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어마하게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역시 다수가 개발하고있는 중간계나 유쟁 보다는 아직 부족한게 많은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밸런 면에서는 반드시 고쳐질꺼라 봅니다.
아마 유일하게 전 나라전체가 밸런스 조화가맞는 게임이 될꺼라 기대되는군요.
하지만
그 다음은..?
특별히 개성없이 이대로 밸런스 조정만 하다가 앉아있으면 잊혀질게 분명합니다.
중간계처럼 판타지한것도 아니고 유쟁떄문에 이건 아류작이다. 라는 편견도 있고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아시아 전쟁만의 특별함이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게임이 다먹어치우고 특별히 개성이라고는 찾기힘들죠.
제가 볼떄 아시아 전쟁이 아류작이라는 편견을 버릴수있는 좋은 개성은 이게 제일 좋지않나 봅니다.
유쟁은 알다시피 한가지 강력한 유닛으로만 밀고가는 그러니깐 나쁘게말하면 후반 무식한 물량전입니다.
중간계는 애초에 그럴 작정으로 만들어진 게임같구요.
이 두게임에 없는 것이 단 한가지있습니다.
바로 컨트롤 싸움이라는게 좋재하지않죠.
누가 더빨리 테크를올리고 눈치를보고 땅을 신속하게 점령하느냐가 컨트롤의 전부입니다.
몰론 위에것들이 컨트롤에 있어서 제일 중요하지 못하죠.
워크라는 게임자체가 유닛의 이동속도가 거기서 거기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아시아 전쟁에서는 이런 것들의 구분이 확실하게 가능하게 하는겁니다.
아머가 강하고 공격력이 강한유닛은 느린이속을.
기마궁수같은 유닛은 가장긴 사정거리와 가정빠른이속
그대신 약한 공격력을.
이런식으로 배치해도 문제가있긴합니다.
워크는 체력이 몇백 혹은 천가까이 가기에 절대 죽지않는 다는거죠.
여기서 체력 대폭수정.
스타같이 한유닛이 최대한 10방을 넘지 않게.(혹은 모든유닛 데미지를 대폭 상승.)
이런체제에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근접 유닛이죠. 너무 효율성이 떨어져 버린다는 겁니다. 제가 생각 할수있는 대책은 아머 입니다.
거의 모든 유닛에게 0에 가까운 아머를 주는대신 근접유닛에게는 대량의 아머를 주는거죠.
대폭 하향 시키구요. 그리고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높입니다.
바로 질럿과 저글링의 역활인거죠.
이렇게된다면 정말 컨트롤 싸움이 되버립니다.
한순간의 긴장이 유닛의 전멸을 부를수도있죠.
그러나.
이 대책또한 커다란 아주 커다란 문제가있습니다.
알다시피 아시아전쟁의 국가수는 10개 가까이 됩니다.
아마 밸런스조정만 수개월 해야 제대로된 게임이 나오겠죠.
국가수를 3,4개로 줄이는 아주 극단적인 방법이 있지만.
워크는 여러 사람이 즐기는 재미로 하는게임입니다.
(줄여봐야 6국가나 8국가가 한계겠죠.)
이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할수있느냐..
특수 유닛입니다.
절대 영웅이 아닌 특수유닛.
체력이잡고 뭐같이 느리지만 싸이니스톰한방이 아주 아픈. 방어력을 무시하는, 근접유닛에게는 천적같은 템플로 같은 유닛 말입니다.
스킬들을 잘쥐어짜내보면 많은국가에 특수 마법유닛이 1종류씩은 들어갈것입니다.
공격 위주가아니래도 로어, 공속증가,아머증가, 아니면 적군 유닛 대량 아머감소, 같은 다양한 효과들.
또 마법효과로 엘리트화시킨 최종테크 유닛들.
예를 들어 흡혈오라,방어오라, 혹은 크리티컬,데미지 분산, 큰 스플레쉬 데미지.
이렇게 될려면 아주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한다는것도 압니다.
하지만 v1과v2를 연습작 삼아 정말 아주천천히라도 v3에서는 대충 틀만 잡히게끔 만들어진다면.
이건 워크 최초의 컨트롤 승부 전쟁게임이 되지않을까요?
"최초"
"컨트롤"
"스피드"
버터도사님이 많이 힘드신것도 압니다만.
전 아시아전쟁이 그저그런 있나 마나한 게임으로 묻히는게 섭섭할뿐입니다.
무리한 부탁이었는지도 모릅니다 도사님.
하지만 그냥 건의이니 아주 흘려들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그냥 "이러면 좋겠다." 라는 제 막연한 생각일뿐입니다.
읽어주셧다면 감사합니다.
첫댓글 맞습니다. 아시아전쟁이 유럽전쟁과 중간계전투같은 작품한테 확연히 밀리죠......회원수도 270명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님 말씀대로 최초,스피드,컨트롤을 겸비한맵이 되야한다는거죠..저 이번에 3월5일쯤 중국으로 갑니다. 그때까지 정말 좋은 제작자가 있으면 같이 많들어볼생각입니다. 혼자서한다는것도 한계가 있가 있습니다. 아시아전쟁v3는 나올수가 없습니다. v2가 마지막 버전입니다. 하지만 패치는 계속 됩니다. 그리고 우리 회원님들도 아시아전쟁을 많이 홍보해주세요.
버터도사님 힘내세요.
ㅎㅎ 전 이개임을 머리로한다고 생각함 이건 지형이 재미있다보니 샌드위치같은것도 할수있고... 머 지형이용해서 적을 이기는것이 짜릿하다고 생각합니다^^
ㅎ....
중간계 = 영웅 한마리 잘 키우면 유닛들은 들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