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대순진리회 도통 원문보기 글쓴이: 해맑은
末運論(말운론)
嗚呼悲哉聖壽何短 林出之人怨無心
오호비재성수하단 임출지인원무심
만약 성인의 수명이 짧아 성인이 죽게 되면,
세상은 각종 재난과 병화로 어지럽고 혼돈스럽게 되네.
小頭無足飛火落地 混沌之世
소두무족비화락지 혼돈지세
天下聚合此世界 千祖一孫哀嗟呼
천하취합차세계 천조일손애차호
온 세상이 물, 불 지진, 폭동으로 뒤덮이니 혼돈되네.
천 명의 조상 중에 한 자손만 살 수 있으니 어찌 슬프지 않은가?
柿謀者生衆謀者死
시모자생중모자사
감로 성인을 따르는 사람은 살고,
세상의 재미에 빠져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은 죽게 되네.
隱居密室生活計 弓弓乙乙避亂國
은거밀실생활계 궁궁을을피란국
좋지 않은 징조일 때는 밀실에 숨어 생활을 해야 하며,
성인이 있는 나라에 가야 사네.
隨時大變 彼枝此枝鳥不離枝
수시대변 피지차지조불리지
수시로 크게 변하니, 이 나뭇가지 저 나뭇가지에 잠시
앉았다가 가는 새들처럼 하면 안되고
감로진인에게서 떠나면 안되네.
龍蛇魔動三八相隔 黑霧漲天秋風如落
용사마동삼팔상격 흑무창천추풍여락
흑룡, 이무기의 분신인 악마가 발동하니,
삼팔선이 생기고 남과 북이 나뉘고,
가을바람에 낙엽 떨어지듯 사람들이 죽네.
彼克此負十室混沌 四年何生兵火往來
피극차부십실혼돈 사년하생병화왕래
그들이 이기고 우리가 지니 십승지가 어지러우며
4년간 병화가 계속되니 어찌 살리오?
何日休劫人來詳解知 祭堂彼奪此散隱居 四街路上
하일휴겁인래상해지 제당피탈차산은거 사가로상
사람의 주권을 억압하고 자유를 구속하는 자가 올 것이니
생각해보소. 제당을 그들이 탈취하니 사람들은 여기저기
거리에 흩어져서 숨어 지내네.
聖壽何短 可憐人生 末世聖君湧天朴
성수하단 가련인생 말세성군용천박
성인의 수명이 이렇게 짧다니. 가련한 인생들이여,
말세 성인 박씨가 하늘로 오르네.
獸衆出人變心化 獄苦不忍逆天時
수중출인변심화 옥고불인역천시
짐승의 무리에서 변화한 사람이네.
괴로움을 이기지 못하면 하늘에 반(反)하는 것이네.
善生惡死審判日 死中求生有福子
선생악사심판일 사중구생유복자
착하면 살고 악하면 죽는 심판의 날,
죽음 가운데 삶을 구하는 자가 유복한 사람이네.
是亦何運 林將軍出運也
시역하운 임장군출운야
이 역시 어떤 운인가? 임 장군이 출현하는 운수이네.
天定此運亦悲運 十二神人 各率神兵
천정차운역비운 십이신인 각솔신병
이는 하늘이 정한 운수이나 나쁜 운이며, 좋지 않은 운수이네.
열둘의 신인이 제각기 신의 병사를 인솔하네.
當數一二先定 此數一四四之全田之數 新天新地別天地
당수일이선정 차수일사사지전전지수 신천신지별천지
마땅히 수를 12로 선정했으니, 144인 십(十)의 운수이네.
새로운 세계를 펼치는 별천지로다.
先擇之人不受皆福 中擇之人受福之人 后入之人不福亡
선택지인불수개복 중택지인수복지인 후입지인불복망
먼저 선택한 사람은 일부만이 복을 받고,
중간에 들어온 사람은 모두 복을 받으며,
마지막에 들어온 사람은 복을 못 받고 죽게 되네.
用中生涯抱琴聲 淸歌一曲灑精神
용중생애포금성 청가일곡쇄정신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곳에서는 거문고 소리가 가득하며,
맑고 고운 소리가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해주네.
勿思十處十勝地 獨利在弓弓間
물사십처십승지 독리재궁궁간
땅의 십숭지를 생각하지 마소.
오직 하늘의 십승지인 궁궁(弓弓) 사이에 있네.
申酉兵四起 戌亥人多死 寅卯事可知 辰巳聖人出 午未樂堂堂
신유병사기 술해인다사 인묘사가지 진사성인출 오미락당당
신유년에 병화가 여러 곳에서 일어나니,
술해년에는 사람이 많이 죽게 되며,
진사년에 성인이 출생하여,
오미년에 집집마다 즐거움이 가득하네.
小頭無足飛火落地 隱居密室依天兵 掀天勢魔
소두무족비화락지 은거밀실의천병 흔천세마
악조건이면 혜성이 땅에 떨어지니
땅은 순식간에 불바다가 되고,
밀실에 은거하여 하늘의 병사와 함께,
세상을 어지럽히는 무리를 응징해야 하네.
自躊踖 欲死欲走永無得 不知三聖無福歎
자주적 욕사욕주영무득 부지삼성무복탄
어찌할 줄 모르고 주저하고 망설이네.
삼성진인(삼존상제님)을 모르니 박복함을 한탄하네.
此運西之心 彼賊之勢 哀悽然 山岩隱之身掩 衆日光眼不閉目
차운서지심 피적지세 애처연 산암은지신엄 중일광안불폐목
서양 종교의 마음이 그러하고,
역적의 세력은 처량하고 애처로운 신세이네.
산과 바위 뒤에 숨어서, 찬란히 빛나는 광명에 어찌할 줄 모르네.
四九之運百祖一孫 龍蛇發動雙年間 無罪之定三數
사구지운백조일손 용사발동쌍년간 무죄지정삼수
사구의 운을 당하면 백명의 조상 가운데 한 자손만 살고,
나쁜 운수를 당하면 2년 동안 액운을 당하니,
3년간을 더 노력하고 노력해야 되네.
不忍出獄 悲運一四數 不足之投火滅之 後生之集合合之運
불인출옥 비운일사수 부족지투화멸지 후생지집합합지운
어려움을 견디지 못하고 하던 일을 포기하면,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망하게 되고,
후손들을 살려내는 일이므로 견뎌야만 하네.
滿數之飮 鄭氏黎民多小不計 受福之世一六好世 壬三之運或悲或喜
만수지음 정씨여민다소불계 수복지세일육호세 임삼지운혹비혹희
나중에 4수를 채워 진인의 무리로 만들어 많고 적음을 세지 않으니,
복을 받는 세상 십(十)승인 좋은 운이며,
혹은 악조건이 혹은 호조건으로 형성되네.
仁富之間夜泊千艘 和氣東風萬邦和 百祖十孫任三運
인부지간야박천소 화기동풍만방화 백조십손임삼운
서울 한강의 강남 땅에 수많은 배들이 한밤중에도 정박해 있으니,
온화한 동방 바람이 세계 만방으로 퍼져 나가네,
백 명의 조상 가운데 열명의 자손이 사니 호조건이네.
山崩海枯金石出 列邦蝴蝶見光來
산붕해고금석출 열방호접견광래
산이 무너지고 바다가 마르니 금강석이 나오며,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감로진인을 친견하러 모여드네.
天下萬邦日射時 天地反覆此時代
천하만방일사시 천지반복차시대
온 세상에 빛이 비출 때는, 천지가 다시 반복되네.
天降在人此時代 豈何不知三人日
천강재인차시대 기하부지삼인일
천신이 하강하여 사람 속에 있는데,
동방에 오신 신인을 어찌 몰라 보는가?
東西合運枝葉道 此運得受女子人
동서합운지엽도 차운득수여자인
동양과 서양의 도(道)를 하나로 합하여,
여자의 운수로 태어나네.
一祖十孫人人活 道道敎敎合十勝
일조십손인인활 도도교교합십승
한 조상에 열 자손이 살 수 있고,
모든 종교와 도(道)가 하나로 합하네.
列邦各國指導人 三公大夫指指揮世 上中之下異運時 一道合而人人合
열방각국지도인 삼공대부지지휘세 상중지하이운시 일도합이인인합
德心生合
덕심생합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이 진인의 지도하에 움직이네,
상.중.하의 운이 다를 때는,
한사람 한 사람이 한 마음으로 덕을 이루면
하나의 도(道)로써 합할 수 있네.
無道滅 入生出死弓乙村 天定人心還定歌
무도멸 입생출사궁을촌 천장인심환정가
도(道)를 모르면 망하네,
들어오면 살고 나가면 죽는 궁을촌이네.
하늘이 변한 사람의 마음을 돌이키려 노래 부르네.
魑魅發不奪人心 信天人獲罪於天 無所禱 空虛事無人間
이매발불탈인심 신천인획죄어천 무소도 공허사무인간
허영과 욕심이 없어지니 사람이 바뀌며,
하늘을 믿으면서 죄를 지으면
기도해도 소용없네. 쓸데없는 사람이기 때문이네.
夜鬼發動不入勝天生天殺道道理
야귀발동불입승천생천살도도리
귀신과 마귀가 발동하니 들어가지 못하네.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는
도리(道理)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네.
化於天萬理有海印 一人擇之化敏過自責 吸海印無不通知
화어천만리유해인 일인택지화민과자책 흡해인무불통지
천 만번의 이치로 변화될 수 있는 감로진인을 따르소.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해인을 마시세.
天意理奚如天遠返低
천의리해여천원반저
그러면 하늘의 뜻과 이치에 통하게 될 것이니
어찌 하늘의 심원한 뜻을 알 수 있으리오.
古人鄭氏牛性妖死 人作蘖自取禍 無可歎奈何
고인정씨우성요사 인작얼자취화 무가탄내화
옛날 사람 중에 정 도령이라고 사람을 속인 자들은 일찍 요절했네.
거짓으로 남을 속인 대가로 화를 자초한 것이니,
누구를 원망하고 한탄한단 말인가?
且易曰先天天不違后天奉時 牛性農夫石井崑 我邦之人君知否
차역왈선천천불위후천봉시 우성농부석정곤 아방지인군지부
역(易)에 이르기를 선천에는 하늘에서 행하시고,
후천에는 땅에서 우성으로 출현하여,
석정으로 농사짓는 농부이네. 땅의 군자인 그를 모르고 있다니?
欲識蒼生桃源境 曉星平川照臨 非山非野十勝論
욕식창생도원경 효성평천조림 비산비야십승론
사람들이여! 신선들이 있는 무릉도원을 알려면,
샛별이 떠오르는 강이 있는 평야를 찾아야 하네.
이곳은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십승지가 그곳이네.
忽伯千艘何處地 牛姓在野預定地
홀백천소하처지 우성재야예정지
홀연히 여러 척의 배가 정박하는 곳이고,
우성이 들에 있으니 미리 예정된 곳이네.
人心變化十勝論村 人言一大尺八寸
인심변화십승론촌 인언일대척팔촌
심성을 변화시키는 십승을 가르치는 곳이고, 그곳은 신선촌이네.
非山非野非山牛腹洞 背弓不知雙山和
비산비야비산우복동 배궁부지쌍산화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우복동,
두 궁(弓)은 등을 맞대고 있어 화합하지 않으나
두 산을 화합하여 출이 나오네.
先后天地不亞兩白間
선후천지불아양백간
선천 하도와 후천낙서의 어울림으로 된 불아(亞)는 양백 사이에 있네.
背山十勝兩白圖 腹山工夫道通世
배산십승양백도 복산공부도통세
산이 서로 등지고 있는 것이 십승과 양백의 그림이니,
산이 배를 맞댄 이치를 아는 것이 도통(道通)이네
不知種桃人 仙源種桃弓弓裡
부지종도인 선원종도궁궁리
세상 사람들은 신선의 씨를 모르고,
신선이 되는 근원은 궁궁(弓弓)의 이치속에 있네.
十處十勝十字處 上中下異運 中晴一二三
십처십승십자처 상중하이운 중청일이삼
십처라든가 십숭은 땅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십(十)자에서 찾아보세,
상 중 하의 운이 다르네. 선입자와 말입자는
도통하지 못하고 중입자만 성공하네.
聖壽何短十勝說 入於三時無用 忠則盡命悲極運
성수하단십승설 입어삼시무용 충칙진명비극운
만약 성인의 수명이 짧다면 십승설의 상.중.하가 쓸모없고,
충정으로 사람을 살리려 해도 비극의 운이 되네.
穴下弓身一二九 日月無光五九論
혈하궁신일이구 일월무광오구론
一二三五豫定運 列邦混亂人不勝
일이삼오예정운 열방혼란인불승
129일간의 환란이 일어나네.
해와 달이 빛을 잃을 그날이 오네.
선천, 후천, 중천, 십(十)승이 예정된 운이나,
열방이 혼란스러우면 성공하지 못하네.
四年逃命后日明
사년도명후일명
4년의 어려운 시기를 이기면 후일에 밝음이 있네.
小頭無足天火世 生者幾何 一四 四半死之人
소두무족천화세 생자기하 일사 사반사지인
불덩어리가 하늘에서 떨어지니, 생존자가 몇 명인가?
144명 중에 반 정도는 죽게 되네.
兩雙空六送旧迎新 數千呼萬世神天民
양쌍공육송구영신 수천호만세신천민
육(六)에서 아래위를 비우면 일(一)만 남네, 어려웠던 과거는 가고
새 세상이 다가오니, 수천의 사람들이 즐거움에 만세를 부르며 축하하네.
白馬神將出世時 赤火蛇龍林出運
백마신장출세시 적화사룡림출운
하늘의 말을 타고 신장이 나타날 때,
양목의 진사성인이 나올 운이네.
十處十勝非別地 吉莫吉於弓弓村
십처십승비별지 길막길어궁궁촌
십처와 십승이 다르지 않네, 가장 길한 곳이 궁궁촌이네.
勝者出入人人從 有智者世思勿慮
승자출인인인종 유지자세사물려
십(十)승인이 나오니 모두들 따라야 하네,
지혜가 있는 사람은 세상살이에만 얽매이지 마소.
中入生 中入何時午未申酉
중입생 중입하시오미신유
중입자는 살 수 있으니, 중입의 시기는 언제인가?
오. 미. 신. 유년이네.
先入何時辰巳午未 末入何時此運之后 末入者死
선입하시진사오미 말입하시차운지후 말입자사
선입의 때는 언제인가? 진. 사. 오. 미년이네.
말입의 시기는 언제인가? 운이 지난 후의 말입자는 죽게 되네.
吉運十勝何地 南朝鮮四面如是 如是三年工夫 無文道通
길운십승하지 남조선사면여시 여시삼년공부 무문도통
길한 운수의 십승지는 어디인가? 남조선이네. 어느 곳이나 좋으니,
삼년만 공부하면 도통하네.
肇乙矢口氣和慈慈 二七龍蛇是眞人
조을시구기화자자 이칠용사시진인
참으로 좋고 좋구나. 글 없이도 도통하니 감로진인이 나오네.
三八木人十五眞主 兩人相對馬頭角 榮字之人變化君
삼팔목인십오진주 양인상대마두각 영자지인변화군
동방 조선 땅에 진시 사년에 출생한 사람이
진짜 진인이니, 동방의 목인이요.
사람의 몸과 마음을 바꿀 수 있는 영광스러운 사람이네.
乘柿之人弓乙鄭
승시지인궁을정
감 우 로(甘雨露)를 가지고 나온 사람이
궁을(弓乙) 진인이며, 정씨이네.
前路松松不遠開 儒佛柿人是何人
전로송송불원개 유불시인시하인
머지않은 장래에 앞길이 솔솔 열리네.
유교와 불교를 통합하는 감로 진인은 누구인가?
東西末世預言書 神人預言世不覺
동서말세예언서 신인예언세불각
동양과 서양의 예언서에,
신인이 예언했었으나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네.
此運之論 十處十勝無用 十勝不現出 但在弓弓乙乙間
차운지론 십처십승무용 십승불현출 단재궁궁을을간
이 운수를 말하는데, 땅의 십처와 십승지는 십승이
출현하지 않으므로 무용지물이네,
다만 궁궁 을을에서 찾아야 하네.
世人尋覺落盤四乳 四口之田利用時 田退四面十字出 甚難甚難弓弓地
세인심각낙반사유 사구지전리용시 전퇴사면십자출 심난심난궁궁지
세상사람들이여! 낙반사유를 알아야 하네.
사구(四口)의 전(田)을 쓸 때,
전에서 네 모퉁이를 없애면 십(十)자가 나오네.
찾기 어렵고 어려운 궁궁지이네.
悲哉悲運何日時 靑槐滿庭之月 白楊無芽之日
비재비운하일시 청괴만정지월 백양무아지일
슬프고 슬프도다! 나쁜 운은 언제인가?
푸른 회화나무가 정원에 가득한 달이요.
흰 버드나무에 싹이 없는 날이네.
此時變運之世 柿獨出世
차시변운지세 시독출세
이와 같은 나쁜 운수가 지나간 후에,
감로진인이 어렵게 나타나네.
人心卽天心 規於十勝 弓弓之間 生旺勝地
인심즉천심 규어십승 궁궁지간 생왕승지
인심은 천심이라. 궁궁지간에서 그곳을 깨달아야 하네.
그곳이 생명의 힘을 왕성하게 한 땅이네.
非山非野仁富之間 人山人海萬姓聚合 小木多積之中
비산비야인부지간 인산인해만성취합 소목다적지중
생명의 힘이 왕성한 영생의 땅은,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선량한 부자들이 있는 곳이네.
사람들이 산과 바다를 이루듯이 여러 성씨들이 모여 있는 곳이며,
감로진인을 따르는 소목(小木)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네.
三神山人出生地
삼신산인출생지
삼신산에서 있던 사람이 나타나는 곳이네.
女古老人草魚禾艸來 相望對坐地 三神帝王始出時
여고노인초어화초래 상망대좌지 삼신제왕시출시
노고산과 소래산이 서로 마주 앉아 보는 곳에서
삼신 제왕이 처음 출현하네.
善者多生惡者死 可笑可歎奈何
선자다생악자사 가소가탄내하
착한 사람은 오래 살게 되고 악한 사람은 반드시 죽게되네.
웃어야 할지 탄식해야 할지 어찌하면 좋을꼬?
嗟乎 三災不遠日 覺者其間幾何人
차호 삼재불원일 각자기간기하인
삼재(물. 불. 바람)가 오래지 않아 다가오네.
이를 깨달은 사람이 몇이나 되나?
竹車身地十八卜重土 十人延壽處
죽차신지십팔복중토 십인연수처
사람들의 성품이 모범적이고 순박하니,
계수나무같이 수명을 연장하는 곳이네.
堯之日月聖歲月 世間人生解寃地 人心天心 今日是天地人心中
요지일월성세월 세간인생해원지 인심천심 금일시천지인심중
요임금의 태평성대와 다르지 않는 세상이네.
세상 사람들의 원한을 해원하는 곳이며,
사람의 마음이 하늘의 마음으로 변하는 시기가 바로 이때이네.
天降大道四海通
천강대도사해통
감춰뒀던 하늘의 대도가 온 세계로 전파되네.
人生萬物更新日上時 東西大道合運時 人心和而無戰化
인생만물갱신일상시 동서대도합운시 인심화이무전화
사람과 만물이 다시 바뀌는 날이면,
동서양의 대도가 합하는 시기이네.
사람이 착해지고 서로 싸우는 일이 없어지네.
惡者不通不知 卽無道之人皆病死
악자불통부지 즉무도지인개병사
악한 자는 도(道)를 알지 못하네.
도를 모르는 사람들은 독한 병에 걸려 죽게 되네.
毒疾不犯世棄人 春氣長生永遠藥 無疑海印天授得
독질불범세기인 춘기장생영원약 무의해인천수득
어려운 질병일지라도 물리칠 수 있는 몸이 되며,
젊음을 유지시켜 주는 불사약이네.
의심을 하지 말고 하늘의 해인을 받아들여야 하네.
高官大爵無覺智 英雄文章非能士 自下達上下愚不已
고관대작무각지 영웅문장비능사 자하달상하우불이
고관대작이라도 알 수 없는 이치요.
영웅이나 박학다식한 지식인이라도 이룰 수 없네.
자존심을 버리면 높아지는 이치이므로
어리석은 자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으로 이루어지네.
先知海人出人才.
선지해인출인재
선각자는 해인의 은혜가 진인의 출현으로 내려진다는 것을 알았네.
幾千年間豫定運 運回朝鮮中原化
기천년간예정운 운회조선중원화
수 천년 만에 돌아올 예정된 운이네.
운이 돌아서 동방 조선이 세계의 중심지가 되네.
山川日月逢此運 君出始祖回運來 訪道君子解寃日
산천일월봉차운 군출시조회운래 방도군자해원일
산천, 일월도 함께 좋은 운수가 되고,
영(靈)적인 군주가 출현하는 운이네.
도를 찾는 군자가 도를 이루는 날이네.
柿謀者生弓乙裏 釋迦之運三千年 彌勒出世鄭氏運
시모자생궁을리 석가지운삼천년 미륵출세정씨운
감로진인을 따르는 자는 십승에 들어갈 수 있고,
석가의 운수는 삼천 년이고 그 뒤는 미륵으로,
세상에 나오는 정씨의 운이네.
斥儒尙佛西運來 天地海印誰何說
척유상불서운래 천지해인수하설
과거에 유교가 있었고 불교가 있었으며, 서양 종교가 있었지만,
누가 하늘의 해인을 얘기한 적이 있었는가?
佛道大師保惠印 天地人三
불도대사보혜인 천지인삼
불교의 대사요. 보혜사의 인(印)은 천.지.인의 삼수이네.
火印雨印露印 三豊三印 天民擇地 三豊之穀 穀重求於三豊也
화인우인로인 삼풍삼인 천민택지 삼풍지곡 곡종구어삼풍야
화.우.로.인(소주천)을 이루고 삼풍을 이룬 사람이네.
하늘나라 사람이 되려면,
삼풍의 곡식을 먹어야 하네. 곡식의 종자는 삼풍에서 구해야 하네.
龍蛇之人不免獄 不忍碎獄出時 天地混沌 飛火落地 鼠女隱日
용사지인불면옥 불인쇄옥출시 천지혼돈 비화락지 서녀은일
용사지인은 어려움을 견뎌야 하네.
참지 못하고 하던 일을 중단하면,
천지는 혼돈하여 재앙이 불로 내려져 좋은 운이 사라지네.
三床後臥 先擇失散 此運時 鄭堪豫言十處 地理之上大吉地
삼상후와 선택실산 차운시 정감예언십처 지리지상대길지
목(木)인으로 내려온 사람의 일이 뜻대로 안 되고 실패했을 때는
정감록의 예언처럼 땅의 십승지가 사는 길이네.
十處以外小吉 坊坊谷谷結定地
십처이외소길 방방곡곡결정지
그 이외 좋은 곳은 방방곡곡에 정해져 있네.
不入正穴者死 有福之人或希生 穴下弓身 巽門 弓乙圖用必要矣
불입정혈자사 유복지인혹희생 혈하궁신 손문 궁을도용필요의
바른 혈을 찾지 못한 자는 죽을 것이고,
혹시 복이 있으면 살수 있지만
궁은 몸을 보호하기에 안성맞춤이니,
반드시 궁을(弓乙)의 원리를 사용해야 하네.
天擇弓弓十勝地 利在弓弓十勝村
천택궁궁십승지 이재궁궁십승촌
하늘이 선택해 둔 십승지이니, 이로움이 궁궁 안의 십승촌에 있네.
不利山不近不聽
불리산불근불청
산은 이로움이 없으니 들어가지 말고 듣지도 말아야 하네.
天民十勝地 赤運蔽日火烟蔽月 盜賊不入安心之地 出死入生
천민십승지 적운폐일화연폐월 도적불입안심지지 출사입생
천민이 사는 십승지는 재난과 재앙이 없고,
도둑이 들어올 수 없는 안심할 만한 땅이네.
거기서 나가면 죽고 들어오면 살게 되네.
自古預言秘藏之文 隱頭臧尾不覺書
자고예언비장지문 은두장미불각서
예로부터 예언서란 문장을 감추어 두기 마련인데,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추어서 알지 못하게 한 글이네.
自古十勝弓乙理 由道下止從從金說
자고십승궁을리 유도하지종종금설
옛말에 이르기를 십승이란 궁을의 뜻에 있으니,
도(道) 아래에 머물러 따르면 된다는 말이 있네.
無物不食人人知 何物食生命 何物食死物
무물불식인인지 하물식생명 하물식사물
못 먹는 음식이 없다고 사람들은 알고 있지만,
먹어서 좋은 것과 먹어서 나쁜 것이 있네.
艸早三鷄愛好者 不失本心皆寃死
초조삼계애호자 불실본심개원사
대마초나 마약을 즐기는 사람들은 본심을 잃게 되어 죽게 되네.
陰陽果豚鼠食 雖訪道君子 怨無心
음양과돈서식 수방도군자 원무심
음과 양이 극단적으로 된 혐오식품
(뱀, 토룡탕, 자라......)등을 먹지 말아야 하네.
利在田田 十勝化 上帝豫言眞經說
이재전전 십승화 상제예언진경설
이로움이 전전의 십승에 있네.
상제의 예언은 틀림없는 진경이네.
毫理不差生命 一二三松家田 上中下松家道 奄阜曲阜聖山地
호리불차생명 일이삼송가전 상중하송가도 엄부곡부성산지
생명을 유지하려면 1,2,3의 환란기에 송가전(松家田)에 가야 하네.
상.중.하에도 송가도이고, 엄택곡부(십승지)가 성스러운 땅이네.
飛火不入道人尋 日月無光星落雹.
비화불입도인심 일월무광성락박
불이 나는 환란이 있을 때도 불을 피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하네.
해와 달이 빛을 잃어 별들도 보이지 않네.
山萬岩萬掩身甲 似人不人天神降 六角八人知者生
산만암만엄신갑 사인불인천신강 육각팔인지자생
무서워서 산과 바위에 몸을 숨기네.
사람과 비슷하나 사람이 아닌 천신이 내려왔네.
하늘에서 천화(天火)가 내려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사네.
陰鬼發動從者死 無道病鬼不知亡
음귀발동종자사 무도병귀부지망
귀신이 발동할 때 그를 따르는 자는 죽고,
도(道)를 모르는 자는 병과 귀신에 의해 죽게 되네.
莫如忍忍海印覺 桑田碧海地出
막여인인해인각 상전벽해지출
참고 인내하고 노력하여 해인을 깨달으면,
뽕나무 밭이 바다로 변하는 천지개벽이 일어나네.
鷄龍山下定都地
계룡산하정도지
계룡산 밑에 도읍지가 정해지네.
白石之化日中君 能知三神救世主 牛鳴在人弓乙仙
백석지화일중군 능지삼신구세주 우명재인궁을선
백석으로 된 해와 같은 임금이 있는데, 그가 곧 삼신 구세주이네.
소 울음소리가 있는 곳. 그곳이 궁을 신선이 있는 곳이네.
地斥山川不避居 天崩混沌素沙立 弓乙仙境種桃地
지척산천불피거 천붕혼돈소사립 궁을선경종도지
땅과 하늘이 서로 배척하여 피할 곳이 없고,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혼돈하여도
하얀 모래 벌판에 세우네. 그곳이 궁을선경. 도원선경이네.
蒼生何事轉悽然 初樂大道天降時 前無后之中原和
창생하서전처연 초락대도천강시 전무후지중원화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세상이 바뀔손가.
처음으로 오는 즐거운 대도가
하늘로부터 내려왔네.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는
중원으로 화합할 땅이네.
淸陽宮殿大和門 日無光珠玉粧
청양궁전대화문 일무광주옥장
맑고 밝은 궁전. 대화문은 해가 없어도 여의주와 구슬로 빛을 발하네.
鷄龍石白盤理 扶桑金鳥槿花國
계룡석백반리 부상금조근화국
계룡이 석백이요. 백십자이네.
동방의 땅. 무궁화 강산에 금운으로 오신 분이네.
白髮君王石白理 非道覺而無知死 道之人解寃世.
백발군왕석백리 비도각이무지사 도지인해원세
백발 군왕이 석백이네. 도(道)를 깨닫지 못한 자는 죽네.
도를 따르는 사람은 원한을 푸는 세상이네.
甘露如雨海印說 天印地印人印三豊
감로여우해인설 천인지인인인삼풍
감로가 비같이 내림이 해인이요. 천지인이 삼풍이네.
海印雨下三發化字發 火印地印露印化印合一理
해인우하삼발화자발 화인지인로인화인합일리
해인은 감로가 비같이 내려서 세 번 변화를 해야 이루어지네.
소주천(小周天). 대주천. 감로(甘露)가 되어야 해인이 되네.
非雲眞雨不老草 有雲眞露不死藥 八人登天火字印
비운진우불로초 유운진로불사약 팔인등천화자인
구름이 아닌 진짜 비가 불로초이네.
구름 같은데 구름이 아닌 진짜 감로가 불사약이네.
사람이 불같이 하늘로 오를 수 있는 것을 해인이라 하네.
甘露如雨雙弓印 雙弓何事十勝出 乙乙何亦無文通
감로여우쌍궁인 쌍궁하사십승출 을을하역무문통
감로가 비같이 내리니 십승의 증거이고,
쌍궁은 어찌하여 십승이 나오고,
을을은 어찌하여 글 없이도 도통하는가.
先后兩白眞人出 三豊吸者不老死
선후양백진인출 삼풍흡자불로사
선천, 후천의 양백의 진인이 출현하니,
삼풍을 이루는 자는 늙지 않고 죽지도 않네.
石井何意延飮水 鷄龍何意變天地 海印何能利山海 石白何意日中君
석정하의연음수 계룡하의변천지 해인하능리산해 석백하의일중군
석정이란 무엇인가? 마시면 생명을 연장하는 물이네.
계룡이란 무엇인가? 천지가 새 세계로 변화함을 말하네.
해인이 어찌하여 산과 바다에 이로운가?
석백은 무슨 뜻인가? 태양 같은 임금이란 뜻이네.
生旺勝地弓白豊 十五眞主擇現出 末世聖君容天朴 鷄有四角邦無手
생왕승지궁백풍 십오진주택현출 말세성군용천박 계유사각방무수
생명이 왕성한 십승지에는 궁궁, 양백, 삼풍이 있네.
십오진주인 진인(옥황상제님)이 선택하여 출현한 땅이네.
말세 성군은 박씨(박성상제님)로 나오네. 그가 하늘의 정씨이네.
玄武靑龍朱雀時 而開東日出 火龍赤蛇 白馬乘呼喚혜
현무청룡주작시 이개동일출 화룡적사 백마승호환혜
현무와 청룡과 주작이 출현할 때,
동쪽 하늘이 열리고 태양이 떠오르며,
진사성인이 백마를 타고 오시니 백성들의 환호성이 진동하네.
始終艮野素沙地 毛童所望怨無心
시종간야소사지 모동소망원무심
시작도 끝마침도 간방의 들판이 아닌 하얀 모래가 있는 곳이네.
어리고 어린 인생(人生)들은 욕망의 사슬을 끊지 못하고,
끝내는 죽음의 늪에서 끝나니 무심하네.
三南第一吉星地 月下彈琴牛鳴聲
삼남제일길성지 월하탄금우명성
한강 남쪽의 제일 길지는 강남구의 별이 있는 땅이네.
달 아래 거문고 소리가 울리듯,
진인의 목소리에 사람들의 몸과 마음이 바뀌어
거듭나는 변화의 산실이네.
脫劫重生變化處 執衡按生靈合 忍不耐而先入運 愚者貪利目前禍
탈겁중생변화처 집형안생영합 인불내이선입운 우자탐리목전화
저울로 인생의 무게를 가늠하시고,
사람의 능력에 따라 인도해 주시니
새사람으로 변화시키는 곳이네.
먼저 들어왔으나 인내심이 없어 나가는 자,
눈앞의 이익에만 눈이 어두워져 있는
어리석은 자는 큰 화를 자초하네.
世人何事勝已厭 天意拒逆狼狽事
세인하사승기염 천의거역낭패사
세인들은 왜 자기보다 잘 되는 남을 시기하고 질투하는가.
이렇듯이 하늘의 진인까지 몰라보고 거역하니 큰일이구나
見人出去打胸哀寃不吉兆 天定計數不足日 飛火落地人生滅
견인출거타흉애원불길조 천장계수부족일 비화락지인생멸
십승지의 사람들이 나가네. 참으로 불길한 징조이네.
하늘이 정한 도인의 수가 부족한 날에는,
불벼락이 떨어져 인류의 종말이 오네.
未常天心無怨恨 人心不還自取禍
미상천심무원한 인심불환자취화
새 인생이 되기를 거부하니 끝내는 한탄하며 죽네.
사람의 마음이 하늘과 같이 깨끗해지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스스로 재앙을 자초한 것이네.
三人合日春心生 道不覺而怨無心
삼인합일춘심생 도불각이원무심
삼인(삼존상제님)이 합해서 계룡을 창업하는 날이 새 날이네.
도를 만나 깨닫지 못하면 죽음을 면치 못하리라.
太神歲壬申乙巳運 百五而七四始
태신세임신을사운 백오이칠사시
이성계가 등극하여 임신년부터 을사년까지 왕운이,
오백년 28대까지 이어지네.
末 當末運絶倫者必先一小生 盜賊者必先凶半死匕交
말 당말운절륜자필선일소생 도적자필선흉반사비교
말운의 날에 천륜을 어기는 자는 반드시 죽게 되네.
도둑질하는 자는 나쁜 일들이 생겨서 불구자나 죽는 자가 되네.
保命在於三角山下半月形 保身者在於四口体合
보명재어삼각산하반월형 보신자재어사구체합
생명을 살리는 길은 마음을 깨끗이 닦아야 사네.
몸을 보전하는 길은 십승지에 길이 있네.
在官者不水靑直勤 怨無心也 害國者陰轉陽强亡柔存 染色者誰無色者誰
재관자불수청직근 원무심야 해국자음전양강망유존 염색자수무색자수
나라 일에 종사하는 공무원이 청렴, 정직, 근면하지 않으면
나라를 망치는 자이니 죽음을 면하기 어렵네.
음지가 양지되고, 강한 자는 망하고 유한 자는 사니,
그대들은 어느 쪽에 속하는가?
存亡興敗必見此色 難黑易白心滿危 謙滿安惡滿天必賜死
존망흥패필견차색 난흑역백심만위 겸만안악만천필사사
생사흥망은 그 마음 됨됨이를 알아야 하니,
흑이 백이 되기가 어렵네.
욕심과 탐욕이 가득하면 불안하게 되고,
겸허한 마음이면 편하게 되네.
악업으로 살아온 자는 반드시 죽게 되네.
活我者誰三人一夕 殺我者誰小頭無足害我者
활아자수삼인일석 살아자수소두무족해아자
나를 살리는 자는 누구인가?
마음을 닦아 깨끗하게 하는 것이네.
나를 죽이는 자는 누구인가?
소두 무족의 재앙이 오니 이것이 나를 죽이네.
似獸非獸 亂國之奴隸 速脫獸群者 牛之加一
사수비수 난국지노예 속탈수군자 우지가일
짐승같으나 짐승이 아닌 노예요.
나라를 어지럽히는 귀신의 일종이네.
遲脫獸群者危之加厄 萬物之靈 失倫獸從者必死
지탈수군자위지가액 만물지령 실륜수종자필사
짐승의 무리에서 속히 벗어나는 자는 사나,
짐승의 무리에서 지체하는 자는 위험하고 액운이 겹치네.
인간으로서 천륜을 잃고 사는 짐승 같은 인간은 반드시 죽네.
人衣夕卜背面必死 玄妙精通誰可知
인의석복배면필사 현묘정통수가지
자신의 노력없이 남을 의지하거나 남에게 받은 은혜를
배반하면 반드시 죽게 되네.
현묘한 우주의 법칙을 아는 자 누구인가?
七要 一曰天心 二曰石皮之衣 三曰石皮巾 四曰艸日十花
칠요 일왈천심 이왈석피지의 삼왈석피건 사왈초일십화
일곱가지 요긴하게 지켜야 할 것이 있는데,
첫 번째는 천심이요. 두 번째는 사치하지 말고,
세 번째는 세속의 욕망을 버리고,
네 번째는 좋은 마음씨를 갖고
五曰力菫農 六曰匕之人 七曰一小重力 是皆不妄矣
오왈력근농 육왈비지인 칠왈일소중력 시개불망의
다섯 번째는 노력해서 열심히 살고,
여섯 번째는 깨끗한 사람이 되어야 하고,
일곱 번째는 정신차리고 사는 것이네.
이 모든 것을 필히 깨달아야 하네.
又有十忌 一曰立心 二曰一牛兩尾心 三曰賣心
우유십기 일왈입심 이왈일우양미심 삼왈매심
또 열가지를 삼가야 할 것이 있는데,
첫 번째 자존심을 부리지 말고,
둘째 빨갱이를 조심하고, 세 번째 양심을 팔지 말고
四曰過浴 五曰貪利 六曰爭鬪 七曰怠惰
사왈과욕 오왈탐리 육왈쟁투 칠왈태타
네 번째 과욕을 부리지 말고, 다섯 번째 이익만 탐하지 말고,
여섯 번째 싸우지 말고, 일곱 번째 게으름을 피우지 말고
八曰輕妄 九曰密居 十曰錢禾刀也
팔왈경망 구왈밀거 십왈전화도야
여덟 번째 경거망동 하지 말고,
아홉 번째 산에 은거하지 말고,
열 번째 고리대금을 하지 않는 것이네.
死殺不生 豈確實乎 有志君子 深覺深覺 愼之察之暗暗 不知世事也
사살불생 기확실호 유지군자 심각심각 신지찰지암암 부지세사야
사람이란 본래 죽게 되어 있어서
죽지 않는 방법이 없다고 어찌 확신하는가?
뜻을 가진 군자들은 깊이 관찰하여
심각하고 심각하게 깨달아야 하네.
末世灾 初問其何時 午未申三
말세재 초문기하시 오미신삼
말세의 처음 환란은 언제 일어나는가? 오·미·신의 세 번이네.
東國回生四方立礎 問其何時 鼠牛虎三
동국회생사방립초 문기하시 서우호삼
동쪽 나라인 한반도가 다시 회생하여 사방에 기초를 세우니.
그때가 언제인가? 자·축·인의 세 번이네.
李朝之亡 何代 四七君王 李花更發 河之年 黃鼠之攝政也
이조지망 하대 사칠군왕 이화갱발 하지년 황서지섭정야
이씨 조선이 망함은 언제인가? 28대 군왕이네.
이씨 자손이 다시 등극하는 시기는 언제인가?
1948년이네(이승만 대통령)
患亂初發 問於何時 玄蛇前三
환란초발 문어하시 현사전삼
환란이 처음 일어나는 때는 언제인가? 경인년(6·25)이네
再發何時 牛虎兩端 雪胃長安 燕鴻去來之月也
재발하시 우호양단 설위장안 연홍거래지월야
재발하는 때는 언제인가? 축·인·년의 양끝이네.
장안에 눈이 오고 제비와 기러기가 오가는 달이네.
三發天下何之年 未詳不說 又曰眞人世界何之年 和陽嘉春也
삼발천하하지년 미상불설 우왈진인세계하지년 화양가춘야
세 번째의 환란은 언제인가?
알 수가 없네(진인의 계룡창업에 이루어지면
세 번째 환란이 없을 수 있음).
진인의 세계는 어느 해에 이루어지나?
음양의 세계에서 음(陰)이 사라지고
양(陽)만 있는 봄날에 이루어지네.
出地何處耶 鷄鳴龍叫溟沙十里之上 龍山之下
출지하처야 계명용규명사십리지상 용산지하
진인이 있는 곳은 어디인가?
닭이 울고 용이 울부짖는(계룡창업) 명사 십리의
위쪽이요, 용산의 아래에 있네
天受丹書何之年 神妙無弓造化難測
천수단서하지년 신묘무궁조화난측
하늘의 천기를 담을 진경은 언제나 만나는가?
신기하고 묘한 궁궁의 조화이니 예측하기 어렵네
鷄龍其楚何之年 病身之人多出之時
계룡기초하지년 병신지인다출지시
계룡의 창업은 어느 해에 이루어지나?
세상에 질병이 만연할 때에 이루어지네.
一國分列何年時 三鳥吹鳴靑鷄之年也
일국분열하년시 삼조취명청계지년야
나라가 분열되는 해는 언제인가? 세 마리 닭이 울부짖는
계유년, 을유년, 정유년 중에 을유년에 분열되네.
又分何之年虎兎相爭 水火相交時也
우분하지년호토상쟁 수화상교시야
다시 분열되는 해는 언제인가?
호랑이와 토끼가 싸우고 물과 불이 교전하는 때이네.
停戰何時 龍蛇相論黃羊用事之月
정전하시 용사상론황양용사지월
전쟁은 언제 끝나는가? 임진년과 계사년이고 기미월이네.
統合之年何時 龍蛇赤狗喜月也
통합지년하시 용사적구희월야
통합하는 해는 언제인가? 용과 적구의 기쁜 달이네.
白衣民族生之年 猪狗分爭心一通
백의민족생지년 저구분쟁심일통
그 때는 백의민족이 사는 해이네.
돼지와 개가 싸우는 듯하다가 마음이 하나로 되네.
先動之時何時 白虎射殺之 前無神之發大謂也
선동지시하시 백호사살지 전무신지발대위야
선동하는 때가 언제인가? 경인년이네.
그 행위는 전무후무한 것으로 참혹한 일이네.
中動何意虛中有實 無無有中有神論者 大發之時
중동하의허중유실 무무유중유신론자 대발지시
중동이란 무슨 뜻인가? 허(虛)한 가운데 실(實)이 있고,
없는 가운데에 있고 유신론자들이 크게 싸우는 때이네.
末動又何 夜鬼發動勝己之中 鬼不知 大發天下避亂指示謂也
말동우하 야귀발동승기지중 귀부지 대발천하피란지시위야
말동은 무슨 뜻인가? 야귀가 발동하는 때에 나를 이기는 것이네.
이것은 귀신도 알지 못하게 피난처를 가르쳐주네.
十勝何處耶 虛中有實 牛性和氣有人處謂也
십승하처야 허중유실 우성화기유인처위야
십승은 어디인가? 허(虛)한 가운데 실(實)이 있는 ,
궁을(弓乙) 십승지가 유인처라네.
兩白三豊何乎 一勝白豊三合 一處也
양백삼풍하호 일승백풍삼합 일처야
양백과 삼풍은 무엇인가?
양백, 삼풍, 십승을 합한 것이 하나를 이룬 곳이네.
不老不死長仙之藥 水昇降之村有處 謂之兩白三豊也
불로불사장선지약 수승강지촌유처 위지양백삼풍야
늙지 않고 죽지 않는, 신선이 되는 약이네.
수승화강(소주천)이 이루어지면,
이른바 양백 삼풍이 되네.
有智君子何不愼 難察難察也
유지군자하불신 난찰난찰야
지혜있는 사람들이 어찌 조심하지 않는가?
알기 어려우니 잘 살피고 살피세.
嗟嗟衆必生 愼謹篤行 自古國家興亡 莫座天神顧獲
차차중필생 신근독행 자고국가흥망 막좌천신고획
슬프도다! 중생들이 독실하게 행동하지 않네.
자고로 국가의 흥망성쇠가 다가왔을 때는 가만히 있지 말고 일어서야 하네.
槿花朝鮮 瑞光濟蒼生 英雄君子 自西自東集合仙中矣
근화조선 서광제창생 영웅군자 자서자동집합선중의
대한민국에서 창생을 구원하는 서광의 빛이 떠오르네.
영웅, 군자들이 동서양의 각 곳에서
신선 세계가 된 조선으로 모이네.
塗炭百姓急覺大夢 不遠將來目前之禍矣 可哀可哀矣
도탄백성급각대몽 불원장래목전지화의 가애가애의
도탄에 빠진 사람들아! 속히 꿈에서 깨어나소.
머지 않은 시기에 눈앞에 화(禍)가 닥치니
애처롭고 슬픈 일이네.
첫댓글 심심풀이로 한 번 봅니다
그래도 증산도가 그동안 예언풀이는 그럭저럭 많이 해놨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