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순서 � 막연한 기대 혹은 불안 � ‘기조’와 ‘요구안’은 조응하나 � “10+10 임금이 마지노선”…기준이 뭔가 : 쟁점분석- 임금과 노동시간 � 노동시간 줄이자면서 특근 허용? : 쟁점분석- 물량과 부품사∙비정규직 � 과연, 내년 1월 실시 가능한가
회사로서야 지금의 근무형태를 굳이 바꿀 필요가 없을 듯하다. 주야 각 2시간씩 연장근무를 하는 것이 일반화돼 있어 언제든 거의 하루 24시간씩 일을 시킬 수 있고, 물량을 많이 뽑아내야 한다면 한 번에 15시간씩(오후 5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주말특근을 시키면 된다.
시간당 생산대수(UPH)나 편성효율이 현대차 중국공장보다 낮아도, 강한 노조 눈치(?) 보느라 회사가 이를 자체적으로 높일 수 없는 것은 눈엣가시 같은 것일 테지만 그나마 장시간 일을 시킬 수 있다는 게 어딘가. 물량이 없으면 8시간만 시키면 되니 이 또한 얼마나 탄력적인가. 조합원들은 이미 ‘고용’을 물량·노동시간·임금과 등치시켜 이해하고 있다.
물량조정, 즉 노동시간 조정의 주도권은 언제나 회사측에 있는 셈이다. 각 공장별 물량 편차를 제때 조정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겠지만, 물량 있는 곳은 있는 대로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을 하겠다고 나서는 데다, 없는 곳은 없는 대로 임금을 덜 주면 되니까 썩 밑지는 장사도 아니다. 공장마다 서로 물량을 달라고 아우성이니 생산계획에 큰 차질이 없는 한 회사가 적절히 ‘관리’할 여건도 마련돼 있다.
특히 시급제는 상당히 매력적이다. 일한 시간만큼 분 단위로 쪼개 임금을 주는 것만큼 확실한 노동통제가 어디 있겠는가. 노조는 월급제로 전환해 물량·노동시간과 관계없이 안정적인 임금을 보장받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회사가 먼저 나서 ‘달콤한 기득권’을 포기할 리 만무하다.
사회정치적인 여건도 회사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 당시 후보자 자격으로 울산을 찾아 “현대차는 지난 20년 동안 여러 번 파업해 국가경쟁력이 떨어지고 국민 모두 걱정하고 있다”며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이런 정치노조·강성노조·불법파업을 없애겠다”고 호언했다. 회사로서는 이만한 응원군이 없을 테다. 이 대통령은 당선된 이후 GM대우차 부평공장을 방문해서는 “노는데 월급을 줄 수 있느냐”고 했다.
이명박 정부의 이런 강경한 태도는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지부장 윤해모)의 ‘기득권 저하 없는’ 주간연속 2교대제 요구와 맞물려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협력업체에서는 사용자뿐 아니라 노동자들도 현대차의 주간연속 2교대제로 물량이 축소될까 우려하고 있다. 회사 입장에서 협력업체 노사의 반발은 지부 주장에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중요한 계제가 될 수 있다.
그런 자신감 때문일까. 회사는 지난 2005년 단체교섭에서 2009년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를 실시한다고 합의했지만, 이후 3년 간 단협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확인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회사 중역이 과장급 이상 관리자들과의 간담회나 1차 협력업체 대표가 모인 자리에서 '내년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를 실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더라, 수준의 ‘카더라 통신’만 간간이 들리는 게 전부다.
막연한 기대심리, 어떻게 현실화하나
노조로서야 이런 식의 회사 태도가 새삼스러울 것은 없다. 20여년의 노사관계에서 충분히 봐 왔기 때문이다. '노동운동의 역사는 노동시간 단축의 역사'라는 말을 꺼내지 않아도 어차피 노동시간 단축은 항상 노동진영이 제기하고 관철했던 사안이다.
중요한 것은 노동시간 단축이 어떤 ‘의도’로 제기되느냐다. 현대차 노사는 2003년 법정 노동시간 단축에 앞서 주 40시간제에 합의하는 역사적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그 결과가 실질 노동시간 단축이 아니라 주말특근이라는 과도한 노동, 이를 통한 임금만회로 이어졌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
노동진영에 요구되는 것은 노동시간 단축이 정말 절박한가, 하는 점이다. 당위로서가 아니라 조합원들의 현실적 요구로 그런가 말이다. 조합원들이 ‘임금삭감 없는 하루 2시간 단축’이라는 프레임을 갖고 주간연속 2교대제를 보고 있다면, 그 프레임이 훼손될 경우 그들은 누구를 원망할까.
노사관계 전문가 A씨의 말을 들어보자.
“현대차 조합원들은 고령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경제학적으로 임부르주아먼트(embourgeoisement), 즉 중산계급화, 안정희구세력화하고 있다. 갈수록 실리주의, 그것도 단기 실리주의에 빠지고 있다. 반면 노조에 대한 불신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노조의 기반이 붕괴되고 있다는 것이다.”
A씨는 비근한 예로 지난해 ‘한미FTA 반대파업’에 대한 반대여론, 무분규로 마무리된 2007년 임금협상 등을 언급했다.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그나마 노조가 힘이 있을 때 좀 더 노동 진영의 요구가 반영된 근무형태·임금체계 개편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부 집행부도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2009년 말까지 13년 동안이나 유예돼 왔던 기업 단위 복수노조 허용,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가 이명박 정부 하에서 실현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그 전에 묵은 숙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간 2교대는커녕 ‘시장에 의한 조정’에 휘말릴 수도
만약 별다른 조치 없이 2~3년이 흐른다면 노동시간 단축이 문제가 아니라 '시장에 의한 조정(coordination by market)'에 휘말릴 수 있다. 고용·임금·노동과정이 걷잡을 수 없이 유연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이명박 정부의 핵심 타깃 중 하나는 대기업 정규직노조다. 조합원들의 고령화는 회사 입장에서 구조조정의 유인으로 작용한다. 회사로서는 고령화 현상이 곧 낮은 생산성 대비 높은 임금과 자녀 대학 학자금 지급과 같은 복지비용 등 고비용의 주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조합원들의 막연한 기대수준에 부합하려 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이익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지금과 같이 공장별 물량 편차조차 내부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낮은 연대성’은 조합원들이 개별화되면 될수록 더욱 느슨해질 수밖에 없고, 그 거리감만큼 자본이 치고 들어오면 올수록 더더욱 노동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공장 내 연대성뿐만이 아니다. 당장 생산라인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사내하청 노동자와 협력업체 노동자들 간의 연대를 회복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노동운동 진영은 시장에서 배제된 노동자들을 시장과 똑같은 방식으로 배제해 왔다. 시장 배제자를 포섭하지 않았든, 혹은 못했든 간에 기존의 운동을 바꾸기 위해 산별노조 운동이라는 흐름을 만들고는 있지만 ‘배제’ 방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또한 “현대차의 주간연속 2교대제 시행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부품사 동지들이 현대차 정문 앞에 와서 현대차지부를 상대로 데모하게 할 수 없으니 노동시간 단축으로 물량을 줄이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는 식의 논리, 즉 같은 금속노조 조합원으로서 욕 먹기 싫으니 자본이 원하는 방식(물량보전)을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궤변 같은 주장도 곱씹어봐야 한다.
‘사회책임경영 선언’과 근무형태 변경
그러나 모든 상황이 노조에 불리한 것만은 아니다. 횡령과 비자금 조성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과 사회봉사 명령을 받았던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이 최근 대법원의 파기환송조치에 따라 조만간 재판대에 다시 서야 하는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이와 때를 같이해 현대차그룹은 사회책임위원회(위원장 정몽구)를 만들고 ‘사회책임경영 선언’을 발표했다. 핵심은 ‘노사관계 안정과 부품사의 동반성장’이다.
노조에는 호기일 수 있다. 박유기 전 현대차노조 위원장은 “비록 재판에서 유리한 결과를 얻기 위해 급조된 것이지만, 그래도 우리는 정몽구 회장이 내세우는 노사관계 안정과 부품사 동반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을 요구하고 공세적인 투쟁을 조직해야 한다”며 “그 시작이 실질 노동시간 단축, 원·하청 불공정거래 개선, 금속 중앙교섭 참가 등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부영 민주노총 울산본부장도 “대법 파기환송 3개월 내에 고법에서 새로운 형량을 선고해야 하는데 우연하게도 현대차지부 임투와 주간연속2교대제 확정 합의 타결시기와 맞아 떨어진다”며 “이 시간을 십분 활용해 사회적책임 차원에서 ‘98년 정리해고 사과’와 ‘정규직-비정규직 총고용 보장’에 대한 사회적 선언을 추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2월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를 놓고 1년 넘게 연구를 진행한 노사전문위 논의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지부 집행부는 ‘전문위 해산’을 언급할 정도로 전문위에 대해 부정적 태도<2회분, 상자기사 참조>를 취하고 있다. 내용적으로는 회사 편향적이고, 형식적으로는 노사 간의 직접대화를 가로막았다는 것이다. 일단 전문위의 논의내용이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내용이 회사 편향적인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지난해 10월 이후 노사 당사자들과 전문위원이 참여하는 본회의가 노사 양측의 거부로 5월 현재까지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전문위를 활용해 추진하려 했던 근무형태 변경과 관련한 ‘종합적인 내용의 공론화’ 역시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1년여 동안 거의 매월 2~3차례씩 회의와 토론을 통해 전문위에서 진행·검토된 연구결과는 1차 중간보고(근무형태 변경 관련 노사 간 쟁점 정리) 외에 해외업체 벤치마킹, 현대차 생산방식에 관한 연구, 교대제 변경안에 대한 보고서 등이 있다. 전문위의 한 관계자는 “노사 모두 전문위를 비판하고 있지만 세부내용을 놓고 논의할 때는 전문위 안이 기초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전문위 보고서는 노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해 도출된 내용인 만큼 ‘밀고 당기기’ 식의 노사교섭 전에 모든 내용을 보따리 풀듯 꺼내놓고 다양한 고려사항을 살피는 것도 교섭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교섭은 어떻게
지부는 지난달 25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주간연속 2교대제 관련 요구안을 확정했다. 이제 모든 관심은 현대차 노사의 교섭이 어떤 수순을 밟아 어떻게 마무리될 것인가에 쏠려 있다. 올해 교섭은 산별노조로 전환하기 전과 다르고, 산별로 전환했더라도 지부교섭을 인정했던 지난해와 다르다.
올 들어 금속노조는 지난달 29일까지 3차 중앙교섭을 진행했지만, 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업계는 한 차례도 중앙교섭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금속노조는 완성차 4사에 대각선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 따르면 금속노조와 현대차는 오는 9일 상견례를 갖게 된다.
당초 금속노조는 몇 차례 진행된 대각선교섭에서 불성실 교섭이 이뤄지거나 요구안에 대한 의견차가 클 경우 5월 중순이나 말께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부의 요구안 확정이 늦춰짐에 따라 자연 이 일정은 순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조창민 지부 사무국장은 “올해 교섭일정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 금속노조 본조의 중앙교섭 일정대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공식 교섭 외에 기존에 운영해 왔던 근무형태변경추진위 등에서 실무작업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자기사1> 시범공장, 차라리 울산에서 하자? “다른 공장·업체와 연관성 크면 시범실시 어렵다”…“리허설은 본고장에서” |
올해 10월로 예정된 주간연속 2교대제 시범실시 공장과 관련, 당초 노사가 합의한 전주공장이 아니라 울산공장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모락모락 일어나고 있다. 그런데 누구도 선뜻 나서 얘기하긴 곤란하다. 전주공장 시범실시가 단체협약에 명시돼 있기 때문이다. 단협대로 하자니 전주공장 시범실시로는 전체 공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살펴보자는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것 같고, 기존 단협 내용을 파기하고 울산에서 시범 실시한다는 합의를 다시 하자니 관련절차가 쉽지 않을 것 같다.
현행 단협에는 '전주시범공장 운영 세부사항을 08년 상반기 중 별도 합의하여 08년 10월1일부터 시범운영한다’고 돼 있다. 합의안 마련 기한이 두 달도 남지 않았다. 시기적으로 빠듯하다. 특히 임금체계는 지부교섭에서 가닥이 잡혀야 전주공장에 적용할 수 있지만, 지부교섭은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다.
일각에서는 임금·물량·협력업체 영향·생활패턴 등 전체 공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주공장보다 울산공장이 적격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집행부로서는 펄쩍 뛸 일이다. 이미 지난해 교섭에서 마련한 내용인 데다, 노사가 별도 팀을 꾸려 시범실시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창민 지부 사무국장은 “전주공장이 인원이 적고 다른 쪽과의 연관성·포괄성이 낮아 임금체계·수준만 합의되면 생산량 합의는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전주를 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집행부는 시범실시가 이뤄지는 전주공장 버스사업부 현장대표를 별도 교섭팀원으로 추가해 논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장조직들은 다른 견해를 내놓았다. 한 전직 대의원은 “민투위 집행부에서 전주공장을 시범공장으로 한다고 합의했을 때부터 ‘이 집행부는 2교대제 할 생각이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전주공장이 상용차 공장인 데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협력업체들이 대부분 위치해 있으며 전주시나 전라북도의 지원 등을 감안할 때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2009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전에 다양한 문제점을 살펴본다는 시범실시의 취지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다른 전직 집행간부는 "회사는 현재 물량이 줄어들고 있는 전주공장 상황을 감안해 주간 2교대제로 가면서 시간도 줄이고 임금도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을 것"이라며 "물량 감소로 노동시간이 단축되면 임금삭감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형성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집행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전주공장 시범실시를 위한 별도 협상에 박차를 가해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을 이끌어내고, 전주공장 노동자들의 동의를 구한 뒤 예정된 일정에 맞춰 시범운영을 한다는 방침이다. 조강훈 지부 정책기획실장은 “전체적인 임금체계와 수준, 생산량 등이 합의되지 않으면 주간연속 2교대제 시범실시가 힘들 수도 있다”면서도 “내년부터 전체 공장에 주간연속 2교대제를 실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각오로 일단 10월부터 전주공장을 시범운영하면서 임금 등은 (교대제 변경 합의 이후 그 내용에 준해) 소급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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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기사2> “조합주의와 노동계급 분열 극복 계기” 비정규직 활동가가 바라본 주간 2교대제 |
주간연속 2교대제에 대한 비정규직 활동가들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는 공청회가 지난 2월 말 열렸다. 울산노동자배움터가 주최한 이날 공청회에는 비정규직 활동가뿐 아니라 현대차 현장조직 중 하나인 공동투쟁위 활동가도 참석했다. 이념지향으로는 ‘좌파’로 분류되는 관계자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다.
강진관 배움터 기획위원은 "주간연속 2교대제 투쟁은 한국의 노동자계급이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하루 6시간, 주 30시간 노동과 생활임금 쟁취’와 같은 보다 공세적이고 계급적인 요구로 전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지 없는지 그 성패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합주의적 시야에 갇혀 완성차와 부품사,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분열돼 왔던 노동자들의 투쟁을 전국적이고도 계급적인 단결투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강 위원은 “주간연속 2교대 쟁취투쟁이 임박한 지금, 부품사·비정규 노동자들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라며 “그동안 민주노조운동이 조합주의적 경향으로 퇴보한 결과 이같은 상황이 초래된 만큼 주간연속 2교대 투쟁을 계급적 단결력 복원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비정규직인 이승희씨는 “현대차 자본이 주간연속 2교대제에 합의한 것은 시장상황과 물량 변동에 따라 자유롭게 해고하고 마음대로 전환배치해 임금마저 줄였다 늘렸다 할 수 있는 노동유연화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물량 만회를 전제조건으로 비정규직 상시야간조와 주말교대조 도입, 노동강도 강화, 생산성과 임금의 연계 등과 같이 노동자를 더욱 혹독하게 쥐어짤 수 있는 ‘지뢰’를 설치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나(노동시간 단축)를 양보하는 척하면서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작업장 혁신, 가동시간의 증가라는 고성과 생산체제로 전환하겠다는 의도라는 것이다. 그는 이 과정에서 회사측이 자본가에 길들여진 노조관료를 육성해 협력적 노사관계로 재편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씨는 △상시야간조 도입 봉쇄 △1일 8시간, 주 40시간 이상의 노동 전면거부(잔업·특근 완전 폐지) △탄력적 노동시간제 도입 저지 △노동강도 강화 전면봉쇄 △전환배치 확대 저지 △외주화 저지 등을 관철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규직·비정규직·부품사를 막론하고 모든 노동자들이 시급이 아닌 월급으로 생활임금을 받아야 하고, 물량 만회를 위한 신규공장 증설시 필요한 인원은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통해 충원하는 한편 사내하청 제도를 폐지해 원청이 모든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협상과 타협에 연연하면 노동강도 강화, 실질임금 삭감, 비정규직 양산 등을 초래할 ‘무늬뿐인’ 주간연속 2교대제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 | <매일노동뉴스> 2008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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