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시청.ㅡ약수터.ㅡ486봉.ㅡ백봉산.ㅡ서울 리조트 능선.ㅡ마치고개 (4시간)

◆ 남양주시의 백봉(589.9m)은 평범한 산이라 별다른 재미가 없다고 말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숲속의 산길이 유난히 편안하고 뜻밖에 단풍나무가 많아 울긋불긋 화사하며 숲이 울창하다. 또 이 산 주변에 묘적사 홍릉 등 유적이 많아 산행을 뜻깊게 한다.
백봉의 남족 골짜기 아늑한 곳에 묘적사가 있다. 행정구역으로는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가 된다. 이 묘적사는 산행 기점 또는 종점으로 되어야 할 곳이다. 남족에서 들어가야 할 묘적사 골짜기는 협곡이며 개울을 따라 꼬불꼬불 휘돌아 들어가기 때문에 마치 별천지를 찾아 들어가는 느낌이 든다.
묘적사는 제법 널찍하고 백봉의 주릉이 북족을 감사고 있는 아늑한 곳에 남향으로 개울가에 자리잡고 있다. 골짜기가 길어서 가뭄에도 물이 많고 절 바로 옆에 폭포도 있는 등 경관도 좋은 곳이다. 묘적사는 자리와 경관이 좋을 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특이한 절이어서 들러 보면 좋다. 이 절을 석가모니불을 모신 대웅전 주변의 건물들이 자연스럽게 휘어진 통나무 기둥으로 되어 있고 제법 넓은 못과 잔디밭이 있으며 군사훈련을 하며 활터로 썼다는 널찍한 터도 있다. 오래된 10여 그루의 회양목들은 큰 석종처럼 다듬어 놓은 것도 보기가 좋다.
묘적사에 대한 기록은 뚜렷한 게 없다 한다. 그저 <동국여지승람> 양주목 불우 조에 김수온이 쓴 것으로 묘적산에 묘적사가 있다고 되어 있고 중건기에 1895년(고종32년) 산신각을 중건했다는 기록만이 있다 한다. 임진왜란 때에 법당 동별당 심검당 요사채 등이 불타 버려 거의 흔적만이 있던 곳에 주지 운산스님이 지금와 묘적사를 복원한 것이다.
백봉에서 서쪽으로 뻗어나간 산줄기의 끝자락(남양주시 금곡동, 산행기점이 되는 46번 국도변의 금곡중고교 뒤편)에 사적으로 되어 있는 홍릉과 유릉이 나란히 있다. 홍릉은 한말 비운의 황제와 황후인 조선조 고종과 명성황후를 모신 능으로 침전과 재실 홍살문이 있으며 병풍석과 난간석이 화려하게 봉분을 감싸고 있고 봉분 앞에 상석 장명등 망주석 등이 있다.
유릉은 대한제국 마지막 황제인 순종과 순명효황후 계후 순정효황후를 모신 동릉 3실의 능이다. 여기에도 역시 침전재실 홍살문이 있고 상석 난간석 장명등 망주석 문인석 무인석이 있으며 기린 코끼리 해태 사자 낙타 말 등 각종 동물을 조각한 석물이 있다.
이 홍릉과 유릉은 산행기점과 종점도 될 수 있어서 산행 전 도는 산행 후에 둘러보면 유익한 산행이 될 것이다. 홍,유릉을 모두 금곡에 있다 해서 합쳐서 '금곡릉' 이라고도 하며 금곡릉 벌안에 영친왕의 묘도 있다.
지형도에는 백봉의 이름은 흰 '백' 자를 쓴 백봉(白峰)으로 되어 있으나 이 이름은 잘못된 것 같다. 남양주 시지에 의하면 백봉산 백봉이라 불리는 이 산은 평내동과 화도읍 쪽에서 '잣봉산' 이라 부르며 와부읍에서는 묘적산이라 부르기도 한다고 밝히고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경기지 대동여지도 대동지지 등에서는 묘적산이라 되어 있다고 한다.



ㅇ.차량이동코스: 신매역06:45-만촌역07:00-범어07:05-대구은행본점 맞은편 07:10-동아쇼핑07:15-내당홈플07:25-
광장코아 07:30-성서홈플07:40
대구78바 2612 월드고속관광
연락처
회장 최송열 011ㅡ9352ㅡ1559
산대장 (대산) 박영식 011ㅡ823ㅡ6722
총무 (땅콩) 김경숙 018ㅡ688ㅡ7588
준비물 ;중식,간식,아이젠 .우의,방풍옷. 식수 등등,,
산행일자: 2011년 1월20일(셋째목요일)
*대구산이좋아 산악회는 비영리 단체임으로 산행시의 모든
사고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산행지및 코스는 당일의 기상 여건및 일정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댓글 신년도 일빠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안산 즐산 하입시더 종태
송형익님 참석이십니다~
김명근님, 윤규한님, 이세일님, 김종만님, 참석이십니다
허현님, 윤장석님, 김종명님, 참석이십니다^.~
가는날이 제사날이라고


어른제사날이라 불참입니다 
산하시길


손순복님, , 최송열님,참석이십니다~.~
이정미님, 이동희님, 조태룡님, 박우정님, 참석이십니다^.~
손동호님 신청이십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홈플 탑승.
내이름이 없내 와 이라노 간다 안카드나 총무님
녜~ 빠트렸네요^.~ 죄송합니다~
봄도달님. 오응대님.최종오님. 신청이십니다~
김상도님 신청이십니다~
얼마전 그림볼때는 표지석도이쁘고 그래도 못가겠네 생각했는데
총무님 전화왔을때는 깜빡했네요 20일과27일은 큰집행사에때문에.
참석못하겠네요 총무님 미안합니다. 산우님모두 건강하시고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감기몸살이라서 이번달은 불참입니다. 즐산 안산하고 오십시오.^^*
빨리 나으세요~
사무실일땜에 이번산행은 불참입니다~죄송합니다~
계속 만원이라 참석을 못했는데 자리가 많네요. 홈플러스 탑승.
이인훤님 참석이십니다~
조규철님 참석이십니다~
허현님께서 일행 다섯분 모시고 오십니다~
유재기님 신매역탑승이십니다~
물치님 참석이십니다~
이기홍님, 이영순님 참석이십니다~
홍은옥님 참석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