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손익분기점 분석의 필요성 인식
손익분기점 분석은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에 있어서 수입내용을 분석하고 또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한 최저 한계 매출액을 알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고 간단한 분석 방법이다.
특히 한계이익, 변동비율 등을 활용하여 목표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매출액 산정, 신규지점 개설의 타당성 판정, 새로운 메뉴의 개발 및 신제품의 개발 등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3. 손익분기점 계산은 어떻게 하는가
1) 매출량의 손익분기점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점에서 생산량과 판매량이고, 총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분석한다
위 식에서 총수익(TR)은 판매량(Q)에 단위당 가격을 곱하여 구하고, 변동비(VC)는 판매량에 단위당 변동비(V)를 곱하여 산출한다.
2) 매출액의 손익분기점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점에서의 판매액이고, 총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분석한다.
3) 목표이익과 손익분기점
4. 손익분기점 분석의 목적 및 한계점
1) 손익분기점 분석의 목적
손익분기점분석은 손익분기점 생산량(또는 매출액)뿐만 아니라 가능한 생산수준에서의 영업이익을 계산가능 하도록 해주며 다음과 같은 목적과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① 생산방법의 결정 : 고정비와 변동비의 구성이 다른 여러 가지 생산방법 하에서 어떠한 비용구조를 갖는 생산방법이 손익분기점을 가장 많이 낮출 수 있는가에 관한 의사결정에 이용된다.
② 가격결정 정책 : 신제품의 판매시 목표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가격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에 관한 의사결정과 시장침투가 주목적인 경우 변동비를 조금 상회하면서 고정비의 일부를 회수 할 수 있는 가격결정시 중요한 분석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③ 자금조달결정 : 매출액 중 고정이익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는 고정금융비용을 부담하는 추가적인 재무레버리지의 이용은 제약을 받게 된다.
2) 손익분기점 분석의 한계점
① 영업비용의 구성항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만 구분하였으나, 고정비 가운데 변동비의 성격을 갖는 비용과 변동비 중에서 고정비의 성격을 갖는 준변동비, 준고정비가 존재하게 되며, 이때 고정비 및 변동비의 정확한 배부가 어렵다.
② 손익분기 분석은 기업이 한 제품을 생산할 때에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나, 기업이 다품종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생산활동에 대한 비용자료를 정확히 산출하기가 어렵고 공동으로 발생하는 비용의 배부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③ 손익분기분석에 필요한 단위당 판매가격, 단위당 변동비, 고정비가 각 생산 수준에서 알려져 있는 것으로 전제하고 있으나, 이러한 요소들이 변화할 수 있는 불확실성 상황하에서는 이들 요소의 정확한 추정이 손익분기분석의 유용성을 결정한다.
국내 경제발전의 큰 원동력이 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하나의 시스템적인 방법으로 손익분기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
손익분기점이란 기업의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매출을 의미한다.
즉 영업이익이 영이되는 매출을 찾는 것으로
사업에 있어서 수익총액과 비용총액이 일치하게 되는 영업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손익분기점 분석은 자금수급계획의 지침이기 때문에
자금조달계획을 미리 수립하기 위한 척도로서 활용할 수 있다.
(단위 : 천원)
구 분 |
산출방식 (월 기준) |
금 액 |
매출액(S) |
. 실제 월평균 매출액 |
|
변동비(V) |
. 원재료비 . 전기.전화.수도비 . 기타 |
|
고정비(F) |
. 월 임차료 . 대표자 등 임원급여 . 종업원 급여 . 지급이자 . 기타 (감가상각) |
|
변동비율 V/SX100 |
(변동비 / 매출액 ) X 100 |
|
손익분기점 매출액 |
F /(1-V/S ) |
|
손익분기점 비율 |
손익분기점매출액 / 실제매출 X 100 |
|
* 평가
손익계산서의 작성항목
(1) 매출액 : 제품이나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나타나는 재화나 용역의 가치
(2) 매출원가 : 영업활동에서 영업수익을 올리는데 필요한 비용 또는 판매하기 위하여 사들인 상품의 구입가격
(3) 매출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생산활동 결과 발생한 비용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공장이익 또는 생산이익 이라고도 함.
(4) 판매비 : 상품과 용역의 판매활동 결과로 발생되는 비용 (변동비)
(5) 일반 관리비 : 기업의 관리와 유지 등 회사의 일반 관리 활동 결과로 발생된 비용(고정비)
(6) 영업 이익 = 매출이익 - 일반관리비
매출이익에서 판매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인 판매 및 일반 관리비를 차감한 것으로,
회사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영업 활동의 결과로소 산출된 이익
(7) 영업외 이익 : 영업 활동 이외에서 발생한 것으로 주로 회사의 재무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금액
(8) 경상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이익
(9) 법인세 등 : 법인세와 법인세에 대한 주민세
(10) 당기 순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