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직업을 소개해 주세요
■ 컴퓨터를 치료하는 PC Doctor ‘컴퓨터 설치 및 수리원’
만약 컴퓨터를 사용하다 고장이 나거나 수리가 필요하면 컴퓨터 판매회사로부터 A/S를 받거나 전문 수리회사에 의뢰하게 된다. 요즘 인터넷과 각종 네트워크의 발달로 개인 및 회사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대한 유지보수와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데스크톱 PC는 물론 노트북, 대형 컴퓨터 등으로 다양해진 PC에 각종 주변기기, 멀티미디어 장치 등을 연결하는 전문가로서 컴퓨터 설치 및 수리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컴퓨터 설치 및 수리원은 컴퓨터하드웨어와 관련하여 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신규로 설치하거나 본래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이다. 컴퓨터 설치 및 수리원은 컴퓨터의 고성능화 등으로 그 역할이 점차 축소되고는 있으니 기술의 발달에 뒤지지 않도록 신기술습득이나 각종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관련한 지식 습득에 노력하여야 한다.
2. 어떤 일을 하나요?
■ 컴퓨터 설치 및 수리원 중 외근을 하는 경우 고객지원센터의 컴퓨터 전화상담원이 고객에게서 받은 서비스 요청을 개인 휴대단말기 등으로 전송받아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방문 일자를 결정하고, 이후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처리해준다. 그러나 고객서비스센터 등에서 내근을 하는 컴퓨터 설치 및 수리원의 경우 고객이 센터로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신청하면 직접 처리해 준다.
컴퓨터 설치 및 수리원의 업무는 먼저 고객의 요구가 오면 컴퓨터의 증상에 따라 파일을 복구하거나, 운영체제 및 응용소프트웨어를 점검하는 것이다. 컴퓨터시스템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상의 고장은 컴퓨터 환경을 새로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진단프로그램을 작동하여 원인을 찾아내기도 한다. 컴퓨터의 조립과 분해를 실시하고, 필요시 부품을 교체·수리한다. 만약 현장 수리가 어려우면 제품을 서비스센터나 공장으로 가져와 수리한 후 고객에게 고장원인과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수리견적을 산출해 준다. 또한 수리업무외에 컴퓨터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일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맞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방향을 제시하거나, 장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사전점검을 실시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프린터, 스캐너 등의 컴퓨터주변기기 및 네트워크, 서버 등의 장애를 처리하기도 한다. 수리가 끝나면 서비스 내역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PDA를 통해 고객지원센터로 전송한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면 이에 따른 교육과 훈련을 지속적으로 받아 신기술을 익힌다.
3. 어떻게 준비하고 진출하나요?
■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은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고 최근에는 전문대 이상의 출신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교육기관으로는 특성화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전기·전자, 컴퓨터, 전산, 통신관련 학과가 있다.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은 직업전문학교나 학원 등에서 전기·전자 및 컴퓨터관련 교육을 받고 취업하는 경우가 많으며 PC정비사 등 관련자격을 취득하면 취업과 현업에 유리하다. 이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전기 및 전자공학에 대한 지식을 갖추면 좋다. 그리고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고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경우가 많아 의사소통능력을 갖추고, 원만하고 활달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다.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으로 경력이 쌓이면 자신이 직접 컴퓨터 수리점을 개업하기도 한다.
4. 어떤 사람이 종사하고 있나요?
■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을 포함한 PC 및 사무기기설치 및 수리원의 종사자 수는 47,421명이고 월평균임금은 177.5만 원이다. 여성비율은 3.6%로 주로 남성이 진출하고 있으며 평균연령은 33.9세이다. 임금근로자비율은 64.8%이고 근속연수는 4.2년이다. 학력을 보면 고등학교 졸업자가 44.5%이며 전공계열을 보면 공학계열이 77.2%에 이른다.
5.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떤가요?
■ 향후 5년간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기능과 고성능을 가진 컴퓨터들이 생산됨에 따라 소비자는 이러한 컴퓨터를 구매하고 이에 따라 A/S 등이 잘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제조 및 판매업체에서는 컴퓨터를 설치하고 A/S를 실시하는 전문 설치 및 수리원을 확보하려 한다. 더구나 컴퓨터기술의 발전과 고성능의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업그레이드로 인한 관련인력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컴퓨터의 주변기기인 프린터, 스캐너, IPTV 등 디지털제품과의 융합으로 다기능을 갖춘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2009년 컴퓨터 및 사무용기기수리업 관련 사업체는 5,939개소로 2006년 4,850개소에 비해 22% 늘었다. 관련 종사자 수는 2009년 12,166명으로 2006년 11,526명에 비해 5.5% 증가하기는 하였으나 2007년에는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정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기업들은 고장이 적은 제품 생산에 기술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능 개선은 A/S 건수를 감소시켜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인력 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컴퓨터에 친숙해짐에 따라 단순 고장은 스스로 수리하는 경우가 많고 간단한 수리는 콜센터 등을 통한 원격수리가 확대됨에 따라 관련 인력 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컴퓨터설치 및 수리원의 경우 영세업체에 소속되는 경우도 많아 낮은 임금수준으로 인하여 신규 인력 공급은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관련 직업은 컴퓨터하드웨어기술자, IT기술지원전문가 등이 있고 예시직업으로 컴퓨터 A/S요원, PC설치원, PC수리원, 컴퓨터하드웨어수리원, 하드디스크수리원, 컴퓨터수리원, 개인용 컴퓨터수리원, 모니터수리원, PDA수리원, 컴퓨터수리기사, 컴퓨터정비사 등이 있다.
6. 관련 직업
■ 관련 직업은 컴퓨터하드웨어기술자, IT기술지원전문가 등이 있고 예시직업으로 컴퓨터 A/S요원, PC설치원, PC수리원, 컴퓨터하드웨어수리원, 하드디스크수리원, 컴퓨터수리원, 개인용 컴퓨터수리원, 모니터수리원, PDA수리원, 컴퓨터수리기사, 컴퓨터정비사 등이 있다.
7. 관련 정보처
* 삼성전자서비스주식회사
* LG전자 서비스센터
* TG삼보서비스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정보통신분야 직업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