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오늘의 부처님 말씀]
너그럽게 살아라.
남에게 손해를 입히지 말고
이익을 얻으면
대중과 함께 나눠라.
<유행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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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선어록 산책]
성철스님의 신심명 · 증도가 강설_ 증도가(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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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철스님의 신심명 · 증도가 강설_ 증도가 (78)
증도가證道歌 78
훼방도 할 수 없고 칭찬도 할 수 없음이여
본체는 허공과 같아서 한계가 없도다.
不可毁不可讚이여
불가훼불가찬
體若虛空勿涯岸이로다
체약허공물애안
깨달음의 세계는 부처와 조사도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니
오직 증득해야만 알지
증득하지 않고는 모르는 것이며,
또한 물을 먹어 봐야만
물의 덥고 차가운 것을 알 수 있듯이
깨치지 못한 사람은
깨친 소식을 영원히 모릅니다.
그러면 이것을 칭찬해야 되느냐,
욕을 해야 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깨달음의 세계는
비방하여 반대할 수도 없고
칭찬할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무슨 명상(名相)이 있어야만
욕을 하거나 칭찬할 수 있는 것인데,
일체 명상이 다 떨어졌는데
어찌 거기 가서 칭찬할 수 있으며
욕을 할 수 있느냐는 말입니다.
그래서 삼세의 부처님들이
일시에 출현해서
미래겁이 다하도록 찬탄한다
해도 이것을 털끝만큼도 찬탄할 수 없고
시방세계 전체가 마구니 입이 되어
미래겁이 다하도록 욕을 한다 해도
털끝만큼도 건드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모든 명상이
다 떨어진 곳이 과연 어떤 것이냐 하면,
'본체가 허공과 같아서 한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자성은 마치 허공이라
어떤 명상도 없어서
무엇을 붙잡을 수도 없고,
보고 욕을 할 수도,
칭찬을 할 수 없다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즉 허공이란
누구든지 어찌 할 수 없는 것이고,
가와 끝이 없어서 무한하다고 하나
무한하다는 그런 명상조차도
붙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성을 바로 깨치면
이것을 소개하여 칭찬하려고 해도
칭찬할 수 없고
마구니가 아무리 이것을 욕하려고 해도 욕할 수 없으니,
그것은 실제로 허공과 같이
명상이 다 떨어지고 시간과 공간이 끊어져
한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억지로 진(眞)이라 하기도 하고
자성(自性)이라 하기도 하고
불성(佛性)이라 하기도 하고
부처[佛]라 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여기에 하나도
해당이 되지 않는 말들입니다.
<성철스님의 신심명.증도가 강설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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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깨우는 오늘의 부처님 말씀 942)
“성내지 않는 것이 인욕(忍辱)이요,
남을 해치지 않는 것이 인욕이요,
말다툼하지 않는 것이 인욕이요,
살생(殺生)하지 않는 것이 인욕이요,
자기 자신을 지키는 것이 인욕이요,
남을 지켜 주는 것이 인욕이요,
탐욕을 제거하는 것이 인욕이다,
온갖 세속의 괴로움을 멀리하는 것이 인욕이다.”
<보살장정법경>
불기 2568년 7월 7일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법신진언 : 옴 아비라 훔 캄 스바하(3번)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소원성취진언(所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3번)
♣광명진언(光明眞言)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왈라 쁘라와르 타야훔(108번)
♣보회향진언(普回香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 마하 자거라 바라훔(3번)
"슬기로운 자가 어진 이를 섬기면
곧 진리를 알게 되나니
마치 저 입 안의 혀가
국맛을 아는 것과 같다고 하리"
<출처 : 법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