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해양 환경 규제
ㅇ 그리스 정부는 1960년대부터 해운업에 유리한 세금 및 규제 제도를 도입해 해외에서 활동하던 해운사의 본부를 그리스로 옮기도록 유도함과 동시에 본국으로의 해운업 자본 송환도 유도
- 그리스 선사들은 그리스 정부로부터 자본 유동성을 보장 및 해운업 투자의 불확실성을 낮추는 혜택을 받고 있음.
- 또한, 그리스 정부는 해운업 장려를 위해 규제를 최소화하는 정책을 채택해 그리스 선박의 본국 송환과 해운업 투자유치 성공에 기여 및 EU 내 해운 경쟁력을 유지하는 주요인으로 작용
ㅇ 그리스 정부의 해운업 관련 주요 세금 혜택
- 그리스로 등록된(Greek-Flag) 선박의 이윤에 대한 세금 부과 대신, 톤세(Tonnage Tax)로 쉽게 적용
- 선박을 재판매 할 경우, 이에 따른 자본세 또는 어떠한 형태의 기존 축적 자본에 대한 세금 부과는 없으며 이는 그리스 선사들의 선박 중고시장 활동을 증진 시킴.
- 조선·해운 클러스터 발전을 위해 그리스내 해외 조선·해운사 또한 소득세에서 면제
ㅇ 선박평형수 관리협약(Ballast Water Management, BWM)을 통해 환경 보호 규제
-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생태계 파괴 및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을 2017년 9월 8일부로 발효했으며 선박내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설치는 의무
- 기존 운항되고 있는 선박과 2017년 9월 8일 이후 건조된 선박의 경우 선박 인도 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기준인 D2 준수 필요
- 국제해사기구는 운항되고 있는 선박 중 국제기름오염방지증서(IOPPC) 검사 연장일이 2019년 9월 8일 이후인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D2 기준 준수일을 2024년 9월 8일로 연기
ㅇ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IMO2020) 강화
- 국제해사기구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2020년 1월 1일부터 전세계에서 항해하는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량을 기존 3.5%에서 2020년부터는 0.5%로 감소하는 규제를 도입
황산화물 규제 시행
시행 기간 | 황산화물 비율(% m/m) |
2012년 1월 1일 이전 | 4.5 |
2012년 1월 1일 ~ 2019년 12월 31일 | 3.5 |
2020년 1월 1일이후 | 0.5 |
자료: 국제해사기구(2020년 6월 15일)
ㅇ 국제해사기구는 앞으로 해양 환경 규제를 해양쓰레기,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로도 영역을 넓힐 것으로 예상
- 그리스 선주사들은 이미 이산화탄소 배출기준을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에 따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 또는 이중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중심으로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주요 이슈 및 기술동향
ㅇ 그리스 선주사들은 국제해사기구에서 도입한 친환경 규제 중 하나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규제에 이어 2020년부터 시행된 선박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황산화물 규제에 따라 탈황 장치인 스크러버 구매 및 LNG추진선 중심으로 발주 증가
- 그리스 선주사들은 기존 운항하던 선박에는 탈황설비인 스크러버 장착을 선호하고 신규 발주 선박의 경우 LNG연료를 사용하는 LNG추진선을 중심으로 발주
- 연료의 황함유량 감소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1) 탈황설비인 스크러버 장착, 2) 기존 황함유량이 많은 고유황유 대신 저유황유로 대체 가능하나 저유황유 연비는 매우 높은 편, 3) 선박 추진방식을 친환경 LNG등 가스를 연료로 하는 엔진으로 대처하는 방법
ㅇ 황산화물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황 함유량이 적게 포함된 선박연료로 변경이 가능
- 단, 선박연료에서 황 함유량이 0.5% 이하인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 점도가 낮아 엔진으로 바로 유입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 이에 따라 연료를 냉각해 적절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열교환기의 교체 수요 또한 증가
□ 주요 선주사 협회
ㅇ 그리스 선주사들은 그리스 및 국제 다양한 조선·해운업 협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이 중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협회는 1916년에 설립된 그리스선주사협회(Union of Greek Shipowners, UGS) 임.
ㅇ 주요 선주사 협회
- 그리스선주사협회에서 활동하는 주요 선사들 또한 국제 해운업 관련 규제, 해양 친환경 관련 규제, 도입 시기 및 연구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며 영향력 보유
- Union of Greek Shipowners(UGS )/ www.ugs.gr
- Hellenic Shortsea Shipowers Association / www.shortsea.gr
- Greek Shipowners Association for Passenger Ships(홈페이지 미구축)
- Hellenic Chamber of Shipping(NEE) / www.nee.gr
- Greek Shipping Cooperation Committee(London Based) / www.greekshipping.org
□ 주요 선주사 및 에이전트
ㅇ TMS Cardiff
- 주소: 80 kifissiasave, 15125 Marousi, Athens Greece
- 전화: +30) 210-809-0350
- 이메일: info@tms-cardiffgas.com / 홈페이지: www.tms-cardiffgas.com
ㅇ Navios Group
- 주소: 85 Akti Miaouli Str., 18538 Piraeus Greece
- 전화: +30) 210-417-2050
- 이메일: greece@navios.com / 홈페이지: www.navios.com
ㅇ Tsakos Columbia Shipmanagement S.A
- 주소: 367 Syngrou Ave., 17564 Paleo Faliro, Athens Greece
- 전화: +30) 210-947-4000
- 이메일: shipmgrs@tcsm.gr / 홈페이지: www.tcsm.gr
ㅇ Dyancom Tankers Management
- 주소: 94 Possidonos Ave., & 2 Nikis Str., 16675 Glyfada, Athens Greece
- 전화: +30) 210-891-7950
- 이메일: secretaries@dynacomtm.com / 홈페이지: www.dynacomtm.com
ㅇ Technava (설립연도: 년)
- 주소: 6-8 Kyriakis Str., 17564 Paleo Fairo, Athens Greece
- 전화: +30) 210-411-3916
- 이메일: info@technava.gr / 홈페이지: www.technava.gr
ㅇ Thenamaris
- 주소: 16 Athinas Ave., 16671 Vouliagmeni Athens Greece
- 전화: +30) 210-890-9000
- 이메일: op@thenamaris.com / 홈페이지: www.thenamaris.com
ㅇ Fortune Trading
- 주소: 72 Kolokotroni Str., 18535 Piraeus Greece
- 전화: +30) 210-412-5670
- 이메일: ftm@ftm.gr / 홈페이지: www.ftm.gr
ㅇ Internaftiki
- 주소: 6 Alipedou Str., 18531 Piraeus Greece
- 전화: +30) 210-412-6997
- 이메일: info@internaftiki.gr / 홈페이지: www.internaftiki.gr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그리스 조선·해운업 동향
ㅇ 그리스선주사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그리스 조선해운업이 직접적으로 차지하는 그리스의 GDP의 비중은 약 8%이며 그리스에서 가장 큰 산업
- 전세계 GDP에 그리스가 기여하는 GDP 비중은 0.2%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그리스 선주사들이 보유한 선박이 차지하는 전세계 물동량은 17%로 매우 활발
- 약 200,000명의 종사자가 해당 분야에서 활동
ㅇ Petrofin Research의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에는 588개사의 선박회사가 활동
- 이 중 74%가 선박 1척~8척을 보유, 9처~24척을 보유한 회사 비중이 16.8% 그리고 선박 25척 이상을 보유한 선박회사는 8.3%를 차지
- 보유한 선박의 재화중량톤수를 기준으로 볼 때 그리스 Angelikousis Group(Maran Group)사가 총 125척(23,880,865DWT)로 1위, George Economou(Cardiff Marine Group – TMS)사가 114척(15,406,334DWT)로 2위를 차지했으며 George Prokopiou(Dynacom Group)사가 117척(15,052,596DWT)으로 3위
그리스 주요 선주사 보유 선박 재화중량톤수 대비 비중
(단위: %)
자료: 그리스선박디렉토리(2020년 6월 15일)
ㅇ 그리스 선주사들은 지난 2010년부터 2015년 동안 세계물동량 증가, 친환경 선박에 필요한 LNG, LPG운반선 및 추진선 등의 발주 위주로 신건조 발주량은 증가
- 2016년부터 매년 발주량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고 2020년 연초부터 코로나19 사태로 팬데믹을 겪으며 신규 발주량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
- Clarksons Research에서 팬데믹 이후 조정한 2020년 조선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의 경우 전년 대비 44% 감소 및 2021년 또한 27% 감소할 것으로 전망
ㅇ 2019년 그리스 선주사가 발주한 신규 선박은 75척에 머물었으며 2020년 1분기 기준 총 12척을 발주
- 2019년 그리스 선주사가 구매한 중고 선박은 256척으로 집계
그리스 선주사 신조 발주 현황
(단위: 척, 백만 DWT)
연도 | 선박 수 | 재화중량톤수(DWT) |
2020 1Q. | 12 | - |
2019 | 75 | - |
2018 | 223 | 25.0 |
2017 | 206 | 24.2 |
2016 | 288 | 29.0 |
2015 | 407 | 44.8 |
2014 | 377 | 37.3 |
2013 | 371 | 32.6 |
2012 | 304 | 29.5 |
2011 | 439 | 40.6 |
2010 | 490 | 49.1 |
자료: 그리스선주사협회(2020년 6월 15일)
ㅇ UNCTAD에서 발간한 2019년 세계 해운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그리스 선주사가 보유한 선박은 총 4536척이며 전체 재화중량통수(DWT)는 3억 4900만 DWT
- 전세계 선박 재화중량톤수의 17.8%를 차지하며 세계 해운업에서 1위
- EU 전체 보유 선박 재화중량톤수 중 그리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53.0%로 절반 이상
※ 그리스 보유 선박 중량톤(DWT): 2014년(15.4%), 2015년(16.1%), 2016년(16.4%), 2017년(16.7%), 2018년(19.7%)
그리스 선주사 보유 선박 현황
(단위: 척, 천 DWT)
선박종류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선박 수 | 중량톤 | 선박 수 | 중량톤 | 선박 수 | 중량톤 | |
벌크선 | 2,053 | 162,744 | 2,189 | 175,571 | 2,383 | 191,283 |
컨테이너선 | 414 | 25,795 | 406 | 24,087 | 420 | 23,813 |
탱커선 | 857 | 131,691 | 1,015 | 149,612 | 1,054 | 159,104 |
LNG·LPG선 | 163 | 10,434 | 186 | 11,262 | 198 | 12,192 |
주: 10,000 DWT 이하 선박은 미포함
자료: Petrofin Research 2019년 보고서(2020년 6월 15일)
ㅇ 일본 선주사들이 보유한 선박은 총 3,822척(2억 2500만 DWT)으로 2위를 차치했으며 3위는 중국 6,125척(2억 630만 DWT), 4위 싱가포르 총 2,727척(1억 2140만 DWT) 그리고 홍콩이 총 1,628척(9810만 DWT)로 5위를 차지
※ 10,000 DWT 선박 총 톤수 이하는 미포함
주요 국가별 선박 보유 현황
(단위: %)
주: 10,000 DWT 이하 선박은 미포함
자료: Petrofin Research(2020년 6월 15일)
ㅇ IHS Markit의 보고서에 따르면 그리스 선주사가 보유한 유조선이 전세계 유조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
- 그리스 선주사가 보유한 벌크선은 전세계 벌크선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화확제품운반선 및 제품유운반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15%
주요 국가별 선박 보유 현황
(단위: %)
주: 10,000 DWT 이하 선박은 미포함, 2019년 발간
자료: IHS Markit(2020년 6월 15일)
다. 진출전략
□ SWOT분석
Strength | Weakness |
- 그리스는 세계 해운업 1위국 - 유럽·아프리카·중동(CIS)의 중심부에 위치해 물류 유통과 해운업에 유리한 지리적 위치 -그리스에서 가장 큰 산업으로 그리스 정부로부터 정책 지원을 받으며 안전한 산업으로 자리매김 -탄탄한 조선·해운 시장 및 클러스터 형성
| - 세계 경기에 따른 물동량 변화로 인해 수시로 변동하는 해상 운임 -전세계 해운업 1위인 반면 조선사 및 선박 부품 제조업은 매우 미약 -선박 부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 |
Opportunities | Threats |
-국제해사기구(IMO)의 친환경 규제에 따라 2017년부터 LNG선을 중심으로 발주 및 환경 기준에 부합한 선박 확보 -친환경 규제에 필요한 주요 부품 중 하나인 선박 평행수처리시스템(BWTS)을 그리스 기업에서 집중적으로 제조 -주요 선박기자재 제품을 중심으로 제조사 증가 및 최종 바이어가 그리스 선주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주요 네트워크 확보 수월
| -국제해사기구(IMO), 미국, 유럽연합에서 제지하는 환경규제 및 각종 신규 규제 이행 필수 -다양한 규제에 따라 신규 부품 설치 및 규정 준수에 따라 유지비 발생 -국제유가와 세계 경기에 따라 민감한 시장 |
자료: KOTRA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조사(2020. 06. 17)
□ 친환경 유망품목 및 진출전략
ㅇ 국제해사기구, 미국 및 유럽연합에서 강화하는 환경 규제에 따라 그리스 선주사들은 향후 선박 부품 수입 시 친환경 소재 부품 기준을 준수한 제품을 중심으로 수입 할 것으로 예상
- 관련 주요 부품으로는 평형수처리 시스템, 밸러스트 펌프, 제어장치, 센서, 전략 상황 모니터, 압력진공밸브,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스크러버, 열교환기, 디젤 발전기, 초저온밸브 및 펌프 등
ㅇ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의 경우 핀란드 Wartsila와 스웨덴 Alfa Laval이 그리스 선주사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음.
- 그리스에도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제조사가 있으며 잘 알려진 업체로는 Erma First사이며 그리스 선박기자제제조사 협회인 HEMEXPO의 회원으로 활동
- 그리스 선주사들은 대부분의 물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취급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현지시장 진출이 유망
ㅇ 스크러버 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은 스웨덴 Alfa Laval사로 전체 그리스 스크러버 시장의 25% 안팎을 차지
- Wartsilla, Clean Marine,Yara Marine Tech, Valemt, CR Ocean ENG, Dupont 그리고 한국기업인 파나시아 등이 활동
ㅇ 열교환기의 경우 황산화물 규제 강화에 따라 역할이 더욱 중요
- 그리스선주사들은 황산화물 규제 강화 규정이 도입되기 이전인 2018년~2019년에도 열교환기를 교체했으며 앞으로도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그리스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기업은 Alfa Laval, Sondex, GEA-Kelvion, 한국기업 동화엔텍과 일본 Hisaka, 미국 Tranter사 등
- 열교환기의 경우 그리스 Farad사도 활동하고 있으며 그리스 최대 선사인 Angelicousis 그룹의 자회사인 Maran Gas사 발주 선박 10척에 원통다관식 열교환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기존 보유한 선주사 네트워크를 통해 활발한 홍보 활동을 함.
- 현지 제조가 있지만 대부분의 열교환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진출하기에도 유망
주요 친환경 선박기자재 진출 유망 품목
자료: 파나시아(선박평형수), 스크러버(Ship Insight), 선박 코팅(Mfame), LNG연료가스시스템(Man Marine)사 홈페이지 자료
□ 시사점
ㅇ 국제해사기구의 품목 사양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Lloyd’s Register, Bureau Veritas, DNV 등 주요 선급협회로부터 인증 취득 필요
- 그리스에서 공식적으로 등록해야하는 벤더는 존재하지 않지만 품목에 따라 유럽연합 기준인 CE인증 취득과 미국연안경비대의 형식 승인 기준 준수도 필요
ㅇ 그리스 선주사의 경우 한국 선박부품 생산업체가 직접적으로 접근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어려움.
-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는 국내조선소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조선소를 통하거나 그리스 선박부품 에이전트를 통해 선주사에게 마케팅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적합
- 그리스 선주사, 조선사, 에이전트 및 선박부품 유통업체가 모두 모이는 국제 그리스 아테네 조선해양기자재 박람회인 POSIDONIA 전시회 부스 참가 또는 참관 권유
※ 짝수년 6월초에 전시회가 개최되나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POSIDONIA 전시회는 2020년 10월 26일~30일로 연기
ㅇ 그리스 선박기자재 유통상과 에이전트들을 한국 조선기자재의 품질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한국기업들의 인지도가 높음.
- 하지만, 일본과 유럽 선박기자재 제조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
ㅇ 그리스 선박의 약 30% 이상이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만큼, 국내 선박부품 기업의 현지 진출 가능성은 높음.
- 그리스 선사들은 일반적으로 조선소의 Maker List에 포함된 기업들을 신뢰하는 편
- 조선소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그리스 선주사에 제공하는 Maker List에 포함될 경우 그리스에서 홍보 및 진출 시 매우 유리
자료: 그리스선주사협회, Petrofin Research, UNCTAD 및 아테네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