴마크 | - 1998년 상하이에서 지사를 설립, 중국 시장진출 - 베이징, 항저우, 청두에 기술 서비스 센터를 보유 - 1996년 세계 최초로 디지털 컨실드 보청기 SENSO를 출시함. |
AST 欧仕达 | | 중국 | - 2003년 설립. 중국에서 약 3000개 판매망을 보유 - 2016년 중국 복건성 장저우시에 중국 최대의 보청기 생산공장을 건설함. |
LISOUND 丽声 | | 중국 | -1996년 설립.연구 개발, 생산 판매 및 교육을 종합한 통합형 보청기 업체임. -중국 전역에 600여 개 보청기 판매 서비스 센터를 보유 |
Bernafon 博瑞峰 | | 스위스 | - “奥迪康(Oticon)”과 같은 그룹(WDH)에속함. -중국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및 청두에 사무소를 보유 |
□ 관세율
ㅇ 2018 년 7월 기준 보청기의 일반관세율은 17%이나 한국산 보청기는 한-중 FTA에 따라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HS Code | 기존 최혜국세율 | 기본세율 | 증치세율 | 한-중 FTA |
902140 | 4% | 17% | 16% | 0 |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2018
□ 유통구조
ㅇ 중국 보청기는 주로 병원 판매 위주
- 수입 보청기나 합자 생산된 고급 보청기의 병원 판매량은 절대 우세를 보임.
ㅇ 생산회사 체인점 및 일반 보청기 전문점도 주요 유통경로임. 현재 중국 전역에는 약 5000여 개 전문점이 있음.
- 이외 쇼핑몰과 약국에서는 가격대가 낮은 제품 위주로 판매됨.
중국 보청기 유통구조
- 보청기 제조업체가 대리상 없이 직영 체인점을 통해 유통하기도 함.
□ 인증
ㅇ CFDA(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항목
| 세부 내용
|
명칭 | CFDA (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
인증구분 | 강제 |
일반사항 | CFDA(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는 국무원 산하 기관으로 전국 의료기기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책임을 지고 있으며 중국 내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의료기기는 CFDA 허가를 받은 후 시장 판매 가능 |
절차 | ① 한국기업에서 자료를 받아 중문번역 및 자료편집 ② CFDA 지정된 검사 측정 기관에 자료를 제출해 안전성, 성능, EMC, 생물학상규 등에 대해 검사 측정 진행 ③ 임상시험 필요 시 제품에 대한 전문가 임상시험을 위한 사전 토론회 실시 ④ 임상시험 진행 ⑤ 전체 자료 수집 및 제출 심사 진행해 1차 수정 통보 ⑥ 자료 보완해 재차 제출 및 심사진행 CFDA 인증 발급 |
준비서류 | ① 사업자등록증 ② 의료 기기의 안전적이고 효율적인 기본 요구사항 명세서 ③ 제품소개자료(제품묘사, 규격, 포장설명, 적용범위 등) ④ 연구자료(성능연구, 안전성연구, 생물호환성연구 등) ⑤ 제품제조정보 ⑥ 제품 위험 분석 자료 ⑦ 제품기술설명자료 ⑧ 제품설명서와 라벨 ⑨ 제품연구제작, 생산 과정 질량시스템 문서 |
기간 | 등급에 따라 10개월~2년 소요 |
□ 시사점
ㅇ 주요 부품 판매 통해 중국 보청기 시장에 진출.
- 중국 보청기업체는 대부분 자체 기술 없이 단순한 수준의 기본 제품을 생산하거나 주요 부품을 구입해 조립하는 것임.
- 디지털보청기는 주요 마이크, 스피커, 칩 등 부품으로 구성함. 한국 기업은 핵심 부품 납품을 통해 중국 보청기시장에 진출 가능함.
ㅇ 중국 보청기 시장의 발전 트렌드 파악 필수.
- 미래 보청기의 디자인 추세는 소형화, 개성화, 스마트화
- 정부 조달과 의료 보험 시스템은 중국 보청기 시장의 가격과 서비스, 경쟁 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련 정보를 수시로 파악 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