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초 학교 공간 학생 중심 공간 혁신
삶과 디자인 센터 등 투어
고흥동강초등학교(교장 양선례)는 최근 전교생, 학부모, 운영위원, 학부모회가 참여하는 학교 공간 혁신 인사이트 투어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광주과학관, 어린이 문화원, 삶과 디자인 센터를 살펴보고, 체험하면서 우리 학교 설계에 반영하는 안목을 키웠다.
광주과학관은 지난달 <인공 지능관>을 새롭게 개관해 선보이고 있다. 어린이 문화원에서는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체험관>, 책을 읽는 공간이 서재와 함께 어우러지는 <어린이 도서관>, 공간 활용도를 높인 <옥상 정원> 등을 둘러보았다.
사각형의 획일화된 건물이 아니라 그 공간을 활용하는 이의 눈높이에서 설계된 곳이기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삶과 디자인 센터’는 학교 공간을 학교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장소로 복합 문화 공간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한 교사는 “삶과 디자인 센터에서 학교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할 수 있는지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윤민수 운영위원장은 “이번 인사이트 투어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우리 학교 기념관이 학생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해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8010000&gisa_idx=58121
www.miraenews.co.kr
#동강초 #양선례교장 #광주과학관 #어린이문화원 #인사이트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