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주(四柱)의 구성(構成)
사주 :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사주 : 갑자년 을축월 병인일 정묘시
년주=년간(년주의 천간). 년지(년주의 지지)
년주=갑(년간)
년주=자(년지)
월주=월간(월주의 천간). 월지(월주의 지지)
월주=을(월간)
월주=축(월지=군왕)
일주=일간(일주의 천간). 일지(일주의 지지)
일주=병(일간=재상=나)
일주=인(일지)
시주=시간(시주의 천간). 시지(시주의 지지)
시주=정(시간)
시주=묘(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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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설명)
사주를 공부하려면 우선 자신의 사주를 뽑을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사주라는 것은 네개의 기둥을 말합니다.
년주는 태어난 해를 말하고, 월주는 태어난 달을 말하고, 일주는 태어난 일을 말하고, 시주는 태어난 시를 말합니다.
사주는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는데 천간은 위에 해당되고 지지는 아래에 해당됩니다.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중 위에 있는 것을 천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것을 지지라고 합니다.
년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년간이라 부르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년지라고 합니다.
년주 갑=년간 자=년지
월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월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월지라고 합니다.
월지를 군왕이라 부릅니다.
월주 을=월간 축=월지(군왕)
일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일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일지라고 합니다.
일간을 재상이라 부릅니다.
일주 병=일간(재상) 인=일지
시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시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시지라고 합니다.
시주 정=시간 묘=시지
(앞으로 공부하려면 사주 중에 년간. 년지. 월간. 월지. 일간. 일지. 시간. 시지가 무엇을 뜻하는지 정확히 알고 시작해야 됩니다. 이 내용은 간단하므로 암기하는 것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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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는 타고난 음양오행의 운기를 십간 십이지로 밝히는 운기의 명세표입니다.
출생한 해와 달과 날과 시각을 십간 십이지로 나타내면 네 기둥과 여덟자 즉 팔자(八字)가 구성됩니다.
이를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干支는 음양오행의 대명사로서 사주의 간지를 보면 음양과 오행의 성분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타고난 사주의 干支에 담겨진 음양오행을 알면 그 주인공의 천성을 비롯해서 인간만사와 오장육부의 왕쇠강약을 한눈으로 관찰하여 언제 흥하고 망하며 언제 성하고 쇠하는 흥망성쇠를 알 수 있습니다.
1.연주(年柱)
사주에서의 일년은 입춘부터 다음해 입춘까지 입니다.
2004년 음력 1월 이라도 입춘이 안됐으면 전년도인 2003년이 됩니다.
2004년 입춘은 음력 1월 14일 20시 55분에 들어옵니다.
(만세력에 표시되어 있씀)
2004년 음력 1월 14일(양력 2월 4일) 20시 54분 까지는 전년도인 2003년 입니다.
2004년 음력 1월 14일(양력 2월 4일) 20시 55분 부터 2004년이 시작됩니다.
2004년 태세는 (갑신) 입니다.
그러므로 2004년에 태어났다면 (갑신)이 연주가 됩니다.
출생한 그 해를 태세(太歲)라 합니다.
금년이 戊寅년이라 하면 그 戊寅을 태세 또는 세군(歲君)이라 합니다.
일년을 다스리는 군왕입니다.
태세와 세군을 가지고 年柱를 세우는데 보통 일년하면 정월 초하루부터 섣달 그믐까지인데 사주에서는 입춘을 기준으로 합니다.
戊寅년의 언제부터 입춘이 드는가에 따라서 그 입춘 날부터 戊寅년이 됩니다.
입춘은 음력으로 따지면 일찍 올 때는 12월 15일에 들어오고 늦게 올 때는 정월 15일에 들어옵니다.
가령 戊寅년에 입춘이 작년 12월 15일에 들어오면 작년 12월 15일부터 戊寅년이 되고 달도 寅月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태세와 세군은 입춘부터 시작됩니다.
또 戊寅년에 입춘이 정월 15일에 들어오면 입춘이 되기 전까지는 戊寅년이 아니고 전년도인 丁丑년이 되는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태세와 세군은 입춘을 기준으로 합니다.
입춘이 아직 안 들어왔다면 세군은 나타날 수 없습니다.
년에 기둥은 입춘을 기준으로 해서 태세를 年柱로 세웁니다.
甲子년 생이면 甲子, 丙子년 생이면 丙子, 戊寅년 생이면 戊寅이 년의 기둥인 年柱가 됩니다.
입춘은 양력으로 2월 4일 아니면 2월 5일에 들어옵니다.
2.월주(月柱)
사주에서의 한달은 해당 절기부터 다음 달 절기까지입니다.
1월=인월=입춘부터 - 경칩까지
2월=묘월=경칩부터 - 청명까지
3월=진월=청명부터 - 입하까지
4월=사월=입하부터 - 망종까지
5월=오월=망종부터 - 소서까지
6월=미월=소서부터 - 입추까지
7월=신월=입추부터 - 백로까지
8월=유월=백로부터 - 한로까지
9월=술월=한로부터 - 입동까지
10월=해월=입동부터 - 대설까지
11월=자월=대설부터 - 소한까지
12월=축월=소한부터 - 입춘까지
┏━━┳━━┳━━┳━━┳━━┳━━┳━━┳━━┳━━┳━━┳━━┳━━┓
┃ 寅 ┃ 卯 ┃ 辰 ┃ 巳┃ 午 ┃ 未 ┃ 申┃ 酉┃ 戌 ┃ 亥 ┃ 子┃ 丑 ┃
┣━━╋━━╋━━╋━━╋━━╋━━╋━━╋━━╋━━╋━━╋━━╋━━┫
┃입춘┃경칩┃청명┃입하┃망종┃소서┃입추┃백로┃한로┃립동┃대설┃소한┃
┣━━╋━━╋━━╋━━╋━━╋━━╋━━╋━━╋━━╋━━╋━━╋━━┫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10월┃11월┃12월┃
┗━━┻━━┻━━┻━━┻━━┻━━┻━━┻━━┻━━┻━━┻━━┻━━┛
(보충설명)
인=입춘=1월
묘=경칩=2월
진=청명=3월
사=입하=4월
오=망종=5월
미=소서=6월
신=입추=7월
유=백로=8월
술=한로=9월
해=입동=10월
자=대설=11월
축=소한=12월
월건조견표(月建早見表)
년간 1月 2月 3月 4月 5月 6月 7月 8月 9月 10月 11月 12月 |
甲己年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
乙庚年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
丙辛年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
丁壬年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
戊癸年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乙丑 |
(보충설명)
갑.기년은 병인월(1월)부터 시작된다.
을.경년은 무인월(1월)부터 시작된다.
병.신년은 경인월(1월)부터 시작된다.
정.임년은 임인월(1월)부터 시작된다.
무.계년은 갑인월(1월)부터 시작된다.
태어난 달의 干支를 월주라고 합니다.
월주는 절기를 위주로 해서 세웁니다.
절기는 입춘에서 시작합니다.
입춘의 월지는 寅입니다.
寅은 정월에 해당합니다.
정월은 초하루부터 말일까지지만 사주에서의 정월(寅)은 다릅니다.
입춘이 드는 날과 시각에서 시작됩니다.
입춘은 빠르면 12월 15일에 들고 늦으면 1월 15일에 들어옵니다.
12월이라 해도 입춘이면 寅月이 되고 정월이라 해도 입춘이 들지 않으면 寅月이 될 수 없습니다.
寅은 1월이고, 卯는 2월이고, 辰은 3월이고, 巳는 4월이고, 午는 5월이고, 未는 6월이고, 申은 7월이고, 酉는 8월이고, 戌은 9월이고, 亥는 10월이고, 子는 11월이고, 丑은 12월의 지지입니다.
출생한 월지를 월령(月令)이라고 합니다.
월령은 절기로서 저마다 아호(雅號)가 있습니다.
寅은 입춘이고, 卯는 경칩이며, 辰은 청명이고, 巳는 입하며, 午는 망종이고, 未는 소서며, 申은 입추고, 酉는 백로며, 戌은 한로고, 亥는 입동이며, 子는 대설이고, 丑은 소한이라 합니다.
월주는 천간과 지지로 구성됩니다.
지지는 절기에 의해서 입춘이면 寅이고, 경칩이면 卯가 됨으로써 세세년년 변함이 없지만 천간은 태세인 年干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甲년과 己년에는 입춘인 寅月의 천간이 丙火인데 반해서, 乙년과 庚년에는 寅月의 천간이 戊土가 됩니다.
寅月이 丙이면 卯月은 천간의 순서에 따라 丁이 되듯이, 寅月의 천간이 戊이면 卯月은 천간의 순서에 따라 己가 됩니다.
월의 간지를 세우는 것을 월건(月建)이라 합니다.
월건은 입춘인 寅에서 시작되고 寅은 월건의 머리(頭)라 합니다.
甲己년의 寅月 천간은 丙으로서 丙寅이 머리가 됩니다.
이를 甲己지년은 丙寅頭라 합니다.
乙庚년의 월건은 戊寅에서 시작함으로 戊寅頭가 되고, 丁壬지년의 월건은 壬寅頭가 되며, 戊癸지년의 월건은 甲寅頭가 됩니다.
월건은 간합을 기준으로 합니다.
甲己합, 乙庚합, 丙辛합, 丁壬합, 戊癸합 이것을 가지고 甲하고 己년은 월건이 똑같고, 乙하고 庚년도 월건이 같습니다.
丙년과 辛년도 월건이 같고, 丁년과 壬년도 월건이 같고, 戊년과 癸년도 월건이 똑 같습니다.
왜 甲과 己년에는 丙寅월이 되는가 하는 것은 甲己가 합하면 土인데 土를 생하는 것은 火입니다.
火生土 그래서 丙火가 되는 것입니다.
乙庚합은 金인데 金을 생해주는 것은 土입니다.
土生金 그래서 戊寅월이 됩니다.
丙辛합이 되면 水인데 水를 생해주는 것은 金입니다.
金生水 그래서 庚寅월이 됩니다.
丁壬이 합하면 木이 되는데 木을 생해주는 것은 水입니다.
水生木 그래서 壬寅월이 됩니다.
戊癸가 합하면 火가 되는데 火를 생해주는 것은 木입니다.
木生火 그래서 甲寅월이 됩니다.
화오행을 생해주는 것이 바로 정월달인 寅月의 天干이 되는 것입니다.
일람표가 있으므로 그것을 참고하면 됩니다.
그러다 보면 저절로 외워지게 됩니다.
3.일주(日柱)
사주에서의 하루는 자시부터 - 자시까지입니다.
자시는 전날 밤 11시 30분부터 시작됩니다.
현재 사용하는 표준시를 동경 135도를 사용하므로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지도를 보고 정확한 시간을 계산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들면 서울을 기준으로 하면 32분이 빨리가고 부산을 기준으로하면 24분이 빨리갑니다. (서울=동경127도....부산=동경 129도)
사주에서의 하루는 자시부터 - 자시까지니 전날 밤 11시 30분부터 - 금일 밤 11시 29분까지 입니다.(서울기준)
생일의 干支는 출생한 날의 일진(日辰)을 위주로 합니다.
일진이 甲子면 甲子가 일주이고 乙丑이면 乙丑이 일주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는 밤 12시인 子正에서 시작해서 밤 11시 59분 59초에서 마무리되지만, 사주의 하루는 子時 초인 전날 밤 11시부터 시작해서 금일 밤 10시 59분 59초의 사이를 말합니다.
밤 11시가 되면 子時가 되는 동시에 하루의 일진이 시작됩니다.
가령 정월 1일 밤 11시가 되면 1일이 아니고 2일이 됩니다.
월령이 달의 초하루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고 절기에서 시작되듯이 하루의 시작은 전날 밤 11시부터입니다.
하루는 왜 子時에서 시작하는가?
그것은 천지 운기가 子時에서 다시 태어나기 때문입니다.
음과 양으로 구성된 운기는 양이 위주입니다.
양기가 발생함으로써 만물이 창조되기 때문입니다.
양이 없으면 생기가 없는 죽음의 무덤과 같습니다.
十二支의 三陽三陰에서 밝혔듯이 양의 운기는 午에서 후퇴하기 시작해서 亥에서 완전히 몰락합니다.
亥時는 밤 9시부터 11시전을 말합니다.
이때에는 천지간에 음기가 가득 참으로써 양기는 완전히 밀려나고 이름조차 없습니다.
음이 극성한 것입니다.
극성하면 패하고 망한다는 속담처럼 음이 극해서 종점에 이르면 더 이상 전진할 수 없음으로써 후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음이 후퇴하면 공간이 생김으로써 양이 자연히 발생합니다.
이를 음극양생(陰極陽生)이라고 합니다.
亥에서 극성인 음은 子에서 한 걸음 물러서며 동시에 일양(一陽)이 발생합니다.
이를 일양래복(一陽來復)이라고 합니다.
천지만물은 운기에 의해서 발생하고 변화하는 운기의 조화로서 운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습니다.
낮에는 생기가 넘치는데 반해서 밤에는 피로하고 잠이 오는 것은 바로 운기 때문입니다.
낮 9시부터 11시전의 巳時에는 양기가 가장 왕성한데 반해서 밤 9시부터 밤 11시전인 亥時에는 양기가 가장 무기력합니다.
그렇지만 밤 11시부터 시작되는 子時가 되면 새로운 양기가 천지간에 발생하듯이 사라진 양기가 다시 나타납니다.
양기가 발생하면 음양의 화합이 자연히 발생합니다.
남녀간의 화합은 子時에서 이루어지듯이 새로운 생명은 子時에서 잉태되는 것입니다.
귀여운 아들딸들은 하나같이 모두 子時의 화합에서 만들어짐으로써 자식(子息)이라고 합니다.
4.시주(時柱)
사주에서의 시간은 하나의 지지가 두시간을 담당합니다.
지지시간대조표(地支時間對照表)
(보충설명)
자시=23시부터-01시까지 축시=01시부터-03시까지 인시=03시부터-05시까지 묘시=05시부터-07시까지
진시=07시부터-09시까지 사시=09시부터-11시까지 오시=11시부터-13시까지 미시=13시부터-15시까지
신시=15시부터-17시까지 유시=17시부터-19시까지 술시=19시부터-21시까지 해시=21시부터-23시까지
시간조견표(時間早見表)
| 일간 | 子時 丑時 寅時 卯時 辰時 巳時 午時 未時 申時 酉時 戌時 亥時 | |
| 甲己日 |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 |
| 乙庚日 |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 |
| 丙辛日 |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 |
| 丁壬日 |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 |
| 戊癸日 |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 |
(보충설명)
갑.기일은 갑자시로 시작된다.
을.경일은 병자시로 시작된다.
병.신일은 무자시로 시작된다.
정.임일은 경자시로 시작된다.
무.계일은 임자시로 시작된다.
생시의 干支는 출생한 시각을 위주로 합니다.
子時생은 子가 시주가 되고, 丑時생은 시주가 丑이 됩니다.
時支는 子에서 시작해서 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진행 됩니다.
밤 11시면 언제나 子時가 되듯이 낮 11시면 언제나 午時가 됩니다.
地支는 변함이 없지만 천간은 일간(日干)에 따라서 변합니다.
甲日과 己日에는 甲子시가 되지만, 乙日과 庚日에는 丙子시가 되고, 丙日과 辛日에는 戊子시가 되며, 丁日과 壬日에는 庚子시가 되고, 戊日과 癸日에는 壬子시가 됩니다.
우리나라는 정치적으로 많은 격동기를 겪어 오면서 時間의 표준도 시대적 형편에 따라 많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일제치하(日帝治下)에서는 日本의 표준시(동경 135도)를 따랐으며, 해방이 된 후에는 우리나라 표준시(동경 127도 30분)를 쓰기도 하였고, 時縮(썸머타임)이라 하여 한시간 앞당겨 쓰기도 하였고, 辛丑년 이후부터는 다시 동경 135도 표준시를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가 위치한 동경 127도 30분과 日本이 위치한 동경 135도와는 7도 30분의 차이가 납니다.
지구가 西에서 東으로 한바퀴 도는데는 약 24시간이 걸립니다.
O 모양인 지구를 360도로 나누면 15도는 1시간이 되며 1도는 4분이 됩니다.
즉 日本보다 7도 30분 西쪽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약 30분 가량 늦어지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현재 우리가 쓰고있는 낮 12시는 正午時가 아니라 12시 30분이 正午時가 되는 것입니다.
썸머타임이 적용된 연도는 만세력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조선말 1910.04.01 동경120도 서울기준 +28분 |
| 1910.04.01 1954.03.21 동경135도 서울기준 -32분 |
| 1954.03.21 1961.08.10 동경127도30분 서울기준 -02분 |
| 1961.08.10 현재 동경135도 서울기준 -32분
(보충설명)
조선말부터-1910년4월1일 까지는 동경120도를 사용하여 서울기준으로 +28분을 해야한다.
1910년4월1일부터-1954년3월21일 까지는 동경135도를 사용하여 서울기준으로 -32분을 해야한다.
1954년3월21일부터-1961년8월10일 까지는 동경127도30분을 사용하여 서울기준으로 -2분을 해야한다.
1961년8월10일부터-현재까지 동경135도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서울을 기준으로 -32분을 해야한다.
(예 1) : 甲은 1974년 음력 정월 10일 상오 5시 생입니다.
정월생이면 寅月생인데 만세력을 보면 입춘이 정월 13일부터 시작함으로써 寅月생이 될 수 없다.
입춘이 안되면 寅月이 될 수 없음과 동시에 태세도 1974년 태세인 甲寅년이 될 수 없다.
寅月 이전의 달은 겨울인 丑月(12월)이듯이 태세는 甲寅년 이전의 癸丑년이 된다.
1974년 음력 정월 10일의 일진은 癸酉일이고 癸酉일의 상오 5시는 乙卯시이다.
戊와 癸일은 壬子시부터 시작하니까 壬子 癸丑 甲寅 乙卯 그래서 乙卯시가 된다.
월건도 戊와 癸년은 甲寅월부터 시작하니까 甲寅 乙卯 丙辰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자 乙丑순으로 되므로 丑月인 乙丑월이 된다.
甲의 사주 : 癸丑년 乙丑월 癸酉일 乙卯시
(예 2) : 乙은 1979년 음력 12월 20일 子時생입니다.
1979년의 태세는 己未고 12월은 丑月이다.
만세력에 의하면 己未년 12월 19일 상오 1시 52분에 입춘이 든다.
비록 己未년 12월 생이지만 입춘이 지나서 출생했기 때문에 해와 달이 바뀌는 庚申년 寅月생이 된다.
乙년과 庚년의 寅月은 戊寅월이고, 출생한 12월 20일의 일진은 己酉며, 甲일과 己일은 甲子시 부터 시작되므로 甲子시가 된다.
乙의 사주 : 庚申년 戊寅월 己酉일 甲子시
(예 3) : 丙은 1984년 甲子년 음력 2월 3일 18시 24분에 출생했습니다.
2월은 卯月에 해당한다.
만세력에 의하면 甲子년 경칩(驚蟄)은 음력 2월 3일 18시 25분에 든다.
丙이 출생한지 1분이 지나서야 경칩이 드는 것이니 丙은 단 1분의 차이로 卯月이 아니라 寅月생이 된다.
甲子년의 寅月은 丙寅월이 된다.
음력 2월 3일의 일진은 戊戌이고 18시 24분은 酉時에 해당한다.
戊일과 癸일의 酉時는 辛酉시가 된다.
丙의 사주 : 甲子년 丙寅월 戊戌일 辛酉시
5.만세력의 시각(時刻)
옛날 만세력은 시각을 오늘날처럼 한 시간을 60분으로 계산하지 않고 각(刻)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1각은 15분입니다.
15분 이전은 초각(初刻)이라 합니다.
十二支의 시간은 오늘날처럼 24시간이 아니고 12시간입니다.
子時는 전날 밤 11시부터 2시간입니다.
첫 시간은 초(初)라고 하며 다음 시간은 정(正)이라고 합니다.
밤 11시부터 12시전은 子時初로서 子初라 하고 밤 12시부터는 子時正으로서 子正이라고 합니다.
밤 11시 14분을 만세력에는 子初初刻 14분이라고 합니다.
밤 12시 10분이면 子正初刻 10분이라 하고 밤 12시 35분이면 子正二刻 5분이라고 합니다.
일각여삼추(一刻如三秋)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15분간이 마치 가을 3개월처럼 길다는 뜻입니다.
밤 11시 10분이라고 하면 간단한 것을 子初初刻 10분이라고 해서 현대인은 전혀 이해할 수 없으니 식자가 우환이라는 속담 그대로 식자가 골칫거리라 하겠습니다.
모든 것이 현대화하는 마당에 만세력의 시각도 당연히 현대화해서 누구나 알 수 있는 몇시 몇분으로 고치고 바꾸어야 할 것입니다.
시각의 계산도 모호합니다.
丑時는 상오 1시부터 3시까지라고 하듯이, 寅時는 상오 3시부터 5시까지이고, 卯時는 상오 5시부터 7시까지라고 합니다.
상오 3시는 丑時도 되고 寅時도 될 수 있듯이, 상오 5시는 寅時도 되고 卯時도 됩니다.
丑時와 寅時는 판이하듯이, 寅時와 卯時는 크나큰 차이가 있습니다.
과연 어느 것이 옳은 것이고 확실한 것인가?
丑時는 상오 1시부터고, 寅時는 상오 3시부터니, 丑時는 상오 1시부터 3시전인 2시 59분 59초의 사이를 말하듯이, 寅時는 상오 3시부터 5시전인 4시 59분 59초의 사이를 말합니다.
시계가 상오 3시 종을 울리면 寅時가 정확합니다.
6.결론
사주는 우선 네 기둥을 세우는 것이 기본입니다.
사주 네 기둥을 잘못 세우면 사주가 엉망이 됩니다.
네 기둥을 세울 때는 반드시 만세력을 봐야합니다.
쓸데없이 일람표를 외우는데 시간 소모할 것 없이 보고 하다보면 저절로 암기가 됩니다.
사주 네 기둥을 세울 때 만세력을 보고 절기에 따라서 정확하게 세워야 합니다.
음력은 절기가 빨리 들어오면 12월 15일날 들어오고 늦으면 1월 15일에 들어옵니다.
한 달의 차이가 있습니다.
근데 양력으로 절기를 따지면 하루차이밖에 없습니다.
양력으로는 입춘이 2월 4일이나 5일에 들어옵니다.
사주 네 기둥은 년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월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일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시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를 보는 것입니다.
운기가 음과 양인데 타고난 음양이 몇% 인가를 분간하는 게 사주입니다.
사주 네 기둥은 十干 十二支로 쓰지만 근본은 오행이고 음양입니다.
가령 태어난 생년이 丙午년이면 양이고 壬子년이면 음입니다.
똑같은 年柱지만 丙午나 丁巳는 양이고, 壬子나 癸亥는 음입니다.
또 甲寅년이나 乙卯년은 소양이고, 庚申년이나 辛酉년은 소음입니다.
월과 일과 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운기를 오행과 음양으로 나눈 것이 사주입니다.
사주 네 기둥을 오행별로 우선 나눕니다.
木이 몇%, 火가 몇%, 水가 몇%, 金이 몇%, 또 土가 몇% 인지를 분석합니다.
그 다음에 중요시하는 것은 음과 양이 균형 있게 조화가 됐는지를 분석합니다.
木火는 양이고 金水는 음인데 균형이 돼 있으면 상생입니다.
그런데 음양이 중화되고 상생되는 사주가 참 드물게 있습니다.
음양이 중화되고 상생이 돼야 잘 사는데 여름태생이 水가 하나도 없고 전부 양이고, 겨울태생이 火는 하나도 없고 전부 음이고, 봄태생이 金은 하나도 없고 전부 木이거나, 가을태생이 木은 하나도 없고 전부 金인 경우가 있습니다.
음만 있거나 양만 있습니다.
음과음은 상극이고 양과양도 상극입니다.
근본적으로 음양이 짝을 이루면 좋은 사주고 짝을 이루지 못하고 음만 있거나 양만 있으면 편고된 사주 또는 편중된 사주라고 하는데 하나만 있고 하나는 없는 완전히 고갈되고 시들은 상극사주입니다.
실제로 음과양 오행의 비중과 중량을 따지면 봄이면 東方木이고 春木인데 木은 발생입니다.
그러므로 봄에는 발생하는 생기, 발생하는 木氣, 木의 운기가 절대적입니다.
봄태생은 寅卯辰월 생인데, 辰월은 土월이라 조금 다르나, 寅卯월생은 발생하는 생기가 압도적입니다.
사주팔자중에 봄태생은 木氣가 70%를 점령합니다.
사주전체가 100인데 木氣가 70입니다.
봄태생인 木은 寅卯辰월생을 말하므로 월지에 있는 오행과 음양이 사주전체의 70% 운기를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사주의 근본은 월지입니다.
여름태생은 巳午未월 생인데 성장하는 열기인 火氣가 70%입니다.
가을태생은 申酉戌월 생인데 거두는 金氣가 70%입니다.
겨울태생은 亥子丑월 생인데 한냉한 水氣 갈무리하는 한기가 70%입니다.
사주팔자라고 하지만 실제 활동을 하는 에너지를 수학적으로 분석하면 월지가 70%를 차지합니다.
년주는 10% 일주도 10% 시주도 10%입니다.
월지를 제외한 나머지를 다 합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巳午未면 火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水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글자로는 7:1 이지만 월지가 70%를 차지합니다.
월지가 申酉戌이면 金氣가 70%고 나머지는 전부 木이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亥子丑이면 水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火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寅卯辰이면 木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金이래도 30%밖에 안됩니다.
지금은 출생시각이 정확하지만 옛날 사람들은 저녁에 한참 멍석 펴고 놀 때라든가, 새벽에 닭이 울 때라든가, 새벽에 쇠죽 쑬 때라고 하는 식으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子時인지 丑時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時에서 분석하는 성격과 직업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가령 庚子일주에 子時면 丙子시가 되는데 이러면 이 사람은 굉장히 성미가 급하고 무골이며 무관입니다.
丑時면 丁丑시인데 이 사람은 성격이 아주 원만하고 문관입니다.
성격이 급하고 아니꼬운 것을 못 보는 것하고 이해성이 많고 차분한 것하고는 다르므로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사주에서는 100% 나옵니다.
옛날 사람이지만 子時라고 하면 선생님이 子時면 성격이 어떻고 직업이 어떻습니다.
만약 丑時면 성미가 어떻고 직업이 어떻다고 얘기해 주면 깜짝 놀라며 자신의 태어난 시간을 확인하게 됩니다.
사주에서 제일 핵심적인 것은 월지입니다.
나라에서 제일 장성한 것이 군왕이듯이 사주에서는 월지 오행이 임금입니다.
봄태생은 木이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木體라 하고, 여름태생은 火가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火體라 하고, 가을태생은 金이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金體라 하고, 겨울태생은 水가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水體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장 왕성한 월지 오행이 군왕인데 나라의 정치는 정부에서 합니다.
정부에서 정치를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은 재상입니다.
재상은 일간입니다.
나라는 정치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잘하면 나라가 흥하고 못하면 나라가 망하는 것입니다.
나라의 모든 죽고 살고 흥하고 망하는 것은 재상에게 달렸기 때문에 日干을 기준으로 해서 사주를 보게 됩니다.
군왕은 월지이지만 나라를 다스리는 정치는 일간이 합니다.
그래서 일간을 기준으로 해서 사주를 봐 나갑니다.
사주에서 모든 것은 일간을 기준해서 년간하고 일간, 월간하고 일간, 시간하고 일간의 관계가 음양이 상생하면 좋고 상극이면 나쁜 것입니다.
또 년지 월지 일지 시지를 통해서 일간을 상생하면 좋고 상극이면 나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전부 일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나라는 군왕이 위주이므로 월지 오행이 운기의 70%를 차지하지만 나라를 다스리는 정치는 일간인 재상을 위주로 합니다.
그러므로 사주는 전적으로 일간을 기준으로 풀이합니다.
사주 네 기둥 가운데 70%의 영향력을 가진 것은 월지고 실제 정치하는 데는 일간이 전권을 갖고 있습니다.
나라가 흥하고 망하는 것은 일간이 유능한가 무능한가에 달렸습니다.
사주상의 年柱는 조상과 아버지와 초년의 운세를 암시합니다.
月柱는 어머니와 형제의 운세를 암시하고 日柱는 나 자신과 배우자의 운세를 암시하며 時柱는 자식과 말년의 운세를 암시합니다.
조상은 씨족의 뿌리로서 年柱는 뿌리(根)라고 합니다.
인생은 어머니의 자궁에서 태어납니다.
어머니의 자궁인 月支는 싹이 트는 대공으로서 묘(苗)라고 합니다.
일간은 나 자신의 얼굴이며 사주의 꽃으로서 日柱는 꽃(花)이라고 합니다.
時柱는 인생을 마무리하는 결실로서 열매(實)라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