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절에 따른 各論(각론)
■ 겨울철(亥子丑月,해자축월)의 辛金論(신금론).
* 겨울철에 태어난 辛金(신금)일주가 甲木(갑목)을 보면
겨울은 保溫(보온)이 가장 급선무이니 戊土(무토)가 필요한데
甲木(갑목)이 透干(투간)하면 戊土(무토)를 범접 못하게하고
丙火(병화)가 땅에 온화하게 비추어지기를 반겨하나
甲木(갑목)의 그늘을 만들게되니 大凶(대흉)이다.
* 乙木(을목)을 보면 丁火(정화)가 와도 연기만 나게 하고 丙火(병화)를 그늘지게 하니 凶(흉)하다.
* 丙火(병화)를 보면 調候(조후)를 이루고 빛나게 하니 吉(길)하다.
* 丁火(정화)를 보면 調候(조후)함이니 吉(길)하다.
* 戊土(무토)를 보면 한기의 범접을 막으니 吉(길)하다.
* 己土(기토)를 보면 凶神(흉신)인 甲木(갑목)이 나타나면 合去(합거)하니 吉(길)하나 부득이 사용한다.
* 庚金(경금)을 보면 추운 계절인데 더욱 차겁게 서리를 동반하니 싫어한다.
* 辛金(신금)을 보면 서로 상처를 주고 한냉한 특성을 더욱 심하게 하니 싫어한다.
* 壬水(임수)를 보면 調候(조후)가 이루어진 경우라면 大局(대국)을 형성하나
調候(조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얼어버린 물이 되어 씻지도 못하니 무용지물이다.
* 癸水(계수)를 보면 눈보라가 날리어 丙火(병화)를 가리고 춥게 하니 大凶(대흉)이다.
● 겨울에 辛金(신금)은 壬水(임수)와 丙火(병화)를 用(용)한다.
겨울이라서 너무 寒冷(한냉)하니 먼저 丙火(병화)를 취용한 후 壬水(임수)를 취용한다.
● 겨울철에는 火氣(화기)가 넉넉하면 富(부)는 이룬다.
● 戊土(무토)는 寒氣(한기)를 제어하니 小富格(소부격)을 형성하고
丙火(병화)와 戊土(무토)가 透干(투간)하거나 丁火(정화)와 戊土(무토)가 透干(투간)하면
調候(조후)가 된격이니 의식은 족하다.
● 丁火(정화)와 己土(기토)가 透干(투간)하면 調候(조후)는 되어 있으나
戊土(무토)가 있는 것보다는 덜하니 格(격)이 떨어진다.
● 甲乙木(갑을목)을 보면 戊土(무토)를 剋制(극제)하고
丙丁火(병정화)를 그늘 지게 하니 춥고 배고픈 사람이다. 賤格(천격)이다.
● 亥月(해월)은 辛金(신금)의 浴地(욕지)이므로 목욕을 하고난 더러운 물에 자신이 태어나고
씻겨진 格(격)이므로 달리 壬水(임수)를 用(용)한다.
다만 너무 추운 경우 壬水(임수)가 얼어버리므로 丙火(병화)가 보온을 하여 물을 얼지 않게 하고
씻은 뒤에 丙火(병화)의 빛으로 광택을 잘 나게 하는 것이 가장 吉(길)하다.
* 亥月(해월)은 甲木(갑목)의 長生(장생)지이므로 甲木(갑목)의 씨앗을 포함하고 있는 계절인데
辛金(신금)은 이미 완성된 열매여서 亥月(해월)에 태어난 辛金(신금)은 완성된 열매가
새로운 씨앗을 싹트게 하려는 格(격)이므로 2중의 고통을 갖게되는 格(격)이다.
따라서 辛金(신금)은 亥水(해수)를 반기지 않는다.
壬 辛 乙 O
辰 酉 亥 O
* 浴地(욕지)월에 태어났으니 월주는 부모궁이며 형제궁이어서 부모중 재혼자가 있으며
辛金(신금)이 亥中(해중)의 壬水(임수) 취용하지 못하고 酉中(유중)의 辛金(신금)에
뿌리를 내리고 시간의 壬水(임수)를 취용한다.
* 壬水用神(임수용신)인 사람이 亥中(해중)의 壬水(임수)를 用神(용신)의 뿌리로 하지 못하니
다른 地支(지지)의 壬水(임수)를 뿌리로 하여야 하며 亥水(해수)는 옆에 土(토)가 와서 극함을 오히려 좋아한다.
§. 12운성중 浴地(욕지) 월에 태어난 사람은 변고가 잦다.
* 浴地(욕지)는 목욕하는 의미를 가지니 자주 변동을 한다는 의미이다.
더욱이 辛金(신금)일주가 亥月(해월)에 태어나면 辛金(신금)은 맑고 깨끗한 물로 씻어 깨끗함을 반가워하나
亥水(해수)는 辛金(신금)의 浴地(욕지)이니 목욕을 하고 난 더러운 꾸정물로 씻는 格(격)이 되어
오히려 더러워지기만 하는 格(격)이니 亥中(해중)의 壬水(임수)를 사용하지 못한다.
* 壬水(임수)를 用神(용신)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酉(유)大運(대운)이 오면
酉金(유금)은 壬水(임수)의 浴地(욕지)이니 여자일 경우 남편이 사업에 실패하거나
바람을 피우거나 배우자가 방탕한다.
* 癸酉(계유)일생은 浴地(욕지)에 태어난 格(격)이니 金生水(금생수)가 않되고
오히려 酉中辛金(유중신금)은 癸水(계수)가 씻어주어야 하므로
배우자에게 도움을 받게되는 일주이나 오히려 도와주어야 하니 배우자에게 불만이 많다.
* 丙日柱(병일주)는 卯月(묘월), 壬日柱(임일주)는 酉月(유월), 甲日柱(갑일주)는 子月(자월),
辛日柱(신일주)는 亥月(해월)이 浴地(욕지)이다.
※ 이중 甲日柱(갑일주)가 子月(자월)에 태어나면 비교적 무난한 편이나
나머지는 浴地(욕지)에 태어나면 변고가 많다.
● 겨울철에 壬水(임수)와 丙(병)이 나타나면 貴格(귀격)이요
戊土(무토)와 丁火(정화)가 나타나면 富格(부격)이다.
* 壬(임)과 丙(병)이 나타나면 保溫(보온)하여 얼지 않는 물로 잘 씻어서
광택을 내도록 빛을 발하게 하는 格(격)이니 貴格(귀격)이요.
戊(무)와 丙(병)이 나타나면 겨울의 寒氣(한기)을 막아주고 따뜻한 불로
溫室(온실)을 만들어주는 格(격)이어서 富格(부격)이다.
● 亥子月(해자월)의 辛金(신금)이 癸水(계수)를 보면 길바닥에 얼어붙은 金(금)이어서
여자일 경우는 화류계의 직업이요, 남자의 경우는 술만 먹고 실업자로 체면 없는 행동을 하기 쉽다.
* 癸水(계수)는 비로 비유가 되므로 겨울에 癸水(계수)가 나타나면 밖에서 비(눈)를 맞는 형상이요
더욱이 비가 내리는 경우에는 태양이 비구름에 가린 格(격)이 되므로
丙火(병화)가 保溫(보온)하고 辛金(신금)을 빛내주려하여도 가리어 자신의 역활을 할 수가 없다.
● 丁火(정화)와 壬水(임수)가 透干(투간)하면 싹을 발아할 수 없는 겨울에
싹을 발아하려는 노력을 하려는 格(격)이므로 쓸모 없는 노력을 하고 성과가 없으므로
성격이 포악해 지고 정상적인 사고방식이 아니므로 사기꾼의 경향이 있다.
戊 辛 甲 丙
戌 亥 午 戌
* 일지 亥水(해수)가 調候(조후)하니 吉神(길신)이다.
甲木(갑목)이 亥水(해수)에 根(근)을 하여 旺土(왕토)를 剋(극)하여
土多埋金(토다매금)된 辛金(신금)은 藥神(약신)이 되고 用神(용신)이다.
比劫(비겁)은 土多埋金(토다매금)한 일주를 도와주니 아쉬운 대로 나쁘다고 볼 수가 없다.
丙火(병화, 정관)이 있어 貴(귀)를 할 수 있다.
박사학위를 받고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癸 辛 丙 己
巳 酉 寅 酉
* 시집가는 날부터 고통이 따른다.
癸水(계수, 식신), 丙火(병화, 관)가 있어 항상 마음이 불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