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는 많은 등장인물들이 있다. 물론, 우리가 잘 아는 주인공들이 있지만,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어, 모세를 입양한 파라오의 딸의 이름을 알고 있는가? 아니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있을 때 식초를 바친
남자의 이름을 알고 있는가? 이들은 이름 없는 성경 속 등장인물의 많은 예들 중 몇 가지일 뿐이다.
하지만 만약 이들의 이름이 성경에 등장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그들의 이름을 찾을 수 있을까?
답은 많은 외경 본문에 있다. 일부 비정규 복음서와 다른 본문에서 실제로 이 이름 없는 성경 속 인물들의 많은 것들
을 확인할 수 있다!
카인의 아내
창세기 4장 17절에는 카인의 아내가 언급되어 있지만, 그녀의 정체는 명확하지 않다. 특히 혼란스러운 것은 그 당시까지만 해도
세상에 아담, 이브, 카인, 그리고 아벨 네 사람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여자는 누구였을까?
카인의 아내
희년서에 따르면 이 여성은 실제로 카인의 여동생이었고 그녀의 이름은 아완이었다.
1290년 문서 모음집인 황금 전설에는 아클리마와 델보라라는 이름도 언급되어 있다.
노아의 아내
노아의 아내는 창세기 7장에 언급되어 있는데, 그녀의 이름은 무엇이었을까?
고대 유대인 성경 희년서는 그녀를 엠자라라고 부르고 있다. 창세기 라바라고 불리는 또 다른 비정통적인 유대인 본문은 그녀의 이름을 나마로 언급한다.
모세의 계모
탈출기 2장은 바로의 딸이 나일강 바구니에 담긴 아기 모세를 발견했다고 알려준다. 그런데 모세를 아들로 입양한 이 여인의 이름은 무엇이었을까?
모세의 계모
그녀의 이름은 고대 유대 텍스트 레위기스 랍바를 포함하여 여러 문헌에 나타나는데, 그녀의 딸의 이름은 비티아 또는 비티야이다.
카이사레아의 에우세비우스가 쓴 4세기의 책 프라엘파르티오 에반겔리카는 그녀를 메리스라고 부르고,
역사가 플라비우스 요셉푸스는 그녀를 테르무티스라고 부른다.
시바의 여왕
시바의 여왕은 시바(현재의 예멘과 에티오피아)를 여행을 했고 이스라엘 왕 솔로몬에게 선물을 가져다 주었다.
그녀는 결국 그의 아이와 함께 집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그녀의 이름은 정말로 무엇이었을까?
시바의 여왕
전통적인 에티오피아 전승에서는 그녀를 마케다라고 이름 짓고, 반면 이슬람 전승에서는 시바의 여왕을 빌키스라고 부른다.
로마-유대인 역사가 플라비우스 조세푸스도 니콜레라는 이름을 언급한다.
양치기 소년들
루카복음 2장은 예수님이 태어났을 때 양치기들이 그 지역에 있었다고 우리에게 말하고 있지만, 그들이 누구였는지 언급하지 않는다.
벌의 서는 그들을 애셔, 바르샤바, 요셉, 유스터스, 니코데무스, 그리고 제불룬이라고 밝혔다.
벌의 서는 동방 교회의 주교인 아흘라트의 솔로몬에 의해 쓰여진 13세기의 신학적이고 역사적인 텍스트의 모음이다.
동방박사
마기로도 알려진 동방박사는 예수가 태어났을 때 그를 방문했고 그에게 황금, 유향, 그리고 몰약과 같은 선물들을 가져다 주었다.
서양의 전통은 그들을 발타사르, 멜키오르, 그리고 가스파르라고 이름 지었지만, 다른 전통들은 다른 버전들을 가지고 있다.
동방박사
예를 들어, 벌의 서에는 12명의 현인이 실제로 있었다고 나와 있다.
엑세르프타 라티나 바르바리라는 문헌에는 그들의 이름이 빗디스아리아, 멜리치오, 가타스파라고 나와 있다.
아담의 책에는 이들을 바사나테르, 호르, 카르수단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시리아 기독교의 전설에는 라반다드, 호르미다스, 구쉬나사프라고 나와 있다.
예수의 자매들
마르코 복음 6장 3절과 마태오 13장 55-56절 모두 예수님에게 자매가 있었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그들의 이름과 숫자는 성경에 나와 있지 않다. 그런데 아포크립스 본문에는 여러 다른 이름들이 언급되어 있다.
예수의 자매들
복음서에는 마리아(어머니가 아닌 자매)가 언급되어 있다. 요셉의 역사라고 불리는 또 다른 본문에는 아시아와 리디아라는 이름이 언급되어 있다.
마리아, 안나, 살로메라는 이름은 살라미스의 에피파니우스의 본문에서 찾을 수 있고, 테바이의
히폴리토스 연대기에는 마사, 에스더, 살로메라는 이름이 언급되어 있다.
복음서에 나오는 이름없는 아이들
성경에는 이름 없는 아이들이 많이 등장한다. 예를 들어 마태오 18장 2절에서는 예수님이 어린 아이를 부르신 일이 언급된다.
이 아이는 나중에 벌의 서에 이그나티우스라고 나와 있는데, 그는 훗날 안티오키아의 주교, 일명 안티오키아의 성 이그나티우스라고 불린다.
복음서에 나오는 이름없는 아이들
한 구체적인 예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아이들을 책망하지 말고 자신에게 오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벌의 서는 또한 이 아이들에게 티모시와 티투스라고 이름을 붙였다.
망할 놈의 부자
망할 놈의 부자와 축복받은 라자로 이야기는 루카복음 16장 19-31절에서 찾을 수 있다.
서양의 전통에서 이 이야기는 "부자"라는 뜻의 라틴어로 다이브와 라자로이야기로도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남자의 이름은 무엇이었을까?
망할 놈의 부자
콥트 신화에 따르면 그의 이름은 니네베이고, 피네아스는 키프로스 텍스트 데 파샤 콤푸투스에 등장하는 이름이다.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
요한복음 4장 5절에서 42절까지는 예수님께서 우물에서 만나 대화를 나눈 사마리아 여인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동방정교회 전통에 따르면 이 여인은 포티니로 세례를 받고 예수님의 추종자가 되었다고 한다.
예수님께 악령들린 딸을 살려달라 간청하는 어머니
마태복음 15장 22-28절과 마르코복음 7장 25-30절은 모두 마귀에게 빙의된 딸을 살려달라고 예수님께 부탁하는 한 여인의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다.
예수님께 악령들린 딸을 살려달라 간청하는 어머니
성경에는 어떤 이름도 언급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3세기경의 슈도클레멘타인 호밀리스라는 본문에서 이 여성의 이름은 쥐스타였고, 그녀의 딸은 베레니케라고 불렸다고 나와 있다.
다시 살아난 사람의 어머니
예수님은 나인이라는 마을에서 죽은 사람을 다시 살려내신다. 그 사람은 군중 속에 있던 과부의 아들이다.
이 이야기는 루카복음 7장 11-15절에서 찾을 수 있지만,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찾을 수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부활에 관한 콥트어 본문에는 그녀의 이름이 리아 또는 레아라고 적혀 있다.
예수님 옆에서 십자가에 못 박힌 좌도 우도
성경은 예수님이 두 명의 도둑 옆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고 말한다. 둘 다 예수님과 몇 마디 말을 주고받는데,
한 사람은 예수님에게 그를 구하라고 요구하고(좌도), 다른 한 사람은 예수님이 그의 왕국에 들어오실 때
그를 기억해 달라고 부탁한다(우도). 이 사람들의 이름은 성경에는 없지만, 우리는 아포크립스 본문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예수님 옆에서 십자가에 못 박힌 도둑들
그 답은 빌라도의 행위로도 알려진 니코데무스 복음서라고 불리는 본문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본문은 그 도둑들이 게스타스와 디스마스라고 불렸다고 말한다.
그리고 외전적인 아랍 복음서는 그들을 티투스와 두마코스라고 부른다.
예수님께 신포도주를 바친 사람
마태복음 27장 48절, 마르코복음 15장 36절, 요한복음 19장 29-30절에 예수님이 십자가에 있을 때 한 남자가 신포도주를 해면에 적시어 주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런데 이 남자는 누구였을까?
10세기 코덱스 에그베르티에 따르면 그는 아가톤이라고 한다.
예수님의 옆구리를 찌른 병사
요한복음 19장 34절은 "군인 하나가 창으로 그 옆구리를 찔렀다. 그러자 거기에서 피와 물이 흘러 나왔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이 병사는 누구였을까? 다시 말하지만 성경에는 그의 이름이 어디에도 없다.
예수님의 옆구리를 찌른 군인
빌라도의 복음서는 성창으로 알려진 것을 휘두른 군인의 이름이 롱기누스라는 것을 알려준다.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던 로마 군인들
마태복음 27장 65절은 본시오 빌라도가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고 가능한 한 안전하게 하기 위해 무리의 경비병을 배치했다고 말한다.
성경에는 그들의 이름이 공개되지 않는데, 이 사람들은 누구였을까?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던 로마 군인들
2세기의 베드로 복음서에도 그들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이것은 그들이 페트로니우스라는 이름의 로마 백년가에 의해 감독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던 로마 군인들
벌의 서에는 더 많은 내용이 나와 있다. 다섯 명의 군인이 있었는데, 그들의 이름은 잇사카르, 갓, 마티아스, 바나바, 시몬이었다.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던 로마 군인들
그러나 벌의 서에는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15명이었고, 로마와 유대인 군인이었다고 말한다."라고 언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