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 윈도우에서 새 하드디스크 포맷하기
PC에 새로 설치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려면 파티션 공간을 할당하고 포맷을 해야 합니다. 윈도우 10의 '디스크 관리'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이러한 작업을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1 PC에 새 하드디스크를 설치한 다음 윈도우 10을 부팅시켰습니다. 파일 탐색기로 확인해 보니 그림처럼 기존의 C: 드라이브만 나타나고 새 하드디스크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아직 새 하드디스크에 디스크 공간이 할당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 새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시작 버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K)'를 선택했습니다.
3 초기화되지 않은 하드디스크가 자동으로 인식되어 그림처럼 '디스크 초기화' 대화 상자가 나타났습니다. 파티션 형식으로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4 그림 아래쪽에 보이는 '디스크 1'이 새로 추가된 하드디스크입니다. 디스크 공간이 할당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도 보입니다. '디스크 1'의 할당되지 않은 공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새 단순 볼륨(I)...'을 선택했습니다.
5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6 파티션의 크기를 지정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디스크 전체에 하나의 파티션만 만들 것이므로 최대 크기로 지정했습니다.
7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자동으로 할당된 'E' 문자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8 '파티션 포맷' 단계입니다.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O)'을 선택한 다음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지정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9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10 '단순 볼륨 만들기' 작업이 끝났습니다. 그림처럼 새 하드디스크에 파티션 공간이 할당되고 포맷도 되었습니다. 이제 새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파일 탐색기에서도 새로 추가된 하드디스크가 보입니다.
윈도우 7에서 새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 맨 위에 있는 관련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