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자폐 2급 19세 청소년이 있는데요. 평상시 다른 사람이나 사회 활동에선 문제가 없습니다. 이 친구가 예전에 없던 호기심이 엄청 많아지면서 특정인에 대한 폭력성이 늘었습니다. 특정인이 소통을 하려고 하면 말꼬투리를 잡고 그런 소리 하지 말라고 하다가 특정인이 화를 내면 같이 화를 내다 밖으로 뛰쳐나가서 다 죽여야 한다고 소리 지르고 특정인의 핸드폰을 뒤져서 자신이 아는 사람에게 연락해서 욕을 합니다. 그리고 여러 사람이 제지를 해서 소동이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얌전해지거나 음식을 먹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이야기 해보면 그때 상황을 다 기억하고 잘못했다고 합니다. (건성 건성일 때가 많음) 이 모든 게 호기심이 많아지면서 심해진 것 같은데 어떤 대처가 필요할까요?
A 안녕하세요. 아이를 위해서 꼼꼼히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 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발달 장애 아동의 경우 발달 과정에서 특정 사물 및 사람에 대한 강박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사회적인 문제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어서 초기에 정확한 제한이 필요합니다. 특정인에 대한 강박적인 행동이라면 강박적인 행동이 시작된 시점부터 이유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부터? 무슨 사건으로 인하여? 그 사건에서 우리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감정을 느꼈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의 문제 행동 원인을 파악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파악할 동안 되도록 특정인과의 만날 수 있는 상황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우리 발달 장애 친구들은 처음에는 단순한 이유로 시작되었다가 그 행동이 반사적으로 고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에 현재 아이의 인지적 수준을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그 행동이 고착화되기 전 되도록 특정인과의 만남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의 사회성 발달,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긍정적 행동 지원(PBS) 활용
아이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긍정적인 행동으로 대체하기 위한 PBS 전략을 통해 아이의 사회적 참여를 높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특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나 맥락을 판별한다.
- 문제가 덜 발생하도록 맥락을 조정한다.
- 적절한 행동을 연습하게 하고, 강화를 주며, 필요한 때에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촉구하며, 아이의 발전 사항을 점검한다.
2. 통합적인 교육적 치료 개입
자폐스펙트럼 장애에는 천편일률적인 한 가지의 치료법이 없습니다.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는 반복 행동, 신체 제어 문제, 의사소통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언어 치료, 인지행동치료, 사회 기술 훈련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통합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교육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자폐스펙트럼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를 가진 채로 세상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합니다. 어떤 장기에 손상이 있어서 그 부분만 고치면 되는 장애가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훈련을 하면서 세상을 적응적으로 살아가는 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정서적 및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상호작용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사회성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보며 긍정적 수용 경험 쌓기와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 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 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Choi, J., & Kim, D. (2017).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사회적 이야기(Social Stories™)중재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국내ㆍ외 논문의 효과 크기 및 질적지표 비교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1), 1-23.
DSPACE.KCI.GO.KR
Kim, J. (202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연구 동향 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2(2), 1-20.
SCIENCEON.KISTI.RE.KR
Lee, S. (2012).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 가족기능성, 위기상황에 대한 가족의 재정의의 매개효과. 한국가족복지학, 17(1), 5-2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