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근·현대사 =근대 교육과 국학 연구
1. 교과서 속 주개념
1) 근대 교육
근대 교육의 시작은 원산학사(1883 근대 사학의 효시), 동문학(1883 영어 교습기구), 육영공원(1886, 근대 관학의 효시, 상류층 자제에게 근대 학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근대 교육의 유형은 주로 관립 학교와 사립 학교를 위주로 진행이 되었으며 정부는 갑오개혁 때 교육 입국조서를 반포하고 근대 교육 제도를 마련하고, 관립 학교를 설립하였다. 이후 실용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소학교, 사범학교, 중학교, 외국어 학교 등을 설립하였고 사립학교 중 개신교 계통의 학교는 주로 기독교 선교, 근대 학문 교육, 자유 평등의 근대 의식을 고취하였다. 대표적인 학교로는 배재학당, 이화학당 등이 있었다. 민족주의 계통 학교에서는 애국 계몽 운동의 일환으로 국권 회복과 민족의식을 고취하였으며 대표적인 학교로는 오산학교, 대성학교, 보성학교 등이 있었다.
2) 국학 연구
일제 침략으로 국권 상실의 위기에 국사, 국어연구를 통한 민족 주체 의식을 고취하고자 시작되었다. 그 중 근대 계몽 사학은 국왕 중심의 유교적 역사 인식을 극복하고 민중 계몽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였다. 대표적 인물이었던 신채호(독사신론)는 근대 민족주의 역사학의 방향을 제시하였고 박은식은 최남선과 함께 조선 광문회를 조직하여 춘향전, 심청전 등 고전을 정리하였다. 이 당시의 역사 연구 방향은 주로 민족 의식과 주체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영웅 전기 및 외국 흥망사를 연구하였다. 이순신전, 동국거걸 최도통전, 을지문덕전 등은 우리 나라 구국 영웅을 통해 독립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으며 미국 독립사, 월남 망국사, 이태리 건국 삼걸전 등은 국가 위기 상황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국어 연구는 국가의 흥망과 언어의 상관 관계를 강조하는 어문 민족주의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문체의 변혁 운동으로 한문 혼용체(한성주보, 서유견문, 국가 공문서), 순한글체(독립신문, 제국신문, 대한매일신보), 언문일치 문장 등이 사용되었다. 그 밖에 유길준은 대한문전을 저술하였고 주시경은 국어 문법을 저술하여 국어 문법 체계를 연구하였고 국문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2. 확장 개념
1) 근대 교육 관련 사료
··· 세계의 형세를 보면, 부강하고 독립하여 잘사는 모든 나라는 다 국민의 지식이 밝기 때문이다. 이 지식을 밝히는 것은 교육으로 된 것이니 교육은 실로 국가를 보존하는 근본이 된다.··· 이제 짐은 정부에 명하여 널리 학교를 세우고 인재를 길러 새로운 국민의 학식으로써 국가 중흥의 큰 공을 세우고자 하니, 국민들은 나라를 위하는 마음으로 덕(德)과 체(體)와 지(智)를 기를 지어다. 왕실의 안전이 국민들의 교육에 있고, 국가의 부강도 국민들의 교육에 있도다. [고종이 발표한 '교육 입국 조서(1895)' 중에서]
지금 나라가 기울어져 가는데 우리가 그저 앉아 있을 수는 없다. 이 아름다운 강산, 선인들이 지켜온 강토를 원수인 일본인들에게 내맡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총을 드는 사람, 칼을 드는 사람도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일은 백성들이 깨어나는 일이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것인지를 모르고 있으니 그들을 깨우치는 것이 제일 급한 일이다. 우리는 우리를 누르는 자를 나무라기만 해서는 안 된다. 내가 못생겼으니 남의 업신여김을 받는 것이 아니냐.··· 내가 오늘 이 학교를 세우는 것도 후손을 가르쳐 만분의 일이라도 나라에 도움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승훈, 오산 학교 개교식 식사(1907)]
2) 계몽사학과 관련된 사료
오호라, 어떻게 하면 우리 이천만 동포의 귀에 애국이란 단어가 못이 박히도록 할까? 오직 역사로써 해야 할 것이다. 오호라, 어떻게 하면 우리 이천만 동포의 눈에 항상 애국이란 단어가 어른거리게 할까? 오직 역사로써 해야 할 것이다.··· 오호라 내가 나라를 사랑하려거든 역사를 읽을 지며, 사람들로 하여금 나라를 사랑하게 하려거든 역사를 읽게 할 지어다. [신채호 〈역사와 애국심과의 관계〉 중에서]
무릇 역사는 국가의 정신이요, 영웅은 국가의 원기(元氣)라.··· 그 국민의 문명 수준이 높을수록 역사를 더욱 존중하고 영웅을 숭배하나니, 그 역사를 존중함과 영웅을 숭배함이 곧 그 국가를 사랑하는 사상이라. [박은식, 〈고구려 영락 대왕 묘비 등본을 읽고〉 중에서]
3. 관련 지식
1) 교육입국조서(1895. 2)
교육은 그 길이 있는 것이니, 헛된 이름과 실용을 먼저 분별하여야 할지로다. 독서나 습자로 고인의 찌꺼기나 줍기에 몰두하여 시세 대국에 어두운 자는, 비록 그 문장이 고금을 능가할지라도 쓸모없는 서생에 지나지 못하리라. 이제 짐은 정부에 명하여 널리 학교를 세우고 인재를 양성하여 너희들 신민의 학식으로써 국가 중흥의 큰 공을 세우고자 하노니, 너희들 신민은 충군하고 위국하는 마음으로 너희의 덕과 몸과 지를 기를지어다. 왕실의 안전이 너희들 신민의 교육에 있고, 또 국가의 부강도 너희들 신민의 교육에 있도다. 세계의 형세를 보건대, 부하고 강하며 독립하며 웅비하는 제국은 다 인민의 지식이 개명하였도다. 지식의 개명은 교육으로 되었으니, 교육은 실로 국가를 보전하는 근본이다.
2) 대성학교
1907년 안창호(安昌浩)가 평양에 세운 중등교육기관으로 평양의 김진후(金鎭厚), 선천의 오치은(吳致殷), 철산의 오희원(吳熙源) 등의 재정적 원조를 바탕으로 설립되었으며, 개교시의 입학생은 90여 명이었다. 교장에 윤치호(尹致昊), 대변교장에 안창호, 교무책임에 장응진(張應震), 교사에 차이석(車利錫)·장기영(張基永)·문일평(文一平)·이상재(李相在)·정인목(鄭仁穆) 등이 근무했다. 인재양성을 통한 교육 구국(敎育救國)의 이념 아래 교육방침을 ① 건전한 인격의 함양, ② 애국정신이 투철한 민족 운동가의 양성, ③ 실력을 구비한 인재의 양성, ④ 건강한 체력의 훈련 등에 두었다. 이런 교육 방침은 당시 군사관(軍士官) 정인목을 체육교사로 초빙, 체육시간에 군사 교육을 실시한 데에서도 엿볼 수 있다.
1910년에는 교사들의 재교육을 위해서 장응진을 소장으로 한 하기 사범 강습소를 부설하기도 했다. 1909년 일본 국기 불게양 운동이 대성 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되면서, 한때 폐교의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안창호는 이 사건과 105인 사건 등으로 1910년 4월 중국으로 망명하게 된다. 1912년 봄 제1회 졸업생 19명 만을 배출하고 일제에 의해 강제 폐교당했다. 대성 학교는 짧은 기간 동안이었지만 정주의 오산 학교(五山學校)와 더불어 평안도 일대 애국 계몽운동의 근거지로서, 초기 항일 민족 해방 운동에 있어 커다란 역할을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