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치료의 개념 ▪ 미술치료의 이론적 모델 ㅡ 정신분석, 분석심리, 게슈탈트, 대상관계 ▪ 집단미술치료의 실제 ㅡ 집단미술치료의 특징, 장단점 ㅡ 관계형성,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 ㅡ 감정치유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ㅡ 자존감 향상 집단미술치료 ▪ 미술치료에서의 진단 ㅡ HTP, KHTP, KFD, 동그라미가족화, LMT, 그림진단사례 ▪ 미술치료기법의 이론 및 실제 ㅡ 매체의 특성과 미술치료기법 ㅡ 정서적 이완/ 감정표현 기법 ㅡ 자기인식/ 창의력/ 감각운동기능 발달 기법 ㅡ 상호작용/ 사회성 향상 기법 ▪ 미술치료 프로그램 계획 및 전개 ▪ 미술치료사의 자질과 역할 ▪ 아동 미술치료 ㅡ 아동의 발달특성, 아동미술치료 기법 ▪ 청소년 미술치료 ㅡ 청소년기의 특성, 청소년 미술치료 기법 ▪ 성인 미술치료 ㅡ 성인기의 여러 문제 유형, 성인 미술치료 기법 ▪ 노인 미술치료 ㅡ 노인기의 여러 문제 유형, 노인 미술치료 기법 ▣ 교육 과정 수료 후 자격 검정 강사 : 김현영(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초빙교수) 외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많은 자격증 과정이 있고 간편하게 딸 수 있는 자격증도 많습니다. 하지만 미술치료사는 타인의 정서와 심리에 관여해야하는 섬세하고 중요한 존재입니다. 자격증만 필요하면 인터넷으로 간편한 곳 검색해보시면 좋을 듯 하고 상담사, 치료사가 되기 위한 강의가 필요하시다면 최소한 이 과정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