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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준비물
연필 : B, 2B, 4B, 6B …(갈수록 부드럽고 진하다)
HB(일반적인 필기용 연필)
H, 2H, 4H …(갈수록 딱딱하고 흐리다)
미술활동에서는 대체적으로 4B를 사용한다.
크레용 : 안료에 파라핀을 섞어 만든 것으로 딱딱하여, 잘 섞이지 않는다.
크레파스 : 크레용보다 조금 부드러워 비교적 잘 섞이고, 문지르면 유화와 같은 느낌을 낼 수 있다.
콘테 : 연필보다 진하고 파스텔보다 점성이 강하다.
파스텔 : 색조가 곱고 부드러우나 점성이 약해 작품보관의 어려움이 있다.
색연필 : 사용이 간편하지만 색조가 옅은 편이다.
싸인펜 : 사용이 간편하지만 수정이 어렵다.
유성매직 : 사용이 간편하지만 수정이 어렵다.
물감 : 수채화물감, 포스터물감, 아크릴물감, 유화물감 등
<종이(화지)의 종류>
ㅇ캔트지(가장 일반적인 화지)
ㅇ화선지(순지, 닥지, 기계지)
ㅇ와트만지(수채화 전문용지)
ㅇ목탄지(거친 표현에 적합)
ㅇ신문지
ㅇ골판지(특수한 표현에 사용)
ㅇ기름종이(트레이싱지, 본뜨는 종이)
ㅇ갱지(시험지)
ㅇ하드보드지(두꺼운 종이)
ㅇ사포(샌드페이퍼)
<종이를 줄 때...>
ㅇ 큰 종이(2절, 전지)를 그대로 줄 때 : 협동화나, 큰 붓 등으로 자신감 있는 표현을 유도하고자 할 때에 적합하다.
ㅇ 일반적인 크기(4절~8절 사이) : 일반적인 사생화나 상상화 등
ㅇ 작은 종이(16절, 32절)를 여러 장 줄 때 : 어린이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다.
ㅇ 변형된 모양을 준다. (○,◇,△,☆,♡)
ㅇ 작은 색종이를 붙여서 준다. 위로
<색채지도법>
◎기본 3원색 : 빨강, 파랑, 노랑
◎기본 5원색 : 빨강, 파랑, 노랑, 녹색, 보라
◎주요 10색 : 빨강, 주황, 노랑, 연두, 녹색,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순색(원색)
◎청색 : 순색에 흰색이나 검정을 섞은 색
순색+흰색 - 명청색, 순색+검정 - 암청색
◎탁색 : 순색에 회색을 섞은 색
⊙색을 지도할 때는 기본 3원색을 강조한 다음, 점차 색을 익혀가도록 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는 반복 학습을 통해서 교육의 효력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원색으로만 구성을 해 본다.
·3원색으로만 점을 찍어 가득 매워본다.
·3원색으로 바둑판처럼 채워본다.
·신호등과 무지개를 그리게 한다.
⊙주요 색들을 혼합하여 중간색을 만들어 본다.(2색 혼합)
⊙흰색과 혼합할 때는 3색 혼합을 해도 고운 색이 나오지만 다른 색들의 혼합은 탁색이 나온다.
⊙빛의 3원색 : 빨강, 파랑, 녹색 빛을 모으면 흰색으로 변한다.
(무대조명의 흐름을 관찰하시오)
⊙생활주변에서 색을 찾도록 유도하라.(거리에서, 집에서, TV에서, 책에서)
⊙색 중의 색은 자연색이 최고다. 자연을 가까이하여 자연색, 자연형을 익히도록 유도한다.
색상의 수
-물감, 크레파스를 이용하여 색상의 수를 분류하여 줄 때-
?삼원색. 두 가지 색. 3가지 색 선택. 중성색 3색(초록, 주황, 보라). 자유3색 선택. ?자유5색 선택. ?12색 모두. ?모든 색 ?밝은 색만. ?어두운 색상만.
보색(빨/초. 노/남. 연/보. 검/흰)만 준다.
느낌의 색을 선택하게 한다(행복. 슬픔. 기쁨. 침묵. 고독. 어지러움. 무서움). 비. 눈. 바람. 태양...
차가운 색/따뜻한 색
색을 익혀요
색에는 단색 한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비슷비슷한 색상이 많이 있으므로 섬세하게 찾고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세요.
빨강은 사과 색,보라는 포도색,파랑은 하늘색,분홍색(살 색)은 피부색,검정색은 머리 색,고동색과 초록색은 나무 색이라는 식의 색 교육은 삼가합시다.
색에도 맛이 있고 느낌이 있고 감정이 있고 철학이 있답니다.
<채색방법>
⊙연필스케치에 물감채색
⊙색연필+물감
⊙크레파스+물감
⊙싸인펜+물감
⊙먹물 선묘 후 물감채색
⊙붓으로 그린 후, 크레파스로 채색
<배경>
※바탕이라고 흔히 말하는데, 바탕이란 변화될 수 없는 한정된 것을 말하는 것이므로 여백, 공간, 배경이라고 가르친다.
※상상화, 연상화, 이미지화는 특히 배경이 자유로워야 한다.
※배경 채색할 때 : 빈 곳을 꼭 매워야 하는 법은 없으므로 남긴 곳이 멋있거나, 꼭 안하고 싶거나, 어울린다면 채울 필요는 없다.
※한번 칠한 뒤에 덧칠하게 해 본다.
-- 그리기 지도시 유의할 점 --
※지우개 사용이 습관화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의 표현상태를 알아보려면
- 그리고 싶은 것, 잘 그릴 수 있는 것, 많이 그린 것을 그리게 유도하라.
▶결과 : 그 아이의 관심, 표현정도, 경험 유무를 알 수 있다.
그림 평가는 비교해서는 안된다. 그림은 그 아이의 환경, 경험, 생활, 성격에 의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그리는 아이 : 자주 그렸던 것을 많이 그려 넣게 한다.
○복잡하게 그리는 아이 : 욕심을 줄이고 뒷 장에 그리게 한다.
○안 그리는(못 그리는) 아이 : 하나를 그려주면서 유도하거나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
○낙서같이 그리는 아이 :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모양을 그려서 칠하게 한다. 천천히 그리도록 유도한다.
○남의 것을 보고 그리는 아이 : 친구 그림을 사랑하지 말고, 자기 그림을 사랑하라고 유도한다.
○그림을 보고 “여기가 틀렸네?”, “왜 이렇게 했니?”등의 부정적인 평가는 하지 않도록 한다.
⊙한 면, 한 선, 하나의 모양으로 공간감을 인식하도록 하며 자신감 있게, 그러나 서두르지 않도록 지도한다.
⊙천천히 이야기하듯이 그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유도한다.
⊙형태(밑그림)을 그려주는 것은 가능한 한 피한다.
⊙밑그림이 좋다고 좋은 그림이 아니므로 조잡하거나, 복잡 미묘하더라도 그 아이의 개성을 존중해 주는 차원에서 적절히 풀어갈 수 있게 지도한다.
⊙그림은 내면의 표현이므로, 교사도 부모도 결론 지을 수 없다, 따라서 충분한 자신만의 표현이 될 수 있게 유도한다.
⊙밑그림은 큰 것부터, 주인공부터, 중요한 것부터 그리도록 지도한다.
⊙밑그림의 자세한 묘사는 안해도 무방함(눈, 코, 입은 나중에)
⊙배경, 여백, 공간을 재미있고 특성있게 유도한다.
⊙채색을 힘들어할 때는 도와주되, 색상은 상의하여 칠해준다. 위로
<묘화의 종류>
- 소재별 -
▶자유표현 : 소재(자유로운 사고)
색채(주관적인 인식의 색상)
범위(체험, 미체험)
▶체험화(생활화), 관찰화, 색채화
▶선묘화, 확대,축소화, 동작의 연구, 배경연구
▶모방화, 동화, 전개도식(자연, 인물)
▶배치연구, 색의 연구, 단수화(CUT)
▶재질감연구, 벽화, 집단화, 정밀화
▶풍경화, 정물화, 인물화, 글자 의미화
▶숫자 연구화(형, 색), 속사(크로키), 판화
<상상화 소재>
▶이상한 꽃 나라
▶레고 나라
▶케익 나라
▶날으는 자전거(버스, 주전자, 집...)
▶달팽이 가족
▶코끼리 가족
▶상어배속 나라
▶고래 속 나라
▶풍선 타고 여행
▶고래 타고 바다여행
▶이상한 마법나라
▶오즈의 마법사
▶기차 타고 우주여행
▶시간여행
▶물고기타고 하늘여행(하늘은?, 천국?)
▶땅속 여행
▶공룡나라, 깊은 숲속나라, 기타 동화나라
사물을 옮기는 순서
1. 사물(대상)을 그냥 바라본다.( 긴장을 풀고)
2. 사물에게 호감을 갖도록 한다.( 호기심)
3. 사물의 외곽선을 눈으로 따라간다.
4. 사물의 특징을 파악하게 한다.( 모양, 색감, 질감)
5. 사물의 표정을 다시 살핀다.
6. 사물의 모양을 위 아래로, 좌우로 관찰한다.
7. 사물의 중심선(중심위치)을 잡아본다.
8. 선은 반복해서 엷게 그어본다.
9. 정확한(의도한) 선을 다듬는다.
10. 가깝고 먼 부분을 강조한다.
기존의 그림에서 변화를
1. 관념적인 모양과 색을 바꾸도록 유도한다.
2. 위치를 서로 바꿔보도록 한다.
3. 형태를 중복시켜 보도록 한다.
4. 색을 구분하여(한 면) 꾸미도록 한다.
5. 모양이 변형되게 지도한다.
6. 배경을 무한한 공간으로 인식시킨다.
7. 공간, 배경, 여백을 알도록 한다.
8. 실재 크기를 확대하게 한다.
9. 실재 모양을 극도로 작게 하게 한다.
10. 완전 변형시켜 엉뚱한 상황으로 유도한다.
11. 질감을 바꿔보도록 한다.(이질감)
12. 짙게, 엷게, 탁하게, 곱게, 맑게, 밝게 해본다.
13. 점묘, 선묘로 표현하도록 한다.
소재를 찾읍시다
1. 인체에서 찾읍시다.( 얼굴,몸,팔,다리)
2. 가족에서 찾읍시다.( 성별구분,부모,형재,자매)
3. 이웃에서 찾읍시다.( 친구,이웃아저씨,아주머니)
4. 친척에서 찾읍시다.( 고모,이모,삼촌,사촌)
5. 가정에서 찾읍시다.( 집 구조,집안 특징,가구,물건)
6. 가정에서 찾읍시다.( 소품,장난감,필수품)
7. 가정에서 찾읍시다.( 눕고, 앉는 것,덮는 것)
8. 가정에서 찾읍시다.( 커텐,바닥,벽지,천정)
9. 전시장에서 찾읍시다.(전체건물,실내풍경,관람자모습,인상깊은그림)
10. 길에서도 찾읍시다.(나무색과 가지방향,자동차바퀴,차모양)
11. 동물원에서 찾읍시다.(동물원의 위치,종류,일하는사람,동물색과모양)
12. 수영장에서 찾읍시다.(시설내부의 전경)
13. 놀이터에서 찾읍시다.(단지, 이웃)
14. 대규모놀이터에서 찾읍시다.(애버랜드,드림랜드,롯데월드)
15. 들과 산에서 찾읍시다.(산모양,산속,산의 일부,들꽃,잡초,나무들) 위로
아동미술표현상에서 문제점 발견
①모양의 자유로움과 개성이 부족하다.
②밑그림의 순서가 정해져 있다.
③전반적으로 색채의 선택이 한정되어 있다.
④인물 색이 한 두 색에 얽매어 있다.
⑤하늘색이 “하늘색”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⑥고동색(갈색)은 모든 나무의 주색이다.
⑦나무가지는 언제나 잘려있다.(모방적)
⑧색채의 이름이 무질서하다.(혼돈)
⑨밑그림이 아동화에 지나치게 중시되고 있다.
⑩보라는 포도의 상징, 빨강은 사과의 상징, 초록은 나뭇잎의 상징.
⑪길은 지나치게 왜곡되게 지도해 왔다.(체험, 발견이 아쉽다)
⑫건물은 내용과 크기가 차이가 없다.(개집과 우리집)
⑬TV(각종프로), 책, 언어에서 무책임하다.(색의 설정)
⑭아이들의 편협된 관심이 지나치다.(공주인형, 로봇, 칼, 총)
자연에 대하여
자연을 닮아가는 친화력을 갖도록 합시다.
자연을 닮게 그린다는 것은 사랑입니다.
자연을 바르게 그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연의 마음을 사랑하는 것은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자연을 가까이 함으로써 유해집니다.
자연을 통하여 눈이 열립니다.( 영적인 눈,육적인 눈)
자연에는 온갖 비밀이 담겨있습니다.
자연은 수많은 색들의 축제입니다.
자연은 여러가지 모양이 조화롭습니다.
자연은 질서가(높낮이,크고 작음) 아름답습니다.
자연은 우리를 순화시킵니다.
자연은 우리를 언제나 부릅니다.
자연은 우리의 손길을 기다립니다.
자연은 우리가 안고 의지할 대상입니다.
자연을 가꾸듯 아름다운 표현을 합시다. 위로
동화책 속에서 얻는 표현법
종류 : 백설공주, 인어공주, 잠자는 숲속의 공주, 신데렐라, 콩쥐팥쥐, 백조공주, 왕자와 거지, 장화홍련전, 홍길동, 은비까비, 피노키오, 피터팬, 돼지구형제, 흥부놀부, 알라딘……
내용 : 권선징악을 소재로 하는 내용이므로 교육이 가능
방법 : 똑같이 그려보게 한다.( 모양, 색, 분위기연출)
밑그림 : ①트레이싱페이퍼(기름종이),먹지를 이용하여 옮긴다.
②다 쓴 볼펜을 눌러 그리게 해서 켄트지 위에 자국이 남게한다.
③유성 매직으로 교사가 같게 그려주기도 한다.(붓 사용 지도에 좋음)
④4B로 진하게 그린 후, 지우개로 쓱쓱 지운다.
⑤HB로 그리게 한다.(지우지 않는다)
응용지도Ⅰ : ①주인공은 그대로 옮기게 하고, 배경을 다르게 꾸민다.
②주인공에게 색다른 장신구를 씌우거나 달게 한다.(신발,모자)
③주인공의 표정을 바꾼다.(더 웃기게,더 화나게,더 슬프게)
④주인공의 옷을 바꾼다.(서로 다르게 할 수도 있다)
⑤완전히 상황을 바꾼다.(육지에 서 있는 것을 배위에서 서 있는 것 같이)
응용지도Ⅱ : ①애니메이션의 기초를 가르친다.( 연속 동작시리즈)
②창작만화를(2~5 컷) 그려보게 한다.
③인물,동물,식물의 입체표현을 지도한다.( 그림자와 빛의 흐름)
④혼색으로 동색계열을 경험하게 한다.( 자연스러움의 조화)
⑤보색으로 강한 인상을 표현하도록 한다.( 산뜻한 조화)
재료의 색상을 찾아보며 발견한 색을 이야기하자.
흐르는 수도물에 파레트를 대어보도록 해 보라.
깨끗한 쟁반 위에 색을 바르고 맑은 물로 흔들어 보자.
목욕탕에도 색을 넣어보자. 넓은 탕 속에서 여러 색이 구름처럼 흩어짐을 관찰하자.
양손바닥에 한가지씩 색을 짜준 다음 손바닥을 비벼보게 하라.
밀가루반죽 속에 물감을 짜 넣고 물과 섞어 보자.
수많은 종이 색을 관찰해 보자.
풀잎, 꽃잎, 과일 즙을 색으로 이용해보자.
스프레이 통 속에 색을 넣고 흰색 휴지 위에 뿌려보자.
그리기 지도는 같은 제목이라도 이유를 잘 설명하여 2단계,3단계까지 그리게 하여 풍부한 표현을 유도한다.
그림은 틀렸거나 망친 것은 없다고 강조한다.
4B연필로 그려요-선교차(직선,곡선,나선,파선)(그림2)
1. 회화(대상을 주관적으로 표현한 것)
·풍경화. 인물화. 동물화. 정물화 → 사생화
·공상화. 역사화. 이야기그림. 종교화. 생활화. 경험화 → 구상화( 구체적이며 사실적 묘사)
·추상화(은밀한 표현)
·소묘(뎃생) : 연필화. 펜화. 목탄화. 콘테화.
·수채화. 유화. 아크릴화. 크레용화. 크레파스화.
파스텔화. 색연필화. 수묵화.
·크로키. 스케치. 정밀묘사. 드로잉. 담채소묘.
·구도의 3요소 : 통일. 변화. 균형.
·수채화의 기법 : 투명수채화. 불투명수채화.
담채화.( 스케치가 그대로)
·인물화 : 균형. 비례. 운동감.( 동세)
·한국화 : 수묵화. 수묵채색화. 채색화. → 서예와 전각이 있음.
·사군자 :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위로
자연을 닮게 그리는 것은 자연의 몸(외형)을 사랑하는 것이요, 자연의 마음을 사랑하는 것은 자연의 속마음을 그리는 것이리라.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자라도록 자연과 인간의 소중한 관계를 깨닫게 해줍니다.
겨울에는 추위로 움츠러드는 몸과는 반대로, 생각이 마음껏 작용할 수 있도록 상상의 세계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봅니다.
백설공주,인어공주,잠자는 숲속의 미녀,엄지공주,백조의 호수,왕자와 거지,장화홍련전,콩쥐팥쥐,피노키오,피터팬,돼지3형제,흥부놀부,미녀와 야수,알라딘,포카혼타스...
위의 동화 속 배경,주인공들을 상상 속에서 새로이 탄생시켜 보아요
주인공의 특징과 표정,색상,배경을 자유롭게 해보세요.
실재와 다른 형태와 색상으로 그려 보아요.
인어공주 이야기와 돼지3형제를 혼용한 그리기도 재미있겠네요.
얼굴은 백설공주,몸은 피터팬 같은 것은 어때요.
구도교육의 효과는 다양하다. 광범위한 대상을 함축하는 능력이 생긴다.
구도란 밑그림을 신속, 정확하게 사물을 옮기기 위하여 기초 선을 잡는 것을 말한다.
풍경화 구도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잡아내는 데 효과가 있도록 기본 구도를 선택해야 한다.
정물화 구도는 사물의 정적인 인상을 통하여 진행되며 대상과의 깊은 대화를 통하여 사물의 독특함을 표현한다.
인물화 구도는 정적인 것과 동적인 것을 이용할 수 있다. 대상의 특성을 선과 면과 색으로 인상화시켜야 한다.
<그림일기 쓰는 방법>
1. 날씨, 날짜, 요일, 시간(일기내용이 있었던 시간)
2. 장소(분위기, 색감)
3. 무엇을 했나요.
4. 누구와 함께 였나요.
5. 솔직(거짓없이 기록하는 습관이 필요)
6. 완성은 오늘 안으로 합니다.
7. 주제를 정확하게 합니다.
8. 날마다 새로운 내용을 적도록 합니다.
(밥만, 공부만, 놀기만 한 것 같은 반복은 피한다)
9. 반성의 기회와 소망을 갖는 시간이 되도록 차분히 합니다.
10. 친구, 부모의 생각을 모방하지 않도록 합니다.
1. 주인공의 동작과 표정이 중요
2. 분위기가 내용에 알맞도록 해야 합니다.
3. 동작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4. 화면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5. 기법은 솔직 담백하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6. 넓은 곳에서 꾸며 갑니다.
7. 색의 선택은 본인에게 맡깁니다.
8. 크레용(색연필), 지우개, 연필이 필수
9. 16절 크기로 시작하여 8절 크기로 넓혀 갑니다.
10. 띄워 쓰기, 기호, 생략, 맞춤법을 정확히 지도합니다.
(직접 써주는 것은 안됩니다.)
기존의 구도를 깨는 구도법
특성 : 자율적이다. 창의적이다. 논리적이다. 공간개념이 생긴다.
밑그림에 자신감이 생긴다. 자연스럽게 균형감각이 생긴다. 안정감이 있다.
준비물: 붓, 파스텔 등 부드럽게 펼쳐짐이 자유스러운 재료는 O.K
방법 : 붓으로 또는 각 재료를 이용하여 기본틀(기본형= 땅,언덕,바다,산,들,호수,길)을 미리 교사가(학생이)직접 그려놓는다.
기본의 정형 구도법을 벗어난 것을 말한다.
어떤 대상(평면, 입체)위에 먼저 색상을 전체적으로 모두 바른 것을 바탕이라 해 봅시다.
표현을 시작한 후에 공간, 남아있는 곳을(에) 더 그려 넣을 수도 있고 그만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배경, 공간, 여백이라 하면 어떨까요?
바탕 그 자체는 미끈한 바탕일 뿐 회화상의 기법으로서는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특히 아동화의 경우는 더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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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신정수(申廷秀)아동미술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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