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일
자목련(Lily Magolia) [紫木蓮]
[분류] :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목련과의 낙엽교목.
[학명] : Magnolia liliflora DESR. [과명] : 목련과 [원산지] : 중국 [꽃말] : 자연애 [크기] : 높이 약 15m
[꽃점] 방자한 사랑은 언젠가 끝장나기 마련. 길게 연장시켜도 자신을 비참하게 할뿐입니다. 당신은 그런 사랑은 할 수 없습니다. 엄숙하고 즐거운 사랑이야말로 당신에게는 극히 자연스럽습니다. 변덕스럽게 한번 불태워 보고 싶을 때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러면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는 시간이 늦어질 뿐. 장엄한 사랑만이 당신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유래]
잎은 길이가 8~18㎝로 어긋나며, 모양은 도란형이다.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꽃잎은 6장으로 겉은 짙은 자주색이지만 안쪽은 연한 자주색이다. 꽃잎은 길이 10㎝, 너비 3~4㎝이다. 수술과 암술은 꽃받기[花托]에서 연장되어 나온 뾰족한 자루에 많이 모여 있고, 암술은 윗부분에, 수술은 아랫부분에 있으며, 암술과 수술의 모양은 거의 같다. 열매는 9~10월에 갈색으로 열리는데 실과 같은 씨자루에 매달린 흰색의 씨가 나온다. 수피(樹皮)나 뿌리의 껍질은 구충·양모·두풍 등에 약용으로 사용한다.
[전래]
백여년전에 중국에서 들어온 귀화식물 입니다. 부산 범어사의 자목련이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꽃 모양은 연꽃을, 꽃 향기는 난초를 닮아서 목련이라 했습니다. 붉은 불꽃 같은 꽃 빛깔.꽃잎의 겉면이 연한 홍색빛을 띤 자주색이고 안쪽이 흰색인 것을 자주목련이라고 합니다. 꽃꽂이 재료로도 자주 등장합니다. 가지나 잎새는 신에게 드리는 제사에 쓰입니다. 꽃은 향수의 원료이기도 합니다.
자목련은 봄이 끝나갈 무렵에 핀다하여 망춘화(亡春花)라고도 하지요. 사람들은 대개 목련 종류를 백목련, 자목련만으로 알고 있지만 알고보면 세계적으로 100여 종이나 되지요. 워낙 꽃이 아름답고 푸짐하기 때문에 조경수로 많이 심겨져 원예가들에 의해 수많은 품종들이 육종되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가 아직 풀리지 않은 초봄에 어른 주먹만한 아름다운 꽃이 피고 더군다나 향기도 있으니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을 수 없지요.
[전설] 목련은 그 꽃의 분위기에 맞는 슬픈 전설이 전해 옵니다. 많은 신화가 그렇듯 목련의 전설도 못 다 이룬 사랑 이야기입니다. 중국이 원산지인 자목련과 백목련에 얽힌 이 이야기는 중국에서 전해져 옵니다. 사람과 신의 사랑이 가능하던 옛날, 어느 한 나라의 임금에게는 외동 딸인 공주가 있었어요. 공주는 백옥(白玉)처럼 아름다운 얼굴과 몸을 가졌으며, 마음씨 또한 비단결처럼 고왔어요. 공주를 아는 젊은 청년들은 모두 남몰래 공주를 사모했으며 공주와의 사랑을 이루고 싶어했지요. 그러나 공주는 매오로시 북쪽 바다의 사나운 신(神)만을 사랑하고 있었어요. 어느 날, 공주는 자신의 사랑을 찾아 왕국을 빠져나와 먼 북쪽 바다까지 갔어요. 그러나 공주가 천신만고(千辛萬苦) 끝에 찾아간 북쪽 바다의 신은 이미 혼인한 상태였지요. 이룰 수 없는 사랑임을 깨달은 공주는 그대로 바닷 물결 춤추는 북쪽 바다에 몸을 던져 목숨을 끊었습니다. 북쪽 바다의 신은 공주가 아내를 가진 자신을 사모한 끝에 목숨을 버렸음을 알게 됐지만 어쩔 도리가 없었습니다. 북쪽 바다의 신은 공주를 가엾게 여겨 양지 바른 곳에 묻어주었어요. 사랑스러운 공주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은 바로 자신이 혼인했다는 까닭임을 알게 된 북쪽 바다의 신은 자신의 혼인에 대해서도 환멸을 느끼게 됐어요. 급기야 북쪽 바다의 신은 아무 죄도 없는 아내에게도 극약을 먹였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을 사랑했던 두 여인의 넋을 기리기 위해 아내를 공주의 무덤 곁에 만들어 주었어요 한편 공주가 왕궁을 빠져나간 사실을 알게 된 임금은 신하들을 시켜 공주의 행방을 수소문했지요. 멀지 않아 임금은 공주가 북쪽 바다의 신을 찾아 이역만리(異域萬里) 먼 길을 떠난 뒤, 이루지 못할 사랑에 회의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음을 알게 됐어요. 북쪽 바다의 신이 아내의 목숨까지 거둬들였음을 알고는 가엾은 두 여인의 무덤에 꽃이 피어나게 했어요. 공주의 무덤에서는 살아 생전에 공주의 모습과 같이 희고 아름다운 백목련(白木蓮)이 피어났고 북쪽 바다의 신의 아내가 묻힌 무덤에서는 붉은 색의 자목련(紫木蓮)이 피어났습니다. 모두 북쪽 바다의 신을 사랑했던 두 여인의 넋으로 무덤가에 피어난 목련은 죽어서도 북쪽 바다의 신을 그리워 하는 마음에 북쪽을 바라보고 피어났어요. 공주의 넋이 꽃으로 피어났다 하여 공주 꽃이라고도 불리는 목련은 그래서 지금도 북쪽 하늘을 바라보고 피어난다는 겁니다..*^^*
[7·4 남북 공동 성명]
1972년 박정희의 지시로 이후락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파견되어 김일성과 만나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3대 통일 원칙 제정하였다. 국제적 데탕트분위기와 주한미군 철수선언, 군비경쟁 축소를 위해 제정되었으나 이후 통일논의를 통해 남북 양측이 자국 권력기반 강화를 위해 이용되었다.
[우리 나라의 시대별 반공표어의 변화]
해방이후 ∼ 1970년대
승공만이 살길이다 북진통일 이룩하자.
때려잡자 김일성 물리치자 공산당
어둠속에 떨지말고 자수하여 광명찾자.
우리모두 계승하자 이승복의 반공정신
- 1980년대
의심나면 다시보고 수상하면 신고하자.
한순간의 좌경사상 후손들의 눈물된다.
혼란속에 간첩오고 안정속에 번영한다.
- 1990년대
북한속셈 변화없다 위장평화 경계하자.
체제전복 획책하는 좌익사범 신고하자.
확고한 안보의식 자유민주 꽃피운다.
환상적 통일논의 경계하자 적화통일
- 2000년대
이 곳은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우리의 몫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