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17일 목요일(癸卯년 庚申월 丁未일)
坤
□丁庚癸
□未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김영훈교수의 「노력의 배신」이라는 책을 샀다. “밀리의 서재”에서 전자책으로 읽어도 되는데 괜히 샀다. 옛날 사람이라서 그런지 자꾸 옛날 습관이 나온다. 스마트폰 폰뱅킨을 못 믿겠다고 은행을 가는 분이 있다.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면 손발이 고생하고 경제적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차라리 이기적으로 살 걸 그랬습니다」라는 책도 썼다. 「노력의 배신」이라는 책은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명리학을 강의할 때 자주 했던 말과 비슷해서 관심을 가졌다. 명리학을 하지 않아도 명리학과 비슷한 내용을 이야기하는 경우는 종교에 관한 책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서로 다른 등산길로 오른다고 해도 산의 정상에 이르면 모두 만나게 된다. 학문도 스포츠도 노래도 연기도 예술도 마찬가지이다. 좋고 나쁨이 아닌 목표에 이르는 과정이 다를 뿐이다.
만물은 태어날 때 그릇의 종류와 크기가 정해진다. 태어난 후 아무리 몸부림쳐도 채송화가 해바라기가 될 수 없고 해바라기가 채송화가 될 수 없다. 저자는 학자답게 경험을 통해 더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명리학 이론을 제도권의 심리학자가 설명하고 있다. 내 생각에는 쉬운 이론을 어렵게 쓰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냥 무조건 노력하면 된다는 사회, 잠을 안 자고라도 노력하면 된다는 사회, 몇 시간 자면 떨어지고 몇 시간 자야 합격한다는 사회, 어느 학교가 더 밤늦게까지 학생들을 잡아놓고 있는지 경쟁하는 사회 - 저자는 무조건 노력만 강조하는 이런 사회를 비판한다.
坤
□丁庚癸
□未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오늘 팔자의 격은 정재격(正財格)이다. 명리학을 공부했다면 모두 정재격이라고 해야 한다. 기준이 없으니 같은 사주를 놓고도 서로 격을 다르게 말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는 안 된다. 격이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말한다. 어떻게 팔자에 가장 강한 세력이 다를 수 있겠는가? 과거 억부용신이 유행하던 시절 같은 사주를 놓고도 신강 신약으로 논쟁하는 경우가 있었다. 강약 판별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록왕쇠는 가장 열심히 일하는 시기고, 절태양은 가장 여유롭고 한가한 시기다. 12운성을 적용하면 간단히 해결될 일이다. 그러면 왜 과거에는 12운성을 적용하지 않았을까? 기존의 12운성표가 천간과 지지가 아닌 오행 중심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음양 운동은 “들어가면 나오고, 올라가면 내려오고, 열면 닫고, 펼치면 덮고, 입으면 벗고... ”를 반복하는 운동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늘 하는 행동들이다. 살아있는 것들은 모두 음양 운동을 한다. 살아있으려면 음양 운동을 해야 한다. 木火土金水 오행도 음양 운동을 통해 살아있다.
甲木이 확산 상승하면, 乙木은 응축 하강한다.
丙火가 더 확산 더 상승하면,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한다.
戊土가 丙火를 庚金으로 전환하면, 己土는 丁火를 辛金으로 전환한다.
庚金이 응축 하강하면, 辛金은 확산 상승한다.
壬水가 더 응축 더 하강하면, 癸水는 더 확산 더 상승한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寅월 己土
□己□□
□□寅□
正月己土 田園猶凍 蓋因臘氣未除 餘寒未退 故丙為尊。
寅月 己土는 寅월은 아직 한기(寒氣)가 있어 전원(田園)이 얼어있는 것과 같으니 寅월 己土는 丙火를 존신(尊神)으로 삼는다.
해설) 己土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丁火를 멈추게 하고 확산 상승하는 辛金을 돕는다. 응축 하강에서 확산 상승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천간 지지는 지구의 공전과 자전에 근거하고 있다. 사람이 체감(體感)하는 기운이 아니다. 개인마다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은 다르다. 지구 북반구와 남반구는 계절이 다르고, 한국과 미국은 밤낮이 다르다. 자기의 경험을 팔자 풀이에 접목(接木)하는 것은 옳지 않다. 눈으로 보았다고 전부가 아니다. 코끼리의 일부분만 보았을 가능성이 크다. 명리학을 공부할 때는 오로지 하늘과 땅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子에서 일양(一陽)이 시작하고 午에서 일음(一陰)이 시작한다.
寅에서는 甲木과 辛金이 건록이고, 丙火와 戊土와 癸水가 장생이다. 겨울 亥子丑에서 활동하는 己土는 寅에서 병(病)이니 이제 일을 줄여가야 한다.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자연의 법칙을 지켜야 한다.
得丙照暖 萬物自生 忌見壬水 反為己病 何也?
丙火를 얻어 따뜻하게 비추면 만물이 자생(自生)한다. 己土에는 壬水가 병(病)이 되므로 꺼린다.
해설) 己土에서는 丙火와 癸水 타령이 시작된다. 논밭에는 태양이나 봄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壬水는 丙火를 수극화하니 壬水를 기신(忌神) 취급하고 있다.
乃江湖之水 湖水一發 則田園洗蕩 變為沙土 而根苗盡沒矣。
壬水는 강호(江湖)로 호수(湖水)가 한번 발(發)하면 전원(田園)을 세탕(洗蕩)하여 니토(沙土)로 변하게 하니 근묘(根苗)가 모두 수몰(水沒)된다.
해설) 壬水를 꺼리는 이유를 논밭인 己土를 진흙탕으로 만들어 뿌리와 새싹이 모두 수몰(水沒)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누가 壬水를 강호라고 하고 己土를 전원이라고 했는가? 壬水와 己土는 亥子丑에서 록왕쇠로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壬水와 己土는 寅에서는 병(病)으로 일을 줄여가기 시작한다. 寅월에는 甲木과 辛金이 건록으로 확산 상승을 주도한다.
須戊作堤 以保園圃。壬多要見戊制。
이때는 戊土로 제방(堤防)을 쌓는 게 필수(必須)로 이로써 원포(園圃)를 보호해야 한다. 壬水가 많으면 戊土를 보아 제(制)함을 요(要)한다.
해설) 壬水가 있으면 戊土로 토극수 하여 논밭을 보호해야 한다고 한다. 난강망은 水가 많으면 戊土, 土가 많으면 甲木, 木이 많으면 庚金, 金이 많으면 丁火, 火가 많으면 癸水를 공식처럼 적용하고 있다. 열 개의 천간이 지지가 변하면 모두 다른 모습으로 변하면서 역할이 달라지는데 시도 때도 없이 공식처럼 적용하면 되겠는가? 壬水가 많으면 戊土가 토극수 해야 된다고 한다. 寅월에 壬水는 병(病)이고 寅월에 戊土는 장생이다. 장생인 戊土가 병(病)인 壬水를 토극수 할 수 있겠는가?
有戊出干者 定主玉堂金馬。若乏戊制 必屬平常。
壬水가 있을 때는 戊土로 제(制)하여 일간 己土를 보호해야 한다. 戊土가 천간에 있으면 옥당금마(玉堂金馬)에 오르지만, 만일 戊土가 없어 壬水를 제(制)하지 못하면 평상인이다.
해설) 己土에게는 丙火가 필요하고 壬水는 니토(泥土)를 만드니 좋지 않고, 壬水가 있으면 戊土로 토극수해야 된다고 반복하고 있다. 戊土가 천간에 있으면 금마옥당에 오르지만 戊土가 없어서 壬水를 제(制)하지 못하면 평상인이라고 한다. 옥당금마(玉堂金馬)는 옥당전(玉堂殿)과 금마문(金馬門)으로 우리나라 홍문관과 같다고 한다.
천간이나 지지의 글자는 서로 생하고 극하지 않는다. 태양계의 수성 금성 지구 등도 자기 역할만 한다. 태양계 소속으로 인력만 유지한다. 사람도 그래야 한다. 같은 가족이라도 부모와 자식간에도 인력만 유지한 체 걱자의 일을 해야 한다.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
첫댓글 작년에 노력의 배신 읽고 노력도 내 맘대로 되는게 아니구나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