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능경봉(1123)과 고루포기산(1238)은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과 강릉시 왕산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으로서 백두 대간의 마루금을 이루고 있다.
즉 능경봉은 대관령 남쪽 1.8km에, 그리고 고루포기산은 능경봉에서 다시 서남쪽으로 4.1km에 위치해 있다.
최근 들어 백두대간이 인기를 끌면서 찾는 이의 발걸음이 잦아진 산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유난히 눈이 많이 쌓이는 대관령 일대이기 때문에
이웃한 선자령(1168)과 더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겨울산행지로서 대표적인 산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은 지방도로 격하된 구 영동 고속도로의 옛날 휴게소인 해발 865m의 대관령이 산행기점이 되기 때문에 가볍게 찾기에 적당한 산이다.
바다가 가까이있어 산행과 바다구경을 함께 즐길 수도 있다.
대관령 아래 계곡에 자리잡은 대관령휴양림을 숙박지로 이용한다면 대관령에서의 해돋이산행과 강릉지역 관광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산행은 대관령휴게소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계단길을 올라가 고속도로준공기념비 우측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를 이용 정상을 다녀오거나,
능경봉을 먼저 오르고 삼거리에서 제왕산을 다녀온후 대관령휴게소로 돌아올 수 있다.
능경봉만을 다녀오는데는 2시간정도면 충분하다. 고루포기산을 연결 할 수도 있다.
▶ 능경봉 - 고루포기산 산행 시작지점은 대관령휴게소다.
대관령휴게소는 고속도로를 경계로 하여 상행휴게소와 하행휴게소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중 남쪽의 하행휴게소에서 시작한다.
휴게소 주차장 동쪽 모서리에 차를 대고 둔덕 위에 우뚝 솟은 영동고속도로 준공기념비를 향해 긴 계단을 오르는 것이 산행의 시작이다.
이 계단을 올라 능선을 따라 약 500m 걸어 오르면 산불감시초소와 샘터가 있는데, 실은 이곳까지 가기가 가장 힘겨울 것이다.
따뜻한 차 안에서 막 나선 직후라 몸도 플리지 않았을 터이고 주위에 바람막리하곤 아무 것도 없는 휑한 산릉이니 체감되는 추위는 극심할 것이다.
그러나 산불감시초소 이후는 숲속으로 접어들며 몸도 적당히 풀려서 한결 나아질 것이다.
산불감시초소 왼쪽 옆의 등산로로 접어들면 산길다운 분위기가 시작된다.
눈이 신발 등을 살짝 덮을 정도로 깔린 참나무 숲속 완경사면 가운데로 곧게 길이 나 있다.
백두대간 종주로이기도 한 이 길은 대간 등마루에서 슬쩍 서쪽으로 비껴난 사면으로 이어진다.
산불감시초소를 떠난 지 25분여 뒤, 밧줄이 설치된 급경사 길이 잠시 숨을 가쁘게 하더니 곧 능선 등날 위로 이어진다.
능선 위로 올라선 뒤 잠시 걸으면 능경봉 정상이다. 능경봉 정상임을 알리는 팻말이 서있으나 주변은 숲에 가려서 조망은 그리 좋지않다

첫댓글 능경봉 ~ 고루포기산! 며칠전부터 내린 눈이 1m 이상 쌓여 환상의 심설산행이 예상됩니다. 비교적 무난한 코스이기는 하지만 겨울 안전장비 잘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아이젠, 스패츠, 안면보호 소품, 여벌장갑 .양말등 ...)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파크랜드[김범룡]일찍신청할께유..백운산못가서요.......
신청합니다.
안병구님 신청합니다
양재순님 신청합니다
김길숙님 신청합니다
이영희님 신청합니다
김희섭님 신청합니다
차춘환님 신청합니다
최정규님 신청합니다
김화숙님 신청합니다
이찬이님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박정자님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원시화님 신청합니다..
김영화님 신청합니다..
김주영님 신청합니다.
정영숙님 신청합니다
어경석님 권혁채님 신청합니다
*
조혜연님 신청합니다
이무열님 오인택님 신청합니다
*
김영기님 윤미정님 신청합니다
*
양보현님 백승이님 신청합니다
*
정한님 최제현님 신청합니다
*
최미자님 이동진님 신청합니다
*
메꽃도 신청합니다. 못갈것 신청하고 보니 시산제네요 ㅎㅎㅎ 다음날도 또 시산제 있는데....
신청합니다
정해덕님 신청합니다..
오랫만에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