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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탕자 (눅 15:11-24)
11. 또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비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비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하더니
14. 다 없이한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저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저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가로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군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군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가로되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우리는 눅 15장의 탕자의 비유를 잘 알고 있습니다.
두 아들을 둔 아버지가 계셨습니다. 그런데 둘째 아들이 아버지에게 말하기를 '아버지여! 재산 중에 내게 돌아올 분 깃을 주소서!' 그러니까 자기 몫을 미리 달라고 합니다.
며칠 후 둘째 아들은 재산을 받아 먼 나라로 떠났습니다. 여기서 그 아들을 잠깐 조명해 보면서 주님을 떠난 자의 비극과 또 주님을 찾은 자의 축복이 무엇인가 알아보겠습니다.
㉠ 아버지를 떠난 탕자는 낭비하는 인생을 삽니다.
여기서부터 비극이 찾아옵니다.
그가 먼 나라에 가서 한 일은 무엇입니까?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한 것'뿐입니다. 낭비의 인생, 허비의 인생이 된 것입니다.
하나님 없이 살려고 하는 자들은 우선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낭비합니다. 부모의 품을 떠난 아들들이 객지에서 자칫 잘못하여 못된 친구를 만나 물질을 낭비하면서 타락의 길을 빠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지금 부유층의 자녀들, 대학 입시 기피용 유학 때문에 교포사회에 심각한 문제들이 많답니다.
'허랑 방탕하다'는 원어의 뜻은 '중심을 잃어버리고 사는 사람들'이란 뜻입니다. 탕자란 다른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중심을 잃어버리고 그날그날을 힘없이 살아가는 사람들 모두가 곧 탕자라는 의미입니다. 이 아들은 아버지를 떠난 다음부터 소비의 인생, 낭비의 인생을 살았습니다.
㉡ 탕자가 있는 곳에 큰 흉년이 들었습니다. 한 마디로 생의 기근이 찾아와 궁핍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떠나서 살려는 인간에게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것은 영.육간의 기근입니다. 이 사실을 안 미국 '윌리암 맥도널드' 감리교 목사는 찬송가 440장에서 <멀리멀리 갔더니 처량하고 곤하며 슬프고 또 외로워 정처 없이 다니니 예수, 예수 내 주여 지금 내게 오셔서 떠나가지 마시고 길이 함께 하소서> 노래(찬양)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은 처량하게 됩니다. 곤고하게 됩니다. 슬픈 인생이 되어 외롭게 정처 없이 헤매는 비참한 운명의 사람이 됩니다. 암8:11절에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 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하나님 없이 살면 영.육간의 기근과 궁핍이 온다고 했습니다.
㉢ 하나님을 떠난 탕자는 돼지처럼 살게 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돼지를 부정한 동물로 취급하기에 그 고기는 먹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탕자는 그런 부정한 동물이 먹는 쥐엄 열매를 먹으려 했습니다. 영광스런 아들이 짐승처럼 되어버렸습니다.
시49:20절에 '존귀에 처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탕자의 삶의 자리는 돼지우리였습니다. 더럽고 추했습니다. 얼마나 불쌍합니까?
㉣ 탕자가 돌아오는 모습을 생각해 봅시다. 여호와께로 돌아가는 비결도 이와 같습니다.
⑴ 탕자는 스스로 돌이켰습니다.
그는 불행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발견하고 스스로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여러분, 이 길이 살길입니다. 탕자는 현재 자기의 처지에서 돼지 치는 일을 불평하거나 곁을 떠나버린 친구들을 원망하지도 않았습니다. 자신을 먼 나라에 가도록 내버려둔 부모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원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여기에 살 길이 있고, 희망이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먼저 자기의 심령을 깨닫는 것이 살길입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다시스로 도망치다가 풍랑을 만났습니다. 그는 풍랑을 만난 것이 자신 때문인 것을 인정했습니다. 요나는 거기서 스스로 돌이켜 큰 사명자가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 모두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돌이키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돌이켜 하나님을 찾는 길이 축복의 길이요, 은혜의 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 회개할 것이 없다고 외치는 자들이 가장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사55:6-7절에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 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기독교는 회개의 종교입니다. 죄인이 망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하지 않는 자가 망합니다. 사울 왕이, 헤롯왕이, 가롯유다가 회개하지 않아 망했으나, 베드로는 회개해서 크게 쓰임받는 사도가 되었고, 다윗은 회개해서 성군이 되었습니다.
회개는 지.정.의가 필요합니다. 자기의 잘못을 아는 것이 '지'요, 깊이 마음으로 뉘우치는 것이 '정'이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의'입니다.
⑵ 탕자는 자기의 죄를 깊이 뉘우쳤습니다.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군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군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탕자는 자신의 죄를 알았고, 겸손한 마음으로 회개했습니다. 탕자는 아들 될 자격이 없는 허물 많은 죄인임을 깨닫고 아버지가 어떻게 대해도 겸손히 낮은 자리에 서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눅18:13절에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겸손한 회개의 기도를 외면하지 않으시고 용서해 주실 뿐만 아니라 겸손한 자에게는 은혜를 주시고, 구원해 주시며, 축복해 주십니다.
⑶ 일어나 아버지께로 갔습니다.
행함입니다.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 돌아가니라' 더 이상 죄악의 길에 있지 아니하고 아버지께로 갔습니다. 결단입니다. 회개의 열매입니다.
만약 병원에서 병명을 가르쳐 주었는데도 치료받지 않고 돌아간다면 그 사람은 죽으러 가는 사람입니다. 베드로가 소녀 앞에서 예수님을 세 번째 부인할 때, 닭이 울었습니다. 이때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닭이 울기 전에 네가 나를 세 번 부인하리라'는 말씀이 생각나 밖으로 뛰어나가 통곡하며 가슴을 쳤습니다.
▶아이들이 잘못했을 때 매를 들면 세 가지 반응이 나옵니다.
어떤 아이는 불평, 원망을 하면서 도망을 칩니다. 또 고집 센 아이는 아프다고 소리치면서 울기만 합니다. 그러나 착한 아이는 잘못했다고 용서를 빕니다.
㉤ 돌아오는 아들을 맞이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세요!
아버지는 멀리서 아들을 보고 달려갔습니다. 그때 아들은 아버지를 볼 수 없었으나 아버지는 아들을 봤습니다. 유대인의 탈무드에서 '우리가 하나님께 일보 전진하면 하나님께서는 백보 달려오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탕자를 아들로 영접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수속도 필요 없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이렇듯 빠를 수가 없습니다. 물어볼 말도 없습니다. '너는 내 아들이다.' 이것말고 다른 조건이 필요 없습니다. '아버지'라 불러주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용서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이런 하나님이십니다. 이런게 '하자마자 은혜'입니다. 우리가 교회에 나오자마자, 우리가 죄를 고백하자마자, 예수님을 향해 '주여!' 부르자마자 주님은 은혜를 내려주시는 분입니다. 믿자마자 하나님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주셨습니다(고전 6:11).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돌아오기만 하면 과거 현재 묻지 않으시고 용서해 주십니다. 사43:25절에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 성경은 '돌아온다'는 것을 '회개(회심)와 회복'의 의미로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둘째 아들의 탕자가 하나님을 떠나서 돌아오기까지 몇 가지를 살펴 봅니다.
⑴ 다른 사람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제 발로 걸어 나갔습니다. 다시 말하면 자발적으로 선택한 유혹이었고 타락이었습니다(하나님을 떠나서 살아가는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는 대표적인 사람 (롬 1:28)).
⑵ 집을 나간 이후로부터 불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둘째 아들은 환락가를 맴돌다가 결국 돼지만도 못한 처지로 전락했습니다 (마음의 정욕대로 내어버려 두시고, 결국 돌이키지 않는 자는 멸망의 지옥에 던져넣으시는 죄에 대한 심판이 있음(롬 1:24, 26)).
⑶ 둘째 아들에게는 돌아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아버지가 있었습니다(호 14:1; 사 44:22; 사 55:7)
⑷ 돌아온 탕자는 용서받았습니다. 거지꼴로 돌아온 아들을 두고 아버지는, '내 아들은 잃었다가 다시 찾았으며 죽었다가 다시 살아온 아들이다. 목욕을 시키고 손에 금가락지를 끼우고 그리고 살진 소를 잡아 환영 잔치를 열도록 하자'
중요한 것은 탕자가 돌아왔을 때 지난날의 잘못이 일체 거론되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일을 미주알고주알 낱낱이 따지면서 용서하겠다는 것은 심판하겠다는 것이지 용서하겠다는 것이 아닙니다. 용서란 정죄나 심판은 유보해 놓고 하는 것입니다.
⑸ 탕자의 모습은 타락한 이스라엘과 하나님을 떠나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그림자)라는 것입니다.
이스라엘(탕자)은 구원자이신 사랑의 하나님을 외면하고 하나님을 떠나서 헛된 우상을 섬기기에 급급했습니다(렘 2:13).
좋은 집, 넉넉한 가산 그리고 사랑하는 아버지를 놔 둔 채 환락가로 뛰쳐나가 거지가 된 둘째 아들처럼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보다는 세상의 향락이 더 좋다면서 그 품을 떠나고 있습니다. 둘째 아들은 바로 그런 사람들의 자화상이며 그림자입니다.
렘 2:13. 내 백성이 두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물을 저축지 못할 터진 웅덩이니라.
호 14:1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네가 불의함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졌느니라
사 44:22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 같이, 네 죄를 안개 같이 없이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사 55:7: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⑹ 제아무리 몸부림치며 하나님의 품을 떠난다고 해도 결국은 하나님의 손에 붙잡히게 된다는 점입니다. 사람은 도망치지만 하나님께서는 찾아가십니다. 인간은 외면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대면하시고 관심을 기울이십니다.
도망치는 인간, 쫓아가시는 하나님, 어떻게 승부가 결정 나겠습니까?
여러분! 하나님을 과소평가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손오공은 부처님 손안에 있지만, 그 부쳐도 우리 하나님 손안에 있습니다.
고멜과 탕자의 이야기는 결국 죄인이라도 용서하시고 기어이 돌아오게 하시는 하나님의 적극적인 무한한 사랑을 설명해 줍니다.
㉦ 돌아온 아들이 받은 축복은 무엇인가?
⑴ 제일 좋은 옷을 입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옷을 입히셨습니다. 의의 옷을 입히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는 이 옷을 입혀 주신 것입니다. 성도들은 이 옷 자랑을 많이 하고 살아야 합니다.
⑵ 손에 가락지를 끼워주었습니다.
이 징표는 신분의 확인이고 권리의 확인입니다.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이제 너는 내 아들노릇을 하라는 것입니다.
⑶ 발에 신발을 신겼습니다.
오늘 아들이 신은 신발은 복음을 들고 세상으로 가라는 신발입니다. 엡6:15절에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아직도 세상 길에서 헤매는 자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주어야 합니다.
⑷ 아버지께서 돌아온 이 아들을 위해서 거창한 잔치를 배설했습니다. 송아지를 잡고 많은 사람들을 초청해서 잔치를 배설합니다. 잔치 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먹고 마시고 즐거워해야 하는 것입니다. 잔치는 축제입니다. 한 마디로 하나님께 돌아오는 자는 생명의 축제요 회복의 축제입니다. -아멘-