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등 신개발 지역에 급행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수성구 노변동, 북구 동호동, 동구 봉무동 등 시내버스 이용이 불편한 지역은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10월 20일(토)부터 시내버스 6개 노선을 조정한다.
○ 달성1·2차 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 등 달성군 현풍·유가·구지면과 도시철도 1호선 대곡역 간 빠른 이동을 위해 급행 4번 노선을 신설한다.
- 급행 4번(배차간격 14분)은 통행속도를 높이기 위해 편도 총 12개 정류소만 정차한다. 기점을 대곡역, 종점을 달성 2차 산업단지로 화원초등학교, 화원고등학교, 옥포초등학교, 논공읍사무소, 상리공단, 북리, 논공카톨릭병원, 달성우체국, 유가치안센터, 구지청아람아파트에 정차한다. 요금은 다른 급행노선과 동일하다.(일반인 교통카드 기준 1,450원, 현금 기준 1,600원).
○ 609번(배차간격 10~11분)은 도시철도 2호선과 겹치는 노선을 완화하고, 대구스타디움 및 대구스타디움몰을 찾는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대구스타디움 앞으로 노선을 변경한다.
○ 849번(배차간격 22~24분)과 849-1번(배차간격 22~24분)은 그간 시내버스 노선이 없어 이동에 불편을 겪었던 수성구 노변동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대구스타디움 앞으로 운행하던 것을 노변동(노변중학교, 수성월드메드리앙아파트 등) 방면으로 노선을 변경해 운행한다.
○ 427번(배차간격 9~10분)은 북구 동호동과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을 찾는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칠곡경북대학교 병원을 경유하도록 했다.
○ 북구2번(배차간격 17~18분)은 승객이 적어 효율성이 떨어지던 교동시장~동인치안센터~경북대학교병원~경대사대부설고등학교 구간을 폐지해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운행하고, 북구 동서변동과 동구 봉무동 간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지묘동에서 봉무동까지 연장 운행한다.
○ 대구시 이재경 교통국장은 “이번 조정으로 인해 달성군 신개발 지역과 시내버스 이용불편 지역 등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이 편리해 질 것으로 보고 있고, 한편 노선변경으로 인해 다소 불편을 겪는 시민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교통개선위원회와 인근 지역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선을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