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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 capo [다 카포] '처음부터'라는 뜻. D.C.로 표시하여 곡 의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처음부터 'fine'라고 쓰여 있는 곳 까지 되풀이하라는 의미.
dal segno [달 세뇨] 기호가 있는 위치에서부터 다시 되풀이 하라는 뜻. 줄여서 D.S.라고도 쓴다.
dance music [댄스 뮤직] 무곡. 본래 무도를 위한 반주 음 악이었지만 무도의 특징적인 리듬이나 그 형태를 유지하면서 순수하게 음악회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의미한다.
dance suit [댄스 쉬트] 무도 모음곡.
dead march [데드 마치] 장송 행진곡. 특히 헨델의 장송 행 진곡이 유명.
debut [데뷔] 첫무대. 어떤 작곡가, 연주가, 연주 단체가 최 초의 연주회를 개최하여 그 작품이나 연주를 평가받는 첫 등 장.
decibel [데시벨] 음의 세기에 대한 수량적 단위. 약기는 dB.
decrescendo [데크레센도] 디미누엔도와 마찬가지로 '점점 작게 하다'의 뜻.
delicato [델리카토] 섬세한, 우아한.
demonstration record [데몬스트레이션 레코드] 신곡을 팔 기 위해 작곡자가 자비로 녹음하는 시험용 레코드.
descant [데스칸트] 13세기의 다성 음악 가운데 악곡의 전성 부가 같은 리듬으로 진행하는 것을 지칭. 모테트, 콘둑투스 등이 그 예.
detache [데타세] 현악기의 연주시, 활을 현에서 떼지 않은 채 활을 멈추어 음을 끊는 것으로 논 레가토와 흡사.
development [디벨럽먼트] 전개부, 이미 제시된 주제나 소재 를 음악이 진행되는 동안 발전적으로 전개하는 부분. 분석과 변화의 기교가 중요하다.
diabolus in musica [디아볼루스 인 무지카] '음악의 악마' 라는 뜻으로 '트리토누스'에 대한 속칭. 이 음정을 동시에 소 리내면 귀에 거슬리는 울림이 되므로 작곡상 피해야 한다고 여겨왔다.
diapason [디아파종] (1)음역 또는 음폭. (2)튜닝 포크. 중앙 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막대로 조율이나 음향 측정에 사용. (3)옥타브. (4)영어의 '다이어페이슨'은 오르간의 기본 적인 풀 스톱을 가리킴.
diaphony [디아포니] (1)2성부의 다성 음악. (2)그리스 음악 용어에서는 심포니아의 반의어로서 불협화음을 의미.
diaphragm [다이어프램] 횡경막. 성악의 호흡에서 가장 중 요한 근육.
diatonic scale [다이어토닉 스케일] 온음계. 옥타브 안에 5 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을 포함한 음계.
diction [딕션] '말씨', '어법'이란 뜻을 내포하는데, 성악에 있어서는 가사의 발성법을 말하며 이 연습은 성악의 기초를 이룬다.
digital [디지틀] 손가락 또는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을 의미 함. 즉 피아노나 오르간에서 페달의 반대 부분인 건반을 지 칭.
dillettante [딜레탕트] 아마추어 음악 애호가. 19세기 이래로 유행하게 된 말.
diminuendo [디미누엔도] 점점 여리게.
discography [디스코그라피] 디스크 목록. 한 연주가 혹은 한 레퍼토리의 디스크 목록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로 쓰여 종 합적인 음반 카탈로그와는 구별된다.
dissonance [디소넌스] 불협화음(discord).
diva [디바] 여신. 특히 천부적 자질이 풍부한 여가수를 가리 킴.
divertimento [디베르티멘토] (1)회유곡. 18세기 중엽에 나 타난 일종의 기악 모음곡인데 형식은 더욱 자유롭다. 특히 프랑스 오페라에 있어서는 줄거리의 진행에 관계없이 삽입되 는 짧은 기악곡을 의미. 관현악보다도 오히려 작은 앙상블을 위하여 쓰여지고 있다. (2)회유부. 푸가의 에피소드.
dolce [돌체] 달콤한. 부드러운.
dolendo [돌렌도] 슬프게. 괴롭게.
dominant [도미넌트] 딸림음.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한 음으 로서 각 조성의 으뜸음보다 5도 위의 음이다.
double concerto [더블 콘체르토] 이중 협주곡. 두 개의 독 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 을 위한 협주고,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등이 있다.
double fuga [더블 푸가] 이중 푸가. 두 개의 주제를 가진 푸가.
double reed [더블 리드] 파곳이나 오보에처럼 두매의 리드 가 서로 접촉하여 공기를 진동시키는 것.
down beat [다운 비트] 센박. 지휘봉을 위에서 밑으로 내리 면서 지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 보표 상에서는 첫 박이 이에 해당.
dramatic [드라마틱] '극적인'이라는 뜻의 형용사. 가령 드라 마틱 소프라노는 극적인 표현에 적합한 소프라노가 가진 소 리의 질이나 성격을 말한다.
dramatic music [드라마틱 뮤직] (1)무대상의 극음악. 오페 라의 발생과 특히 관계가 있다. (2)극적인 성격의 음악.
drame lyrique [드람 리리크] 드람 리리크. 프랑스에서 근대 오페라에 대해 붙인 명칭으로 반드시 서정적인 내용의 작품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dramma per musica [드람마 페르 무지카] 현재의 오페라가 형식적으로 완성되기 이전까지의 음악극을 총칭하여 부르던 이름. 17세기 중엽에 '오페라인 무지카'로 불려지다가 그후 생략해서 오페라로 부르게 되었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가 이에 해당된다.
drum [드럼] 북. 큰북, 테너 드럼, 작은북, 탬버린 등의 타악 기를 총칭하는 말. 팀파니도 여기에 포함되지만 유럽에서는 별도로 취급함.
drumstick [드럼스틱] 채. 타악기에 음진동을 주는 것.
duo [듀오] 듀엣. (1)두 사람의 가수가 부르는 2중창. 오페라 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사랑의 2중창'으로 자주 사 용됨. 오페라 이외에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의 작곡가 들이 남긴 2중창곡들이 있다. (2)두 개의 독주악기에 의한 실내악 2중주.
dump [덤프] 성악 또는 기악을 위한 비가. 애가.
du talon [뒤 탈롱] 활을 조절하는 앞끝. 영어의 '너트'.
dynamic marks [다이내믹 마크스] 셈여림표.
dynamico [다이나미코] '힘을 가지고'혹은 '힘을 넣어서'라는 뜻.
echo [에코] (1)음향학 용어. 반향. (2)모방 수법의 메아리적 효과. 17세기에는 오페라의 아리아나 칸타타에 사용되어 대 비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바로크 음악의 중요한 수법으로 자 리잡게 되었다. 베토벤의 '피델리오'에 등장하는 트럼펫 용법 이 그 예. eclogue [에클로그] 에글로가. 목가.
Ecole [에콜] 어떤 특별한 악곡의 스타일을 나타내는 악파. 영어의 '스쿨'.
Ecole de Clavecin [에콜 드 클라브생] 클라브생악파. 17~ 18세기 프랑스의 궁정 음악으로 클라브생 음악을 번창케 한 일파를 지칭. 특히 쿠프랭은 클라크생 음악의 완성에 공헌한 대표적인 음악가.
Ecole de Paris [에콜 드 파리] 파리 악파. (1) 노트르담 악 파. (2) 르네상스 시대에 파리에서 활약한 샹송 작곡가들. (3) 20세기초 파리에 거주하면서 파리의 작품을 몸에 익힌 젊은 외국인 작곡가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Ecole de St. Martial [에콜 드 생 마르시알] 생 마르시알 악파. 남부 프랑스 리모주에 있는 생 마르시알 수도원은 11 세기말부터 12세기초에 걸쳐 예술의 중심지로서 초기의 폴리 포니 개척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Ecole versaillaise [에콜 베르사이에즈] 베르사이유 악파. 1 7, 18세기 프랑스의 음악활동에 있어서 중심지였던 파리 근 교의 베르사이유 궁전을 본거지로 활약한 음악가들의 총칭.
ecossaise [에코세즈] '스코틀랜드의 무곡'이란 뜻이지만 전 통적인 스코틀랜드 민족 무곡과는 무관함 오히려 잉글랜드의 '전원무곡'에 속한다. 19세기 전반에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 유행했던 2/4박자의 빠른 곡.
electronic music [일렉틀닉 뮤직] 전자 음악.
elegy [엘레지] 엘레지 혹은 엘레지아. 본래는 슬픔의 시, 죽 은 자를 애도하는 시인데 음악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가진 음 악을 말한다. 마스네의 가곡이 유명.
Emperor Concerto [엠페러 콘체르토] 베토벤의 피아노 협 주곡 제5번 '황제' 협주곡.
Emperor Quartet [엠페러 콰프텟] 하이든의 Op.76-3, C장 조의 현악 4중주곡에 대한 별칭. 제2악장이 오스트리아의 국 가와 그 변주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황제4중주'라고 부른 다.
emphatique [앙파티크] 감정을 담아서. 고조된 것처럼.
encore [앙코르] 다시, 또 한 번. 청중의 갈채에 대한 보답으 로 같은 곡 또는 다른 악곡의 일부나 전체를 추가해서 연주 하는 것. 앙코르의 실행은 17세기 이탈리아의 오페라에서 명 가수의 대두와 더불어 시작된 이래 일반 성악이나 기악에서 도 흔히 쓰이게 됨.
English suites [잉글리시 쉬츠] 영국 모음곡. J.S.Bach가 6 곡의 피아노 모음곡에 붙은 제명. 프랑스 모음곡보다 규모가 크다.
ensemble [앙상블] (1) '함께'라는 뜻으로 두 사람 이상의 중창 또는 중주를 뜻한다. (2) 관용어로서 연주의 균형이나 통일성을 나타내기도 함.
entree [앙트레] 17~18세기 발레에 있어서 오페라의 '장'에 해당하는 '막'의 일부를 지칭.
E.P. [이 피] 장시간 레ㅋ의 일종으로 extended playing re cord의 약자로 45회전의 음반을 말함.
epilogue [에필로그] 코다.
episode [에피소드] 삽입구, 삽입어, 간주 등으로 불리며 두 개의 주부 사이의 자유로운 삽입 부분. 특히 현저한 에피소 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론도형식인데 주요 주제가 3회 되풀 이 되는 동안 두 개의 애피소드가 삽입된다.
estravagante [에스트라바간테] 과장된 악곡.
ethnomusicology [에스노뮤지컬러지] 민족음악학.
etude [에튀드] 연주 기교의 습득을 목적으로 작곡된 연습곡. 수준이 높은 연주회용 연습곡도 있으며 쇼팽의 피아노 에튀 드, 슈만의 교향적 연습곡이 대표적인 예.
exposition [익스포지션] 제시부. 어떤 악곡에 있어서 주제를 제시하는 부분.
expresstionism [익스프레셔니즘] 표현주의. 20세기 초엽 인 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 이들의 음악은 일종의 심리적 기록으로 독자적인 감정 세계를 주관적으로 표출하는 데 주 력했다. 전통적인 조성 음악의 질서가 파괴되고 예리한 음정 진행. 극적인 고음역과 저음역, 자유로운 박절이나 리듬, 불 협화음을 끌어들여 12음기법으로의 길을 열어놓았다.
fado [파도] 포르투갈의 대표적인 민요와 춤. Fagott [파고트] 파곳. 바순. 원뿔 모양의 더블 리드를 가진 저음 목관악기.
fancy [팬시] 17세기 영국에서 기원한 기악합주곡. 주로 비 올족의 합주로 연주되는 팬시는 16세기 이탈리아의 판타지아 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fandango [판당고]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민요와 춤. 대표적인 플라멩코 음악. 글룩의 발레 '돈 환', 모차르트 의 '피가로의 결혼' 제3막 피날레,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스 페인 카프리치오' 등의 작품에 들어가 있다.
fanfare [팡파르] (1) 의식, 군대, 사냥 등에 사용되는 트럼 펫 신호. (2) 프랑스에서는 브라스 밴드를 뜻하는 말.
fantasia [판타지아] 환상곡. 형식에 구애됨 없이 악상이 떠 오르는 대로 작곡된 악곡. 17세기 영국에서는 기악합주용 판 타지아를 '팬시'라 일컬었음. 즉흥적인 성격이 강한 모차르트 의 판타지 D단조와 소나타 형식으로 된 슈만의 환상곡 등이 있다.
farandole [파랑돌] 프로방스 지방의 옛 춤. 중간 빠르기의 6/8박자이며 보통 폴로네이즈라는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추어 지고 있는 춤곡. 비제의 '아를르의 여인', 구노의 '미레이유' 에서 사용하고 있다.
Farbenmusic [파르벤무지크] 색채음악. 음과 색의 유추적인 관계를 실제의 음악에 응용하여 음악을 색채로 표현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 림스키 코르사코크의 경우에는 C장조와 D 장조를 각각 흰색과 빨강으로 해석한 바 있다. 또한, 작품이 나 작곡가를 색채와 결부시키는 주장도 있다. 가령 '탄호이 저'와 모차르트는 청색. 쇼팽은 녹색, 베토벤은 검정색으로 설명한다.
feathering [페더링] 바이올린의 가벼운 활쓰기 혹은 섬세한 활쓰기를 말함.
Feldmusik [펠트무지크] '야외음악'이라는 뜻. 야외에서 연 주되는 취주악기에 대한 18세기까지의 호칭. 간단한 신호 나 팔뿐만 아니라 비교적 큰 규모의 곡도 있다.
fermata [페르마타] 악곡에서 특별한 표정을 나타내기 위해 작품의 도중이나 끝에서 박자의 운동을 정지하는 경우가 있 는데, 이 기호를 가리키는 말.
festival music [페스티벌 뮤직] 축전음악. 축전 때 연주할 목적으로 쓰여진 작품. 헨델의 '수상음악', 브람스의 '대학축 전 서곡', 바그너의 '황제'행진곡이 유명.
fiddle [피들] 바이올린족의 속칭.
figure [피규어] 음형. 몇 개의 음으로 만들어진 기본 형태로 음악의 가장 짧은 구성 부분.
film music [필름 뮤직] 영화음악. finale [피날레] (1)교향곡, 소나타 등의 끝악장을 말함. (2) 오페라엣 한 막의 마지막 곡.
fine [피네] 끝. 악곡의 마침.
fingering [핑거링] 운지법. 일정한 음을 연주하기 위해 어떤 악기에 적용되는 손가락 사용법. 음표의 위나 아래에 숫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first subject [퍼스트 서브젝트] 제1주제. 소나타 형식의 핵 심이 되는 두 개의 주제 중 하나로서 처음에 제시된다. 여성 적인 제2주제와는 달리 남성적.
first violin [퍼스트 바이올린] 제1바이올린. 선율을 노래하 는 일이 많고 가장 중요한 성부이다.
Five, The [더 파이브] 5인조. 글린카와 다르고미슈스키의 뒤를 이어 19세기 후반에 5인의 러시아 작곡가가 만든 그룹 으로 러시아 국민주의 음악의 수립에 기여했다. 발라키레프, 무소르그스키, 큐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보로딘이 여기에 속 함.
flamenco [플라멩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민속음 악 및 무도로서 이 지방에 거주하는 집시의 요소를 섞은 것 의 총칭.
flat [플랫] 내림표. 본래의 음보다 반음을 내리라는 뜻의 변 화표.
Flemish School [플레미시 스쿨] 플랑드르 악파. 르네상스 중·후기에 플랑드르 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현재의 북프랑스 에서 네덜란드에 걸친 지역 출신인 작곡가들을 지칭. 오케겜 과 조스캥이 대표적.
flute [플루트] 플루트. 하모닉스를 연주할 수 있는 유일한 목관 악기로 빠른 트릴과 패시지를 쉽게 연주할 수 있는 것 이 특징. 맑은 음색으로도 유명.
folia [폴리아] 이베리아 반도의 예 무곡으로 3박자계 리듬. 17세기 이후의 폴리아는 다채로운 변주곡이 유행했으며 당초 의 시끄러운 곡조에서 오히려 장중한 취향으로 변화했다.
folk song [포크 송] 작자 불명의 오래된 민요. 민중의전승 가요. 그 소박한 가곡형식과 정신에 바탕을 둔 현대의 포크 송도 있음.
forlana [포를르나] 북이탈리아 기원의 무곡. 16세기의 무곡 집에서는 짝수 박자로. 바로크 음악에서는 부점리듬으로 이 어졌으며, J.S.Bach의 관현악 모음곡 C장조에도 포함되어 있다.
fom [폼] 음악 형식. 가령 소나타 폼은 소나타 형식을 말함.
forte [포르테] 강하게. 크게.
fortepiano [포르테피아노] (1) 피아노포르테의 옛명칭. (2) 센소리가 즉각 여린소리로 계속되는 것. 기호로는 fp.
four hands [포 헨즈] 네 손. 피아노 2중주는 '네 손을 위한' 작품이다.
Freemason music [프리메이슨 뮤직] 프리메이슨의 음악. 프리메이슨 운동은 1717년 런던에서 발생하여 각국에 퍼진 시민주의적, 자유주의적 우애조직을 말하며 하이든, 모차르 트, 리스트 등 수많은 작곡가들이 가입해 있었다고 한다. '마 술피리'는 제재에 있어서 프리메이슨의 의식으로부터 많은 것을 빌려왔다.
French overture [프렌치 오버튜어] 프랑스풍 서곡. 서곡으 로서는 최초의 정형. '아탈리아풍 서곡'은 고전파의 교향곡으 로 발전한 것에 반해 바로크와 함께 쇠퇴하게 됨.
French suite [프렌치 쉬트] 프랑스 모음곡. J.S.Bach가 두 번째 아내를 위하여 작곡한, 건반 악기를 위한 6곡의 모음곡.
fuga [푸가] 푸가. 하나의 주제가 각 성부 또는 각 악기에 의해 정기적이며 규율 적으로 모방, 반복되면서 특정한 조성 법칙이 지켜지는 악곡이다. 푸가가 갖는 선율적 요소는 주제, 응답, 대주제 등 세 가지이다. 14세기부터 시작된 푸가의 절 정은 J.S.Bach와 헨델의 작품이다.
full score [풀 스코어] 지휘자가 연주할 때 사용하는 악보. 관현악의 총보 혹은 합창의 전체 파트악보가 적힌 것을 말 함.
funky [펑키] 재즈 용어. '흑인의 체취'라는 뜻의 은어인데. 재즈 연주에 있어서는 흑인적인 감정, 감각, 선율적인 특색을 '펑키한 연주'하고 한다.
fuocoso [푸오코소] 열정적으로.
futurism [퓨처리즘] 미래주의. 20세기초 이탈리아를 중심으 로 일어난 예술의 혁신운동. 전통적인 미의 부정과 새로운 세대에 부응한 소재와 테마의 정립을 이념으로 하여 힘찬 역 동성과 색채감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 루솔로의 소음 음악 이 대표적. 1914~1915년에 거의 소멸되었고 신고전주의 등 으로 분산 발전됨.
gaillarde [가야르드] 이탈리아에서 비롯되어 16세기에 널리 유행한 명랑한 춤. 3박자 계로 활발한 움직임을 나타내며 종 종 따뜻하고 묵직한 파반느 뒤에 붙어 사용한다. galop [갤럽] 1825~1875년경에 행해진 빠른 속도의 윤무.
gamelan [가믈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합주 음악. 세계적 으로 볼 때 서양의 관현악이나 동남아시아의 아악에 해당. 선율 타악기가 주심이 된 대규모의 것으로 일종의 오케스트 라이다.
Geige [가이게] 현재는 바이올린의 속칭이지만 중세에는 찰 현악기, 특히 레베크를 가리켰다.
genre [장르] (1)양식(스타일). 종류. (2)조 또는 선법.
Gewandhauskonzerte [게반트하우스콘체르테] 라이프치히의 가장 큰 연주회장에서 열리는 음악회의 명칭. 1781년 이래로 현재와 같은 형식으로 존속하고 있다.
gimel [지멜] 12~13세기 영국에서 사용된 다성부서법. '쌍생 아 가창'의 영어 사투릴 정선율의 아래 3도에 대선율이 붙은 것으로 본래 즉흥적으로 행해지는 시창법의 일종이었다.
giocondo [조콘도] 조코소. 즐겁게, 희희낙락하게.
glee [글리] 18세기 영국의 합창 형식의 하나로 비교적 짧고 작은 구성으로 되어 있다. 무반주의 3부 또는 그 이상의 남 성 합창 및 중창. 18세기 후반, 글리의 연주나 작곡이 많이 행해졌으며 최근에는 미국의 대학과 고등학교에서 글리 클럽 이 생겨났다.
glissando [글리산도]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미끄러지듯 연 주하는 것. 관악기의 예는 거쉰의 '랩소디인 블루'의 첫머리 에서 볼 수 있다.
Glockenspiel [글로켄슈필] 강철로 만든 음판을 조율하여 실 로폰처럼 배열한 것. 딱딱한 머리가 달린 두 개의 채로 연주, 맑은 음을 내며 여운이 짧다.
Gloria [글로리아] 미사 통상문의 '영광의 찬가'.
gong [공] 용기 모양의 악기 동체를 쳐서 울리는 체명악기 의 총칭.
gospel song [가스펠 송] 1920년대 중엽, 시카고의 흑인 뱁 피스트 교회에서 오르간 주자 합창 지휘자 등이 흑인들을 위 하여 만들어낸 현대적 성가. 옛 흑인 영가의 '현대판'으로 볼 수 있다.
graduale [그라두알레] 미사 고유식문의 '승계창', 낭독단의 계단에서 불려짐.
gramophone [그라모폰] 1887년 베르리너가 만든 원판 모양 의 레코드. 오늘날에는 축음기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
grave [그라베] 장중하게, 느긋하게.
Gregorian chant [그레고리안 찬트] 그레고리오성가. 카톨릭 교회의 로마 전례 성가로서 중세 이래로 계승되어온 대표적 인 성가. 고풍스런 다선율의 음악으로 교황 그레고리우스 4 세의 이름을 따서 만든 명칭.
Greforian modes [그레고리안 모드스] 그레고리오 선법. 교 회 선법에 있어서 '암브로지안'은 정격선법을, '그레고리안'은 변격선법을 뜻한다.
grotesque [그로테스크] 기괴한, 이상한, 색다른.
G string [지 스트링] G선. 바이올린의 최저현. 바흐의 'G선 상의 아리아'는 이 현만으로 시종 연주하는 곡이다.
Guidonian hand [귀도니언 핸드] 귀도의 손. 중세의 유명한 이론가 귀도 다레조의 이름을 딴 것. 왼손의 각 부분에 음이 름을 써넣어 음계와 솔미제이션을 외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한 방법을 말함.
guitar [기타] 오늘날의 대표적인 유도 발현현악기로 6개의 현을 가진다. 연주할 때 오른손의 손가락은 전부 사용할 수 있고 왼손의 운지가 첼로보다 자유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