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통신망에 의하여 상호 연결하여 소프트웨어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도 록 함으로써 컴퓨터의 효율적인 이용을 목적으로 하거나, 대형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통신망.
1.네트워크의 활용
-전자우편: 컴퓨터끼리 직접 보내는 메세지
-그룹웨어: 여러명의 구성원이 공동 작업을 수행하거나 자원을 공유할 수있도록
해주는 도구
-원격회의: 참석을 위해 이동할 필요 없이 근무지에서 바로 회의 참석할 수
있다.
-전자자료교환: 기업의 전자적 자료 포멧을 표준화시켜 추가 비용의 발생및 오류
없이 전자적으로 자료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재택근무: 컴퓨터와 통신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근무형태
2.네트워크의 종류
-인트라넷: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효율적인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전용 네트워크,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고 서버/클라이언트 컴퓨터만 있으면 구현이 가능
집단 내부의 전용사설망 성격을 띄고 있음
-익스트라넷: 일부 비지니스 정보를 다른 비지니스 업체들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IP와 공중전화망을 사용하는 사설망, 외부에 있는 사용자들에
게까지 확장한 형태
-M-Bone: 멀티케스팅을 지원하는 테스트 성격의 네트웍 백본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인터넷에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종합통신망(ISDN): 통신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제공하는 통신망
-디지털 가입자 선로: 가정과 회사에 설치된 전화회선을 통해 높은 대여폭으로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 ,ADSL은 체널을
사용자측으로 내려 보내는 목적으로 사용됨
3.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①비동기식 전송과 동기식 전송
-비동기식 전송:문자 하나를 표시하는 비트 그룹 앞뒤에 시작 신호 및
종료 신호를 추가한다.
-동기식 전송- 대량의 문자들을 연속된 흐름으로 전송한다.
②Simplex, half-duplex, full-duplex
-단방향전송- 데이터를 한쪼 방향으로 전송 ex)TV
-반이중방식 전송- 한번에 양방향 전송방식 ex)무전기
-전이중방식 전송- 양방향 동시 전송이 가능한 전송방식
③디지털 전송과 아날로그 전송
-아날로그 신호:시간이나 쥬파수에 따라 신호의 크기와 패턴이 끊임없이
변하는 전자기파
-디지털 신호 :시간 형태가 시간에 따라 급격히 바뀌며 아산형 신호라고
한다.
④아날로그 전송
-장점:기존의 전화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단점:일정 거리 이상 신호를 전송하면 신호가 약해진다.
증폭기를 이용하면 잡음까지 증폭되므로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모뎀:변조작업과 복조 작업 수행
⑤디지털 전송
-전송일정 거리 이상 진행하면 세기가 감소하여 리피터를 이용하여
신호를 증폭한다. 리피터의 경우 신호만을 증폭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에러 발생 확률이 적어진다.
코덱: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혹은 그 반대로 변환하는 작업 수행
4.네트워크 장비
①랜카드: 케이블과 컴퓨터 사이 매개체 역할
②케이블: 아날로그 형태 혹은 디지털 형태로 변환된 신호를 전송하는 매체
종류:a.트위스티드 페퍼 케이블 b.STP 케이블 c.UTP케이블
d.동축케이블 e.광케이블
③ 허브 : PC에 연결된 UTP 케이블을 한 곳으로 모으는 장치
종류 :a.더미 허브 b.매니지먼트 허브 c.스위칭 허브 혹은 스위치
d.스태커블 허브
④라우터: 네트워크 구성 방식이나 프로토콜에 상관없이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는 장비
⑤브리지: 서로 같은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랜과 연결시켜 주는 장치
5.프로토콜
①프로토콜의 종류
-WAP: PDA나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한 통신 프로토콜 규격
-irDA: 적외선 통신 링크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표준을
만들어내는 조직, 적외선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
-블루투스: 모든 모바일 기기 및 일반 컴퓨터 기기와 공동 작업이 가능
-WiFi: 휴대용 컴퓨터 기기와 인터넷 라인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방식의
무선 전송 기능
-TCP/IP
a.네트워크 접근 계층:전기적 신호 방식 등의 정의
b.인터넷 계층:IP주소를 판단하여 목적지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 수행
c.전송 계층:전송의 신뢰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수정
d.응용프로그램 계층:응용프로그램 담당하는 계층
e.TCP/IP에서 데이터 전송 과정,계층별로 진행,응용프로그램계층-전송계층-
인터넷계층-네트워크 접근 계층
f.유니케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방식
유니캐스트: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1:1 전송 방식
브로드캐스트:IP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로컬 네트워크 호스트로 데이터
전송,멀티캐스트:여러개의 호스트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은 후
한꺼번에 데이터 전달
-UDP :전송의 신뢰성은 보장되나 동작 방식이 너무 복잡
-POP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전자우편 수신을 위해 사용
-SMTP:메일을 전송하는 역할
-ICMP:호스트의 정상 작동 여부 탐색,에러 원인 규명을 알아내는 목적으로 사용
②IP 주소 체계:통신중인 컴퓨터를 표시하는 일종의 주소
6.네트워크 토폴로지
①버스형
하나의 전송 메체를 모든 참여자가 공유하는 형식
장점:쉽게 구현할 수 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
단점:호스트간의 데이터 충돌로 오류 발생 위험
②링형
신호가 한방향으로만 전송
장점:접속기기들이 독자적인 리피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케이블 불량 찾기가
쉬움
단점:메시지 중계시간이 오래 걸리고 한기기 문제가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침
③스타형
통신에 대한 제어를 중앙에서 관리
장점:네트워크 장비 추가가 쉽고 데이터 오류 발생에 쉽게 대처
단점:중앙 컴퓨터 문제가 전체 네트워크에 오동작을 가져옴
7.근거리 통신망과 대도시 통신망, 원거리 통신망
①근거리 통신망(LAN)
설치비와 유지비 저렴, 확장이 용이, 속도가 빠르다
이더넷:랜을 구성하는 형식으로 가장 널리 이용
체널감지,충돌감지로 단점 개선
②대도시 통신망
LAN보다 광범위한 규모의 네트워크
③원거리 통신망
다국적 기업의 사내 네트워크나 국가적 규모의 네트워크를 의미
8.기타 통신망
①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
②피어-투-피어 네트워크 ex)소리바다, 넵스터
9. 윈도우의 네트워크 진단 명령어
①PING- 호스트가 동작하는지의 여부를 파악
②RACERT- 내 위치에서 호스트까지의 경로를 추적할 목적으로 사용
③NBTSTAT- 사용자, 로그인, 그룹 이름 및 연결상태 등을 표시
④NETSTAT
⑤IPCONFIG
⑥PATHPING
(2)인터넷
1.인터넷의 개념
①인터넷의 시작:1960년대 미소 양대간의 대립이 격화된 시점에 통신망을
지킬수 닜는 방법을 탐색하고 고안하게 됨
②하이퍼텍스트 :원하는 링크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정보,
인터넷 표준으로 자리잡게 됨
③브라우저 :시각적 이미지의 형태로 웹정보를 검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2.인터넷 주소 체계
①URL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서버들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이들의 위치를 표시하는 체계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URL이 사용된다.
②IP와 URL :URL은 사람이 외우기 힘든 IP주소를 대신하여 좀 더 외우기 쉽게
문자열로 대신해준다.
③인터넷 주소는 충분한가?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통신망과 그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에 부여되는
고유의 식별 주소를 의미한다.
④IP 관리기구
-NIC :인터넷 주소에 대한 정책 개발하고 도메인 이름 등록 업무 관장
-IAB :인터넷의 기술적 진화에 대한 감독기구
-ICANN :인터넷 주소 공간 할당,도메인 이름 시스템 관리 기능 수행
3.웹 브라우저
①웹 브라우저 기능강화
-플러그인 :웹 브라우저의 기능 강화를 위한 방법 요구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리얼플레이어, 미디어플레이어,
스트림웍스, 비보 액티브, VDO 라이브, 쇼크웨이브, 애크로뱃
②쿠키 :단순한 텍스트 파일.
쿠키는 사용하는 웹브라우저가 자동으로 만들기도 하고 갱신하기도 하며
웹사이트로 기록을 전달하기도 한다. 온라인 광고업체들은 쿠키를
이용해서 인터넷 사용자의 기호 등을 수집·분석해 광고전략을 짜는데
유용하게 활용해왔다.
③인터캐스트 :컴퓨터로 텔레비전을 시청하면서 방송사에서 보내는 데이터도
함께 검색할 수 있는 기술이다. 텔레비전 화면에 나오는 상품을
주문하거나 공연 티켓을 예매할 수도 있다.
④웹 컨텐츠 만들기
-XML :HTML보다 홈페이지 구축 기능, 검색 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 처리를 쉽게 한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가 웹에
추가할 내용을 작성, 관리하기에 쉽게 되어 있다.
-DHTML:민감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하여 제안 되었다.
-JAVAScript :인터프리터형 프로그래밍 또는 스크립트 언어
4.웹 서핑 속도 향상 기법
①프록시 서버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 수행하며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 , 요즘 인터넷 접속을 위한 프록시는 주로 디스크 기능을 활용 하기 위해
설치된다.
②캐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장소
5.인터넷 정보검색
①검색엔진
-주제별 검색엔진:정보를 검색하고 대분류에서 소분류로 진행하는 방식의
검색엔진이다.
-키워드 검색엔진: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를 이용하여 정보 검색
-메타 검색엔진: 여러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를 참조해 정보를 찾아주는
검색엔진
②로봇
6. 웹 이외의 인터넷
①FTP :파일 전송하기 위한 서비스
②TELNET
③뉴스그룹 :토론방
④유즈넷 :뉴스 그룹
⑤아키 :전세계의 FTP서버에 접속하여 인덱스를 제작해 놓은것
⑥와이즈 :특정단어를 포함한 텍스트로 된 자료를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7. 전자 상거래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뿐 아니라,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8. BM특허
인터넷이 사업용 수단으로 등장하면서 이를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 자체가 특허로 부상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전자결제 등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대상이다. 옵션·담보부증권·자산부채 관리시스템 등
금융상품도 특허 대상이 된다.
9.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경영 관리
①EIP: 전사적 자원 관리, 각종 모듈을 통합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②SCM: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전반적인 진행과정 감독
10. 인터넷 방송
①스트리밍기술
인터넷 방송을 가능하게 한 기술 실시간으로 동영상이나 오디오를 보고듣게
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 덕분에 생방송도 가능해졌다.
②코덱 :동영상 압축 및 압축 헤제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