밧데리 팩 마지막 작업은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설치.
1. BMS의 역할은 과 충전과 과 방전을 막아주고 충, 방전 시 각 셀간의 전압을 고르게 유지시켜 줍니다... 벳데리 수명과 성능에 매우 중요한 부품 입니다.
2. 납댐을 준비하고 BMS 의 설명서 대로 납댐을 해주면 됩니다.
3. 납땜이 끝나면 케이블을 정리해주고 절연 테이프로 밧데리가 가지고 있는 +-극을 절연 합니다.
4. 모든 작업이 끝나면 수축 테입으로 밧데리 팩을 깔끔하게 포장하고 마무리....
모두 정상적으로
이 작업을 통해 앞으로 전기 자전거 밧데리 팩은 충분이 자작이 가능 하겠습니다.. 내가 원했던건 좋은 18650 전지, 좋은 BMS를 사용해 고성능 밧데리 팩을 원하는 크기 모양으로 만드는 것.
만드는 것도 내가 수리도 내가..... Let’s do it yourself!!
참고로 오늘 내려오는 길에 날까로운 돌 계단 넘다가 뒷 타이어 펑크나 고생좀 했습니다.... 튜브리스라 수리도 쉽지 않고.....
밧데리 방전 테스트 하다가 우짜다 이런 일이???
총평....
토요일 오늘 충전과 방전 테스트를 했습니다...
충전은 정확히 54.6V에서 정지하고 방전 테스트는 해운대 센텀에서 장산 정상을 넘어 내려 왔습니다.
장산 라이딩은 7.5A로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