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세이전철 통근형 전동차 3100형 [소고 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2019년 10월 26일
길이/폭/높이 - 18000 / 2845 / 4050
편성 - 8량편성(6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5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토요전기 TDK-6071-A(140kW)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SiC IGBT 인버터제어방식(토요전기 RG6045A-M)
대차 - 볼스터 탑재 모노링크 에어스프링대차 FS-583M / FS-583T
브레이크방식 - MBS-A 억압/보안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공병용브레이크
신호장치 - C-ATS
케이세이전철 3100형은 새로운 세대의 케이세이전철 표준 전동차로 2019년에 첫 선을 보였다. 2003년에 투입이 시작되었던 3000형 이후 16년만의 모델 체인지로서, 신케이세이전철과의 공동 설계로, 신케이세이전철의 80000형과 동일한 형제모델이다. <이어받는 전통과 새로운 가치의 창조>를 컨셉트로, 실용 본위의 설계사상을 중시하여 나리타공항선 투입 및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로 인한 외국인 대응 및 공항이용객의 편리성을 고려한 설계가 가해졌다. 기본 설계는 일본차량이, 제작은 일본차량과 종합차량제작소가 나누어 맡게 되었다.
일본차량식 블록공법으로 제조되었으며, Si-IGBT소자 및 SiC-SBD소자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SiC소자를 적용하였고 토요전기의 VVVF인버터제어장치를 채용하였다. 주전동기는 기존 차량보다 출력을 강화한 고출력 모터를 채용했으며 회생전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3000형에 비해 소비전력을 15%정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정속제어장치도 탑재하였다. 선두차가 모터카이며 볼스터 대차를 탑재, 케이큐 입선조건을 만족한다. 프리와이파이 및 17인치 LCD안내장치를 출입문 위에 두개 장착하였고, 2화면 LCD는 케이세이 사상 최초이다. 또한 공기정화를 위해 플라즈마 클러스터 이온발생장치를 도입했다.
기본적으로 억세스특급으로 운용되며 나리타공항~하네다공항 노선을 위주로 운용되고 있다. 가끔 니시마고메행이나 케이큐쿠리하마행으로 운용되는 경우도 있다.
2. 운행노선
케이세이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도에이 아사쿠사선 / 케이큐 본선 등 억세스특급
3. 편성표 / 차량기지
케이세이전철 소고차량기지 소속.
8량편성 7편성 56량 운용.(앞으로 증비 예정)
4. 편성 사진 모음 (회원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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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24-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