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으로 경영하라(정진호, 기민경 지음, 생각지도) 정리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저녁이 있는 삶
-일은 단지 삶의 일부가 되는 시대에서 일에 몰입하는 것이 더 어려운 환경이 됨
-일에만 몰입하지 않는 시대, 직원들의 행복감이 높아지면 성과도 유지 될수 있음. 이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몰입임.
-적극적 몰입(집중근무시간제, pc셧다운 제도) vs 가치적 몰입
-사전에 회의 주제와 내용을 공유하고 속지한 후 참석해야 하며,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해야 함.
-근로시간 단축에 맞추어 필요한 것은 일상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가치적 몰입임.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려면 직원들이 가치적 몰입을 유지해야 함.
-분명한 사실은 개인의 업무성과는 적극적 몰입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기업의 성과창출은 직원들의 가치적 몰입 없이 불가능함.
-가치관 경영 : 근로시간 단축 시대에 기업이 성과를 내는 올바른 방법은 가치적 몰입을 기본으로 하면서 적극적 몰입을 유도하는 것임.
-잘나가는 팀의 특징과 강한 조직의 특징은 목표가 구체적이다라는 점, 명확한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
-일 못하는 직원의 특징은 ‘일의 우선순위’를 모른다는 점. 일하는 자세가 나쁘다, 시키는 것만 한다, 책임감이 없고 일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진다, 눈치가 없다, 소통 능력이 떨어진다는 의견
-회사도 마찬가지임. 일의 우선순위를 명확한 기준과 원칙을 통해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함.
-가치관 경영은 자신이 하는 일의 의미를 한 차원 높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함.
-가치관 경영은 경영의 출발점이자 변화관리의 연결고리임.
-가치관 경영은 가치관 정립과 가치관 내재화로 나눔
-가치관 경영은 사람중심 경영임. 가치관의 구성요소는 미션, 비젼과 목표, 핵심가치로 구성됨(우리 기업은 왜 존재하는가? 우리 기업은 무엇이 되고 싶은가?, 우리 기업은 무엇을 우선순위로 하여 어떻게 일하는가?).
-가치관 경영은 외부적으로는 착한회사, 내부적으로는 좋은 회사가 되는 것.
-KPMG 인력개발소통부의 브루르스 포(Bruce N. Pfau) 부사장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청년세대가 일터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함.
“내가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조직인가?
상사는 전문성과 성실성과 비전을 가진 롤모델인가?
내가 이 직장에서 능력을 발휘해 성장할 수 있는가?
재정적 보상이 공정할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면에서 구성원을 인간적으로 존중하고 대우하는가?
일자체가 재미있고 할 만한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회사를 평가하는 세대가 ‘청년세대’라고 함.
-세계적인 경영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은 ‘일에 대한 의미부여’는 급여나 보상, 진급 기회 여부, 근로 조건보다 직원들에게 더 중요하다고 말함. 의미있는 일을 할 때 직원들은 동기부여 되며, 성과가 향상되고, 더 헌신하며 만족감을 느낀다고 함.
-유투브 ‘Statoil : Bad morning?’ 기업이 성과가 나지 않는 이유를 Bad morning에서 찾음
-경영자와 직원들이 각자 역량이 있다면 전구성원이 공감, 참여, 합의를 통해 만드는 것이 필요함. 비전은 구성원 모두의 꿈과 미래상이기 때문임.
-내용면에서 중요한 것은 비전 내용이 풍부해야 한다는 것임.
-손자병법 ‘상하동욕자승(上下同欲者勝)’말이 나오는데 <모공편>에 나오는 말로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같은 것을 바라면 반드시 승리한다’는 의미
-비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과 목표가 ‘구성원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느냐’임.
-비전은 가슴 설레는 단 한 줄의 꿈, 기업이 지향하는 꿈과 미래상, 그리고 방향성을 보여줌, 뿐만 아니라 좋은 비전은 인재를 끌어 들이고 구성원들에게 기대감을 갖게하며, 일에 몰입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됨.
-비전은 기대감임. 구성원들이 기대감을 갖고 일하게 하고 사업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것임. 우리 기업은 어떠한가? 생각만 해도 두근거리는 가슴 설레는 꿈이 있는가?
-비전이란? 오르고 싶은 산을 정하는 것, 1) 망상 아니고 상상, 상상은 열망하게 함, 2) 현재 아니고 현실, 3) 단편이 아니로 단순, 4) 우직 아니고 일관성, 5) 될 거 같은 것이 아니고 원하는 것
-핵심가치의 3가지 역할 1) 핵심가치가 있으면 원칙과 기준이 명확해져 일을 하는 데 갈등을 줄여준다, 2) 핵심가치가 있으면 원칙과 기준이 명확해져 의사결정이 신속히 할 수 있다, 3) 핵심가치가 있으면 원칙과 기준이 명확해져 일관성 있는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어 조직 내 신뢰가 강화된다.
-소통은 기업의 생존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핵심가치임. 소통은 기업 내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음, 상하 동료 관계에서도 상대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높은 수준의 협업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무엇보다 소통 없이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수준 높은 신뢰를 구축하기 어렵다.
-소통은 존중을 기반으로 열린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 활발한 대화와 토론으로 소통함.
-확실한 것은 직원들에게 변화와 혁신, 열정과 도전, 신뢰가 중요하다면 소통은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임.
-핵심가치 수립을 위한 3가지 질문 : 1) 우리를 오늘날 성공으로 이끈 원칙과 기준은 무엇인가? 2) 현재 우리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과 기준은 무엇인가? 3) 우리 조직의 미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과 기준은 무엇인가? 42개의 핵심 가치 카드
-기업의 가치관 수립은 없는 가치관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가치관을 찾아 내는 과정이다. 짐 콜린스는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에서 “기업 가치관은 경영진의 뜻대로 만들어 낸 단어 중에서 골라내는 게 아니라 이미 구성원들 사이에 존재하는 내용 안에서 발견하는 것”이라고 함.
-가치관 경영의 가장 핵심 교육 대상자는 리더들이다. 방법은 하나다! 리더들에게 알게 해주고, 리더들이 공감하게 해 주고, 리더들이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알려주어야 한다.
-가치관 내재화 점검 3단계 : 1단계–가치관을 인식하고 있는지 점검하라, 2단계-가치관을 인식하고 있다면 공감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라, 3단계-가치관을 인식하고 공감하는데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방법을 알고 있는지 점검하라~
-가치관 인식하게 하는 방법 : 눈에 잘 띄는 곳에 가치관을 게시하라(가치관 비주얼 작업), 가치관 구호 제창, 가치관 가이드북 제작, 배포, 홈페이지, 광고, 브로셔 등으로 가치관을 알려라
-가치관을 공감하게 하는 방법 : 개인가치관과 리더 업무가치 정립을 지원하라, 기업역사를 통해 가치관을 공유하라, 실천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공유하라
-가치관을 실천하게 하는 방법 : 조직화(안정적 실행조직을 구축), 제도화(핵심가치를 기준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평가, 하이네켄 직원 채용 영상), 지표화(간단한 지표를 통해 인식, 공감, 실행을 관리하라)
-구글이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드를 통해 밝혀낸 5가지 요인
1) 심리적 안정감, 2) 신뢰성(Dependability, 일을 믿고 맡기 수 있는가), 3) 조직구조와 투명성(Struture&Clarity, 구성원 각자의 역할과 계획, 목표가 분명한가), 4) 일의 의미(Meaming, 구성원 각자가 하고 있는 일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팀원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는가), 5) 일의 영향력(Impact, 내가 하는 일이 회사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고 있는가) 심리적 안정감이 작동하는 조직문화가 성과에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었다는 사실임.
-가족은 운명공동체(책임감), 회사는 공동운명체(존중)
-공동운명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고 그것의 본질은 소통임. 존중은 소통하는 조직의 가장 중요한 가치임.
-어떻게 하는 것이 존중인가? 1) 사람에 대한 존중, 2) 일에 대한 존중, 3) 경제적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