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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스포츠를 통한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연구
조규청*(한신대학교 스포츠재활과학대학원) 2007.
Ⅰ. 서 론
인간은 누구나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가 있다.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을 갈구하는 성향 이야말로 인간의 성품을 가장 원초적으로 표현하는 것일 것이다. 이러한 욕구는 어린아이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그 양상들이 존재하곤 한다. 그러나 여가를 단순히 자유시간에만 한정하지 않고 자유로운 정신의 활동으로 해석하면 여가교육은 인간의 자유에의 요구 및 그로부터 파생되는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권두승, 1992). 이에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수업은 다른 교육 과정의 기술 향상, 문제행동의 감소, 성공적인 지역사회에서의 생활, 가족, 친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Schleien, 1995).
이렇듯 여가 수업이 개인에게는 여가생활의 질을 고양시키는 총체적인 운동으로 개인에게 여가의 가치, 태도, 목표를 확립하는 과정이며 여가생활에 대한 자기결정, 자기충실을 도모하게 하는 직접적인 접근방식의 하나이다. 또한 각자의 생활속에서 여가의 위상을 높이고 여가와 관련된 자기 본능을 인식하게 함은 물론, 개개인의 여가경험에 의하여 개인의 욕구와 가치 그리고 가능성을 충족하게 한다(Mundy, 1993). 이와 맥락을 같이 하여 여가수업 중 댄스스포츠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뿐만이 아니라 신체교정과 더불어 여가활동의 영역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키고 정서를 정화시키며 자아와 성취감의 경험으로 자신감과 행복감을 갖게 한다(조규청, 2005).
댄스스포츠를 학습함으로써 건전하고 창조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 및 사상을 신체적인 움직임에 의해 미적으로 표현하는 좋은 경험을 주어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을 동시에 발육시켜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가져온다는 것이다(조규청, 2005). 오늘날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댄스스포츠는 단순히 신체적인 발달이나 운동기능의 제고라는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효용성도 중요하지만 댄스스포츠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지적, 정서적, 창의적인 면에서 예술적 체험을 쌓게 함으로써 피교육자로 하여금 스스로 바람직한 인간상을 정립하고 배양하는데 기여하는 교육적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댄스스포츠는 전시대에 얻었던 아름다움과 양식의 최고의 전개로부터 아래로는 주목할 만한 여가활동의 차원에서 확대․접목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정립․배양하는데 기여하는 교육적 가치를 전망해 볼 수 있는 것이다(조규청, 2002).
오늘날의 교육이 개성의 신장과 조화로운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면 여가수업의 하나인 댄스스포츠는 파트너와 한조가 되어 신체적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고(조규청, 2005) 서로의 움직임 속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공유된 하나의 작품을 창안할 수 도 있다. 또한 건전한 남녀간의 접촉으로 서로에게 좋은 인상을 전달할 수 있으며 자연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서 더욱 이상적이다. 그리고 동성 간의 페어는 더욱 부담 없는 우정을 돈독히 할 수 있고 접근성이 용이한 방법으로 실기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최근에 여가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여가분야에서 이루어진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여가수업의 여러 교육적 가치 및 발전양상을 기술하고 있다(김동희, 백종수 그리고 이창수, 2006; 김현나, 2007; 박영숙, 2003; 이덕성, 박말분 그리고 석강훈, 2006; 이연주, 김영규 그리고 조보성, 2007; 이지훈, 임윤택 그리고 김송희, 2006; 조남흥과 김동기, 2005; 조미호,2006). 또한 장봉석(2004)은 여가교육의 가치에 대해 연구하여 여가 수업에 대한 장점을 구체적으로 실증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구체적인 여가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을 연구하여 여가수업의 새로운 모형들을 제시하는데 기여하였다(홍재승과 임연주, 2006; 조민행, 이종호, 이용인 그리고 김동진, 2005).
본 연구는 여가활동을 교육현장의 실천적 장으로 삼는데 있어 가장 이상적인 댄스스포츠를 활용․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여가 수업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기 위해 댄스스포츠교육, 여가수업,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의 상관성,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 등에 대한 전문적인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여가 수업에 있어 댄스스포츠 학습방법에 관한 가치분석연구를 통해 스포츠교육 현장에서의 여가교육의 가치 향상을 위한 변인으로서의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의 교육적 가치관에 따라 어떻게 인식되어 운영․지도되고 있는지를 합리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이 자료는 여가 수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지도자의 교육사관에 도움이 될 것이고 더 나아가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데 구체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연구방법 및 절차
본 연구는 댄스스포츠를 통한 여가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기 위해 여가수업의 여러 활동 중 댄스스포츠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내용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관찰․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연구방법과 관련되는 연구대상, 자료수집, 자료분석 그리고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순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2006년 서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스포츠센터나 문화센터에 종사하고 있는 지도자의 경력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합당하고, 연구의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는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5명을 선정하였다.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들 중 연구대상의 기준에 부합되고 연구취지에 동의한 5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인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5명의 선정 기준은‘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의 전문성을 띤 지도자’로 선정하였으며, 다음의 조건에 해당되는 지도자들 중에서 선정하였다. 우선, 30세 이상의 성인 남녀나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와 전문 연구기관이나 공익 국가기관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등 여가․레크리에이션 분야에 전문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지도자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2. 자료수집
본 연구에서는 자료수집 방법으로 수업관찰, 심층면담, 서술적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방법 등의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였다. 수업관찰은 지도자의 교수활동에 대한 자료를 직접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수업관찰에서도 주로 많이 사용하는 서술적 관찰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서술적 관찰이란 연구자가 보고, 들은 것들을 순서대로 상세하게, 있는 그대로 기록해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학교상황의 특수성과 수업진행의 역동성으로 인해 연구자가 참여와 관찰을 동시에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서술관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면담과정을 거쳐 자료를 수집하였다. 면담 방식은 반 구조화된 면담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자가 미리 지정한 장소를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면담형식은 개별 면담으로 이루어졌으며 면담내용은 연구 대상자에게 사전에 동의를 구한 후 녹음기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심층적인 면담에 의하여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가 직접 컴퓨터로 옮겨 쓰는 전사 작업을 실시하였는데 연구자는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전사하면서 면담자의 의도가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전후관계 문맥이 맞지 않는 내용만을 재구성하였다.
이렇게 전사된 내용은 연구자별로 각각 별개의 파일로 저장하였다.
3.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는 수업관찰, 심층면담, 관련문서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사례기록과 개인별 종합 프로파일을 작성한 후, 항시 비교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는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각도 분석법을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제고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구체적인 자료분석 절차는 우선 수업관찰, 심층면담, 관련문서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각 연구 대상자별로 사례기록과 개인별 종합 프로파일을 작성하였다. 이 자료를 기초로 하여 단위화․부호화 한 후 범주화를 거쳐 항시비교법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하위 주제들과 핵심주제들을 도출하고 사례의 전체적인 윤곽을 정밀히 파악하여 기술할 내용과 인용문을 선정하였다. 분석과정 중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는 다각도 접근법에 의하여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사례기록을 위해, 연구 대상자 과의 면담을 통해 녹음․기록된 면담내용들과 수업관찰을 통한 현장 기록 및 수집된 관련문서들은 일정한 형식의 분석체계로 분석한 후, 연구 참여자별로 개별사례에 대한 사례기록을 하였다. 이러한 사례별 원본자료를 사례기록으로 구조화하면 항시비교법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하위주제를 도출하는데 효율적으로 활용되었다.
4.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수집된 자료에서 발견되는 의미 있는 정보를 확인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자들, 다양한 자료 출처들, 혹은 여러 가지 방법 등 다각도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구성원 간 검토를 실시하였다. 이는 질적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의 한 방법으로서, 가급적 연구의 전 과정에 연구 대상자를 개입시키면서 수집된 정보와 도출된 해석을 연구 대상자에게 보여주고 그 기록의 정확성과 해석을 점검하여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제고하였다. 또한 자료를 수집 . 분석 . 해석하는 단계에서 질적 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과의 동료 간 협의를 실시하여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하고 편견을 토론하며, 적절한 자료의 해석방법을 결정하고 자료를 타당성 있게 해석하였다.
Ⅲ. 댄스스포츠를 통한 여가
댄스스포츠를 통한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기 위해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들의 댄스스포츠수업 과정에서 실행하고 있는 교육사관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하위 범주로는 댄스스포츠교육, 여가수업,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의 상관성,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결과 및 논의를 기술하였다.
1. 댄스스포츠교육
교육의 여러 형태 중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우선 움직이면서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모든 병을 치료되기도 하고 또한 여러 사람과 어울리게 되게 되므로 정서적으로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B).
이론수업은 아무리 질문식 수업방식을 채택한다 하더라도 정서적인 교감이나 신체적인 접촉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실기수업 중에서도 댄스스포츠 수업을 통해서 중요한 것은 수업과정 내에 포함되어 있는 정통적인 윤리관 즉 인간성 회복이 중요한다고 여겨집니다(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A).
댄스스포츠를 경험한 사람과 안 경험한 사람과의 차이는 우선, 댄스스포츠를 많이 하면 일반적으로 성격이 활발해지는 것 같아요. 음악을 듣고 표현을 하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E).
위의 <지도자 B>가 주장한 의견처럼 신체를 통한 움직임은 인간의 근원적인 마음에서부터 발생하므로 움직임교육 즉, 댄스스포츠를 한다는 것은 본능적인 것이다. 이러한 본능적인 움직임을 신장시키고 지도하는 것이 교육으로서의 댄스스포츠이다. 정서를 함양시키고 예술적인 창조력을 길러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댄스스포츠교육을 통해 지적,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균형 잡힌 마음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된다. 따라서 움직임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이라는 점에 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며, 이는 인간의 예술능력(미를 창조하는 능력)을 높임으로써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육완순, 1986).
이러한 움직임의 원리에 입각해서 댄스스포츠가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은 스탠다드 댄스나 라틴 아메리칸 댄스 모두에 그 본질이 신체의 움직임에 있다. 스포츠예술의 장르에 속하는 댄스스포츠는 미의 추구로서 움직임을 표출하여 보이기 위한 동작으로 존재하며 시간과 공간을 함께 한 표현과 전달의 이중 구조 속에서 두 가지 개념이 예술로서의 생성 배경이 된다.
또한 댄스스포츠는 그 자체가 교육적인 개념을 의미하는 말로서 창조적인 인간의 본질을 바탕으로 하여 움직임의 표현성과 감상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의 여가 문화적 행위인 것이다(조규청, 2002).
<지도자 A>가 말하는 댄스스포츠는 레크리에이션의 일환으로 모든 연령층과 사회적인 계층의 사람들에게 춤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제공하며 스트레스와 긴장의 이완은 물론 정중한 예의와 사교성을 추구하여 인격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박경환, 1996).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댄스스포츠는 성취된 어떤 형상을 의미할 수도 있겠으나 그 형상이나 질적인 그 무엇이 이루어질 때까지의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댄스스포츠교육도 교육과정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인간형성이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수단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인간의 본능인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심신의 조화를 이룬 인간성 회복을 근본원칙으로 삼고 있다. 또한 댄스스포츠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능력은 예술적 작품을 창조하는 능력이나 전문적으로 감상하는 능력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함께 우리의 생활과 자연 가운데서 전인적인 감동을 창조하는 것, 즉 미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와 같은 능력을 육성된다는 것 자체가 곧 인간성회복의 중요한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지도자 E>가 언급한 말과 같이 댄스스포츠교육에서의 동작은 창조적, 표현적, 신체적 목적과 이동을 위해 사용되며 표현적인 움직임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또한 통합 교육과정학습을 통해 댄스스포츠는 움직임과 시각 이미지를 통한 의사소통의 기술을 발달시키며 사고와 행동에 있어서 선택적이고 독립적인 학습을 발달시킨다. 댄스스포츠는 모든 학습자들의 교육에 각기 다른 개성을 살려 표현할 수 있도록 신신한 동기를 심어줄 수 있는데 이는 댄스스포츠가 인간표현의 가장 기초적인 움직임의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댄스스포츠를 경험한 학습자들은 활발한 성격으로 바뀌게 되고 창의적이고 독특한 표현의 발로로 현실적인 생활에서도 긍정적이고 자신감을 소유하게 되는 동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2. 여가수업
여가와 관련되는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수업이 아니라 다른 수업을 위해 잠깐 쉬는 즉, 그냥 무의미하게 노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학습자들이 많은 것 같아요. 여가교육에 대한 이해와 목표의식을 고취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네요(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C).
여가수업의 효과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아실현인 듯... 현대인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고 긍정적인 사고를 소유하는 자아실현의 형성이 중요하지 않겠어요?(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D).
일반적으로 여가를 노동과 같은 구속으로부터 해방된 시간으로 이라고 한다면, 여가교육은 이 자유 시간을 의미 있고 보람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위의 <지도자 C>의 답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여가활동은 각자의 자유 시간을 통하여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을 즐기며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쌓인 욕구불만을 건전하게 풀어주는 좋은 구실을 하로 있다는 것이다(배선용, 1993).
즉, 여가의 참여는 노동과 연구로부터 억눌렸던 긴장, 공격성, 욕구불만 및 좌절과 같은 파괴본능에서부터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방출을 위한 이완과 재충전에 대한 것들에 대한 내용으로 전환하는 것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여가활동의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규칙의 준수와 스포츠맨십 등은 자기 통제 및 자기수양을 유도하며, 스포츠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협동과 역할 분담은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가치 및 태도를 형성시킴으로써 윤리성 함양에도 기여하게 된다. 이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여가활동이 도덕교육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도임을 의미한다(임번장, 1993).
<지도자 D>의 주장처럼 현대는 자아 발견과 자기표현의 시대이기 때문에 여가 수업을 통해서 자신이 추구하는 개성을 살리고 자아를 확립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실을 직시하고 최선을 다하며 이상을 꿈꾸며 긍정적인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신의 욕구를 새롭게 인식하고 필요한 욕구를 만들어 내려는 힘을 스스로 만들어 내고 이것을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여가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상상력을 길러 줄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즉, 여가문화를 최고의 가치로 인식하는 분위기 하에서 자신의 정체감 및 자아인식의 제고가 가능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또 하나의 사항은 바로 상상력 발휘를 위한 교육방법이 구체적으로 개발․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가 수업에서 움직임교육이 바르게 이루어져야만 아름다운 운동을 할 수 있는 신체와 협응력이 높은 체력을 길러줌으로써 정신건강이 가능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자아실현을 현실화 할 수 있는 교육적 특성으로 발휘될 것이다. 일상생활에서도 자연적이고 미적인 것으로 변화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참다운 인간형성의 바탕이 마련될 수 있다(이현숙, 2004).
3.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의 상관성
저를 포함해서 모든 여가수업 지도자들은 이 사회가 요구하는 여가문화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고민해봐야 될 거 같아요. 사람이 태어나서 최선을 다하고 성공하는 것인데, 매 순간마다 행복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아니겠어요! 우리 지도자들은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삶을 영위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살아가도록 그 방법과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해야 될 것 같아요(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E).
저는 학습자들에게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이 추구하는 공통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그 해답을 알려주고 있어요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A).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가 기술 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직업 환경의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특히 자동화로 인한 노동시간의 단축은 여가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다. 일과 여가의 가치에서 노동은 기초적 생계유지와 사회의 가치적인 측면에서 우선시 되어왔으나 여가의 가치 자체가 인간의 가치 및 인간생활의 일부분으로 인식되면 서 여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지도자 E>가 추구하는 것을 실현하려면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 및 환경이 건전한 놀이문화 즉 여가문화로 선양되어야 한다. 이것이 이상적으로 실현되게 되면 이어서 건전한 인격형성 및 도덕윤리관의 형성될 수 있다. 이에 우리 인간은 운동과 놀이가 건전하게 진행될 때 인생의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지도자 A>의 정답은 바로 건전한 움직임교육을 바탕으로 신체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 발휘시켜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시키고 바른 품성을 소유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움직임예술의 장르에 속하는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은 공통적으로 스포츠적, 예술적, 운동기능적, 여가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실기적인 면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함에 있어 사상이나 감정을 포함하여 작가의 가치판단, 즉 미적 가치판단을 추구한 것(김화숙, 1995)이라고 일컫는다. 즉 댄스스포츠교육의 궁극적인 목적도 학생들로 하여금 움직임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사상, 사고, 감정을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개성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의 본질을 바탕으로 한 율동적 표현성과 감상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미적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의 문화적 행위라고 해야 할 것이다.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은 지적인 활동을 동반한 창조적인 표현 활동이며 신체운동에 의해 자기를 나타나는 자기실현의 표현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렇듯 댄스스포츠에서 창의성 개발이 중요 하듯이 여가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원초적인 감정을 발견하고 이를 건전하고도 발전적으로 승화시킴으로써 밝은 미래를 만드는 기초적 능력으로 다져야 한다. 또한 개성이나 인간성을 생각하지 않는 예술운동이란 존재할 수 없고 미의 추구도 있을 수 없으므로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은 표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표현 능력의 육성을 기하기 때문에 표현을 주체로 하여야 하며 그 표현은 아름다운 표현이어야만 한다.
4.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
대다수의 사람들이 여가가 현대사회에서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그 구체적인 기능을 알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학습자들이 정확히 인지하도록 지도가 요구되겠지요?(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B).
비장애자에게 있어서 여가 수업은 평범할 수 있으나 장애자에게는 인생을 바꿔 놓을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어요.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려면 장애자를 대상으로 한 여가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확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C).
여가수업 지도자는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살기 좋은 밝은 미래의 건설을 위해 지도자의 본분을 다하는 역할수행이 무엇보다도 절실합니다(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D).
<지도자 B>의 생각처럼 여가의 기능은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으로 나누어 볼 때, 개인적 기능으로는 긴장완화의 기능, 기분전환의 기능, 자기 발전적 기능, 보상의 기능 등이 있다(박은주,1986). 사회적 기능으로는 사회적 학습의 기능, 재생산의 기능, 사회적 통합의 기능, 문화적 기능, 인간관계의 개선 기능 등이 있다(권이종, 1992).
여가활동은 연령과 성별의 제한이 없고 문화적 배경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에게 사회생활을 윤택하게 해주고 정신적 긴장과 이기심을 제거해주며 기쁨과 즐거움을 소생시켜주고 편중된 자세와 작업의 무리에서 오는 신체적 장애를 교정해 주며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이성간의 건전한 만남의 자리를 제공해 줌으로써 생활의 활력소가 된다(조규청, 2005).
<지도자 B>가 강조하듯이 여가수업 참여는 장애를 지닌 사람들에게 자아 존중과 자아 확신의 확립, 사교성과 우정의 발달 촉진, 소.대 근육 운동 기술 발달, 신체적 관리의 향상, 창조성과 자기표현 양성, 독립적 기능의 증가, 부가적 기술 발달(교제, 이동, 금전 관리, 자조), 그리고 총체적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온다(Heyne, 1997).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여가 교육은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나 장애학생들의 여가활동은 장애로 인한 기술부족, 참여기회의 제한, 참여시간의 제한, 여가시설의 부족 등 많은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제약이 따르며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정신지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몇몇 연구에서는 정신지체 학생은 여가활동을 통해 정상화 촉진, 시설 수용화 방지,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 기타 영역의 기술 증가(Moon & Bunker, 1987)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 언어 발달, 운동기술, 인지능력 향상, 장애개념을 발달을 나타내었다(Hughes & Fullwood, 1985).
또한 정신지체 청소년의 경우에는 유용한 시간관리 능력이 부족하고 비장애인에 대한 비 건설적인 경험이 많으며(Coyne & Rios, 1980) 나이가 들면서 소극적인 활동과 보호자 없이 집 밖에서 혼자활동을 희망하나 교통 및 이동문제와 부모의 과잉보호로 제한을 받는다(Stanfiled, 1973). 이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장애자들의 여가활동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장애의 특성에 따른 여가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여가활동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이에 장애자들만이 애용할 수 있는 여가시설을 확충하여 보다 많은 장애자들이 여가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시켜야 한다. 또한 장애자들을 소외된 시각으로 바라보지 않도록 교양교육을 사전에 수행해야 한다.
Bedin(1993)은 정신지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여가교육 연구결과, 여가활동에 대한 참여와 여가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었고 여가자원을 자각 해 가는 도움을 주는 수단이 되었다(Wade & Hoover, 1985). 이로 인해 자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가르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Searle & Mahon, 1993).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여가 수업은 비장애자도 중요하겠지만 장애학생들에게 여가교육의 가치는 더욱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지도자 D>은 언급에서 여가지도자의 역할은 지력 향상을 위한 목표달성을 위해서가 아니라 인성발달을 함께 위한다면 교과서 교육만으로는 불충분하기 때문에 신체의 발육과 전인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여가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백용구, 1985). 여가 프로그램 중 지도자는 운동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과 우선, 운동 자체를 좋아서 참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마음가짐을 다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렇게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사회와 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를 개발하는 것이 문명화되고 인간주의적인 미래 사회의 건설에 기여하는 것이다 (강신복, 1993).
여가교육은 운동 기능, 운동 종목에 담겨진 태도,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학습자의 신체적, 정의적,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균형적으로 추구하는 체.지.덕의 통합을 추구한다 (최의창, 2003). 여가지도자는 학습자가 적절한 신체운동을 통하여 신경이 자극되고 성장이 촉진되게 함은 물론 개성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의 본질을 바탕으로 하여 표현성과 감상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여가문화적인 선진화 된 인간형성에 이바지해야 한다(임혜자, 2000).
Ⅳ.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목적은 댄스스포츠를 통한 여가 수업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기 위해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관찰하고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스포츠센터와 문화센터에 종사하고 있는 지도자의 경력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합당하고, 연구의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는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 5명을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수업관찰과 심층면담, 문서수집, 그리고 서술적 설문조사 등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와 항시비교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스포츠센터와 문화센터의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분석은 댄스스포츠교육, 여가수업,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의 상관성,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 등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의 댄스스포츠를 통한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고자한다.
첫째, 댄스스포츠는 레크리에이션의 일환으로 모든 연령층과 사회적인 계층의 사람들에게 춤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제공하며 스트레스와 긴장의 이완은 물론 정중한 예의와 사교성을 추구하는 선진형 인격문화로 움직임과 시각 이미지를 통한 의사소통의 기술에 주입하여 창의적 사고를 지향하는 교육이다.
둘째, 여가 수업은 자유 시간을 보람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 건전한 활동을 즐기며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쌓인 욕구불만을 이완하고 재충전함으로써 자아를 확립한다.
셋째, 댄스스포츠와 여가활동은 움직임교육을 바탕으로 신체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발휘시켜 개성적인 창조적인 표현능력을 육성한다.
넷째,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는 학습자의 신체적, 정의적,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균형적으로 추구하는 체․지․덕의 통합을 추구하고 개성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의 본질을 바탕으로 하여 여가문화적인 선진적 인간을 육성한다.
댄스스포츠를 통한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소수 인원의 연구 참가자와 제한된 지역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부족한 면에 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많은 종목의 수업들과 보다 다양한 지역의 많은 사례들을 조사․분석하고 여가수업 뿐만이 아니라 타 종목 수업과의 비교 연구도 후속연구로 요구되는 바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희구하는 바, 체․지․덕의 총체적 발달과 개성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한다는 선진화된 교육적 대계를 달성하는 것이 여가수업의 교육적 가치라는 다양한 변인을 규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시사 가능성을 볼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교육적 가치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보다 이상적인 교육을 지향하는 많은 지도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여가교육에도 한 맥락에서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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