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사이언스-건강기능식품의 뉴페이스..[[[유안타증권]]-윤주호]
▶닥터슈퍼칸, 레드클레오를 보유한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업체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2016년 코스닥에 상장 예정인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닥터슈퍼칸과 레드클레오라는 건강기능식품이 있으며 R&D 부터 상품기획, 제조 및 유통까지 밸류체인과 독자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임.
-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015년 2.3조 시장으로 전년대비 +16.2% 성장이 나오는 성장성이 높은 시장이며, 당사는 2013~2015년 연평균 +25.6%성장, 시장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임. 당사의 제품별 매출구성은 1H16기준으로 닥터슈퍼칸 39%, 스피루리나 19%, 레드클리오 (신규제품, 16년 런칭) 12%, 루테인 8.6%, 닥터써큐원 7%, 기타 14%로 구성됨.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회복세에 수혜 전망
- 2015년 백수오 사태 이후 위축되었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인식개선에 따른 시장회복을 동사가 신규제품 출시(ex. 레드클레오 등)로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음.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석류농축액 제품인 레드클리오를 2016년 출시 이후 좋은 반응으로 매출액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임. 기존 자사 베스트셀러인 닥터슈퍼칸 (누적매출 920억)의 안정적 성장과 더불어 신규제품 출시로 인한 1H16 매출액 전년대비+69.5% 성장을 시현함.
- 유통채널은 1H16 기준 홈쇼핑 86%, 자체온라인샵 10%, 약국/대리점/면세점 등 기타 4.6% 수준. 2015년말부터 기존 [[엔에스]] 쇼핑 위주의 집중도를 낮추고 [[CJ]] 오쇼핑, 홈앤쇼핑, 롯데홈쇼핑 등 7개 홈쇼핑으로 유통채널 다변화 중임.
▶해외 시장은 준비단계, 미래 성장동력은 R&D
- 석류농축액의 미국 진출을 위한 준비단계 중, 향후 수출비중이 증가는 수출이 적은 당사에는 해외진출의 초석이 될 것으로 예상. 해외수출 증대 여부가 회사의 valuation 확장 시킬 촉매로 판단됨. 또한, 1H16 중국 JD(중국 전자상거래 2위), VIP(중국 소셜커머스 1위) 두 곳의 온라인 몰에 입점하며 중국 온라인향 매출성장도 향후 기대.
- 이번 IPO 를 통해 현재 준비중인 피부미용 코슈메티컬 분야 진출과 천연물신약(퇴행성 골관절 치료제 등) R&D 는 향후 회사의 장기 성장성에 긍정적인 측면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함.
▶2016F P/E 21~27배 수준, 건강기능식품 Peergroup 대비 낮은 시총 매력적
- 1H16 기준 매출액 167억(yoy+69.5%), 영업이익 32.7억(yoy+334.9%), 당기순이익 29.2억(yoy+64.3%) 성장세 시현. 2016F 매출액 336억(yoy+42%), 영업이익 64억(yoy+115%), 당기순이익 58억(yoy+64%)예상. 2016F EPS 기준 P/E 21~27배. 공모가 밴드 23,900원~30,700원 가정시 시가총액 1,230억~1,580억 수준으로 Peergroup 대비 낮은 시가총액은 매력적으로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