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정통 학자들은 이 표제의 문구가 오랜 역사를 가진 만큼 신빙할 만한 것이라고 하며 정경적 문구로서 권위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저자가 직접 붙인 것도 있고, 또는 집성자들이 붙인 것도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일부는 주전 4-5C경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시편 1편
제목 : 복과 화
(대 지)
1. 복 받는 길(1-2)
2. 복 받는 자의 상태(3)
3. 악인의 상태(4)
4. 악인의 심판과 의인 인정(認定)(5-6)
본 장(本章)은 복 있는 사람과 심판 받을 사람에 대하여 말씀하였다. 복(福)은 모든 사람이 좋아하고 화(禍)는 다 싫어한다. 복은 좋은 것을 오래 누리는 것을 말하고 화는 나쁜 것을 말한다. 복에는 육신적인 복(세상적인 복)과 신령한 복 두 가지가 있다.
1. 복 있는 사람
☀[시]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세상 사람들은 5복(五福)을 말하는데, 그것은 ① 수(壽), ② 부귀(富貴), ③ 강녕(康寧):건강하고 마음이 편한 것, ④유호덕(攸好德):덕을 좋아하며 즐겨 행하는 것, ⑤ 고종명(考終命):인간 수명을 다 살고 편안히 죽는 것 등이다. 이 5복은 육신적이요, 물질적이요, 현세적(現世的)인 것이다. 자기 하나 부귀를 누리며 평안히 살다 잘 죽는 것뿐이다. 그러한 복은 죽음으로 끝난다. 하나님 아버지를 찾지 않고 영이 살지 못하고 내세에 영생을 얻지 못하면 참된 복이 아니다. 오늘 호화스럽게 잘 살았을지라도 내일 죽어 없어지면 무슨 복이겠는가?
★참된 복은
첫째, 하나님을 찾는 것이다. 이것은 유아(幼兒)가 부모를 찾아 품에 안기는 것과 같다. 유아에게는 이것이 최대의 복이다. 하나님은 영의 아버지시요 복의 근원이시다(잠10:22 ; 16:20). 그러므로 하나님을 찾지 못한 사람은 복의 근원을 잃어버린 사람이다. 그 사람은 모든 것이 풍성해도 복이 없는 사람이다.
둘째, 신령한 은사와 진리를 받는 것이다. 신령한 은사를 받아야 영이 살고, 진리를 받아야 하늘 나라의 복을 소유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은 영이 사는 것과 천국과 영원한 것을 소유한 사람이다. 육신의 5복은 죽으면 끝나지만 이것은 영원히 계속된다.
셋째, 영이 잘되고 창성하는 것이다. 자기의 영적 구원을 이루어 나가지 못하고 영이 창성하지 못하면 아무리 다른 것이 다 잘되어도 실패이다. 왜냐하면 영이 자라난 대로 하늘 나라에 가서 책망과 상급을 받기 때문이다.
넷째, 내세에 면류관을 받는 것이다. 면류관은 내세에 영원히 누릴 영광이요 복이다. 현세에 아무리 잘되어도 내세에 잘되지 못하면 그것은 복이 아니다. 현세에 잠시 고난을 받아도 내세에 영원한 영광을 누리면 얼마나 복이 있겠는가? 로마서 8:18에 “생각컨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라고 하였다.
☞악인의 꾀는 악한 도모(圖謀)와 악사상(惡思想)을 가리킨다. 악한 계획이나 악사상을 좇아가지 않는 사람이 복이 있다. 죄인의 길에 선다는 것은 범죄하는 자들과 보조를 같이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저주받는 길이다. 그러므로 그런 길에서 떠나는 자가 복이 있다. 오만(傲慢)한 자는 하나님과 사람을 무시하고 주제 넘는 생각과 언행을 하는 자를 가리킨다. 이런 자는 하나님과 사람에게 버림받을 수밖에 없다. 자리에 앉지 아니한다는 것은 오만한 자와 회합(會合)하지 않고, 그런 자들의 단체에 가입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오만한 자들의 단체에 들어가 회의를 같이하면 다수가결(多數可決)에 끌리어가게 되고 반대했어도 공동 책임이 있다. 그런 자리에서 멀리 떠나는 자가 복이 있다.
☀[시] 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2. 율법
☀[시]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복 있는 자는 여호와의 율법을 지식적으로만 아는 자가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즐거워하는데 까지 나아간 자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는 세계는 영적 세계이며, 그 자리에 들어가면 말씀이 꿀보다 달고 꿀 송이보다 달다(19:10).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즐겁지도 않고 달지도 않는 때는 심령이 졸고 잠자는 때이다. 이런 자는 철저히 회개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어 하나님의 말씀이 즐겁고 꿀보다 달아 진리를 더욱 사모하는 자리에 들어가야 한다.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黙想)하는 자로다 “묵상”한다는 것은 하나님 말씀을 새김질(되새기는 것)하며 자기 생명으로 삼고 더욱더 사모하는 것을 가리킨다. 율법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이며, 택한 자와 맺은 언약의 말씀이다(신4:8-13, 5:1-3).
☀[신] 4:8-10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이 율법과 같이 그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신] 4:9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그리하여 네가 눈으로 본 그 일을 잊어버리지 말라 네가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도록 조심하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신] 4:10 네가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나에게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내 말을 들려주어 그들이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나를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리라 하시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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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본분>
*[전]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 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3. 복 받는 자의 상태
☀[시] 1: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과실나무가 열매 맺는 시절이 있듯이 성도에게도 열매 맺는 때가 있다. 성도가 열매를 맺는 때는 시험을 당하여 그 시험을 승리적으로 통과할 때이다. 그때 생명이 자라나며 열매를 맺게 된다.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생명의 역사가 시들지 않고 계속 창성해 나간다는 뜻이다.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신령한 것이 흡족하고 영이 창성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세상의 일도 대개는 형통하게 해주신다.
4. 악인의 상태
☀[시] 1:4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악인은 바람에 나는 겨와 같아서 환난의 바람이 불어오면 날아가 없어진다. 악인은 알맹이가 없다. 알맹이는 영적 생명이요, 진리요, 의(義)이다. 악인은 알맹이가 없으므로 하나님의 심판의 바람에 견디지 못한다. 37:10에 “잠시 후에 악인이 없어지리니 네가 그곳을 자세히 살필지라도 없으리로다”라고 하였다.
☀[렘] 2:19 네 악이 너를 징계하겠고 네 반역이 너를 책망할 것이라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를 버림과 네 속에 나를 경외함이 없는 것이 악이요 고통인 줄 알라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시] 119:53 주의 율법을 버린 악인들로 말미암아 내가 맹렬한 분노에 사로잡혔나이다
☀[느] 1:7 주를 향하여 크게 악을 행하여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였나이다
4. 의인
☀[시] 1:5 그러므로 악인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의인의 모임”는 성도의 모임이요 의를 이루어 나가는 모임이다. 악인은 이런 모임에 참여할 수 없다. 형식적으로는 참여할 수도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상관이 없다. 결국 죄인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고 만다.
☀[신] 6:25 우리가 그 명령하신 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니라 할지니라
☀[롬] 2: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5.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시] 1:6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의인들의 길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의를 이루어 나가는 길이다. 이 길은 금생과 내세에 하나님이 인정해 주시는 길이다. 인정하시나 믿음 지키는 성도는 하나님께서 알아주시고 보호해 주시고 영생과 상급으로 갚아 주신다는 뜻이다.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이 반드시 심판하셔서 멸망시키신다. 교회 안에는 두 길이 있다. 의인의 길은 생명이요, 악인의 길은 사망이다(잠11:19).
☀[잠] 11:19 공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의인과 악인의 심판
☀[행] 24:14-15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도를 따라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행] 24:15 그들이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
☀[전] 12:13-14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전] 12: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
☀[고후] 5:8-10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고후] 5:9 그런즉 우리는 몸으로 있든지 떠나든지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가 되기를 힘쓰노라 [고후] 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요]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