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동자의 53선지식 친견
선재동자는 부처가 되는 도를 구하기 위해 53선지식을 친견합니다.선지식(善知識)은 선우(善友:훌륭한 벗) 또는 승우(勝友:뛰어난 벗)로 불리기도 하는데,덕이 높은 성인으로 깨달음의 세계로 인도하는 스승을 가리킵니다.화엄경에서는 이 선지식을 ^중생으로 일체지(一切智)의 세계로 나아가게 하는 문이요 수레요 배요 햇불이요 길이요 다리^라고 하였습니다.
선재동자는 순수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53선지식을 차례로 친견하면서 받은 가르침을 닦고 익혀 차츰 높은 보살의 경지로 오르게 됩니다.
선재동자는 문수보살의 친견을 시작으로,마지막 보현보살에 이르기까지 53선지식을 차례로 친견하여 해탈문들을 성취하게 됩니다.그러나 실제로 만난 선지식 수는 54분입니다.다만 한 곳에서 두 선지식(52덕생동자와 53유덕동녀)을 함께 만나기 때문에,두 사람을 하나로 쳐서 53선지식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그럼 선재동자가 친견한 53선지식은 어떠한 직업과 신분을 가진 것일까?개괄적으로 살펴보면 보살5(문수.관음.정취.미륵.보현보살),비구5(덕운.해운.선주.해당.선견비구).비구니1.우바이4.장자9.거사2.ㅈ전신1.여신10.처려1.바라문2.선인1.왕2.선생1.동자3.동녀2.뱃사공1.외도1.창녀1.태자비1.부처님어머니1명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선재동자가 이들 선지식과의 만남을 통하여 도달하게 되는 지위는 화엄경 52계위입니다.
십신.십주. 십행.십회향.십지의 50단계에 이르기 전까지의 31선지식 중. 30대전신을 친견할 때 까지는 남쪽으로 남쪽으로만 향해 나아갑니다.이 때문에 선재동자를 달리 남순(南巡) 동자라 칭하고 있습니다.
화엄경의 주존불인 비로자나(Vairocana)는 광명변조(光明遍照) 또는 변일체처(遍一切處)로 번역됩니다.비로자나불이 어디에나 어느 때에나 계신다고 하여 변일체처라 하고,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비로자나불의 광명이 언제나 발현되고 있다고 하여 광명변조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광명은 언제가 가장 밝고 강렬한가?바로 정오(正午)입니다.남쪽 하늘 정중앙에 떠올랐을 때 가장 찬란하고 뜨겁습니다.또 대지의 모든 부분을 가장 널리 비추어 봅니다.최소한의 그림자만 남기고,이 해가 바로 비로자나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