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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봉정사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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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화엄경강설81 화엄경 강설 80 39,53 보현보살(普賢菩薩) 21
보호스님 추천 0 조회 52 23.08.18 18:07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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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11.06 20:25

    첫댓글
    보현보살을 “현인광대상(顯因廣大相) 선지식”이라고 한 것은
    화엄경은 모든 존재는 것이 원인과 결과가 원융하여 하나이면서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인 이치를 밝히는 가르침이다. 보살행을 닦아서
    성불하는 것과 성불하고 나서 다시 보살행을 하는 일도
    그와 같이 원융하다. 미륵보살까지 성불이 끝나고
    다시 보현보살이 등장하여 성불의 광대한 원인인
    보살행을 드러내는 모습을 밝힌 뜻이라는 의미이다.

  • 작성자 23.11.06 20:28


    선재동자는 미륵보살의 가르침대로 묵묵히 다시 처음 만났던
    문수보살만을 생각하고 찾아오니문수보살은 멀리 손을 펴서
    선재동자의 이마를 만지며 인가하고 증명하여 찬탄하였다.
    선재동자의 수많은 장점 중에 특히 뛰어난 것은 쉼 없이 선지식을 찾는 일이다
    . 그토록 많은 선지식들을 찾아법을 묻고 깨달음을 얻었으나 지칠 줄 모르고
    또다시 찾아나서는 그 신심과 정진의 마음과 초심을 잊지 않는마음과
    끝없이 배우겠다는 마음이다.
    그러므로 문수보살은 그에게 인가하여 이마를 만진 것이다.

  • 작성자 23.11.06 20:31

    외도ㆍ범부는 모든 법에 대해서 실아(實我)가 있고 실법(實法)이 있다는
    그릇된 소견을 내고 만상(萬像)은상주실재(常住實在)라고 잘못 알아
    법아(法我)가 있다고 생각하나,실은 본래 인연 화합으로 생긴 가법(假法)이므로
    따로 법아라 할 것이 없다. 이것을 법무아(法無我)라 한다.또 유정(有情)도
    마찬가지로 5온(蘊)에 의하여 성립된가유(假有)의 존재이므로,
    5온을 여의고는
    따로 실체나자성을 가진 아(我)가 없기 때문에 모든 법은 다 무아라 한다.

  • 작성자 23.11.06 20:34

    열반(涅槃)은 불교의 최고 이상이다.
    (泥洹)ㆍ열반나(涅槃那)라 음역한다.
    멸(滅)ㆍ적멸(寂滅)ㆍ멸도(滅度)ㆍ원적(圓寂)이라 번역한다.
    또는 무위(無爲)ㆍ무작(無作)ㆍ무생(無生)이라고도 번역한다.
    모든 번뇌의 속박에서 해탈하고,진리를 궁구하여 미(迷)한 생사를
    초월해서 불생불멸(不生不滅)의 법을 체득한 경지이다.

    소승불교에서는 몸과 마음이 모두 없어지는 것을 이상으로 하므로,
    심신이 있고 없음에 따라
    유여의(有餘依)열반과무여의(無餘依)열반의 2종 열반을 세우고,

    대승에서는 적극적으로 3덕(德)과 4덕을 갖춘 열반을 말하며,
    실상(實相)ㆍ진여(眞如)와 같은 뜻으로
    본체(本體) 혹은 실재(實在)의 의미로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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