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6)北京최고급 골프장 청하만골프장(清河湾) A코스(朝阳场
北京清河湾(북경청하만)골프장A코스(朝阳场)를 다녀와서
北京清河湾(북경청하만)골프장은 북경5환 바깥쪽 국가올림픽공원(国家奥林匹克公园)과 국가삼림공원(国家森林公园)사이에 위치하며 조양구(朝阳区)와 해정구(海淀区)를 모두 걸쳐 포함하고있다.
2008년도 북경올림픽의 상징인 냐오챠오(鸟巢) 체육관 바로 옆에 위치하고있다. 北京清河湾(북경청하만)골프장은 산지형(山景地形)으로 매홀마다 자연경치색과 경관이 뛰어나 골프를 치고나서도 그 깊은 인상(感受)을 잊어버리기 어렵다(难以忘怀).
한국인이 집중거주하는 왕징이나 우다코에서 10여km 정도이지만 회원권이 2억원에 달하는등 너무 비싼데다가 회원동반아니면 라운딩을 할수없어 이 골프장을 아는 중국거주 한국인도 거의 없을 정도이다. 주말 회원게스트로 라운딩한다 해도 40만원정도로 매우 비싼골프장이다.
모두 36홀로 A코스(朝阳场)와 B코스(海淀场)로 되어있으며 특히 A코스는 아름다운 골프장으로 정평이 나있다. 페어웨이가 최고급 잔디인 벤트그래스(bentgrass, 本特草)를 사용한다.
A코스(朝阳场)는 유럽의 유명한LCW골프설계전문 회사의 LESLIE-WATTS가 맡았으며 B코스(海淀场)는 미국의JMP골프설계외사의MARK HOLLINGER가 각각 맡아 설계하였다.
2007년도에 정식개장하여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2008년도 개장시 “아시아골프매거진(亚洲高尔夫杂志)”에서 “아시아에서 가장아름다운 new골프장(亚洲最佳新球场)” 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9월11일부터 14일까지 제8차 미국pga 3부대회가 개최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2011년 4월 골프장의 일부가 위법으로 건설되었다하여 국토국으로부터 1700만위엔(약25억원)의 벌금을 내기도 하였다.
골프장의 여러홀에서 중국에서 가장 높은 관광타워(观光塔)를 볼수있다.
아름다운 A코스(朝阳场)
대체적으로 페어웨이가 좁고 곳곳의 러프가 풀이 길고 풀의 방향이 역결인경우가 많아 빠져나오기가 쉽지않다. 또한 티샷을 하거나 세컨샷을 할때 떨어지는 예상 지점은 어김없이 좁은 페어웨이나 나무숲 혹은 물이 기다린다. 워터해저드도 많은편이어서 난이도가 높은 골프장이다. 그린의 속도도 9정도로 빠른편이다.그린의 기복은 크지 않지만 페어웨이의 기복은 큰편이다.
또한 A코스는 야간경기가 가능하도록 라이트시설이 되어있다
또한 거리목이 없어서 페어웨이에 쓰여져있는 거리를 잘 확인해야하며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카트도로가 둥글게 돌아가는 카트도로(环形球车道)가 자주 보인다.
큰나무들이 많고 물이 곳곳에 있어 그 수려하고 아름다움이 비길곳이 없다.
1번홀(파4, 345야드)은 180야드를 캐리로 넘어야 페어웨이를 가르는 물을 넘길수있다.
3번홀(파4, 434야드)은 긴홀이다.그린 80야드부터 20야드까지 물이 있으며 그린앞과 그린뒤의 왼쪽으로 벙커가 있다. 투온이 매우 어려운홀이다.
4번홀(파4, 380야드)은 티샷으로부터 220야드 지점부터 240야드지점까지 페어웨이 뒷쪽으로는 나무숲이 오른쪽으로는 벙커가 있으며 페어웨이 폭이 불과 5m 도 안된다. 아주 어렵게 만들어 놓았다. 그린뒤 멀리로는 중국에서 가장 높은 관광타워(观光塔)가 한눈에 들어오며 티잉그라운드 오른쪽으로 길게 강아지풀(狗尾草)이 이어져 운치있어 보이며 어린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까지 하는 멋진홀이다.
6번홀(파3, 190야드)은 티잉그라운드에서부터 앞쪽으로 큰 물이 놓여있으며 그린의 왼쪽까지 이어진다. 그린앞에는 바로 벙커가 있으며 그린의 오른쪽과 뒤쪽에서 벙커가 있어 캐리로 역시 180은 나가야 안전하다.
9번홀(파5, 528야드)은 이코스의 마귀홀로 불리운다. 티샷은 물론이고 세컨샷을 할때도 그린이 보이지 않는다. 티샷은 190이상 넘어야하며 페어웨이 오른쪽으로 흐르는 큰물이 그린앞으로 해서 왼쪽으로까지 이어지며 이 큰 호수는 오른쪽에있는 1번홀 앞으로까지 계속이어진다.
10번홀(파4, 363야드)과 11번홀(파4, 364야드) 앞에있는 큰 호수물은 멋진 모습으로 아름답기 그지없다. 특히 11번홀은 2개의 페어웨이이지만 오른쪽은 물과 바로 이어지는 벙커를 넘으려면 250야드는 쳐야하므로 실제로 160야드의 물만 넘으면되는 왼쪽 페어웨이를 이용한다. 오른쪽 페어웨이방향의 호수에 있는 멋진 작은 꽃밭섬과 큰 나무하나가 더욱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13번홀, 14번홀, 15번홀 앞과 에 18번홀 왼쪽으로 길게 이어진 물은 그야말로 더 멋진 절경을 만들어낸다.
17번홀(파3, 141야드)은 멋진 아일랜드홀이다. 특히 그린앞에 페어웨이가 매우 좁아 거리를 충분히 계산하지 않으면 물에 빠지기 쉬운홀이다.
페어웨이는 북경최초로 벤트그래스(本特草)를 사용하였다. 북경에서도 가장 페어웨이 관리를 잘하는 골프장으로 알려져있다.
60여개의 타석과 4개의 vip연습타석을 갖추고있으며 전문 골프레슨을 통해 차별화된 운영을 하고있다.
클럽하우스는 식당,커피숖,대형연회장,차를 마실수있는 노천차바, 와인바, 프로샾등 휴식과 여유로움을 느낄수있는 럭셔리한 분위기이다.
가격이 매우 비싼게 부담은 되지만 여력이 있다면 꼭 한번 라운딩 해볼만한 훌륭한 골프장이다. 강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