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 리뷰
1994년 십일월출판사에서 번역되어서 나오고
2008년 12월 1일 같은 제목으로 책이 발간되었는데도
2009년 1월23일 5쇄를 찍었다는 것은 고객이 원하는 책이라는 것인데
어떤면에서 고객이 원하는 책일까?라는 의문도 해보고
요즘에는 1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1993년 발행 17년 지난 마케팅이론이 맞아들겠어~라는 불신을 가지고 책을 읽게 되었다.
그러나 한번 읽기 시작하면 놓기 힘든 책이라는 것을 22가지 법칙으로 공유하고자 한다.
1. 리더십의 법칙
당신의 최초가 되는 영역을 만들어라.
2. 영역의 법칙(카테고리의 법칙)
최초가 될수 없다면 새로운 곳에서 깃발을 꽂아라.
3. 기억의 법칙
시장에서 최초가 되기 보다는 기억 속에서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그러면 1. 리더십의 법칙에 무슨 문제라고 아니다 '기억의 법칙이 관여했을 뿐이다'
4. 인식의 법칙
소비자나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리 잡는 '인식'만이 존재한다.
5. 집중의 법칙
단순한 단어, 사전에서 바로 찾을 수 있는 단어에 개념의 초점을 모으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6. 독점의 법칙
경쟁자나 소비자의 마음속에 이미 심어 놓은 단어나 지위를 같이 소유하겠다고 시도하는 것은 아무런 득이 되지 않는다.
7. 사다리의 법칙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제품 사다리가 있다. 그 사다리의 각 디딤대에 각각의 브랜드명이 있다. 당신의 마케팅 전략은 얼마나 빨리 소비자의 마음속으로 들어갔느냐. 그래서 사다리의 어느 디딤대를 차지 했느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8. 이원성의 법칙
새로운 영역의 초기단계에는 사다리에 디딤대가 아주 많으나 오랜시간을 두고 잘 관찰해보면 마케팅 싸움은 대개의 경우 두 거물사이에서 벌어지는 이파전임을 알 수 있다.
9. 반대의 법칙
리더의 핵심을 포착해 소비자에게 그 반대의 것을 제시해야 한다. 너무나도 많은 2위 후보 브랜드들이 리더를 모방하려고만 하고 잇다 . 대개의 경우 이는 실패로 끝난다. 상신은 자신을 '리더의 대안'으로 제시해야 한다.
10. 분할의 법칙
하나의 제품은 하나의 영역으로 시작하나, 시간이 지나면서 영역은 통합되지 않고 분할된다.
11. 조망의 법칙
장기적인 효과는 단기적 효과와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보기에는 쉬운 듯해도 마케팅은 아마추어를 위한 게임이 아니다.
12. 라인 확장의 법칙
라인 확장이 실효를 거둘 수 없다는 숱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어째서 최고경영진은 라인 확장의 효과를 맹신하는 것일까? 라인 확장이 장기적으로는 실패를 부르나 단기적으로는 성공ㅇ르 가져올 수 있다는 게 한 가지 이유다.
13. 희생의 법칙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은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
14. 속성의 법칙
리더에 맞설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반대의 속성을 찾아보는것이다. '비슷한'은 전혀 소용없다.
15. 정직의 법칙
정직은 최선의 방책이다. 부정을 인정한 다음에는 재빨리 '긍정'으로 돌려놓아야한다. '정직'의 목적은 사과하려는게 아니라 당신이 소비자를 설득할 '혜택'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16. 단일의 법칙
오직 하나의 행동만이 실제적인 결과를 창출해준다.
17. 예측불가의 법칙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고로, 마케팅 계획 역시 그런 시도를 해서는 안 된다.
18. 성공의 법칙
자만심은 성공적인 마케팅의 적이다.
마케팅에 필요한 것은 객관성이다.
19. 실퍠의 법칙
실수가 있는데 아무 조처도 취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경력에 좋을 게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사 차원에서 더 나은 전략은, 실패는 되도록 빨리 인정해서 손실을 줄이는 것이다.
20. 과장의 법칙
상황이 잘 풀려갈 때 회사는 '과장'을 할 필요가 없다. 과장이 필요한 경우는 대부분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다.
과장은 과장이다.
21. 가속의 법칙
유행은 잊어라. 마케팅에서 가장 훌륭하고,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 수 있는 밥법은 장기적 트렌드에 올라타는 것이다.
22. 재원의 법칙
훌륭한 아이디어도 그것을 실행시킬 '돈'이 충분히 뒷받침되지 못하면 멀리가지 못한다.
마케팅에서 자행되고 있는 실수 중 제품이 마케팅 프로그램의 열쇠이며 제품의 장점 여부에 따라 성패가 결정된다는 잘못된 전제를 마케팅 철칙으로 오인하고 있다 이책의 모든 법칙들은 그런 가정과 정반대의 시각에서 도출된다.
이법칙들이 불변의 법칙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철저하게 고객입장에서 생각되어졌기 때문이다.
실패를 자초할 생각이라면 당신은 이 법칙을 어겨도 좋다.
관찰습관을 읽을 때에는 '바나나는 원래 하햫다'라는 예를 들면 맛다라고 공감하는 부분들이 많았으나
외국기업의 사례와 상품들로 예를 들어서 설명하다보니 공감하는 부분은 적은 듯 하다
그러나 22가지 법칙을 이해하고 고객입장에서 생각하는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책꽂이에 꽂아두고 자주 자주 숙지하는것이 좋을 듯 하다.
<1994년 십일월출판사 절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