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내부의 윤활·냉각·밀폐·세정 등을 실시해 엔진을 부드럽게 회전시켜 줍니다. |
<F50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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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엔진오일> |
<열화한 엔진오일> |
<엔진오일의 교환시기> 첫회는 사용후 10시간, 6개월마다 또는 100시간마다 교환 |
<어드바이스> - 엔진오일의 교환을 게을리하면 피스톤·베어링 등 접동부의 마모가 촉진되어 내구성에 영향을 주거나 최악의 경우, 엔진의 늘어붙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세요. - 엔진오일은 열화하는 것만이 아니고 서서히 줄어듭니다. 세세하게 점검을 실시해 부족한 경우는 보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② 엔진오일필터
엔진오일은 엔진내부의 윤활·냉각·밀폐·세정 등을 실시해 엔진을 부드럽게 회전시켜 줍니다. |
<F50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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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엔진오일필터> |
<열화된 엔진오일필터> |
<엔진오일필터 교환시기> 6개월마다 또는 100시간마다 교환 |
<어드바이스> 엔진오일필터가 더러워지는 것은 엔진오일 내의 금속가루, 카본 등이 있어 정기적인 교환을 게을리하면 윤활불량이 됩니다. 그 결과, 엔진에 중대한 손상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 ③ 타이밍벨트
타이밍 벨트는 엔진내부의 회전부품(크랭크 샤프트와 캠축)을 연결해 회전시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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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타이밍벨트> |
<열화된 타이밍벨트> |
<타이밍벨트 교환시기> 5년마다 또는 1000시간마다 교환 |
- 균열, 마모, 거침이 없는가. 오일부착이 없는가. 타이밍벨트 중앙부에서 굴곡이 10mm이상 없는가. |
<어드바이스> - 타이밍 벨트를 열화한 상태로 사용을 계속하면 이빨 나는 일이나 단열에 의해서 회전부품에 영향을 미쳐 엔진의 중대한 파손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합니다. - 타이밍벨트에 오일이나 방수윤활제를 도포하지 않게 해 주세요. | ④ 스파크플러그
스파크 플러그는 엔진 연소실 내에서 불꽃을 튀어 연료에 발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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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스파크플러그> |
<열화된 스파크플러그> |
<어드바이스> - 스파크 플러그는 사용시간의 증가에 따라 전극이 소모되거나 카본으로 오손되어 불꽃이 잘 튀지 않게 됩니다. 엔진의 부진이나 연비의 악화, 미연소 가스를 배출해 환경오염과도 연결됩니다. - 스파크 플러그의 오손을 막으려면 장시간의 아이들링이나 과부하 운전을 피해야 합니다. | ⑤ 연료계통
연료필터는 연료계에 혼입한 이물질이나 수분을 여과합니다. 연료필터는 여과를 반복하면 열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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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연료필터> |
<열화된 연료필터> |
<연료필터 교환시기> 1년마다 또는 200시간마다 교환 |
- 연료필터, 호스, 조인트부 등으로부터의 연료유출 및 균열, 막힘은 없는가. |
<어드바이스> - 연료에 이물질 섞이면 엔진부진이나 엔진이 늘어붙을 우려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점검이 중요합니다. - 연료필터에 물이 고이는 경우, 연료탱크의 점검도 필요합니다. | ⑥ 파워트림&틸트부(브랙킷)
선외기 올림과 내림을 하는 것과 선체의 트림을 제어하는 것이 파워트림&틸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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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류상태> |
<부식된 틸트 핀> |
<어드바이스> - 파워트림&틸트는 배의 성능을 끌어내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방수처리나 점검·정비가 필요합니다. - 배터리 오름 등에서 파워틸트(선외기에 의한다) 조작을 할 수 없는 경우는 메뉴얼 밸브를 조작하면 수동으로 틸트업 및 틸트다운할 수 있습니다. 틸트업 상태의 보관 유지는 틸트스톱레버로 실시합니다. | ⑦ 프로펠라 / 샤프트
프로펠라는 배에 추진력을 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손상이나 탈락은 해상표류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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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손된 프로펠라> |
<낚시줄이 감긴 프로펠라 샤프트> |
<프로펠라 교환시기> 손상이 현저할 때 |
- 프로펠라의 감퇴나 구부러짐, 부식정도, 프로펠라 샤프트에 낚싯줄 등이 감겨 있는지 여부, 소금이 묻은 정도. |
<어드바이스> - 프로펠라, 프로펠라 샤프트의 점검·정비를 게을리하면 진동이나 연비의 악화, 기어나 아래 케이스의 파손으로 연결될 우려가 있습니다. 동시에 정기적으로 프로펠라 샤프트에 야마하 그리스 D(야마하 순정품)를 충분히 도포해 둡시다. | ⑧ 임펠러
해수펌프 임펠러는 엔진내부에 냉각수(해수)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열화하면 냉각수를 규정량 보내지 못하고 엔진의 오버히트나 파손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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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임펠러> |
<파손된 임펠러> |
<임펠러 교환시기> 손상이 현저할 때 매년 또는 200시간마다 교환 |
<어드바이스> 임펠러는 펌프케이스내에서 돌고 있고 재질이 고무이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하면 마모나 열화를 일으킵니다. 임펠러와 펌프케이스는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합니다. | ⑨ 냉각통로
선외기는 해수로 직접 냉각되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물로 씻는 점검·정비가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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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럽혀진 냉각통로> |
<염분이 퇴적한 냉각통로> |
<어드바이스> - 사용 후에 청수로 냉각통로를 씻는 것으로 통로안에 남은 염분이나 모래 등의 이물질을 없애 최선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세정을 게을리 하면 냉각통로가 이물질로 차게 되어 엔진의 오버히트나 피스톤의 인화의 원인이 되어 엔진손상으로 연결됩니다. | ⑩ 기어오일
구동부품을 부드럽게 작동시키기 위해 기어오일로 윤활하고 있습니다. 물이 들어가면 열화가 앞당겨집니다. |
<F50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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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기어오일> |
<유화된 기어오일> |
<어드바이스> - 배출한 기어오일이 희게 탁해져 있을 때는 기어케이스에 물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로펠라 샤프트나 오일씰 등을 점검·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오일레벨플러그나 오일 드레인플러그의 해이해짐은 로와 케이스 내에의 물이 유입된 원인이 됩니다. 개스킷을 새롭게 교환해 확실히 단단하게 조여 주세요. | ⑪ 어노드
어노드는 선외기 본체와 구성부품을 전기적 부식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것입니다. |
<F50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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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어노드 > |
<열화된 어노드 > |
<어노드 교환시기> 어노드의 무게가 신품의1/2~1/3정도가 되었을 때 |
<어드바이스> - 사용상태나 환경에 의해 어노드의 소모시간은 현저하게 다릅니다. 어노드에는 절대 도료를 바르지 말아 주세요. 방식효과가 없어집니다. | |
첫댓글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