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코스 : 청량사 버스정류장 → 탐방지원센터 → 청량사 → 전망대 → 남산제일봉 정상 → 안부 → 돼지골 → 해인사관광호텔 → 아미교 → 영산교 → 길상암 → 농산정 → 칠성대 → 정자 → 주차장 (12.7km, 6시간)
B코스(트레킹코스) : 홍류동계곡 트레킹 → 청량사버스정류장 → 정자 → 칠성대 → 농산정 → 길상암 → 영산교 → 아미교 → 영산교 → 길상암 → 농산정 → 칠성대 → 정자 → 주차장 (4km, 4시간)
높이는 1,010m로 가야산의 남쪽에 위치한다. 가야산국립공원에 속하며 가야산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산이다. 홍류동계곡을 끼고 있는 산으로 영남지역 산악인들에게는 매화산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기암괴석들이 불상을 이루는 듯한 모습 때문에 천불산으로 불리기도 한다. 산세가 금강산을 닮아 날카로운 바위능선이 있는가 하면 울창한 상록수림이 녹색과 붉은색의 조화를 이루기도 한다. 예로부터 화재를 일으키는 산이라고 해서 해마다 단오 때 해인사에서 소금을 묻는 행사를 갖는다.
홍류동계곡은 가야산국립공원에서 가장 아름다운 계곡으로 농산정(籠山亭)과 제시석(題詩石) 등 신라말 최치원이 만년을 지낸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다. 산 동쪽 기슭에 청량사가 있고, 경내에는 보물 제253호인 청량사석등과 청량사삼층석탑(보물 266), 청량사석조석가여래좌상(보물 265) 등의 유물이 남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남산제일봉 [南山第一峰] (두산백과)
임원진 회의 결과 예정되어 있던 보은 속리산에서 합천 남산제일봉으로 산행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첫댓글 오스타님
남산 제일봉 즐감
잘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날마다 좋는날 되세요
참 멋있는산이네요
기대만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