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가변초첨렌즈 (variable focal-length lens)
초점거리를 임의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렌즈. 줌렌즈는 초점거리가 바뀜에 따라 초점이 맞도록 보 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지만, 가변초점렌즈는 초점거리를 변화시키면 다시 초점 조절해야 함.(구형 줌렌즈 경우가 가변초점렌즈 스타일 임.현재는 거의 사용이 되지 않고 있음)
2. 가색 법 (additive color process)
칼라를 재현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그 중 가색법은 빛의 3원색인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광을 스크린에 투영하여 겹치면 R+G+B=White(백광)가 되는 원리로 R+G=Y, G+B=C, B+R=M이 됨. 이 원리를 응용한 컬러사진이 만들어졌으나 과정이 너무 복잡하여 현재는 컬러TV에만 적용되고 있다.
3. 가시광선 (light)
빛 파장의 범위 (약400-700nm)를 갖는 복사에너지의 일종으로 인간의 눈에 의해 검출(감지)되는 빛. 간단히 말해 인간의 눈으로 파악 할 수 있는 빛의 파장 범위를 말하는 것이다.가시광선보다 짧은 단 파장을 자외선 긴 것을 적외선 이라고 함.
4. 가이드 넘버 (Guide Number, GN)
감도를 ISO 100으로 기준 했을 때 조리개 값과 조명거리를 곱하여 산출된 수치. 플래쉬 사용시 적정노출이 되는 조리개 값은 사용 스트로버의 가이드 넘버를 조명거리로 나누면 된다. 한마디로 가이드 넘버는 스트로버의 광량을 나타내는 기호로 볼 수 있음.이 수치가 높을수록 광량이 높은 것임.
5. 가이드 레일 (guide rail)
카메라의 뒤 뚜껑을 열면 초점면 상 하단에 있는 금속 띠를 말함. 필름을 감거나 되감을 때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함. 셔터 막을 중심으로 상하에 위치 함.
6. 간접광 (Indirect Light)
직사광에 상반되는 말로 반사 또는 굴절하여 산란된 빛을 말한다. 간접광은 피사체의 암부를 밝혀주어 콘트라스트를 약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자연광에서는 천공광이 이에 속하며 인공광원에서는 반사판을 이용한 보조광원이 이에 속한다. 광질의 특성이 부드럽다.
7. 감감 현상 (development after desensitizing)
유 제의 감도를 떨어뜨리는 현상으로 현상액에 감감 제를 섞어서 현상하거나, 현상전에 감감 제에 수용액 처리하여 처리하는 방법 및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 등이 있다.
8. 감광 (sensitization)
사진유제가 빛을 받아 빛의 종류, 성질, 강도에 따라 변화하는 것.
9. 감광도 (sensitivity)
사진유제가 빛에 감응하는 정도를 말함.(빛에 반응하는 속도) 약칭으로 감도라고도 함. 반응하는 속도에 따라 저감도,중감도,고감도로 나뉜다.
미국-ASA, 일본-JIS, 독일-DIN, 영국-BIS 한국 –KS등으로 표시.1981년부터 ISO(국제 표준기구)로 통일해서 사용 됨.모든 수치는 배로 증 가감 되나 DIN은 3씩 증 가감 됨.
10. 감광색소 (sensitizing dye)
사진유제로 사용하는 할로겐화은 은 청 감성 이기때문에(480nm에만 감광) 가시광선 전체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감광범위를 넓혀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색소를 감광색소 또는 증감색소라고 함.
11. 감광유제 (light sensitive emulsion)
빛에 매우 빠르고 규칙적인 반응하는 브롬화은(AgBr), 요오드화은(AgI)등의 할로겐화은의 결정입자를 젤라틴과 혼합하여 필름이나 인화지표면에 바르게 되는데, 이 액체상태의 물질을 말함.
12. 감력 (reduction)
노출과다와 현상과다에 의해 필름의 농도가 높게 되어 정상적인 인화가 힘든 네거티브의 농도를 낮추는 것.보력의 반대 개념이다.
13. 감색 법 (subtractive color process)
칼라를 재현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색료의 3원색인 시안(cyan),마젠타(magenta),옐로(yellow)는 빛의 3원색인 적(red),녹(green),청(blue)과 보색 관계. 이것은 물감의 3원색을 더하는 것과 빛의 3원색을 백색광에서 감하는 원리 – 컬러 필름 등 대부분의 색 재현 기법은 이 원리로 색 재현 함.
14. 강조용 필터 (contrast control filter)
색들간의 명암차를 뚜렷하게 하여 한 피사체를 다른 피사체와 구별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 흑백 필름용 필터가 해당됨.(Yellow, Orange, Red 필터 등)
15. 개념 예술(Conceptual art)
미니멀 아트 이후에 나타난 현대미술의 한 사조이다.
일반적인 뜻으로는 미술작품의 물질적 측면보다 관념성의 비물질적 측면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말한다. 좁게는 기호나 문자 등의 비물질에 의한 표현 양식을 말하지만, 넓게는 퍼포먼스나 비디오 아트 같이 회화도 아니고 조각도 아닌 새로운 미술 형태와 대지(大地) 미술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드로잉이나 사진으로 볼수밖에 없는 미술 형태를 포괄한다.
이와 같이 개념 미술은 대부분의 미술작품이 형식(작품)과 내용(개념)으로 성립되는것에 비해 일방적으로 개념을 중시하여 작품이 언어적인 의미내용과 제작이념에 완전히 종속되며 작가의 사고 자체가 전면에 등장하는 경향을 총체적으로 일컫는다.
16. 개방측광 (full aperture metering)
자동조리개 기능이 되는 TTL 일 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실제 조리개는 조여 지지 않고 항상 밝은 파인더를 볼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는 것으로 촬영 조리개 값의 정보를 TTL 노출계 장치로 자동노출 계산이 가능하여 셔터를 누름과 동시에 세팅 된 조리개로 조여 졌다가 다시 개방되는 방식이다. 현재 거의 모든 카메라들이 개방측광 방식을 채택 하고 있음.
17. 개방조리개 (full-aperture)
렌즈에 있는 조리개 눈금을 가장 작은 숫자에 맞춰 조리개를 모두 열어준 것. 개방조리개로 초점을 맞추면 실수가 없음.(카메라의 측광 방식이 개방측광 방식이 아닌 죔 측광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 됨.구형. 개방측광 방식에서는 항상 최대 개방 조리개 값으로 열여 있음)
*.개방측광이나 개방 조리개 등은 이제는 역사속 에서나 들을 수 있는 용어들이다. 이유는 지금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구형 타입의 카메라에 사용되는 용어들이다.
18.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range finder camera:RFC)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고도 함. 일반 뷰 파인더식 카메라에 파인더와 거리계를 연동시켜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일반 카메라에 비해 초점 맞추기가 쉽고 가볍고 휴대에 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셔터를 채택하고 있는 관계로 플래쉬 사용 시 셔터 스피드의 제한을 받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가장 큰 단점으로는 시차(보는 화면과 실제로 찍히는 화면의 차이)가 있다는 것임.
19. 건판 (dry plate)
젤라틴을 지지 체로 하여 브롬화은 유 제를 유리판에 발라 말린 후 사용하는 방법으로 1871년 영국의 의사 리처드 리치 매독스 박사가 발명한 감광판을 말함.(그전 까지는 습 판 형태의 감광판 사용으로 여러 가지 불편함이 많았음) 이것을 바탕으로 지금과 같은 필름이 등장하게 된 것임.
20. 건조 얼룩(Water Mark)
수세를 마친 필름을 건조 했을 때 유 제면에 물방울 자국이 남는 것을 말한다.건조 얼룩을 방지 할여면 수세 후 수적 방지제에 필름을 담근 후 건조시키는게 좋으나 수적방지제의 희석비율을(과다 사용시) 잘지키지 않으면 더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 할것.
21. 결정적 순간 (The Decisive Moment)
프랑스의 저명한 사진가인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Henri Cartier-Bresson)이 1952년 출판한 그의 사진 집에 붙인 제명임. 사진촬영은 그 대상이 있어야 하며 가장 좋은 순간, 절대적인 순간을 발견하여 타이밍에 맞추어 촬영해야 하는 것. 순간이란 대상 자체의 본질을 가장 잘 나타낸 순간이며, 주위와의 관계나 광선 등의 상황까지 포함 하여 빛과 구도와 감정이 일치한 순간을 말함 - 셔터찬스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
22. 경막처리 (hardening)
알칼리성의 현상액에 의하여 연화된 유 제막이 상처를 입지 않게 하기 위하여 정착액에 경막 제를 첨가하여 유 제막을 강하게 하는 것.
23. 경조 (high contrast)
네거티브나 인화상의 콘트라스트가 강하여 계 조의 변화가 크고 중간 톤이 부족한 상태를 말함.한마디로 검고 하얀 부분이 많이 있는 것.
24. 경동(Lens Barrel)
각 렌즈 요소를 지지하고 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금속제 원통을 말한다.
쉬운말로 렌즈를 둘러싸고 있는 껍데기를 말한다.
25. 경조 인화지 (high contrast paper)
콘트라스트가 높은 인화지를 말함. 주로 의도적으로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인화하기 위해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노출부족이나 현상부족으로 인하여 콘트라스트가 낮아진 음화의 인화나 그 밖의 특수효과의 인화를 위해서 사용됨.
26. 경조 필름 (high contrast film)
하프 톤이 없이 흑과 백의 극단적인 두 가지 톤만으로 재현된 하이 콘트라스트의 필름을 말함. – 대표적인 필름으로는 인쇄제판용이나 그랙픽용으로 사용되는 리스필름이 있음.
27.계조(Gradation)
필름이나 인화에서 새도우와 하이라이트 사이의 농도 단계를 말한다.
28. 고감도 필름 (high speed film)
빛에 반응하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필름으로 주로 ISO 400급 이상의 필름을 지칭. 실내나 야간인 경우와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 촬영하거나 빠른 움직임을 고정해야 하는 경우에 유리.저감도 나 중감도 필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입자가 거친 것이 특징.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초 고감도 필름은 코닥에서 나오는 흑백 TMX 3200필름 있음.
29. 고스트 이미지 (ghost image)
렌즈에 강한 빛이 직접 들어와 렌즈를 구성하는 내부의 렌즈 면이나 경동에 반사하여 광원의 대칭되는 위치에 피사체에는 없는 광원 모양 또는 조리개 무늬의 허상이 찍히는 것을 말함.플에어의 일종임.
30. 고정초점 카메라 (fixed focus camera)
과 초점거리에 초점을 고정 시켜두면 주어진 렌즈의 가장 넓은 범위의 피사계 심도를 이용할 수 있는 데 이러한 방법을 채택한 카메라를 말함. 대표적인 카메라로는 일회용 카메라를 들 수 있음.
31. 과 초점거리 (hyperfocal distance)
과 초점거리를 구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상이 선명하게 맺힌 카메라로부터의 최단거리이며,(쉽게 말해 초점이 맞는 맨 앞부터 카메라 까지의 거리를 말함) 다른 하나는 카메라로부터 점점 먼 곳으로 초점을 맞추어 나갈 때 후방 피사계 심도의 범위가 무한대를 포함하는 최단 초점거리를 말하는 것이다.
32. 관용도 (latitude)
감광유제가 노출의 과부족을 허용하는 범위를 말하는 것임. 촬영 시 조작의 실수에 의한 노출 과 족이 되었을때나 현상시 과 부족이 되었을 경우 이것을 어느정도 보완 할수 있는가의 능력을 말하는 것임. 다시말해 필름의 재현 가능한 노출 범위를 말하며, 하이라이트의 디테일을 상실하지 않는 범위에서 적절한 섀도우부의 디테일을 얻을 수 있는 노출 범위를 말함. 고감도 일수록,흑백 필름이 칼라 필름에 비해 관용도가 넓다.
33. 광각렌즈 (wide-angle lens)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를 말하며 화 각이 60°이상임.
* 전경을 크게 나타내고 배경은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냄.
* 다른 렌즈에 비해 화 각이 넓음.
* 피사계 심도가 깊어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보다 50%이상 더 볼 수 있음.
* 왜곡이 나타나므로 다이나믹한 표현에 유리
* 제한된 촬영거리에서 넓은 지역을 포함시키고자 할 때 유리.
* 일반적인 광각 렌즈는 초점거리 20mm에서 35mm까지의 렌즈를 말함.(소형 카메라 기준. 사용하는 카메라의 화면 사이즈에 따라 렌즈의 기준은 달라진다.)
34. 광원 (light source)
태양이나 전구처럼 빛을 스스로 발산하는 것을 말하는데 사진에서는 촬영용 조명광원을 말함.(자연광, 인공광 모두 포함)
35. 광택지 (glossy paper)
인화지의 표면 상태가 매끄럽게 처리되어 입사 되는 빛이 전 반사(전부 반사되는 현상)되는 인화지를 말하며 무 광택지나 반 광택지에 비해 최고 농도는 더욱 높게, 흰 부분은 더욱 희게 재현 됨.
36. 광학적 중심 (optical center)
렌즈의 축과 평행이 아닌 사 광선이 입사 되었을 때 이 빛이 렌즈 내에서 렌즈 축과 교차하는 지점이 있는데 이것을 렌즈의 광학적 중심이라 함.(다른 말로 제2주점 이라고도 함)
37. 광축
대부분의 렌즈는 형태적으로 구면의 일부이고 이 구면의 기하학적인 중심에서 구의 중심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을 광축 이라 한다.
38. 교 반 (agitation)
현상처리 과정에서 약품이 유 제면에 골고루 반응하도록 탱크나 감광재료를 흔들어 주는 것.특히 필름 현상시의 교반은 상당히 중요함.
39. 교환렌즈 (interchangeable lens)
카메라 몸체에 부착, 분리가 가능한 렌즈 전체를 총칭하는 말.
40. 구면수차 (spherical aberration)
광 축에 평행으로 입사 된 빛이 렌즈를 투과할 때, 렌즈의 주변부를 통과한 빛이 렌즈의 중심부를 통과한 빛보다 더 짧은 거리에 초점을 맺는 현상으로서 렌즈의 표면이 구면의 형태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결함.한마디로 굴절률이 달라 초점 맺는 위치가 어긋나 초점이 맞지 않는 현상 임.
41. 구도(Composition)
구성이라는 말보다는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주제를 보다 강렬하게 살리기 위해 선,형 명암이나 색등을 미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42. 그라데이션 (gradation):계 조
네거티브나 인화에서 섀도우(Shadow)와 하이라이트(High light) 사이의 농도 단계를 말함. 중간농도가 풍부하고 단계별 변화가 풍부하면 계 조가 좋다 라고 함.
43. 그레이 베이스 (gray base)
할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하여 35mm 필름이나 영화용 필름에 할레이션 방지 층을 도포하는 대신에 필름 베이스를 청 회색 혹은 청 자색으로 착색한 것을 말함.
44. 근접 촬영
표준렌즈로 피사체에 근접하여 찍을 수 있는 최단거리, 혹은 이에 가까운 근거리에서의 촬영. 마이크로 렌즈에 의한 초 근접 촬영과 구별됨.
45. 기계셔터 (mechanical shutter)
셔터 작동의 구 동원으로서 기어와 스프링에 의한 것을 기계 셔터라 하여 전자셔터 등과 구별함.
46. 구경비 (aperture ratio)
렌즈의 밝기를 나타내는 표시.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의 비율을 말함. 비율이 작을수록 밝은 렌즈. 유효구경이란 실제로 개방된 최대 개방 조리개에서 그 열린 구경의 지름 값을 말한다.이렇게 해서 나온 지름 값을 렌즈의 초점거리값으로 나누면 구경비가 나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렌즈의 초점거리가 50mm이고 유효구경이 25mm 라면 구경비는 1;2 가 되는 것이다.
47. 그라운드 글라스 (ground glass)
반투명 유리를 말하며, 뷰 카메라 등의 초점글라스를 뜻하기도 함.
48. 그레이 카드 (gray card)
존 넘버Ⅴ인 회색카드로 반사식 노출측정에 사용. 18%의 반사율을 가지고 있으며 하이라이트부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백색면은 반사율 90% 이다. 평균노출 값을 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출 보조 도구임.
49. 그레이 스케일 (gray scale)
농도가 흑색에서 백색까지 일련의 단계로 변해가는 것같이 배열된 무채색의 색표. 이것을 태양광에서 촬영하면 컬러필름의 색 재현성 및 흑백필름의 계조폭을 체크 할 수 있음.
이것 또한 노출 보조 도구임.
50. 계면활성제 (wetting agents)
물의 포면 장력을 약하게 하는 약품. 수세 후에 사용하면 건조얼룩발생을 억제.대표적인 약품이 코닥에서 생산되는 Photo-flo가 있음.다른 이름으로 수적 방지 제 라고도 함.
51. 감색성 (color sensitivity)
감광유제의 색에 대한 반응을 말함.
① 청 감성 (blue sensitive) : 가시광선 가운데 비교적 파장이 짧은 보라, 파랑과 육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에 반응. 그 보다 장파장광인 노랑이상에는 느끼지 못함. 일반적인 흑백 인화지에 여기에 해당 됨.
② 정색성 (ortho chromatic) : 가시광선 가운데 육안에 가장 밝게 느껴지는 노랑까지 반응. 인쇄 제판용으로 쓰임.리스 필름이 이에 해당.
③ 전 정색성 (pan chromatic) : 거의 육안으로 보는 것과 같이 가시광선 전 범위에 반응. 육안과 비슷하게 황 녹색에 더 민감한 것을 ortho pan chromatic이라 하고 붉은색에 더 민감한 것을 super pen chromatic이라 함. 대부분의 감광유제가 전 정색성을 가지고 있음.
52. 거리감 (distance scale)
원근 감, 즉 퍼스펙티브를 일컫는 말로 3차원의 현실을 2차원의 사진으로 나타냄에 있어 그 입체감의 표현을 말함.초점거리가 짧은 광각렌즈 일수록 원근 감이 강조 됨.반대로 망원 계열 렌즈 일수록 상대적으로 원근감은 약화됨.
1. 내면반사 (internal reflection)
렌즈에 입사 된 빛이 렌즈 요소의 각 표면이나 경동의 내벽 또는 카메라 몸체 내부 등에 반사되거나 산란 되어 플레어와 고스트 이미지 등을 만들며 화상의 콘트라스트를 저하시키고, 컬러사진에서는 채도를 떨어뜨림.
2. 내형 (coupler in emulsion layer type)
컬러 필름에서 발색을 하기 위한 커플러(색을 만들어 내는 발색제)가 필름 제조 시 유제층에 내재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함. 유제층 내부에 산재한 커플러는 현상처리 시에 발색현상 주약의 산화생성물과 반응하여 비로소 발색 하게 됨.일반적인 칼라 필름은 모두 내형 발색을 채택하고 있음.
3. 네거티브 (negative)
촬영한 필름의 현상 처리가 끝났을 때 명암 또는 명암과 컬러가 실제 피사체와는 반대로 재현된 음화를 말함.
4. 네거티브 사이즈 (negative size)
네거티브의 크기를 말함. 네커티브의 크기는 대체로 사용하는 카메라의 화면 사이즈와 일치함.
5. 네거티브 캐리어 (negative carrier)
확대 인화 시 현상된 네거티브 필름을 확대기에 끼우기 위한 기구. 한마디로 인화 시 필름을 고정 시키기 위한 틀을 말함.
6. 노출, 노광 (exposure)
감광재료에 방사에너지(빛)를 작용시키는 것. 카메라에서 감광 시킬 때는 노출이라고 하고, 그밖에 프린트나 반전현상 때 빛을 주는 것은 노광이라고 구분해서 사용.원 뜻은 빛을 주는 행위로 같음.
7. 노광 얼룩 (unevenness of exposure)
주로 셔터 얼룩을 말함. 즉 포컬 플레인 셔터의 막이 이동하는 속도가 균일하지 않아 생기는 경우로 네거티브에 농도얼룩이 생기는 현상을 말함.
8. 노광 지수 ( EI, exposure index)
제조회사에서 제시한 필름 고유의 감도에 대해 실제 사용하는 감도를 말함. 개인 감도 라고도 함.개인의 데이터에 의해 사용감도의 수치는 다양하게 나온다고 할 수 있음.
9. 노출계 (photo meter, exposure meter)
조명광의 세기, 즉 피사체에 비치는(입사광) 빛의 밝기 또는 피사체에서 반사되는(반사광) 빛의 휘 도를 측정 함으로써 적정노출을 산정하는 기구
►반사광식 노출계:피사체에서 반사되어 오는 빛을 측정해서 노출을 결정 하는 기구. 카메라에 내장된 노출계는 모두 이 방식에 속한다.
► 입사 광식 노출계:피사체의 위치에서 조명광원을 향해 측광하여 노출을 정하는 기구
►TTL 노출계 : 카메라에 내장되어 촬영렌즈를 통한 빛을 측광하여 노출(반 사식 측광 법에 해당) 을 정하는 기구
►스포트 노출계 : 반사광식 노출계에 망원렌즈를 조합 시킨 것과 같은 것.
반사식 측광 법 중 가장 노출 측정 정밀도가 높음. 수광 각이 1-3도로
매우 좁고, 고성능 정밀 측광이나 접근해서 측광할 수 없을 때 효과적.
10. 노출계수,필터계수 (filter factor)
필터를 사용하면 각 필터의 흡수정도에 따라 투과 광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그 비율에 따라서 노출의 증가가 필요한데, 노출증가의 비율은 사용하는 필름의 감색성과 조명광원의 성질 등의 촬영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말함. 노출 배수 와 같이 생각해도 됨.
11. 노출배수 (exposure factor)
필터의 종류, 렌즈의 연장정도에 따라 필름 면에 도달되는 광량이 감소하는데 TTL식 카메라가 아닌 경우에 일정 배율에 의해 노출량을 보정하지 않으면 노광 부족을 초래하므로 적정 노출 값으로 조절해야 함.
12. 노출보정 (exposure compensation)
적정노출로(사진가의 주관적인 노출 값) 하기 위해서, 노출계나 카메라가 측광한 수치대로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오버 또는 언더로 노출을 수정하는 행위를 말함.
13. 노출 브라케팅 (exposure bracketing)
적정노출 값이라고 생각되는 노출 값을 중심으로 적정노출 값뿐 아니라 과다나 부족되는 노출 값으로 여러 번 촬영하는 것을 말함.노출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 노출 보정 방법의 일종 임.
14. 노출 과다 (over exposure)
촬영에 알맞은 광량보다 더 많은 빛을 받은 것을 말함. 일반적으로 필름의 관용도 는 노출부족보다 노출과다 쪽에 허용도 가 높음. 반대는 노출부족(under exposure) 이라고 함.
노출과다 된 네가티브(필름)은 검게 보이고 인화(포지티브)는 하얗게 나온다.
15. 노치 코드 (notch code)
시트 필름의 한쪽 가장자리에 V자 또는 원형 등의 형태로 파놓은 것을 말함. 이러한 형태는 필름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암실에서도 필름 종류의 구별이 가능하고 필름의 유 제면과 베이스면의 식별도 가능함.
16. 노 파인더 촬영 (no-finder shot)
파인더를 들여다보지 않고 촬영하는 것으로, 스냅 등의 경우에 상대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어림짐작으로 찍거나, 빠른 피사체나 파인더로 쫓지 못하는 경우에 광각렌즈의 넓은 화 각과 피사계 심도를 이용하여 짐작만으로 찍는 것을 말함. 캔디드 포토(Candid photo)를 하기위한 촬영 방법의 일종 임.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으로 캔디드 포토 촬영은 상당히 쉬워졌으나 개인 사생활 침해의 행위가 늘어나 사회문제화 되고있다.
17.노 트리밍 (no trimming)
필름 원본에 실린 내용 그대로 사진에 나타나도록 프린트 하는 요령을 말하는 것으로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에 의해서 일반화 되었다.
17. 농도 (density)
사진화상의 짙음을 나타내는 말로서, 농도측정기로 필름의 경우 투과농도를, 인화지의 경우에는 반사농도를 측정함.
18. 농도계 (densitometer)
네거나 포지 인화의 농도를 측정하는 기구.
필름의 투과 농도, 인화지의 반사 농도를 측정 한다.
19. 농도 역 (density range)
필름이나 인화지에서 재현되는 최소 농도와 최고 농도의 범위를 말함. 인화지 중 농도 역이 가장 큰 것은 광택지 이다.
20. 농업안정 국 (FSA, Fam Security)
미국 정부에서 1930년대 초 사회복지 향상과 경제공황 극복, 국가적 통제에 의한 산업조직과 국민생활 개선을 목적으로 설립한 단체. 여기에 참여한 사진가로는 워커 에반스, 도도리 랭, 카알 마이던스, 아더 로드스타인, 웰코트 등이 있으며 사진사에 다큐멘터리 사진의 새로운 획을 그은 집단이다.
도도리 랭
21. 농축현상액 (concentrated liquid developer)
보관이나 휴대의 편이성을 위해 약품의 햠유율을 높게 한 현상액으로 보통 5-10배 이상 희석하여 사용하는 약품을 말함. 코닥의 HC-110, T-MAX, 일포드의 PQ 유니버설, 아그파의 로디널 등이 시판되고 있음. 현재는 대부분의 약품이 농축화 되고 있음.
22. 난반사 (diffused reflection)
산란반사라고도 함. 물체의 표면이 매끄러우면 일정 방향으로 반사하는 데 대하여 표면이 거칠고 울퉁불퉁하여 광선이 각 방향으로 반사하는 것을 말함.
23. 냉 흑조(Cold tone:냉조)
흑백 인화에서 약간 푸른기가 도는 검은 색조를 말한다.
이렇게 흑백 인화시 인화지의 색조가 느껴지는 것은 인화지에 사용하는 감광유제의 성분에 그 주된 원인이 있는데 냉조 인화지에는 브롬화은(AgBr)이 들어가 푸른색이 돌아 차갑게 느껴진다.
24. 뉴 컬러(New color Photography)
현대 미국사진의 한 경향으로 1976년 뉴욕 근대 미술관의 기획전시인
윌리암 이글스톤의 전시를 시발점으로 시작한 뉴 컬러 사진은 자연의 숭배, 예술화, 심미적 욕구등을 추구 하였던 과거의 컬러 사진과는 달리 현실로 다가오는 새로운 환경을 주관적인 감정이 개입되지 않은채 예리하게 바라보고 그것들을 새로운 묘사 언어인 미묘한 색채를 구사하여 기록해 내는 경향의 사진들을 말한다.윌리암 이글스톤, 조엘 마이어로비츠, 스티븐 쇼어 등이 대표적인 사진가이다.
1. 다게레오타입 (daguerreotype)
동판의 지지체에 은판 혹은 은을 도금한 금속판을 사용한 기법.
다게레오에 의해 발명되고 1839년에 그에 의해 설명 되었던 최초의 실용적인 사진처리 방법. 이것은 옥화은으로 도장된 금속판 위에 수은증기를 쬐여 포지티브를 만들어내는 것.
이름은 발명자인 프랑스의 과학자 다게르의 이름에서 유래. 사진의 기원이 됨.
2. 다계조 인화지 (variable contrast paper)
한 인화지로 확대기 노광시 렌즈 앞에 끼우는 필터만을 달리하여 1/2호, 2호....5호까지 10단계의 콘트라스트를 조절 할 수 있는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가 있는데 이를 다계조 인화지라 하며 그때 사용되는 필터를 가변 콘트라스트 필터라함. 무호지 라고도 하며 코닥에서는 폴리,일포드는 멀티 그레이드 라는 이름으로 판매 하고 있음.
3. 다등 싱크로 (multiple flash)
중등 싱크로, 또는 멀티플 싱크로나이즈드 플래시라고도 함. 두 등 이상의 플래시를 이용하여 무선이나 유선으로 동시에 동조시키는 것을 말함.
4. DX Cord
필름의 종류에 따른 특성들을 필름의 상하단 부분과 리더 그리고 필름의 매거진에 특수한 전자신호로 기록한 일종의 전자신호 감응장치.
1983년 코닥 VR필름 개발 당시 만들어진 것.
상 12 11 10 9 8 7
하 6 5 4 3 2 1
상단 8-10번까지 : 촬영매수
상단 11-12번까지 : 관용도
하단 2-6번까지 : 감광도 표시
5. 다이렉트 측광 (direct metering)
TTL카메라에서 촬영렌즈를 통해 필름면이나 셔터 막면에 반사된 빛을 측정하여 별도의 수정 이나 보조 도구 없이 노출을 측정하는 것을 말함.
6. 다이크로익 필터 (dichroic mirror filter)
컬러용 확대기에서 컬러 프린트의 색감을 조절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 Y(yellow), M(magenta), C(cyan)의 색 보정용 필터를 말하는데 이는 다이얼로 무단계 농도조절이 가능함.필터의 색을 모두 빼고 사용하면 흑백 인화도 가능하며 또한 필터의 수치를 조절해 다계조 필터의 효과도 볼 수 있음.
7. 다중노출 (multiple exposure)
같은 화면에 2회 이상의 셔터를 끊어 화상을 겹쳐 찍는 것. 다중 노출시 특히 주의할 사항은 한 화면에 여러 번이 노출이 이루어지므로 노출과다가 될 경우가 많음. 이럴 경우는 촬영 회수 만큼 전체 노출의 양을 나누어서 촬영 해야 함.단 다중 노출 기능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별도로 노출 조절을 할 필요가 없음.
8. 다큐멘터리 사진 (documentary photography)
기록사진을 뜻한다. 사회생활을 풍속적으로 파악하거나 사회 현상이나 사건 등을 기록하는 사진이며, 특히 픽션을 피하고 현실에 충실한 태도가 요구되는 사진분야. 추구한 사항을 진실하게 입증하고, 그것을 강하게 호소하여 사람을 납득시킨다고 하는 단순한 보도 전달을 넘어선 의미도 지니고 있음.
카메라 자동 감지 코드 매거진바 코드 이미지바 코드
9. 다층 막 코팅 (multi layer coating)
반사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렌즈 매장의 앞 뒷면에 굴절률이 낮은 투명한 얇은 막을 증 착시키는 것. 불화 마그네슘, 티타늄 따위로 다층막 코팅을 하면 반사광을 더욱 줄일 수 있음.
10. 대구경 렌즈 (fast lens)
초점거리가 같은 다른 렌즈에 비해 최대 유효구경이 더 크기 때문에 다른 렌즈보다 상대적으로 밝은 렌즈를 말함. 이론상으로 렌즈의 최대 밝기가 F2.0 이하인 렌즈를 말한다.
11. 대형 카메라 (large format camera)
화면크기가 4x5inch 이상인 시트 필름을 사용하는 뷰(view) 카메라를 말함.
12. 단 초점 렌즈 (short focus lens)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 화각은 초점거리와 화면사이즈로 결정되므로 단 초점 렌즈가 반드시 광각렌즈는 아님.그러나 통상적으로 단 초점 렌즈 하면 광각렌즈로 통용 됨.
13. 더블 웨이트 (double weight)
인화지의 지질이 두꺼운 것을 말하며 얇은 것을 싱글 웨이트라 함. 일반적으로 화이버 베이스 인화지는 대부분 더블 웨이트 임.
14. 데드 포인트 (dead point)
왕복운동을 하는 물체가 반대운동을 하려고 하는 정지된 기점. 사점이라고도 함. 연속적으로 일정하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시 상당히 중요시 되는 이론 임.
15. 데이라이트 (daylight)
맑은 날 한낮의 햇빛. 주광이라고도 함. 태양의 직사광과 청공에서의 빛이 합쳐진 것. 색온도는 약 5500-6000K.
다중노출 다게레오 타입 다이크로익 필터
16. 데이라이트 싱크로 (daylight synchro)
낮에 야외에서의 플래시 동조 촬영하는 것을 말함(주간 동조). 플래시를 주광으로 사용을 하면 주 피사체 이외의 모든 배경이 검게 나와 밤 같은 분위기를 묘사하며 주 피사체에 시선이 집중되는 효과를 가짐. 인물 촬영에 응용하면 좋은 분위기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역광 촬영시나 그늘진 부분을 살리기 위한 보조광으로도 사용.
17. 데이라이트 타입 (daylight type)
D 타입이라 약칭함. 주광용 컬러 필름을 의미하며 컬러 밸런스를 정오 태양광의 평균 색온도인 약 5500K에 두고 있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필름.
18. 데이라이트 필터 (daylight filter)
텅스텐 타입 컬러 필름으로 주광 촬영을 할 경우에 색온도 변환용으로 사용되는 조절용필터.
19. 데이터 백 (data back)
데이터 장치 또는 레코더 백이라고도 하며 필름의 1프레임마다 숫자나 기호를 찍어 넣은 장치.쉽게 말해 사진에 날짜가 찍히는 기능을 말함.프로용 카메라에서는 좀더 진일보하여 브라케팅 촬영시 촬영 데이터 등이 기록되는 것도 있음. 카메라 뒤 뚜껑에 기능을 부착하는 것임. 일반적인 자동 콤팩트 카메라나 요즘 많이 사용되는 디지털 카메라에는 데이터 백이 기본적으로 사용됨.
20. 동조 (synchronize)
카메라 셔터가 완전히 열리는 동시에 플래쉬가 터질 수 있도록 작동케한 것. 포컬 플랜 셔터에서는(셔터의 작동 구조상) 동조 타임이 정해져 있음.동조 셔터 스피드는 카메라에 따라 1/60초,1/125,1/250초 등이 있다.
21. 동체 촬영
여러 가지 속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피사체, 예를 들면 보행하는 사람,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열차, 스포츠 등을 찍는 것을 말함.
22. 듀프 (duplicate)
듀프리케이트(복제,복사)의 약칭으로 리버셜 컬러필름(포지)에서 같은 사이즈나 확대 또는 축소하여 컬러슬라이드로 컬러포지필름을 복제하는 것.
23. 드라이 마운트 (dry mount)
완성된 인화를 가압•가열 기계를 사용하여 발포, 플라스틱 보드나 기타 대지 등에 접착용 시트로 붙일 수 있게 하는 기계를 말함..
24. DIN (Deutsche Industrie Normal, 독일)
독일 공업규격에 의한 감도표시법으로 DIN수가 3이 많아지면 ISO는 2배가 됨.예를 들어 ISO 100/DIN 21인데 감도가 200이면 DIN은 24가 됨.ISO와 더불어 모든 감도 표시에 같이 표기가 되고 있음.
25. 드라이 다운 (dry down)
대부분의 인화지는 인화 작업 후 물기가 있을 때 보다 건조 후에 약간 더 어두워지고 콘트라스트가 약해지는데 이러한 현상을 드라이 다운 이라 한다.
26. 디테일 (detail)
네거나 프린트에서 하이라이트나 섀도우에 세부적인 톤이 재현되어 있는가를 가리키는 용어. 섬세하게 자세히 묘사되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노출, 조명, 해상력 등 인화의 모든과정이 잘 어울려져야 디테일이 잘 나타남.
27. 디옵터 (diopter)
광학적용어로 렌즈의 능력을 말하는 것. 사진에 있어서는 주로 확대능력과 클로즈업 보조렌즈의 초점거리를 지칭.
28. 디포메이션 (deformation)
사진이나 회화,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기법의 하나. 대상의 성격이나 작자의 주관을 강도 높게 표현하기 위하여 실제 대상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변형, 과장시켜 시각적 효과를 높이는 방법.
29. 디퓨즈 라이트 (diffused light)
확산광을 말하는데 인공조명 촬영에서 강한 직사광을 반사 또는 산란시켜 부드러운 빛으로 만드는 것을 말함.
30. DP&E (development print and enlargement)
현상 인화 서비스를 해주는 랩(lab) 시스템을 지칭하며 현상, 인화, 확대를 뜻하는 말로 간혹 사진 현상소를 DP점이라 일컫는 경우도 이와 같은 뜻임.
31. 동체예측 (action focus, predictive focus)
일정 속도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AF로 촬영할 때 연속적으로 피사체를 따라가며 거리측정을 함으로써 실제 셔터가 작동하는 순간의 초점을 예측 산출하여 정확한 초점의 사진을 얻을 수 있게 한 AF 방식.
32. 다다이즘(Dadaism)
제1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인간과 인간이 만들어 놓은 모든 산물에 회의 를 느끼게 되었고 이들은 서로 교류 하면서 파괴적이고 허무적이며 냉소적인 다다를 탄생 시켰다.
다다란 원래 아무런 의미가 없는 가장 발음하기 쉬운 음성에 불과한 말로 모든 의미체계를 거부했던 다다이스트 들의 정신이 집약되어 있다.
다다의 특징은 기존의 모든 가치에 대한 도전과 해체 그리고 권위에 대한 파괴로 일관된 예술행위이다.
34. 디지털 (Digital)
불연속의 개념을 가진 물리량을 말하며 아나로그의 상대개념으로 사용된다.
흔히 LED나 LCD등에 아라비아 숫자(Digit)로 표시 되기 때문에 디지털이라고 한다.
35. DVD(Digital Versatile(Video) Disk)
CD-ROM의 기능과 용량을 대폭 확장한 차세대 영상 기록 매체.
신호 변조 방식은 EFM 펄스, 신호 압축방식은 MPEG2이다. DVD는 지름이 12cm로 종래의 오디오 CD나 CD-ROM 과 겉모양은 같지만 용량은 4.7GB에서 8,5GB 두가지로 CD의 760MB에 비해 매우 크다.따라서 MPEG2 영상 압축 기술을 이용하면 CD-ROM보다 수십 배나 긴 동영상을 담을 수 있고 스튜디오의 마스터 테이프에 필적하는 좋은 화질의 동영상을 얻을수 있다.
1. 라이카 (Leica)
영화용 화면 사이즈(24x36mm)를 이용한 세계 최초의 소형 카메라로서 독일의 오스카 바르낙(Oskar Barnack, 1879-1936)에 의해서 1913년 최초로 설계 제작되었으며, 1924년 A형이 본격적으로 제품화된 이후 오늘날까지 소형 카메라에서는 최고급 카메라 모델로서 발전되어 왔음.
2. 라이카판 (Leica size, Leica format)
독일의 광학회사 라이츠사의 라이카 카메라로부터 유래한 카메라 화면 크기로 필름의 폭이 35mm이며 24x36mm크기의 화면을 일컬음. 가장 대중적이며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필름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름 사이즈다..
3. 라이트 밸런싱 필터 (light balancing filter)
컬러 사진 촬영 시에 광원의 색온도를 컬러 필름의 기준 색온도에 맞추어서 적절히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 색온도를 높여주는 청색계와 색온도를 낮춰주는 호박색계 필터가 있음. 미세한 색온도 차를 수정하는 필터 임.
상승용 : 82시리즈, 하강용 : 81시리즈
4. 라이트 밸류 셔터 (light value shutter)
조리개 치와 셔터스피드를 연결시켜 노출 광량을 표시한 것. 즉 F:1.4로 1초의 셔터스피드라면 EV=1. 셔터스피드가 절반 씩 되는데 따라 EV는 하나씩 많아지고 조리개가 1스톱씩 좁혀지는데 따라서도 EV치는 하나씩 올라감. EV수치를 이동시키면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 수치가 함께 움직여 일일이 수정해 줄 필요가 없다.
5. 라이트 페인팅 (light painting)
빛이 전혀 없는 곳에서 피사체를 향해 카메라의 셔터를 열고(B셔터) 손전등이나 펜 라이트의 빛 줄기로 일정 시간 동안 피사체의 면을 부분 조명하여 사진을 만드는 촬영 기법.
6. 라이트 박스 (light box)
컬러용 형광등을 2-4개 정도 넣은 상자. 한쪽 면에 유백색 아크릴 판이 있어 현상한 필름을 올려놓고 필름의 선택, 색상, 레이아웃 등을 선택하고 판단하는 사용하는 도구.뷰 박스 라고도 함.
7. 라텐 필터 (Wratten filter)
이스트먼 코닥에서 생산하고 있는 젤라틴 필터의 상품명.
8. 라이프지(Life)
1936년 창간된 미국의 주간 그래픽지 이름이다. 세계 최고의 발행 부수를 자랑했으며 저명한 사진가들이 세계 각지의 뉴스를 사진으로 소개한 잡지이다.보도사진에서는 세계적인 영향을 발휘 했었다.
9. 레트로포커스 타입 (retrofocus type)
망원 타입(telephoto type)의 설계방식을 역으로 하여 렌즈의 앞쪽에 오목 렌즈계를, 렌즈의 뒤쪽에 볼록렌즈계를 배치하는 방법으로 렌즈의 제2주점이 렌즈의 제일 뒷부분이나 렌즈의 뒷부분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렌즈의 백 포커스를 길게 만들 수 있는데 이런 설계에 의한 렌즈를 말함.
10. 레티큘레이션 (reticulation)
고온에 필름을 현상하여 저온으로 급격하게 정착하는 경우 부드럽게 부풀어 있던 막면이 수축되면서 주름 모양의 요철이 생기게 되는 데 이런 주름모양의 망을 갖는 사진을 말함.(한마디로 급격한 변화에 의해 입자가 깨지는 현상)
11. 레벨 메타 (level meter)
치밀하게 조작해야 하는 뷰 카메라나 정확한 수평을 맞춰야 하는 파노라마 카메라에 붙어 있는 수준기를 말함. 수평을 맞추어주는 장치. 삼각대 등에도 부착되어 있음.
12. 레이요 그램(Rayogram)
만 레이가 사용하던 일종의 포토그램 방식을 말한다.
13. 레인지 파인더(Range finder)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파인더를 말한다.
14. 렌즈 (lens)
렌즈는 라틴어의 작고 평평한 렌틸(lentil) 콩에서 유래한 말. 빛은 물체를 통과할 때 회절, 분산 등 많은 변화를 일으키는데 광학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렌즈는 이러한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빛을 모으거나 또는 발산시켜 상을 맺도록 한 것임.
15. 렌즈 보드 (lens board)
뷰 카메라에서 렌즈를 부착하고 있는 앞 판을 말함.
16. 렌즈 셔터 (lens shutter)
금속이나 플라스틱 날개가 조리개 모양처럼 렌즈 경동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서 조리개 모양의 셔터가 개폐 작동하여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하는 것.
►셔터의 진동음이 작아 스냅 촬영에 효과적이다.
►또한 셔터 진동음이 적어 카메라의 미세한 떨림을 방지 할 수 있다.
►플래쉬 사용 시 모든 셔터에 동조 될 수 있다.
►최고 셔터 스피드가 1/500초 까지 된다.
17. 렌즈의 밝기
렌즈의 밝기는 렌즈의 조리개를 개방했을 때 화상의 밝기를 F넘버(F값)로 나타냄. 이 F값은 조리개의 개방 값을 렌즈의 초점거리로 나눈 것임.(구경비 참조)
18. 렌즈의 사각 (angle of view)
필름에 촬영되는 화면의 범위를 각도로 나타낸 것으로서, 화 각이라고도 한다. 사각은 사용되는 렌즈의 초점거리와 필름의 크기에 의해 결정됨.
19. 렌즈의 수차 (lens aberration)
화상의 변두리가 약간 흐리거나 모양이 삐 틀어지는 렌즈의 결점.(초점이 맞지 않는 현상)
① 구면수차 : 렌즈는 구면이기 때문에 중심과 주변을 통과한 빛이 상을 맺는 위치가 달라
져서 생기는 수차. 조리개를 조이면 줄어든다.
② 코 마수차 : 경사지게 입사한 빛이 초점면에서 하나로 모이지 않고 혜성모양으로 맺히는 수차. 플레어 및 포 그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조리개를 조이면 줄어든다.
③ 비점수차 : 광 축에서 떨어진 점을 결상하면 타원형이나 선형으로 나타나는 수차
④ 왜곡수차 : 왜곡수차, 디스토션이라고도 함. 배율이 낮은 광각렌즈에서 가까운 피사체일수록 잘 나타남. 대치형 렌즈에서는 왜곡이 나타나지 않음.
⑤ 상면만곡 : 상을 맺는 면이 평면으로 되지 않고 구부러진 구면으로 형성되어 초점이 흐려지는 현상.
⑥ 색수차 : 광선 중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률이 심해 초점면이 달라져서 생기는 수차.(렌즈가 구면인 것과는 상관 없이 생기는 수차. 나머지 수차는 모두 렌즈가 구면이기 때문에 생기는 수차 임)
20. 렌즈 후드 (lens hood)
렌즈의 앞부분에 설치하여 사각 이외에서 오는 유해한 광선을 방지하기 위한 액세서리를 말함.
.................................................................................................................................................................................
어느 분의 수고로 잘 정리하였기에 옮깁니다.
참고하세요.
첫댓글 감사드림니다. ~~
어려워서 여러번 읽어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계속 찾아 보게 될거 같아요 ^^*
이론과 실기로 무장되는 기쁨! 감사합니다.
잘배웠읍니다.
용어가 어려워서 이해가 않됐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고맙습니다.
어렵지만 자주 들여다 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렵네요...
한번 읽어서는 안될듯.. 정독으로 여러번 읽어 봐야겠습니다. 좋은 자료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저장해 놓고 공부하게 복사할수 있도록 해 주시기바랍니다.니다. 감사합니다.
이랗게 정리를 하시느라고 얼마나 애쓰습니까? 참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