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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命法::논 간명법
凡看五星之法,
先是排定太陽,以生時加在太陽度上,則知安命在何宮,方為端的,
須是以度主為要,宮主次之,
蓋宮主州郡也,度主縣邑也,由縣而州,縣為切近,
二主須要生旺得時為玅,
凡身主切於命主,度主切於宮主,
夜生人重身度主,
日生人重命度主,
經云,
身好命不好,有福無壽,
命好身不好,有壽無福。
보통 오성의 간법은,
먼저 태양을 배정하고, 생시에서 태양의 정도를 더하면, 안명은 어떤 궁에 있는지 알고, 비로소 단서가 되는것이며,
모름지기는 도주로써 중요함이 되고, 궁주는 다음이고,
대개 궁주는 주의 군이다, 도주는 현읍이다, 때문에 현이 주이고, 현이 절근이 되며,
두 주는 모름지기 생왕 득시가 묘함이 되는데,
보통 신주는 명주에서 끈기고, 도주는 궁주에서 끈기며,
밤에 태어난 사람은 중신이 도주이고,
낮에 태어난 사람은 중명이 도주이며,
경에서,
몸이 좋으면 명은 좋지 않고, 복이 있고 수명이 없고,
명이 좋으면 신은 좋지 않고, 수명이 있고 복이 없다.
凡論命之法,
先觀立命何宮何度,
以宮為輕,度主為重,最怕外星來剋命度者為忌,
或宮主剋度為輕,或加吉星,
反有利名之許,
又看三方對沖,生剋亦然,
宮主失躔者,生平減力,
度主失次者,祖業難招,
若限強有力者,主發財故曰,命弱限強,
如枯苗之得雨,此之謂也。
보통 논 명의 법은,
먼저 입명을 관찰하여 어떤 궁 어느 도인지를 보고,
궁으로 경이 되고, 도주가 중히 되며, 외 성이 명도를 극하면 기피가 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며,
또는 궁주가 도를 극하면 경(가벼이)이 되거나, 혹 길성을 더하며,
반대면 유리한 이름의 허락이고,
또 삼방대충을 살피며, 생극 또한 그러고,
궁주 실추는, 생애가 힘을 빼고,
도주에게 실차는, 조업이 어렵고,
강한 자를 제한하면, 주는 재물을 내므로 왈, 명이 약하고 운이 강한데,
이를테면 마른묘종이 비를 만나는것이, 이런것이다.
看命,
務要求其主星,命度命主,身度身主,
須看強弱,
以論禍福,不必主星一一高強,一一得地,
經云,一星得地,終為貴顯吉人,
又云使一星背而莫救其非,
縱群曜吉,而莫能為福,
又云,一宿加臨,此命永為吉慶,
譬如五七官員在任,不必員員識面,
其中一員官得力,則侍從州郡,莫不刮目,
觀星當以理明,推其次第。
간명은,
할일은 그 주성을 요구하고, 명도가 명주이며, 신도가 신주이며,
모름지기 강약을 살펴야 하며,
화복을 논하는데는, 주성이 하나하나 높고 강할 필요가 없고, 하나하나 득지하는데,
경 전에서, 하나의 성이 득지하면, 결국 귀가 되어 길조의 사람이 나타나며,
또 전하길, 하나의 성을 등지고 사용하면, 그 아닌것을 구하지 못하게 하고,
무리를 이어서 빛나는 길조이며 복을 받을 수는 없고,
또 전하길, 일 숙이 임해 더하면. 이 명은 영원히 길경이 되는데,
예를들면 5 7 관원이 책임이 있으면,불필원원직면이고,
그중 일원의 관이 득력하면 대종 주군이고,괆목할 것이 없고,
관성은 당연히 이치가 밝아서, 그 다음을 추리한다.
看命,
須看四正宮為緊,或日月照四正,福祿照四正,及用星居四正之位,皆是貴顯受用之人,
又有火羅計孛守四強,及化得好者,皆為合格,
若是刑囚暗耗等星,守於四正宮中,而逢刑位剋制之星,皆主破敗。
간명은,
사정궁을 촉박하게 보아라, 일월조사정, 복록조사정, 그리고 별으로 사정의 자리를 잡는 것은 모두 귀현이 사용하는 사람이고,
또 화 나계패가 4강을 지키고 있거나, 화하여 득호이면 모두 합격이 되며,
만일 형수 암모 등이 별이라면, 사정궁 중에서 지키며, 형위를 만나 극제의 성이면 모두 주는 파패한다.
凡日生人,以太陽為重,夜生人以太陰為主,
如太陽逢惡曜,晝生,
如太陰遇凶星夜誕,合此者,無不貧夭,
如日生吉宿逢陽,夜生吉星釣月,有此者,無不富貴,
尤當會合十五度中為切要也。
보통 일(낮)에 난 사람은, 태양으로 중히 되고, 밤에 난 사람은 태음이 주가 되고,
과 음에 의해 지배된다, 낮과 낮에 태어난,
만일 태음이 흉성을 만나 밤에 탄생하면, 이 합은 빈요가 없지 않으며,
만일 일생 길숙이 양을 만나고, 밤생 길성은 낚시 달이며,이 있는것은, 부귀가 없지 않는데,
더욱 당연한것은 합 15도 중에서 절요가 된다.
十二宮位(周天十二宮)
12궁이라 함은 단적으로 말하면 천구를 12개의 방위로 분할한 것이다. 기준은 춘분점과 태양의 황경이다. 태양의 황경이라든가 춘분점은 잘 알 것이다.
黄経 | 0度 | 30度 | 60度 | 90度 | 120度 | 150度 | 180度 | 210度 | 240度 | 270度 | 300度 | 330度 |
新暦 | 3/21 | 4/20 | 5/21 | 6/21 | 7/23 | 8/23 | 9/23 | 10/24 | 11/23 | 12/22 | 1/21 | 2/18 |
星座 | 白羊 | 金牛 | 双子 | 巨蟹 | 獅子 | 処女 | 天秤 | 天蠍 | 人馬 | やぎ | 宝瓶 | 双魚 |
節気 | 春分 | 穀雨 | 小満 | 夏至 | 大暑 | 処暑 | 秋分 | 霜降 | 小雪 | 冬至 | 大寒 | 雨水 |
十二宮位 | 戌 | 酉 | 申 | 未 | 午 | 巳 | 辰 | 卯 | 寅 | 丑 | 子 | 亥 |
十二宮皆要詳看,先看其宮,後看其主,
凡宮為祖,起星為己,且如田宅宮,忌破空亡劫耗守之,
若起星居高,無祖業自創成,
若宮好主起不好,雖有田宅而不能受用,革故鼎新方可,
若五星本壞,將四餘代用,主宅屋不新,亦不甚高廣也,
如妻主壞,以四餘代用者,主無正妻,或重婚,為子主壞者,或非親子,
又看其主,主起遠近何如,加祿貴生旺則吉,餘宮例此推。
12궁은 모두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먼저 그 궁을 보고 그 주를 보고,
모든 궁을 조상으로 삼고, 별을 자기 것으로 삼으며, 밭집궁과 같이 공중탈락을 피하고,
별이 높이 거우면, 조상이 스스로 창조하지 않으면, 궁이 좋은 주께서 잘 되지 않으면, 밭집이 있어도 쓸 수 없고, 고정신방이 될 수 있고,
만일 다섯이 되면 별은 나쁜, 4 세대 이상 사용, 메인 하우스는 새로운, 또한 매우 광범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내와 주인 나쁜, 네 세대 이상, 주 무정 아내, 또는 무거운 결혼, 아들 나쁜 사람, 또는 비 부모- 자식,
또한 주님을 보고, 주님은 멀리, 갈루 구이성 왕지, 여궁 예.
十二宮中主星,雖有定位,然以本主考之,則釣起飛來,
滿盤活潑潑的底,昧者弗思,本主而拘於星曜,
乃專日月之夾拱,福祿之貼照,宮魁之弔從,金水之秀麗,木之慈善,
凡此類者,便以為吉,
12궁 중의 주별은, 비록 정한 위치지만 따라서 본주로써 시험하면, 다음 낚시로 이륙하고,
만반은 활기찬 바닥이며, 어둠은 불 생각이고,본주이면 성요에 갇히고,
이는 오직 일월의 협공이며, 복록의 첨조이고, 궁괴의 조종이며, 금 수의 아름다움이며, 목의 자선인데,
보통 이러한 종류는, 편하게 길조가 되며,
纔見金寅木子水戊土巳火入金鄉,金乘火位,
晝火夜土之類,例排為凶,殊不知一宮之星,自有六七等議論,
隨其所躔品藻淺深,斟酌輕重,生成剋制,無窮妙用,
豈可以一言而盡,一途而拘哉,
츠바키를 생각 금인목자수토토가 금향에 불붙고,금승화위,
주불야토 등,예배가 흉악한 것을 보면,일궁별을 알지 못하며,자신의 육칠등론을 가지고 있으며,
그 품격이 얕고 깊어서 경중을 따져 자제하고,생성 극제하며,무한묘용을 하여,
어떻게 한 마디로 할 수 있겠는가 ,한 가지 방법
蓋觀星者,遇一命在目,
便是一公案在前,必用明斷,
如快刀剖竹,無纖毫礙滯,
대개 별을 보면, 눈에 생명을 가지고,
즉, 공공 사건이 앞에, 빠른 칼과 같은 명확한 판단을 사용해야합니다,
어떤 슬림 방해가 없다,
若胸中無有真見,則言凶而慮其吉,言吉而疑其凶糊塗不決,皂白不分,
或有所學未至,妄以敢斷自許,至於隨指隨錯,禍福無憑也,
必心傳有原,識見無差,議論如影響之答,一時言之,而不自覺,方為善斷。
가슴에 진정한 통찰력이없는 경우, 다음 흉한 말이며 노여움과 그 길, 말과 의심, 무차별,
또는 아무것도 배울 수 없습니다, 감히 자신을 주장, 잘못을 지적, 복을 방어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원래의 의도를 가지고, 무차별, 또는 아무것도 배울 수 없습니다
凡五星隨宮用之,則隨人盤論之,
亦如前法,逐宮論定,不可造次,
又看其得令則有力,失令則無力,
又忌斷躔失次,與四餘相會加諸煞大凶,亦可隨殺而論之,
又看三方對沖,生剋何如,相援則吉,相剋則凶。
보통 5 성이 궁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 그것은 인반 논에 따르며,
또 이전 법이면, 궁 논에 의해 정하고, 다음을 만들 수 없으며,
또한 그 득령을 보면 유력하고, 실령이면 힘이 없다,
또한 기피한 판단으로는 다음은 잃고, 함께 4여 상회는 제흉을 더하여 대흉이며 또 살에 따르며 논 할수 있습니다,
또한 3반 대충을 보는데, 생극이 어떤지, 서로 지원하면 길하고, 상극이면 흉하다.
立命既定,更看是晝生夜生,
晝生人不要火金孛月羅照命,
夜生人不要土木日照命,
名曰五殘星,皆主貧賤,
不然則多憂少樂,生平成敗,勞碌到老。
晝生人,則要太陽在寅卯辰巳午未上,方應朝陽向明之格,
如晝生人,太陽在申酉戌亥子丑上,皆非合格,
夜生要太陰照命,行限亦要火羅月孛當限,方為得體。
입 명이 이미 정하고, 더 보기에는 낮에 낳고 밤에 낳고,
낮에 낳은 사람은 화금을 피우지 말고,
밤이 되면 토목이 생명을 비추지 말고,
이름 왈 오잔성인데, 모두 주는 빈천이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많은 걱정하고 덜 즐겁고, 생애 성패하고, 노년기까지 수고한다.
낮에 난 사람이면, 태양은 인묘진 사오미 위에 있으면, 방응은 조양의 향명의 격이고,
만일 낮에 태어난 사람은, 태양은 신유술 해자축 위에 있으면, 모두 합격이 아니며,
야간 출생은 태음 조명이고, 행운은 역시 화라 월효로 당연한 운이며, 비로소 득체가 된다.
命坐祿坐庫坐貴,長生駕殿,及廕旺卦氣,斗杓唐符國印之鄉,皆主富貴。
명좌록은 창고에 앉아 귀한 것을 타고, 장생은 전을 운전하고, 왕은 기를 높게 하고, 두표 당부국인의 고장은 모두 주부귀이다.
命坐的劫陽刃天雄空亡死絕飛廉殺者,或命度掌殺者,皆主其人性不好,
心險行怪,狠暴不仁,衣食勞碌,一生成敗,或刑剋父母,
骨肉不全,出祖破家,過房自立方免。
명에 앉아 양날 천웅은 죽은 죽은 죽은, 또는 살인을 죽일 운명, 모든 주는 그 인간성이 좋지 않고,
위험한 행동 이상한, 잔인한 불친절, 의류 및 의류 수고, 패배를 생성, 또는 부모,
뼈와 살이 불완전, 조상이 집을 파괴, 큐브에서 집을 건너.
命坐空亡及主星起坐空或桃花帶馬入者,
又有金水照之,皆主其人慷慨風流,
歌唱風月,女人值之,決主為娼。
명좌 공망과 주별은 빈 또는 복숭아 꽃에 앉아,
또한 금 수 빛은, 모든 주는 그사람은 강개 한 풍류,
가창 풍월, 여자 가치는, 매춘에 대한 주를 결정합니다.
十干坐命,且如六甲生人,不要立命在金度上,
名曰鬼剋,皆主不安勞役,
只喜坐受生剋彼,宿上坐水度,
名曰坐父母之上,坐土度,
名曰坐財帛之上,坐火度,
名曰脫局,當以意消詳,得時得令為好,
其餘十干,當倣此推之。
10간 좌명은, 그것이 만일 육갑생인 이면, 금도에 목숨을 걸지 마라,
이름 왈 귀악이라 하며 모두 주는 근로를 불안하게 하며,
단지 앉아서 낳은 것을 좋아하며, 숙상에 앉아 수위를 앉히고,
이름 왈 부모님 위에 앉고, 흙을 앉히고,
이름 왈 그 위에 앉고, 불 위에 앉고, 불 위에 앉고,
이름 왈 탈국이라 하며, 뜻을 소멸시킬 때, 그 때에 좋은 것을 얻을 수 있고,
나머지 십일조는 이 것을 밀어붙일 때이다.
日從陽,夜從陰,
如日生人,寅午戌,申子辰坐命,以日木土水用事,
夜生人巳酉丑,亥卯未坐命,以月金火用事,為福最厚,
若日從陰,夜從陽,則為背,乃陰錯陽差,為福最緩,
經曰,三方若背,其人空貴無官。
일은 양에서, 밤은 음에서
만일 일에 태어난 사람이면, 인오술, 신자진 좌명은, 일에서 목 토 수 용사이며,
밤에 태어난 사람은 사유축, 해묘미 좌명은,월에서 금화 용사이며,축복으로 가장 두텁게 된다,
만일 일종양, 야종음이면, 배가 되며, 이는 음착 양차로, 축북이 되어 가장 느리게 된다,
경왈, 3방이 만일 배이면, 그 사람은 공귀 무관이다.
夾命,
要日月夾命,
福祿夾命,
官魁夾命,
印貴夾命,
三合拱命者亦然,皆主富貴,
或命度主身命主起坐別處而夾拱之者,但無駁雜,皆是大貴。
劫的亡神羊刃之宮,或吉星夾其上者,其兇暴不可勝言矣,亦致死於非命。
협(둘사이에 끼다)명은,
일월 협명,
복록 협명,
관괴 협명,
인귀 협명,
삼합 공명은 또한 그러며, 모두 주로 부귀이거나,
혹 명 도주 신 명주 이 일어나 다른 곳에 앉으며 협공이지만, 반박이 없고, 모두는 큰 귀이다.
약탈한 망신 양날의 궁이거나, 또는 길성이 그 위에 협하는 것은, 그 흉폭은 말할 것도 없고, 또한 비명에 죽는다.
看命星辰俱善柔,亦不為大事業,又要一凶星,以助其權,
大凡吉星多,凶星少,則從吉論,凶多吉少從凶斷,貴人之命,非權不能以治世。
凡命宮惡弱之星,則要其居陷弱,明顯之星,則欲其居高強。
명별을 보면 모두 선유하고, 큰 대업이 아니라, 그 권세를 돕기 위해 또 다른 흉성이 되어야 하고,
대범길성이 많고, 흉성이 적으면 길론에서, 사나운 길은 흉단에서 덜, 귀인의 목숨은, 비권력은 세상을 다스릴 수 없다.
무릇 명궁의 악약한 별은 그 거처가 약하고 뚜렷한 별이 되어야 하며, 그 성은 높고 강해야 한다.
凡命不要星辰十分顯見,
如祿居祿,福守福,金水夾日守命,皆是大顯,
名曰敷露,不能大富貴。
별이 너무 많이 보이지 않는 모든 삶,
예를 들어, 록이 록에 거하고, 복이 복을 지키고, 금 물이 일에 협이 명을 지키는 것은, 모두 크게 나타나며,
그 이름은 이슬이라고하며, 대부귀를 할 수 없습니다.
貴人之命,
多是陷弱不可觀者,其中有一星得用,坐殺得時,及官祿有釣起吉星,暗加其位者,皆貴。
귀인의 명은
대부분 약하고 보기 곤두서 있는 자인데, 그 중 한 명은 쓸모가 있고, 앉을 때, 관록은 길별을 낚고 그 자리를 은밀히 더하는 자가 모두 귀하다.
看諸星,皆如看命之法,一同,
亦看三方及正照,方判吉凶,
凡看命宮,釣起飛來,
次看橫沖直撞,吉凶何如,
若田宅宮吉,
安享父業,終身無災,官祿星吉,僕馬昌盛,榮貴多財,妻妾宮吉,倡隨偕老,昆仲和睦,
此乃五福全備之人,
별들을 보면, 모두 명의 법을 살피는 것처럼, 하나로 같고
또 삼방과 정조를 살피면, 방이 길흉을 판별 한다,
무릇 명궁을 보고, 낚시를 하고,
다음 횡충직동을 보면, 길흉이 어찌하는가 이며,
만일 전택궁이 길조이면,
안향부업, 평생 무재, 관록성길, 종마창성, 영귀다재, 처첩궁길, 권조와 같다 늙고, 곤중이 화목하고,
이것은 오복을 온전히 갖춘 사람이며,
倘此三位值凶星照破,雖富貴亦不能安享,
經曰,四直之正,最要相生而為玅,正謂此也,
蓋田宅與疾厄相貌同一局,官祿與財帛奴僕同一局,
妻妾與福德兄弟同一局也。
만일 이 3위 값의 흉성이 깨지면, 비록 부귀도 누릴 수 없는데,
경 왈, 사직의 정은, 가장 상생하여 첩이 되리니, 바로 이 것을라 하여,
대개 택전과 병아상이 같은 판을 보고, 관록과 재물노노가 같은 판을 이긴다 ,
처첩과 복덕이 형제와 같은 한 국이다.
須看時令為緊,春木夏火秋金冬水季土,若金令金水守照,
反為孤貧與身同躔亦然,
蓋冬火羅近太陽不妨,又看旺相休囚死絕為緊。
看日月至緊,天地以日月為主,若日月明淨,方為貴顯,
經云,貴人日月要分明是也。
계절을 촉박하게 봐야 한다. 봄나무 여름불가을금동수계토, 금령금수가 비추면,
반대로 고독한 가난과 몸동무도 마찬가지이며,
대개 겨울불로는 태양에 가까이 갈 수 있고, 또 왕상휴수의 죽음을 보는 것은 절대 촉박하다.
날과 달을 팽팽하게 보면 하늘과 땅은 일월이 주가 되고, 만일 일월이 맑으면, 방면은 귀현이니,
경이 전하길, 귀인의 일월은 분명히 해야 한다.
論命之法,
先看經緯二星要緊,
次看三元祿主,天馬地驛,
再看吉星,分布局面,相生相剋何如,
又看諸殺方布列之,仔細推詳,吉凶可判。
논명의 법은,
먼저 경위 2성 중요를 보고,
다음 삼원록주, 천마지역을 보고,
다시 길성, 분포국면, 상생상이 어찌 그런지,
또 여러 살인방이 줄지어 있는 것을 보고, 자세히 추밀하게 추밀하게, 길흉을 판단할 수 있다.
凡命度主,起輔陽在強吉之宮,必富,
官祿主起,輔陽必貴,雖凡人亦近貴,
先生云,凡曆頭諸凶曜,自是人欠審。
무릇 명도주는, 기부양은 강길의 궁에서 부양을 지으리니,
관록이 주께서 일어나시고, 보조양이 반드시 귀하게 될 것이요, 비록 보통 사람도 가까이 귀하며,
선생운, 모든 도적의 모든 흉악한 자는 스스로 재판을 받아야 한다.
凡吉星退陷者,減力一半,殺會陰陽者,殺化為吉者不妨,
大體只有災,火羅計孛,只宜獨行,
若交會大凶,隨宮而忌之,
或相生得用有力,為富不仁,對沖三方相遇,主剋父母,
守命三方對照者必孤為僧道,相得者吉,剋入者凶,
或行限遇之,必好善出家,遇此後限依舊。
보통 길성 퇴각자, 절반의 힘을 잃고, 살이 음과 양이면, 살화는 길로 방해가 없고,
일반적으로 재해가 있고, 화라 계획, 오직 혼자가 좋고,
만일 큰 흉을 만날 경우, 궁전과 함께,
또는 강한, 부자에 대한, 세 가지 만남을 헤지, 주크 부모,
세 가지 제어는 혼자 승려가 될 것입니다, 길, 킬러,
또는 제한, 좋은 가정을 만날 것입니다
人命多有生時不定,以子為亥,亥為子,
以初為末,末為初,則坐度不同,
星辰轉動,故言禍福不准,須是加減,
定其災祥,受生受剋,方能言其吉凶,
사람의 명 대부분은 살아 있을 때 정함이 없고, 자로 해가 되고, 해를 자로 삼고,
처음을 끝으로 하고, 끝을 처음으로 하면 앉는 도주가 다르고,
별이 돌고, 그러므로 화복이 정확하지 못하므로, 그 재앙을 더하고 빼야 하며,
정한 그 재앙은, 생을 받고 극을 받으며, 비로소 그 길흉을 말할 수 있는데,
經云,
一不可拘,二須敢斷,以禍福不應,未可據言休咎,必然之理,
大抵村落之人,無譙樓更鼓,
又有晦冥風雨,氣候不齊,難以定時,
又有溺愛不明,聞人說此時為凶,
彼時為吉,便以吉者為主,故禍福不應,
推命者當以意消詳,不可以誤傳誤,自壞術法也。
경에 전하길,
하나는 구속할 수 없고, 둘은 엄단하고, 화복은 불응하고, 아직 휴구 말을 할수 없는데, 필연의 이치이고,
대부분 마을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층이 더 북이고,
또 어둠의 풍우가 있고, 기후가 고르지 않으며, 타이밍이 어렵고,
또 탐닉이 불분명하며, 소식을 듣고 그 때가 흉이 되며,
그 때 길하게 되면 길조로써 주가 되므로 화복이 불응이며,
추명은 당연히 뜻을 가지고 소명하고, 잘못 전해서는 안 되며, 자기의 술법을 품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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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命法:논 명법
觀星要訣二十四秘法:관성 요결 24 가지 비법
看三主:即官主度主身主是也。
身主不傍鬼。不冥晦。宮度二主要得局。不泄氣。不遲留伏逆於惡地。
極喜朝元升殿垣局。生我之度也。所以不怕三方忌星刑照。正是他來刑我。
我居廟旺以何妨。不必論恩援二星於失次。亦富貴論之。
詩曰:宮身度主喜朝陽。三主高強福壽昌。恩援不須來輔助。也應富貴始終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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