神峰通考 損益生長四藥說類 손익생장 4약 설류 해석글 연결
何以謂之損?
損者,損其有餘也。
然木生震位,正木氣之當權也。
金産兌宮,正金神之得位。
當權者不宜資助,得位者不必生扶。
무엇이 損(이라는 것인가?
손(덜어내다)는, 그 남는 것을 덜어내는 것이다.
따라서 목은 진괘 위치를 생하는 것은, 옳바른 목기의 당연한 권리이다.
금이 태궁(유)을 생산하는 것은, 옳바른 금의 신의 득위이다.
이 당권은 마땅히 자조가 없고, 득위는 반드시 生扶가 없다.
假或水又滋土,土或培金,
若木有餘之病,用金以制之;
金氣有餘之病,用火以克之。
官星之氣有餘,則損其官星;
財星之氣有餘,則損其財星。
譬如入身元氣太旺爲疾,當以涼劑通藥以濟之也。
是以八字貴貴有損之之藥也。
예로 혹 수 또는 자(물에 불어 커지다) 토이면, 토 또는 배(북돋우다)금이고,
만일 목이 남아서 병이면 금을 사용하여 제재하고:
금기가 남는 것이 병이면 화를 사용하여 극한다.
관성의 기가 남으면 그 관성을 덜어내고 :
재성의 기가 남으면 그 재성을 덜어낸다.
비유하면, 인체 원기가 태왕하여 병이 되면, 당연히 시원하게 통하는 약으로 정돈하는 것이다.
이것이 팔자명식에서 貴하고 귀는 덜어주는 것에 있는 약이다.
何以謂之益?
益者,益其不及也。
若木之死於午,若水之死於卯也。
不及則宜資助,
且如
木氣之本衰,庚辛又來克木也;
水氣之本衰,戊己土又來克水也,則水木木及之病在此矣。
왜 익益이라는 것인가?
익은 그 부족한 것을 보태주는 것이다.
만일 목이라면 오화에서 사이며, 수라면 묘에서 사이다.
부족하면 돕는 것이 좋은데,
그것은 만일
목기에서 본이 쇠약하면, 경신 금 그리고 극목이 오는 것이다 :
수기에서 본이 쇠약하면, 무기 토 또는 극수인 것이다, 즉 수목은 목과의 병은 이것에 있다.
益之之理又當何如耶?
若木之不及,或行水運以滋其根本,或行木運以茂其枝葉。
若水之不及,或行金運以浚其源流,或行水運以廣其澎湃。
若官裏之氣不足,則喜官旺之鄉;
財且之氣不足,則喜行財旺之地。
譬如人身血氣之不足,則用溫藥之劑以補之也。
是以八字貴有益之藥也。
더하는 것의 이치는 그리고 당연히 어느 것인가?
만일 목에서 부족하면, 혹 수운으로 가면 그 근본을 불리고, 혹 목운으로 가면 그 지엽을 무성하게 한다.
만일 수에서 부족하면, 혹 금운으로 가면 그 원류를 아름답게 하고, 혹 수운으로 가면 그 팽배(양을 늘리다)를 넓힌다.
만일 관 속의 기가 부족하면, 관이 왕한 향이 좋고 :
재성의 그 기가 부족하면, 재가 왕한 지로 가는 것이 좋다.
비유하건대 사람몸의 혈기가 부족하다면 온약을 사용하여 보충해 주는 것이다.
이는 팔자에서 貴는 보태주는 약(보태주는 약)이다.
何以謂之生也?
六陽生處,真爲生也。
如甲木生亥,亥有壬水,來滋甲木也。
어느 것이 生이라는 것인가?
6 양이 생하는 곳은, 진실한 생이 된다.
예를 들면 갑목은 해가 생이며, 해에는 임수가 있어, 갑목을 부풀린다.
六陰生處,俱爲弱。
如乙水生於午也,午有丁火泄木之精英,有己土爲乙木之撓屈。
6 음이 생하는 곳은, 함께 약이 된다.
예를 들면 을목은 오에서 생이다, 오에는 정화가 있어 목의 정령을 설하고, 기토가 있어 을목의 요굴(어지럽게 굽는다)이 된다.
又如六陰死處俱爲生,
如乙木死於亥,亥有壬水,反來滋木也。
또 6음의 사가 있는 곳은 갖추어 생이된다.
예로 을목은 해에서 사이고, 해수는 임수가 있어 도리어 목을 부풀린다.
六陽死處真爲死,
如甲木死於午,且午中有丁火,泄木真精,己土爲之撓屈。
6양은 사가 있는 곳은 진정한 사가 된다.
예로 갑목은 오화에서 사이고, 그 오 중에 정화가 있으며, 목의 진기를 설하며 기토는 효굴이 된다.
且如生之理,形氣始分,
赤子未離于強褓,精華初判,嬰兒初脫于胞胎。
그렇게 생에 이치에 대하여 형 기를 나누기 시작하면
적자(낳은지 얼마 안되는 아이) 아직 강보를 떠나지 않으며, 영아는 포태를 처음 벗어난다.
如木之生於亥,根氣猶枯也,未可以木爲旺也。
如火之生於寅,氣焰猶寒也,未可以火爲旺也。
又或財官印臨於生地,未可以財官印爲旺也,
凡氣之不足,故貴濟之有生之藥也。
만일 목에서 해에서 생이면 뿌리기는 여전히 시들고, 앚직은 목이 왕이 된다 할수 없다.
만일 화에서 인으로 생이며, 기는 찌그러져 여전히 춥다, 아직 화가 왕이 된다 할수 없다.
또 혹 재관인이 생 지에 있어도, 아직 재관인이 왕이 된다 할수 없다.
보통 기의 부족은, 이때문에 귀에서는 생의 약에 있는 것이다.
何以謂之長也?
春蠶作繭,木氣方敷。
夏熱成爐,炎光始著。
如木臨震位,火到離宮,
若此帝旺之鄉,實不同於生長之位。
무엇으로 長(성장)이라 하는가?
봄 누에가 고치를을 짖는 것은, 목기가 널리 퍼지고
여름 열이 로를 이루면, 불꽃 빛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만일 목이 진괘 위치이거나 화가 리궁괘에 이르면,
만일 이 제왕의 향은, 실로 생에서 다른 성장 위치이다.
是以生者長之初,長者生之繼也。
如財官屬木,則長養在寅卯辰之方,此木氣方敷也。
如是則貴行金運以克之,則與長生之火理不同也。
如財官屬火,火則長養在巳午末方,此火氣之方熾也。
如是則貴行水運以克之,則與長生之火理不同也。
이러한 생에서는 長(성장)의 시작이며, 長은 생으로 이어진다.
예를들면 재관이 목에 속하면, 장양은 인묘진의 방위이며, 이것은 목기의 방향이 퍼진다.
만일 이 경우 귀한것은 금운으로 가서 극하고,장생으로 화의 이치와는 다르다.
만일 재관이 火에 속하면, 화는 장양이 사오미 방향에 있으며, 이는 화기의 방향이 밝은 것이다.
만일 이것이면 귀는 수운으로 가서 극하는 것이면, 함께 장생의 화 이치가 다르다.
是以生長二字,哀旺之不同,故運行有喜生喜克之異。
是以八字貴有長之之藥也。
以上諸格,楠於合理考取之,背理者辟之矣。
以後各格,楠所末及者,附陳於後,以備參考。
이것은 생 장 두 글자에서, 쇠 왕이 다르므로,운 행은 기쁜 생 기쁜 극의 차이가 있다.
이것은 팔자에서 귀는 성장이 있는 약인 것이다.
이상 여러 격은 합리적인 것으로 얻은것이며 배리는 벽인 것이다.
이후 각 격은 아직은 알수 없는 것으로 후에 덧붙이며, 이러함을 참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